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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배경 36
2. 연구 목적 3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9
1. 연구 범위 39
2. 연구 방법 40
제3절 연구 기대효과 42
1. 연구 주요 고려 사항 42
2. 주요 예상 결론 42
3. 연구 기대 효과 43
제2장 관광분야 국가적 재난 사고의 현황 및 대응구조 분석 44
제1절 관광분야 국가적 재난사고의 범위 및 유형 45
1. 관광분야 국가적 재난의 정의와 범주 45
2. 국가적 재난상황과 관광위기 48
제2절 관광분야 국가적 재난 사고의 대응구조분석 52
1. 국내 재난 관리 체계 52
2. 국가 위기관리 대응구조 58
제3절 관광분야 국가적 재난 사고의 유형별 현황 61
1. 국내 주요재난 현황 61
2. 관광분야 주요재난 피해 및 특징 64
제4절 시사점 종합 66
제3장 해외 주요 재난 사고의 파급효과 및 대응사례 분석 68
제1절 남아시아 지진해일 69
1. 재난의 특징 및 개요 69
2. 관광분야 산업영향 72
3. 정책적 대응점 77
제2절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85
1. 재난의 특징 및 개요 85
2. 관광분야 산업영향 86
3. 관광분야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점 92
제3절 동일본 대지진 95
1. 재난의 특징 및 개요 95
2. 관광분야 파급영향 96
3. 정책적 대응점 105
제4절 시사점 종합 109
제4장 국내 주요 재난 사고의 파급효과 및 대응사례 분석 112
제1절 신종 인플루엔자 113
1. 재난의 개요 및 특징 113
2. 관광부문 주요영향 114
3.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적 대응점 118
제2절 허베이 스피리트 호 유류오염 121
1. 재난의 개요 및 특징 121
2. 관광부문 주요영향 122
3.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적 대응점 126
제3절 세월호 침몰 사고 파급효과 추정 131
1. 재난의 개요 및 특징 131
2. 세월호 사고 직후 관광 동향 132
3. 세월호 사고 이후 소비 동향 137
4. 세월호 사고로 인한 관광분야 피해 규모 산출 142
5. 피해복구를 위한 정책 대응 현황 155
제4절 시사점 종합 160
제5장 국가적 재난사고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파급구조 분석 162
제1절 국가적 재난사고로 인한 관광부문 파급구조 설정 163
제2절 세부구조1: 관광분야 직접적 피해 특징과 범위 167
가. 피해의 특징 167
나. 피해 범위 168
다. 물리적 피해 사례 169
제3절 세부구조2: 관광분야 간접적 피해 특징과 범위 170
가. 피해의 특징 170
나. 피해 규모 171
다. 심리적 피해사례 173
제4절 세부구조3: 후속적 피해 특징과 범위 175
가. 피해의 특징 175
나. 피해규모 177
다. 피해사례 178
제6장 국가적 재난 사고 관련 정책적 대응성 강화 방안 179
제1절 국가적 재난 사고 대응 목표 및 정책방향 180
1. 관광분야 재난사고 대응 목표 180
2. 관광분야 재난 사고 대응 정책방향 181
제2절 국가적 재난사고의 파급구조에 따른 정책적 대응방안 184
1. 재난 발생 이전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185
2. 재난 상황 발생 시: 직접적 위기단계에서의 대응성 강화방안 190
3. 재난 상황 발생 시: 간접적 위기단계에서의 대응성 강화방안 194
4. 재난 상황 발생 시: 후속적 위기단계에서의 대응성 강화방안 197
5. 재난 발생 이후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200
제3절 국가적 재난 사고 관련 정책 영역의 설정 및 추진방안 205
1. 재난 발생 관련 위기 대응을 위한 관광위기관리 업무신설 205
2. 국가적 관광재난 위기대응을 위한 상ㆍ수시 업무대응 체계 구성 205
3. 재난 발생 시 해당 지역에 대한 관광 활성화 계획 수립 206
