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방법 30
1. 연구의 필요성 30
2. 연구방법 32
3. 선행연구 및 관련연구 33
제2장 대학에서의 인권교육 38
1. 인권의 의의 38
2. 인권의 내용 40
3. 인권의 특성 42
4. 인권교육의 특성 47
5. 인권교육의 필요성 50
6. 대학에서의 인권교육 52
제3장 2013-2014년 전국 대학교 인권 교과목 개설 현황 56
1. 대학교 인권교육교과목의 정의 및 이와 관련된 문제점 56
2. 조사 개요 57
1) 배경 및 취지 57
2) 조사개요 58
3) 조사 대상 인권관련 교과목의 범위 58
4) 인권과목과 인권관련 과목의 확인 59
3. 조사 결과 61
1) 조사대상 대학 중 회수율 61
2)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 현황 62
3) 인권 교과목 개설 현황 72
4) 대학교 건의 및 요청사항 83
4. 인권 관련 교과목에서 제외된 교과목 현황 분석 84
1) 조사대상 대학에서 제출한 총 과목 수 84
5. 인권 및 인권 관련 교과목의 개설 추이 분석 87
1) 연도별 개설 추이 87
2) 2014년 2학기 개설 전망 89
제4장 대학(원)생 대상 설문조사 90
1. 조사개요 90
2. 조사결과 분석 92
1) 인권지식 및 의식/태도와 행동/침해 경험 92
2) 인권교육 경험 95
3) 인권관련 강의 수강 실태 96
4) 인권 관련 강의의 교육내용과 방법 97
5) 교육 효과 100
6) 기타, 개선사항 102
3. 응답자의 주요 특성벌 인권지식 및 의식의 차이 분석 103
1) '세계 인권 선언'을 읽어본 경험 103
2) 헌법의 인권 내용 인지 105
3) 인권상황에 대한 인지 106
4) 타인의 권리보다 자기의 권리만을 생각하는 사람이 증가했다는 것에 대한 동의 108
5) 한국의 인권 존중 상태 109
6) 대학의 인권 존중 상태 111
제5장 교·강사 대상 설문조사 113
1. 조사개요 113
1) 표본 113
2) 조사방법 113
3) 조사내용 114
2. 조사결과 분석 114
1) 응답자 특성 114
2) 인권관련 강의 경험 및 개설 강의명, 인권관련 내용 포함 주수 115
3) 인권관련 강의에 포함된 내용 117
4) 강의 방식과 교재, 평가방법 119
5) 인권관련 교과목 강의시 어려움 121
6) 대학 내 인권과 관련한 강의나 프로그램 추가 개설 필요성 123
7) 대학 내 인권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27
8) 대학 내 인권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점 138
9) 그 밖에 대학 인권교육을 위해 필요한 점 141
제6장 인권교육 관련 해외사례 143
1. 대학에서의 인권강의 편성 및 강의계획서 143
1) 시카고 대학교의 인권관련 교과목 모음 143
2) 하버드 대학교 - 사회적 의료 강의계획서 152
3) 시카고 대학교 - 인권침해에 대한 책임 153
2. 대학 내 인권관련 기구에서 운영중인 교육 프로그랩 153
1) 하버드 케네디 스쿨, 인권정책에 대한 카(Carr) 센터 154
2) 옥스퍼드 대학교 평생교육부 155
3) 버지니아 대학교 로스쿨 159
3. 인권교육 관련 자료 및 의견교환을 위한 모임 159
1) 미국 인권교육자들의 모임 159
2) 인권교육협회 161
제7장 대학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162
1. 대학에서 지원해야 할 점 162
1) 교양측면의 인권교과목 개설 확대 162
2) 전공측면의 인권교과목 개설 확대 162
3) 인권관련 교과목 운영상 지원 163
4) 인권센터 건립 및 활성화를 통한 인권중심 대학 구축 164
2. 국가 정책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점 165
1) 인권관련 교과목 개설 법제화 165
2)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재정적 지원 167
3) 인권친화적 대학 교육정책 추친 167
4) 인권관련 단체에 대한 지원 강화 168
3.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해야 할 점 168
1) 인권관련 교과목 필수과목 지정 권고 168
2) 인권관련 자료 정리 및 교재 개발 170
3) 인권교육 관련 네트워크 구축 171
4) 인권교육에 대한 홍보 및 인권강사 양성 172
부록 174
부록 1 - 인권관련 강의계획서 174
부록 2 -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인권교육 실태조사 학생용 설문지 258
부록 3 -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인권교육 실태조사 교·강사용 설문지 270
판권기 277
[표 III-1] 개설 인권 관련 교과목의 학문영역별 분류 61
[표 III-2] 인권 교과목 개설 현황 조사서 회수율 62
[표 III-3] 2013-2014년 전국대학교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현황 63
[표 III-4] 2013-2014년 국공립대학의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현황 63
[표 III-5] 2013-2014년 사립대학의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현황 64
[표 III-6] 2013-2014년 전국대학교 인권 관련 교과목의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64
