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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레저 수요예측 분석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 고양 : 한국교통연구원, 2014
청구기호
338.4791 -15-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74 p. : 삽화, 표 ; 30 cm + CD 1매
제어번호
MONO120151390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진서
부록: 1. 항공법 일부개정('14.1.14) ; 2. 각 기관별 현황 조사 ; 3. 항공레저용 항공기 등록현황 외
참고문헌: p. 227-228
부록/보유자료:항공레저 수요예측 분석 : 최종보고서  바로보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18

1. 공간적 범위 18

2. 시간적 범위 18

3. 내용적 범위 19

제3절 연구의 방법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추진체계 20

제2장 항공레저 개념 및 환경분석 24

제1절 개념 및 범위 24

1. 일반적 개념 24

2. 항공법상 개념 26

3. 국제항공연맹(FAI)상 개념 29

4. 항공레저스포츠의 범위 32

제2절 항공레저 정책 추진현황 33

1. 국토교통부 33

2. 기획재정부 외 5개 부처 34

제3장 항공레저 현황분석 38

제1절 경량항공기 38

1. 정의 및 분류 38

2. 일반현황 41

3. 활동영역 47

4. 교육 및 자격증 48

5. 제작 및 수입업체 50

6. 정책 및 제도 개선사항 51

제2절 초경량비행장치 54

1. 정의 및 분류 54

2. 일반현황 57

3. 활동영역 59

4. 교육 및 자격증 63

5. 제작 및 수입업체 70

6. 정책 및 제도개선 사항 71

제3절 일반항공기 74

1. 정의 및 분류 74

2. 일반현황 75

3. 활동영역 75

4. 교육 및 자격증 76

5. 제작 및 수입업체 77

6. 정책 및 제도개선 사항 78

제4절 종합현황 분석 79

1. 정의 및 분류 79

2. 일반현황 80

3. 활동영역 81

4. 교육 및 자격증 81

5. 제작 및 수입업체 81

6. 분야별 산업규모 분석 83

7. 협회 및 동호회 88

8. 대회 및 이벤트 90

제4장 항공레저 선진국 현황 및 사례 96

제1절 아시아·태평양 96

1. 일본 96

2. 중국 101

3. 호주 104

4. 뉴질랜드 111

제2절 유럽·미국 117

1. 영국 117

2. 미국 120

제3절 시사점 125

1. 법제도 및 정책 개선 125

2. 인프라 및 공역 활용 125

3. 프로그램 및 이벤트 지원방안 마련 126

제5장 항공레저 수요예측 130

제1절 레저분야 수요예측 사례분석 130

1. 비항공운송사업 분야 항공보험제도 개선방반 연구(2012) 130

2. 스포츠급 클린 경량항공기 개발 기획(2010) 131

3. 경수상비행장 개발 타당성조사 및 개발방안 연구(2011) 132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35