4. 문화체육관광부와 재난 관련 부처의 협업 체계 구축 207
제7장 결론 및 제언 209
제1절 연구의 요약 210
제2절 정책적 제언 212
참고문헌 214
ABSTRACT 219
판권기 221
〈표 1-1〉/〈표 1-2〉 주요 연구방법 40
〈표 2-1〉 기본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재난의 유형 45
〈표 2-2〉 다양한 위기의 정의 48
〈표 2-3〉 관광산업 위기 종류 및 내용 50
〈표 2-4〉 관광관련 재난의 재난관리 주관기관 55
〈표 2-5〉 특별재난지역 선포 사례 57
〈표 2-6〉 「기본법」의 재난 및 안전관리 대응단계 59
〈표 2-7〉 관광관련 최근 30년간 주요재난 62
〈표 2-8〉 관광관련 주요 재난 인명피해 현황 64
〈표 2-9〉 재난으로 인한 인적 피해규모('10~'12) 65
〈표 3-1〉 지진발생 개요 69
〈표 3-2〉 지진발생 국가별 현황 71
〈표 3-3〉 동남아 지진해일 피해국 월별 입출국 수 현황(2004년 12월~2005년) 73
〈표 3-4〉 일본 내 남아시아 지진해일 발생 직후 여행예약 취소현황 76
〈표 3-5〉 동남아 지진해일 주요 대응점 84
〈표 3-6〉 화산폭발 당시 인천 발/착 유럽노선 운항현황 87
〈표 3-7〉 항공기 결항에 따른 손실액(2010년 4월 16~21일 기준) 87
〈표 3-8〉 유럽 화산재로 인한 운송 차질량 88
〈표 3-9〉 유럽관광객 수요 및 소비지출 변화 89
〈표 3-10〉 유럽 아웃바운드 관광객 수요 및 소비지출 변화 89
〈표 3-11〉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주요 피해 91
〈표 3-12〉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주요 대응점 94
〈표 3-13〉 3, 4월 기준 1일 방한 일본인 98
〈표 3-14〉 일본 인바운드 업체 피해현황 99
〈표 3-15〉 일본 아웃바운드 업체 피해현황 100
〈표 3-16〉 일별 방일 한국인 추세 101
〈표 3-17〉 동일본 대지진 주요 피해 104
〈표 3-18〉 동일본 대지진 주요 볼런티어 투어 현황 107
〈표 3-19〉 동일본 대지진 주요대응방안 108
〈표 4-1〉 질병관련 국가 재난단계 구분 114
〈표 4-2〉 신종플루로 인한 지역축제 취소현황 115
〈표 4-3〉 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기간별 여행 취소동향 116
〈표 4-4〉 2008년 대비 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이후 관광분야 사업체 운영실적 117
〈표 4-5〉 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관광분야 주요피해 117
〈표 4-6〉 신종 인플루엔자 주요대응방안 119
〈표 4-7〉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한 각국의 대응 120
〈표 4-8〉 태안군 숙박 및 음식점업의 지역 내 총생산 122
〈표 4-9〉 태안 지역 해수욕장 방문객 통계(7-8월) 123
〈표 4-10〉 국제기금 추정 피해규모 124
〈표 4-11〉 유류오염사고 피해신고 접수현황_비 수산분야(08년11월30일) 124
〈표 4-12〉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 사고 관광분야 피해 125
〈표 4-13〉 유류오염사고 이후 충남 관광홍보활동 사례 126
〈표 4-14〉 특별해양환경복원계획 주요내용 128
〈표 4-15〉 특별해양환경복원계획 주요내용 128
〈표 4-16〉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 사고 대응방안 종합 130
〈표 4-17〉 중국ㆍ일본 인바운드 취소 동향 134
〈표 4-18〉 세월호 사건 직후 외래 관광객 추이 136
〈표 4-19〉 소비자 동향조사 2014월 11월 기준 137
〈표 4-20〉 2014. 2분기 레저관련 업종 카드승인금액 139
〈표 4-21〉 지역 관광 관련 산업 생산 및 수요현황 140
〈표 4-22〉 세월호 침몰사고 사고 관광분야 피해종합 141
〈표 4-23〉 세월호 관련 관광업계 피해현황(5.22) 144
〈표 4-24〉 2014년도 문화관광축제 선정 내역(시/도별) 145
