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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트렌드 중장기 경향 분석 및 전망 : 메가트렌드와 마이크로트렌드 / 연구책임자: 김혜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청구기호
700.103 -1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ii, 304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4-30
표준번호/부호
ISBN: 9878960354968
제어번호
MONO1201515021
주기사항
부록: 1. 2015 문화예술트렌드 국민인식조사 설문지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1차 ;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2차
참고문헌: p. 163-16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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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의 배경 36

2. 연구의 목적 36

제2절 연구방법 38

1. 연구의 내용 38

2. 연구방법의 흐름 39

제2장 지난 5년간의 범사회 및 문화예술환경변화 51

제1절 범사회 환경변화 흐름 52

1. 정치/사회구조 52

2. 경제/기업경영/소비 55

3. 인구구조/세대/교육 60

4. 과학기술/산업/자연환경/에너지 64

5. 문화다양성/국제교류/남북관계 68

제2절 문화예술 환경변화 추이 73

1. 여가문화 73

2. 문화향유/문화복지 74

3. 디지털/스마트문화 75

4. 예술창작 76

5. 영화/대중문화 77

6. 예술인 78

7. 문화다양성/전통문화 79

8. 융합 80

9. 한류/국제문화교류 81

10. 문화예술기부/후원 82

제3장 문화예술 메가트렌드: 문화예술 중장기 경향 흐름 83

제1절 잘 놀고 잘 쓰는 법을 코치 받다 84

1. '여가를 즐기는 것'의 유행과 권리화 84

2. 젊게 쓴다. 액티브 시니어층의 회춘형 소비문화시장 성장 89

3. 과시형 소비에서 배려소비문화로의 이동 92

4. 나에게 맞는 여가 찾기 위한 ‘여가 코치’ 등장 95

제2절 O2O(Online to Offline)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주도하다 98