1. 기초자료 수집 135

2. 항공레저 수요 영향 요인 135

3. 분석방법 142

제3절 항공레저 수요전망 145

1. 기체 수 145

2. 항공레저 수요예측 146

3. 항공레저스포츠 활동인구 예측 154

제6장 항공레저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160

제1절 항공레저의 경제적 효과분석 개요 160

제2절 이착륙장 건설 및 이용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161

1. 건설부문의 경제적 파급효과 161

2.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부문의 경제적 파급효과 164

제3절 활공장 이용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196

1.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 추정 196

2. 권역별 관광수입 추정 198

3. 유발계수 산출 205

4. 행/패러글라이더부문의 경제적 파급효과 207

제4절 경제적 파급효과 종합 225

제7장 결론 및 제언 232

제1절 결론 232

1. 기체수 232

2. 이용자수 232

제2절 정책제언 233

1. 법제도 및 정책 개선 233

2. 인프라 및 공역 활용 235

3. 프로그램 및 이벤트 지원방안 마련 236

참고문헌 240

부록 242

부록 1. 항공법 일부개정('14.1.14) 244

부록 2. 각 기관별 현황 조사 255

부록 3. 항공레저용 항공기 등록현황 269

부록 4. 전국 활공장 운영현황 280

부록 5. 전국 이착륙장 세부내용 285

〈표 1-1〉 공간적 범위 18

〈표 1-2〉 내용적 범위 19

〈표 2-1〉 레저스포츠 종류와 범위 25

〈표 2-2〉 자연환경을 기준으로 한 레저스포츠 분류 25

〈표 2-3〉 국내 항공법상 항공기 등의 분류 27

〈표 2-4〉 국제항공연맹(FAI)의 개요 29

〈표 2-5〉 국제항공연맹 항공스포츠(Air Sports) 분류 30

〈표 3-1〉 경량항공기 등록 규정 39

〈표 3-2〉 기체 종류별 경량항공기 현황(2009~2013) 42

〈표 3-3〉 경량항공기 전환 및 등록현황(2009~2013) 42

〈표 3-4〉 미전환 경량항공기 현황 43

〈표 3-5〉 타면조종형비행기 세부 등록현황 43

〈표 3-6〉 체중이동형비행기 세부 등록현황 44

〈표 3-7〉 경량헬리곱터 세부 등록현황 45

〈표 3-8〉 자이로플레인 세부 등록현황 46

〈표 3-9〉 동력패러슈트 세부 등록현황 46

〈표 3-10〉 전국 경량항공기 이착륙장 현황 47

〈표 3-11〉 경량항공기 전문교육기관 48

〈표 3-12〉 경량항공기 교육기관 49

〈표 3-13〉 경량항공기 조종사 자격증 발급현황 50

〈표 3-14〉 경량항공기 제작 및 수입업체 현황 50

〈표 3-15〉 항공기 등의 분류기준 54

〈표 3-16〉 초경량비행장치 신고 규정 54

〈표 3-17〉 기체 종류별 초경량비행장치 현황(1993~2013) 59

〈표 3-18〉 전국 권역별 주요 행·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이용 현황('13년도 기준) 60

