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내용 21
3. 연구의 방법 22
가. 문헌 및 자료 조사 분석 23
나. 사례 연구(FGI 포함) 23
다. 전문가 자문 및 전문가 협의회 24
제2장 인적자원 교류ㆍ협력의 이론적 배경 26
1.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의 의의 27
가. 교류ㆍ협력 관련 이론 27
나. 국제 교류ㆍ협력의 개념 및 유형 32
다.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의 의의 36
2. 국가ㆍ지역 간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 42
가. 국가 간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 42
나. 지역 간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 47
제3장 양안간 교류ㆍ협력 정책과 제도 및 현황 50
1. 양안간 교류ㆍ협력 발전과정 52
가. 양안 관계의 형성 52
나. 양안간 교류ㆍ협력 발전과정 52
2. 양안간 교류ㆍ협력 지원 제도 및 정책 64
가. 추진 조직 65
나. 법령 및 제도 71
다. 정책 75
3. 양안간 교류ㆍ협력 현황 80
가. 양안간 분야별 교류ㆍ협력 현황 80
나. 양안간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현황 86
다. 분야별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현황 92
4. 소결 97
제4장 양안간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현황 사례 분석 : 푸젠성(福建省) 인재특구를 중심으로 103
1. 교류ㆍ협력 사례 분석 틀 및 분석 대상 104
가. 사례 분석 틀 104
나. 사례 분석 대상 개괄 104
다. 사례 분석 대상 소개: 푸젠성 양안인재교류협력지구 106
2. 영역별 교류ㆍ협력 사례 109
가. 상호 방문 및 학술 행사를 통한 교류ㆍ협력 110
나. 인적자원 양성을 통한 교류ㆍ협력 120
다. 채용 및 창업 촉진을 통한 교류ㆍ협력 133
라. 공동 설립 및 과학기술 협력을 통한 교류ㆍ협력 147
3. 영역별 교류ㆍ협력 사례 분석 결과 157
가. 교류ㆍ협력 추진 목적 158
나. 교류ㆍ협력 주요 참여 대상 158
다. 교류ㆍ협력 추진 주체(국가) 159
라. 교류ㆍ협력 형식 160
마. 교류ㆍ협력 단계 160
4. 소결 16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64
1. 결론 165
2. 정책 제언 173
가. 국제 교류 차원에서 인적자원 분야의 중화권 교류ㆍ협력 확대 173
나. 양안간 교류ㆍ협력 성공 사례를 남북 교류ㆍ협력에 적용 178
다. 양안 사례에서 본 남북간 교류ㆍ협력 방향 및 전략 182
라. 협력 방안 185
참고문헌 192
관련자료 목록 199
판권기 3
표 1-1. FGI 참여 전문가 리스트 24
표 1-2. 전문가 자문 참여자 리스트 25
표 2-1. FTA Mode 4의 범주 46
표 2-2. 한국의 기 체결 FTA Mode 4 인력 이동 협상 내용 47
표 2-3. 지방자치단체의 국제 교류 유형 49
표 3-1. 2008년 이후 양안간 고위급 회담 추진 경과 63
표 3-2. 양안 추진 조직 현황 66
표 3-3. ECFA의 추진 경과 81
표 3-4. 중국과 대만의 연도별 인원 왕래 통계 90
표 3-5. 중국의 대대만 정책 98
표 3-6. 대만의 대중국 정책 99
표 3-7. 중국과 대만의 통일정책 비교 100
표 4-1. 사례 분석 항목 및 내용 104
표 4-2. 푸젠성(福建省) 개괄(2013년 기준) 105
표 4-3. 푸젠성(福建省) 내 각종 특구지정 현황 107
표 4-4. 푸젠성(福建省) 인재특구 추진 경과 108
표 4-5. 푸젠성(福建省) 양안인재교류협력지구 추진 계획 109
표 4-6. 사례 분석 영역 및 대표 사례 109
표 4-7. 해협양안직업교육 교류ㆍ협력센터의 기능 111
표 4-8. 2014년도 6ㆍ18 해협항목성과교역회 7개 대주제 115
표 4-9. 2014년도 6ㆍ18 해협항목성과교역회 중 '4. 세미나ㆍ프로젝트 연결' 내용 116
표 4-10. 해협양안인재 교류ㆍ협력대회 개최 경과 117
표 4-11. 2014년 6ㆍ18 해협양안인재 교류ㆍ협력대회 주최 및 참여 대상 118
표 4-12. 2014년 6ㆍ18 해협양안인재 교류ㆍ협력대회 주 교류ㆍ상담 활동 내용 119
표 4-13. 중국 교육기관-대만 교육기관 간 협력과정 운영 현황 122
표 4-14. 기존과정을 합쳐 새로운 과정으로 운영 123
표 4-15. 중국 교육기관-대만 교육기관-기업 간 협력과정 운영 현황 124
표 4-16. 푸젠사범대학교 개요 125
표 4-17. 푸젠사범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교류ㆍ협력 형태 126
표 4-18. 해협양안직업교육교류ㆍ협력센터 「푸젠성(福建省) 전문기술 직무보직 자격평가 실시의견(福建省당案專業技術職務任職資格評審工作的實施意見)」 136
표 4-19. 장푸 대만농민창업단지 구역 구성 141
표 4-20. 「푸젠성(福建省) 민타이(민台) 농업협력 촉진관련 조례(福建省促進민台農業合作條例)」중 취업ㆍ채용 관련 내용 142
표 4-21. 장푸 대만창업단지 입주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내용 143
표 4-22. 교류ㆍ협력 추진 목적 158
표 4-23. 교류ㆍ협력 주요 참여 대상 159
표 4-24. 교류ㆍ협력 추진 주체 159
표 4-25. 교류ㆍ협력 형식 160
표 4-26. 교류ㆍ협력 단계 161
그림 1-1. 연구의 절차 및 방법 23
그림 2-1. 국제 교류의 기본 모형(PIBI Model) 34
그림 2-2.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의 개념 39
그림 4-1. 중국 푸젠사범대학-대만 위엔쯔대학 간 '3+1' 협력과정 모형 129
그림 4-2. 푸젠사범대학-대만중앙대학-대만재단법인상담공업책진회 대학, 기업 간 '2+1+1' 협력과정 모형 130
그림 4-3. 해협현대농업연구원(海峽現代農業硏究院) 조직도 152
그림 4-4. 해협현대농업연구원(海峽現代農業硏究院) 운영흐름도 154
그림 5-1. 중국 양안간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방향 169
그림 5-2. 중화권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확대 170
그림 5-3. 중화권과 한국의 인적자원 분야 교류ㆍ협력 방향 174
그림 5-4. 남북한 인적자원 분야의 교류ㆍ협력 모형(안) 18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