1. SNS, O2O 플랫폼으로 성장하다 98

2. 소비자 니즈파악 장치들의 발전, 고객의 라이프는 예측 된다 101

3. 데이터수집 전문가의 부상과 인공지능 쇼핑도우미들의 등장 104

제3절 융합과 협업으로 예술생태계 회복을 꾀하다 107

1. 그간 지적되어온 예술생태계의 한계들, 지속성을 고민하다 107

2. 자유로운 뗐다 붙였다. 위키비즈니스적인 예술생태계의 모습들 107

3. 슬로우 머니(slow money), 예술 펀드레이징의 새바람 불러와 110

제4절 집단지성, 사회 속 영향력을 높이다 112

1.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는 사람들 112

2. 우리끼리 공유하는 사람들, 마이크로 공유문화 확산과 집단지성의 파워 업 115

제5절 문화다양성, 우리 문화지형도를 재편하다 116

1. 심각해지는 저출산과 순수이민유입국으로의 변화 116

2. 소수문화주체들의 활약이 가져온 열린 소통들 118

3. 본격화되는 문화다양성 사회 122

제4장 2015 문화예술 마이크로트렌드 126

제1절 우리와 그들의 경계가 민감해지다 127

1. 경계에 대한 민감도를 가져온 사건들 127

2. 스마트문화가 가져온 초국가주의 문화 심화 130

3. 나를 보호하고 과거를 지우고 싶은 욕구의 증가 131

제2절 나의 공동체 찾기, 선택적 공유문화 확산 136

1. 우리끼리 공유하는 사람들, 마이크로 공유문화 확산 136

2. 공유문화 도시문화의 대안으로 등장 137

3. 문화예술도 공유하고, 공간도 공유한다 139

제3절 3040세대 90년대 정서를 소환하다 141

1. 팍팍한 현실 속에서의 공감코드, 90년대 정서의 유행 141

2. 90년대 추억과 만나는 음악, 콘서트의 인기 142

3. 3040 여성들, 아트버스터(Art Buster)에 열광하다 144

제4절 예술시장 침체 회복을 위한 쉽지 않은 안간힘 147

1. 대형 중심 시장구조 변화를 위한 움직임 시작 147

2. 문화예술시장 침체 타개를 위한 움직임들과 희망적 노력들 151

제5절 청소년의 삶의 질, 어른들의 몫이다 156

1. 한국 청소년들의 낮은 행복지수, 어른들의 책임감 156

2. 학업 외의 생활을 갖게 하자 160

제6절 연예인, TV 속 주인공의 자리를 내어주다 164

1. 연예인이 된 일반인, 일반인이 된 연예인 164

2. 이제는 익숙해진 외국인 게스트 165

제7절 안전한가요? 문화예술시설의 안전성 이슈화 167

1. 연이은 안전사고로 문화예술 안전에 대한 경각심 확대와 정부의 정책적 지원 167

2. 안전 확보를 위한 문화예술계의 노력 169

제8절 여가, 권리이자 의무로 자리 잡기 시작 171

1. 일과 가정의 균형 잡기, 말이 아닌 행동으로 171

2. 여가에서의 상대적 박탈감 완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 지속 173

제9절 융합형 인재를 찾습니다 178

1. 융합이라는 시대적 흐름, 성과에 대한 우려와 자유로운 협업 환경 조성 집중 178

2. 창의적 융합은 융합형 인재로부터 나온다. 인재육성 집중 심화 180

제10절 지역문화진흥, 다음 단계로 넘어가다 182

1. 지역문화진흥정책 20년, 성과와 한계에 대한 평가들 182

2. 지역문화진흥법, 지역의 자율성 확보에 힘을 싣다 186

제11절 2014 범사회 환경변화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196

[부록 1] 2015 문화예술트렌드 국민의식조사 설문지 199

[부록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1차 221

[부록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2차 270

판권기 331

〈표 1〉 2011~2014년 문화예술트렌드 메타분석 요약표 40

〈표 2〉 메타분석 표 양식 42

〈표 3〉 국제사회/경제 영역의 사건ㆍ이슈들의 타임라인 표 예시 43

〈표 4〉 최소 표본 수에 따른 성, 연령 구성비 45

〈표 5〉 전국 5대 도시에 따른 구성비 45

〈표 6〉 조사기간 46

〈표 7〉 가중치가 반영된 결과표 해석가이드 47

〈표 8〉 디지털 기술에 대한 미래예측 내용 65

〈표 9〉 '문화여가 향유자들의 변화'에 대한 응답치 85

〈표 10〉 '문화예술향유층 다양화 vs. 새로운 소외-중간층'에 대한 국민 공감도 86

〈표 11〉 여가와 문화소비 콘텐츠의 세대 간 공감’에 대한 국민 공감도 89

〈표 12〉 주요 OECD국가 고령화 90

〈표 13〉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융합 경향성에 대한 응답치 124

〈표 14〉 공유경제의 제공서비스에 따른 분류 137

〈표 15〉 흥행에 성공한 아트버스터 영화의 관람객 집계 145

〈표 16〉 가장 만족스러운 여가활동의 연령별 비교 161

〈표 17〉 2014 범사회 환경 변화 이슈/사건/현상 188

[그림 1] 정치/사회구조 분야 변화추이 및 전망 52

[그림 2] 수치로 본 세계 속의 대한민국 53

[그림 3] 경제 분야 변화추이 및 전망 55

[그림 4] 세계 경제 성장률 추이 57

[그림 5] 기업경영/소비 변화추이 및 전망 58

[그림 6] 인구구조/세대 분야 변화추이 및 전망 60

[그림 7] 20~30대 인구변화 및 조혼인율 변화추이 61

[그림 8] 교육분야 변화추이 및 전망 62

[그림 9] 과학기술과 산업 분야 변화추이 및 전망 64

[그림 10] 자연환경/에너지 변화추이 및 전망 66

[그림 11] 다문화사회/문화다양성 변화추이 및 전망 68

[그림 12] 국제교류/남북관계 변화전망과 추이 70

[그림 13] 여가문화 변화추이 및 전망 73

[그림 14] 문화향유/문화복지 변화추이 및 전망 74

[그림 15] 디지털/스마트문화 변화추이 및 전망 75

[그림 16] 예술창작 변화추이 및 전망 76

[그림 17] 영화/대중문화 변화전망 및 추이 77

[그림 18] 예술인 변화전망 및 추이 78

[그림 19] 문화다양성/전통문화 변화추이 및 전망 79

[그림 20] 융합 변화전망 및 추이 80

[그림 21] 한류/국제문화교류 변화추이 및 전망 81

[그림 22] 문화예술기부/후원 변화추이 및 전망 82

[그림 23] 연도별 참여 여가활동 수치 87

[그림 24] 희망여가활동에 대한 조사 87

[그림 25] 문화예술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의 변화 88

[그림 26] 시니어 인구변화 및 시장 규모 91

[그림 27] 시니어문화족의 중요층 공고히, 회춘형 소비 선호 92

[그림 28] CSR과 소비자의 구매행태 94

[그림 29] 여가문화 관련 전문가조사 결과 96

[그림 30] 유통채널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 102

[그림 31] 비콘(Beacon)개념도 103

[그림 32] 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 104

[그림 33] 실내 측위 비콘 서비스 시장 성장 전망 106

[그림 34] 위키비지니스, 옴니슈머, 슬로우머니 조사 110

[그림 35] 소셜플랫폼 구조도 114

[그림 36] 우리나라 총 인구 전망 116

[그림 37] 2011년 국가별 합계출산율 비교 116

[그림 38] 북한이탈주민 입국현황 117

[그림 39]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 수 117

[그림 40] 성소수자 지지자 증가율(2007~2013) 120

[그림 41] 동성애에 대한 시선의 변화 120

[그림 42] 세대 간 갈등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123

[그림 43] 다자문화교류 중요성 중대 전망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123

[그림 44] 카톡 검열 논란 이후 타 메신저 사용 현황 128

[그림 45] 사이버 검열이 한국IT산업에 끼치는 영향 129

[그림 46] 국내 연도별 명예훼손 게시물 임시조치 건수 134

[그림 47] 단통법 시행 이후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149

[그림 48] 2014 한국서점편람 '연도별 전국 서점 수' 및 평균 전용 면적 통계 150

[그림 49]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2014년 1월~7월) 153

[그림 50] 공연시설-공연계 전반 전망 (전년 동기 대비) 154

[그림 51] 어린이 청소년 행복지수 OECE 비교 157

[그림 52] 어린이 청소년 자신이 느끼는 행복도 158

[그림 53] 초ㆍ중ㆍ고 9시 등교에 관한 설문조사 159

[그림 54] 가족친화인증제도 세부내용 174

[그림 55] 근로자휴가지원사업 비용 부담 내용 176

[그림 56]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운영 중인 일 가정 양립 제도 176

[그림 57] 지역개발사업 정책 및 시책 183

[그림 58] 지역문화 종합지수 (GIS 분석)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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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0762 700.103 -15-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0763 700.103 -15-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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