〈표 3-19〉 기구류 이착륙장 현황('13년도 기준) 61

〈표 3-20〉 스카이다이빙 공역 현황 63

〈표 3-21〉 동력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취득자 현황 63

〈표 3-22〉 회전익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취득자 현황 63

〈표 3-23〉 동력패러글라이더 조종자 자격 취득자 현황 64

〈표 3-24〉 열기구 교육기관 64

〈표 3-25〉 열기구 조종자 자격 취득 요건 64

〈표 3-26〉 열기구 조종자 자격 취득 현황 65

〈표 3-27〉 무인비행장치 교육기관 65

〈표 3-28〉 모형항공기 자격 제도 66

〈표 3-29〉 모형항공기 자격 취득 현황 66

〈표 3-30〉 행글라이더 교육기관 67

〈표 3-31〉 행글라이더 교육과정 67

〈표 3-32〉 패러글라이더 교육기관 67

〈표 3-33〉 패러글라이더 조종자 자격증 분류 68

〈표 3-34〉 패러글라이더 조종자 자격 취득자 현황 69

〈표 3-35〉 스카이다이빙 교육기관 69

〈표 3-36〉 스카이다이빙 자격요건 70

〈표 3-37〉 인력활공기 제작업체 70

〈표 3-38〉 인력활공기 수입업체 71

〈표 3-39〉 자가용항공기 종류별 현황(2013년 기준) 75

〈표 3-40〉 자가용항공기 소유자 현황(2013년 기준) 75

〈표 3-41〉 자가용항공기 정치장별 현황(2013년 기준) 76

〈표 3-42〉 자가용조종사 전문교육기관 현황 76

〈표 3-43〉 자가용조종사 자격증 발급현황 77

〈표 3-44〉 자가용항공기 제작 및 대리점 현황 77

〈표 3-45〉 항공기 등의 분류 79

〈표 3-46〉 2013년 항공기 등의 등록 및 신고현황 80

〈표 3-47〉 제조업체 현황 82

〈표 3-48〉 수입업체 현황 82

〈표 3-49〉 교육/체험/서비스업체 현황 82

〈표 3-50〉 초경량비행장치 사용사업체 현황 83

〈표 3-51〉 경량항공기 산업 규모 83

〈표 3-52〉 동력패러글라이더 산업 규모 84

〈표 3-53〉 기구류 산업 규모 84

〈표 3-34〉 무인비행장치 산업 규모 85

〈표 3-55〉 모형항공기 산업 규모 86

〈표 3-56〉 행글라이더 산업 규모 86

〈표 3-57〉 패러글라이더 산업 규모 87

〈표 3-58〉 낙하산 산업 규모 87

〈표 3-59〉 항공기 산업 규모 88

〈표 3-60〉 항공레저분야 협회 89

〈표 3-61〉 항공레저 분야별 동호회 현황 90

〈표 3-62〉 항공레저스포츠 종류별 주요 국내대회 현황 90

〈표 3-63〉 항공레저스포츠 주요 행사/축제 현황 92

〈표 4-1〉 초경량동력기의 분류 98

〈표 4-2〉 초경량동력기의 비행허가 100

〈표 4-3〉 RAAOs 범위 105

〈표 4-4〉 Sport aviation 항공기 분류 106

〈표 4-5〉 조종자 자격증명 109

〈표 4-6〉 호주의 특별 면제 규정 110

〈표 4-7〉 Adventure aviation 항공기 분류 114

〈표 4-8〉 2013년 CAA Aircraft Class 통계 114

〈표 4-9〉 Recreational Flying 항공기 분류 118

〈표 4-10〉 2013년 영국 항공기 등록 통계 119

〈표 4-11〉 Recreational aviation 항공기 분류 122

〈표 4-12〉 초경량비행장치의 기체기준 122

〈표 5-1〉 소득수준별 초경량비행장치 및 경량항공기 대수 134

〈표 5-2〉 주요변수의 기초자료 출처 135

〈표 5-3〉 GDP 산출기준 : 경제성장 시나리오 135

〈표 5-4〉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결과 137

〈표 5-5〉 항공레저스포츠 관련 법령 139

〈표 5-6〉 항공레저 수요 영향 요인 141

〈표 5-7〉 항공레저수요 범위 및 예측방법 144

〈표 5-8〉 경량항공기 수요예측 결과 148

〈표 5-9〉 초경량비행장치 수요예측 결과 151

〈표 5-10〉 항공레저수요 예측결과 종합 : 기본수요 152

〈표 5-11〉 동력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수요예측 결과요약(시나리오별 수요) 153