[표 III-7] 2013-2014년 국공립대학(교)의 인권 관련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67
[표 III-8] 2013-2014년 사립대학(교)의 인권 관련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68
[표 III-9] 대학/대학원의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현황 68
[표 III-10] 대학/대학원의 인권 관련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69
[표 III-11] 대학/대학원의 인권 관련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70
[표 III-12] 2013-2014년 전국대학교 '인권 교과목' 개설현황 73
[표 III-13] 2013-2014년 국공립대학의 '인권 교과목' 개설현황 73
[표 III-14] 2013-2014년 사립대학의 '인권 교과목' 개설현황 74
[표 III-15] 2013-2014년 전국대학교 인권 교과목의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75
[표 III-16] 2013-2014년 국공립대학(교)의 '인권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77
[표 III-17] 2013-2014년 사립대학(교)의 '인권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78
[표 III-18] 대학/대학원의 '인권 교과목' 개설현황 78
[표 III-19] 대학/대학원의 '인권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79
[표 III-20] 대학/대학원의 인권 관련 교과목 학문영역별 개설현황 80
[표 III-21] 인권 관련 교과목 조사에서 제외된 교과목 현황 85
[표 III-22] 인권 관련 교과목 조사에서 제외된 교과목의 영역별 분류 86
[표 III-23] 개설 인권 관련 교과목의 영역별 분류 87
[표 III-24] 2012, 2013-2014년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 비교 88
[표 III-25] 대학교 인권 관련 교과목 연도별 추이 88
[표 III-26] 2008, 2013-2014년 국공립대학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 비교 89
[표 III-27] 2014년 2학기 인권 관련 교과목 개설 예정 89
[표 IV-1] 조사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90
[표 IV-2] 조사응답자의 학교 관련 특성 92
[표 IV-3] '세계인권선언'을 읽어 본 경험 93
[표 IV-4] 헌법의 인권 내용에 대한 인지 93
[표 IV-5] 인권상황에 대한 인지 93
[표 IV-6] 타인의 권리보다 자기의 권리만을 생각히는 사람이 증가했다는 것에... 94
[표 IV-7] 우리나라 및 대학의 인권존중 94
[표 IV-8] 인권침해 경험 94
[표 IV-9] 대학 입학 전 인권교육 받은 경험 95
[표 IV-10] 대학 입학 전 인권교육 장소(복수응답) 95
[표 IV-11] 인권관련 강의 수강 실태 96
[표 IV-12] 수강한 인권 과목 수 97
[표 IV-13] 인권 강좌 수강 계기 97
[표 IV-14] 수강한 인권 강의의 내용 98
[표 IV-15] 인권 강좌 내 인권 관련 내용의 비중 98
[표 IV-16] 강의 내용과 전공과의 관련성 99
[표 IV-17] 인권 관련 강의에 포함 희망 내용 99
[표 IV-18] 인권 강의에 활용된 강의 방법(복수응답) 99
[표 IV-19] 인권 강의에 효과적인 강의 방법 99
[표 IV-20] 수강한 인권 강의의 교·강사 수 99
[표 IV-21] 수강한 인권 강의의 강의 방법 100
[표 IV-22] 수강한 인권 강의의 평가 방법 100
[표 IV-23] 인권강의 수강 후 인권에 대한 인식 변화 101
[표 IV-24] 인권강의 수강 후 사회활동 참여 101
[표 IV-25] 인권 관련 강의의 대학 인권 개선 효과 101
[표 IV-26] 인권 강의에 대한 만족도 101
[표 IV-27] 인권 강의에 만족하는 이유(복수응답) 101
[표 IV-28] 인권 관련 강의의 수강신청 용이함 및 수강계획 102
[표 IV-29] 인권 강좌의 확대 102
[표 IV-30] 주요 특성별 '세계 인권선언'을 읽어본 경험 여부 104
[표 IV-31] 주요 특성별 헌법의 인권 내용 인지 여부 105
[표 IV-32] 주요 특성별 인권상황에 대한 인지도 107
[표 IV-33] 주요 특성별 타인의 권리보다 자신의 권리만을 생각하는... 108
[표 IV-34] 한국의 인권 존중 상태 110
[표 IV-35] 귀 대학의 인권 존중 상태 111
[표 V-1] 인권관련 강의명과 인권관련 내용 포함 주 수 116
[표 V-2] 인권관련 강의 활용 교재 120
[표 V-3] 인권관련 강의 평가방법 121
[그림 III-1] 인권 관련 과목 성격별 현황 71
[그림 III-2] 인권 관련 교과목의 교·강사 현황 71
[그림 III-3] 인권 관련 교과목 수강 학생 현황 72
[그림 III-4] 인권 교과목 성격별 현황 81
[그림 III-5] 인권 교과목의 교·강사 현황 82
[그림 III-6] 인권 교과목 수강 학생 현황 8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