▶Q1) 다이어트 후에 피로와 변비로 고생하고 있답니다 → 식품독소, 환경독소, 배출독소, 마음독소를 멀리해주세요 ▶Q2) 칼로리뿐 아니라 염분도 체크해야 하나요? → 칼로리는 비만을 만들고, 염분은 비만을 악화시킵니다 ▶Q3) 다이어트 점수, 디톡스 점수는 무슨 의미인가요? → 이상적인 해독 다이어트 밥상에 100점을 주었어요 ▶Q4) 왜 4단계이고 단계별 특징은 무엇인가요? → 다이어트는 클렌징, 집중 감량, 지속 감량, 유지, 4단계를 거쳐 이뤄져요 ▶Q5) 2주 만에 정말 살이빠질까요? → 감량 목표에 따라 2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하세요 ▶Q6) 식판이나 도시락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인가요? → 식사량 조절과 식습관 교정을 위해 식판과 도시락을 추천합니다 ▶Q7) 다이어트 요리를 만들 때는 계량이 중요하겠죠? → 정확한 계량을 위해 전자저울, 계량스푼, 계량컵을 준비하세요
34킬로그램 감량 신화의 주인공이자 베스트셀러 『기적의 다이어트 밥상』『살빼기, 2주의 승부』의 저자 이경영 박사가 이번에는 『저칼로리 해독밥상』으로 독자를 찾는다. 20대에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후 18년간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로 활약해온 저자의 모든 다이어트 노하우가 집약된 책으로, 해독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를 급상승시키는 비결을 담고 있다. 독소를 잘 해결해 속칭 다이어트발이 잘 받는 몸을 만들면 급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이거나 운동량을 늘리는 등의 무리한 시도 없이도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이다. 해독 다이어트를 위한 4단계 전략을 제시했으며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날짜순으로 소개해 그대로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독소와 살이 쏙쏙 빠지는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날짜순으로 소개해 따라 하기 완전 쉬운 저칼로리 해독 식단 2주치 저자가 ‘해독’을 강조하는 이유는 환경호르몬, 중금속, 식품첨가물 등에 장시간 방치되어 독소가 가득 쌓인 상태로 다이어트에 돌입하면 피로만 늘고 다이어트 효과는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감량에는 성공하더라도 수족냉증이나 변비 같은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해독과 다이어트를 한 방에 잡을 수 있는 강력한 효과의 4단계 밥상 전략을 준비했다. 2주, 즉 14일을 준비기(1일), 집중 감량기(6일), 지속 감량기(6일), 유지기(1일)로 나눠, 단계별로 특징과 효과적인 집중 식품을 알려주며 그에 따른 맞춤형 식단을 꼼꼼한 설명, 상세한 사진과 함께 보여준다. 1단계인 ‘준비기’에는 동물성 식품과 독소 식품을 배제하고 청국장, 콜리플라워, 미나리, 우엉 등을 활용해 그동안 쌓인 독소를 청소할 수 있는 식단을 제안한다. 2단계인 ‘집중 감량기’에는 지방 연소와 에너지 대사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채소와 더불어 닭가슴살과 생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밥상을 구성했다. 3단계인 ‘지속 감량기’에서는 자몽, 유자, 매실, 블루베리 등 과일로 피로를 풀고, 대추, 달래, 연근 등으로 예민해진 신경을 달랠 수 있는 메뉴가 제시된다. 마지막 4단계 ‘유지기’ 밥상은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전복, 굴, 마와 탈모 예방에 좋은 검은깨, 호두 등을 이용해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레시피로 차렸다. 그런데 왜 하필 2주 식단일까? 다이어터에게 첫 2주는 앞으로의 다이어트 성패를 가르는 ‘터닝 포인트’를 만나야만 하는 기간이다. 사실 2주 만에 놀라운 변화를 얻는다거나 원하는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2주 동안 식습관을 잘 형성해서 터닝 포인트를 맞이해야 우리 몸은 원래의 뚱뚱한 몸으로 되돌아가려는 에너지 항상성을 버리고 점점 날씬해지려는 방향으로 재설정된다. 이때부터 다이어트는 본격적인 괘도에 오르게 되고, 살 빠지는 데 가속도가 붙으면서 살 빼는 재미란 것을 경험하게 된다.
●목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이어트 점수, 디톡스 점수 표기 이 책의 또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식판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식판 사용을 권하는 이유는 균형식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끝까지 성공적으로 해내려면 무조건 굶거나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세 끼 꼬박 균형식으로 먹는 것이 중요한데, 식판은 섹션이 보통 4~5구로 나뉘어 있어 하나씩 채워나가다 보면 부족한 영양소도 고루 채우게 되고, 편식이나 급하게 차려 대충 먹는 나쁜 식습관도 자연스럽게 고쳐나가게 된다. 제시한 식판마다 다이어트 점수와 디톡스 점수를 표기한 것도 이 책만의 장점이다. ‘다이어트 점수’는 비만을 만드는 칼로리에 50%, 비만을 악화시키는 염분에 25%, 염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칼륨에 25%의 가중치를 두어 산출했다. ‘디톡스 점수’는 몸속으로 들어오는 5대 독소 식품을 배제했는가 여부에 50%, 이미 형성된 독소인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여주는 5 색깔 식물영양소를 모두 사용했는가 여부에 30%, 독소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가 여부에 20%의 비중을 두고 매겼다. 점수를 통해 식판의 효과를 미리 가늠하고, 다이어트 목표에 따라 선택해 먹다 보면 보다 효과적이고 즐거운 다이어트가 가능할 것이다. 식판 하단에는 ‘이경영의 식품 노트’ 코너를 만들어 식품의 영양과 디톡스 효과를 친절하게 설명했고, 더 맛있게 조리할 수 있는 요령들은 레시피 곳곳에 팁으로 정리해 넣었다. 소개된 개별 메뉴의 칼로리나 염분이 궁금하다면 부록으로 실린 칼로리표와 염분표를 참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