〈표 5-12〉 인력활공기 항공레저수요 예측결과 요약(시나리오별 수요) 154

〈표 5-13〉 권역별 동력비행장치 대당 연간 이용수요 155

〈표 5-14〉 동력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 이용자 수 예측결과 155

〈표 5-15〉 행/패러글라이더의 대당 연간 이용수요 156

〈표 5-16〉 인력활공기 이용자 수 예측결과 156

〈표 6-1〉 항공레저분야 경제적 파급효과의 범위 및 분석방법 160

〈표 6-2〉 권역별 이착륙장 건설사업비 161

〈표 6-3〉 지역별 교통시설건설부문 유발계수 162

〈표 6-4〉 권역별 이착륙장 건설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163

〈표 6-5〉 권역별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등록비율 164

〈표 6-6〉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수요 165

〈표 6-7〉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수요 166

〈표 6-8〉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수요 167

〈표 6-9〉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수요 168

〈표 6-10〉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수요 169

〈표 6-11〉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 추정 170

〈표 6-12〉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 추정 170

〈표 6-13〉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 추정 171

〈표 6-14〉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 추정 171

〈표 6-15〉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 추정 171

〈표 6-16〉 국내당일여행 1인당 평균 지출비용 172

〈표 6-17〉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73

〈표 6-18〉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74

〈표 6-19〉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75

〈표 6-20〉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76

〈표 6-21〉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77

〈표 6-22〉 권역별 생산유발계수 178

〈표 6-23〉 권역별 부가가치유발계수 179

〈표 6-24〉 권역별 고용유발계수 179

〈표 6-25〉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81

〈표 6-26〉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82

〈표 6-27〉 수도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183

〈표 6-28〉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84

〈표 6-29〉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85

〈표 6-30〉 충청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186

〈표 6-31〉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87

〈표 6-32〉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88

〈표 6-33〉 호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189

〈표 6-34〉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90

〈표 6-35〉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91

〈표 6-36〉 영남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192

〈표 6-37〉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193

〈표 6-38〉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194

〈표 6-39〉 강원권의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195

〈표 6-40〉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 추정 196

〈표 6-41〉 행/패러글라이더 동호회의 권역별 활공장 이용비율 197

〈표 6-42〉 행/패러글라이더의 권역별 활공장 이용수요 추정 197

〈표 6-43〉 국내당일여행 1인당 평균 지출비용 198

〈표 6-44〉 수도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199

〈표 6-45〉 충청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200

〈표 6-46〉 호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201

〈표 6-47〉 영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202

〈표 6-48〉 강원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203

〈표 6-49〉 제주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관광수입 204

〈표 6-50〉 권역별 생산유발계수 205

〈표 6-51〉 권역별 부가가치유발계수 206

〈표 6-52〉 권역별 고용유발계수 206

〈표 6-53〉 수도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07

〈표 6-54〉 수도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08

〈표 6-55〉 수도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09

〈표 6-56〉 충청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10

〈표 6-57〉 충청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11

〈표 6-58〉 충청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12

〈표 6-59〉 호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13

〈표 6-60〉 호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14

〈표 6-61〉 호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15

〈표 6-62〉 영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16

〈표 6-63〉 영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17

〈표 6-64〉 영남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18

〈표 6-65〉 강원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19

〈표 6-66〉 강원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20

〈표 6-67〉 강원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21

〈표 6-68〉 제주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생산유발효과 222

〈표 6-69〉 제주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부가가치유발효과 223

〈표 6-70〉 제주권의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고용유발효과 224

〈표 6-71〉 권역별 이착륙장 건설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225

〈표 6-72〉 초경량/경량 동력비행장치 이용수요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2014~2023년) 227

〈표 6-73〉 행/패러글라이더 이용수요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2014~2023년) 229

〈그림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그림 1-2〉 연구의 목적 17

〈그림 1-3〉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1〉 '09년 항공법 개정 전후 분류체계 26

〈그림 2-2〉 부처별 항공레저에 관한 법안 추진 연혁 28

〈그림 2-3〉 국내 항공법상 항공기 등의 분류 31

〈그림 2-4〉 레저용 항공기 범위 32

〈그림 2-5〉 항공기제작 분야 중장기 로드맵 33

〈그림 3-1〉 경량항공기의 분류 40

〈그림 3-2〉 유예기간 내 경량항공기 등록 현황('09.9~'12.9) 41

〈그림 3-3〉 무인비행장치의 종류 56

〈그림 3-4〉 초경량비행장치의 분류 57

〈그림 3-5〉 모형비행장 현황 62

〈그림 3-6〉 스카이다이빙 강하장 62

〈그림 3-7〉 일반 항공기의 분류 74

〈그림 5-1〉 향후 경량항공기 등록대수 예측 130

〈그림 5-2〉 GDP와 초경량비행장치 및 경량항공기 대수와의 관계 132

〈그림 5-3〉 소득수준별 초경량·경량항공기 대수 비교 134

〈그림 5-4〉 항공수요 예측기법 142

〈그림 5-5〉 항공수요 예측프로세스 1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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