〈표 4-25〉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소비지출금액 147
〈표 4-26〉 2014년도 세월호 사고 이후 취소된 지역축제 148
〈표 4-27〉 연도별 상반기 국내여행 총비용 150
〈표 4-28〉 월별 상반기 국내여행 총비용 150
〈표 4-29〉 월별 상반기 국내 관광여행 총비용 151
〈표 4-30〉 월별 상반기 국내 기타여행 총비용 152
〈표 4-31〉 세월호 사고 관광산업 피해규모 산출 종합 154
〈표 4-32〉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관광안전 종합대책반 155
〈표 4-33〉 최근 5년간 관광기금 융자신청 및 지원현황 157
〈표 4-34〉 세월호 사고 대응방안 종합 159
〈표 5-1〉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종류 175
[그림 2-1] 국가재난대응체계 54
[그림 3-1] 피해지역 사진자료 70
[그림 3-2] 인ㆍ아웃바운드 추이(좌: 태국, 우: 인도네시아) 74
[그림 3-3] 동남아 신흥관광국(좌) 및 기존 주요관광국가(우) 75
[그림 3-4] 태국과 인도네시아의 관광객 수 변화 비교 77
[그림 3-5] Live update Information website 78
[그림 3-6] TOURCOM 79
[그림 3-7] 언론인 대상 피해지역 팸투어 80
[그림 3-8] 직업훈련 사례 82
[그림 3-9] 화산재 분출전경 85
[그림 3-10] 화산재 확산지역 85
[그림 3-11] 유럽노선 월별 여객실적 추이 89
[그림 3-12] 미야기 현 이와누마 시 96
[그림 3-13] 미야기 현 게센누마시 96
[그림 3-14] 후쿠시마 원전 폭발 당일 96
[그림 3-15] 지진당시 센다이공항 96
[그림 3-16] 2014념 일본 경제성장률 97
[그림 3-17] 방일 외국인 수의 예측(전국 2016년 까지) 99
[그림 3-18] 일본 내 전체 인바운드 수치 102
[그림 3-19] 일본 내국인 숙박여행 총 참가횟수의 예측(전국 2030년 까지) 102
[그림 3-20] 일본 대지진이 여행의향에 미치는 영향(전국=7,673, 칸토=3,122) 103
[그림 3-21] 간바로우 로고 105
[그림 4-1]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별 여행사 예약 취소 비율 116
[그림 4-2] 태안군 자원봉사자 수의 규모와 변화: 2007.12.6~2008.3.31 129
[그림 4-3] 2014년 2분기 경제성장률 138
[그림 4-4] 세월호 사건이후 소비자 동향지수 138
[그림 4-5] 세월호 사건 이후 관광업계 피해규모 추정 방법 142
[그림 4-6] 청소년 안전교육 연수 프로그램 진행 156
[그림 5-1] 국가적 재난사고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파급구조 166
[그림 5-2] 직접적 피해로 인한 영향 167
[그림 5-3] 간접적 피해로 인한 영향 170
[그림 5-4] 재난으로부터 발생한 심리적 피해감이 관광수요에 미치는 영향 172
[그림 5-5] 후속적 피해로 인한 영향 175
[그림 5-6] 파급구조에 다른 정책적 대응방안 요약 184
[그림 5-7] 롯데면세점 화재 발생 시 조치요령 188
[그림 5-8] 재난 발생 이전 재난위기 대응성 강화방안 189
[그림 5-9] 입장권 뒷면에 부착하는 3ㆍ3ㆍ3 캠페인 예시 192
[그림 5-10] 재난 발생 시 직접적 위기단계에서의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193
[그림 5-11] 재난 발생 시 간접적 위기단계에서의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196
[그림 5-12] 재난 발생 시 후속적 위기단계에서의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200
[그림 5-13] 이탈리아 콩코르디아 호 203
[그림 5-14] 고베항 지진 메모리얼 파크 203
[그림 5-15] 재난 발생 이후 단계에서의 정책적 대응성 강화방안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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