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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가해상교통망 선진화 방안 연구 [전자자료] / 해양수산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해양수산부,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05
제어번호
MONO1201516072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김우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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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0

1) 연구의 주요 내용 20

2) 연구의 방법 21

제2장 국가해상교통망 현황 및 문제점 23

제1절 국가 해상교통 현황 23

1. 해상교통 및 운송사업 현황 23

1) 해상교통 이용객 현황 23

2) 여객선 항로 26

3) 여객선 현황 28

4) 내항여객운송사업 현황 33

2. 해상교통 인프라 현황 35

1) 기항지 접안시설 현황 35

2) 여객 편의시설 현황 37

3) 주요 여객터미널 현황 38

3. 해상교통서비스 현황 분석 41

1) 서비스 현황 41

2)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46

제2절 국가 해상교통망의 문제점 48

1. 이용자 입장의 국가 해상교통망 문제점 48

1) 교통 네트워크의 단절성 48

2) 접근성과 편의성이 취약 49

2. 사업규모의 영세성 49

3. 개선 방향 51

제3장 해상교통 정책여건 변화와 전망 52

제1절 국내외 해상교통 정책 방향 검토 52

1. 우리나라 해상교통 정책 추이 52

1) 해상교통 정책 추이 52

2) 교통수단별 국가기본계획 54

3) 연안해상교통정책에 주는 시사점 60

2. 주요국 해상교통정책 62

1) 일본 62

2) 영국 66

3) 시사점 68

제2절 해상교통 정책여건 변화와 전망 71

1. 해상교통 이용객 전망 71

1) 기존 예측 결과 검토 71

2) 수요 예측 방법론 검토 75

3) 수요예측모델 선정 및 고려사항 77

4) 분석과정과 결과 79

2. 해상교통 니즈의 변화 85

제4장 국가해상교통망 선진화 기본 방향 87

제1절 선진화의 추진 배경과 방향 87

1. 해상교통망 선진화 추진 배경 87

1) 교통서비스의 고급화ㆍ현대화 추세 87

2) 교통의 정보화 및 연계성 강화 88

3) 고속화 및 친환경 요구 증대 88

4) 국민 해양생활 지원 차원의 교통서비스 제공 89

5) 기업의 내생적 성장기반 지원 필요 89

2. 선진화 방향 90

제2절 선진화 전략의 비전과 과제 91

제5장 국가해상교통망 선진화 추진과제 92

제1절 해상교통 서비스 현대화 92

1. 해상교통 인프라의 체계적 개선 92

1) 현황 92

2) 문제점 94

3) 세부 추진과제 96

4) 제도개선 사항 100

5) 추진방안 100

2. 선박 현대화 및 편의시설 확대 102

1) 현황 102

2) 문제점 103

3) 세부 추진과제 105

4) 제도개선 사항 108

5) 기대효과 108

3. 이용객 의견 수렴 및 이용촉진 109

1) 현황 및 문제점 109

2) 세부 추진과제 110

3) 제도개선 사항 112

4) 기대효과 112

제2절 해상교통망 고속화 113

1.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113

1) 현황 113

2) 문제점 114

3) 세부 추진과제 116

4) 제도개선 사항 138

5) 추진방안 138

6) 기대 효과 138

2. 친환경 고속 여객선 개발 146

1) 현황 146

2) 문제점 157

3) 세부 추진과제 158

4) 제도개선 사항 170

5) 추진방안 171

3. 운항장애ㆍ지연 최소화 172

1) 현황 172

2) 문제점 174

3) 세부 추진과제 175

4) 제도개선 사항 177

5) 기대 효과 178

제3절 해상교통망 접근성 강화 179

1. 정보ㆍ예매 시스템 고도화 179

1) 현황 179

2) 문제점 181

3) 세부 추진과제 186

4) 제도개선 사항 192

5) 기대효과 192

2. 육-해상 연계시스템 구축 194

1) 현황 194

2) 문제점 206

3) 세부 추진과제 208

4) 제도개선 사항 212

5) 기대효과 212

제4절 해상교통 성장기반 마련 214

1. 해상교통망 종합관리체계 구축 214

1) 현황 및 문제점 214

2) 세부 추진과제 219

3) 제도개선 사항 220

4) 기대효과 222

2. 운임체계 합리화 223

1) 운임체계 합리화의 필요성 223

2) 현황 224

3) 문제점 230

4) 세부 추진과제 231

5) 제도개선 사항 232

3. 신성장 동력 기반 마련 235

1) 현황 235

2) 문제점 236

3) 세부 추진과제 236

4) 제도개선 사항 237

5) 기대효과 238

4. 우수선원 고용 촉진 239

1) 현황 및 문제점 239

2) 세부 추진과제 240

3) 제도개선 사항 241

4) 기대효과 241

제5절 도서민 교통복지 확대 242

1. 낙도주민 교통 서비스 개선 242

1) 현황 242

2) 문제점 249

3) 세부 추진과제 253

4) 제도개선 사항 259

5) 기대효과 259

2. 도서민 차량운임 지원 제도 도입 261

1) 현황 261

2) 문제점 265

3) 지원의 필요성 및 법적 근거 265

4) 추진내용 267

5) 제도개선 사항 -차량운임 지원시스템 관리방안 마련 269

6) 기대효과 270

3. LPG 등 생활연료 운송 지원 271

1) 현황 271

2) 문제점 274

3) 세부 추진과제 275

4) 제도개선 사항 276

5) 기대효과 276

제6장 선진화 투자계획 및 제도개선 방안 277

제1절 선진화 투자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 277

1. 장단기 투자계획 277

1) 연안해운 부문 투자 실적 277

2) 선진화 투자 계획 278

2. 재원조달 방안과 선진화 투자의 기대효과 279

1) 사업 특성별 소요재원 조달 279

2) 선진화 투자의 기대효과 280

제2절 제도개선 방안 282

1. 간ㆍ지선망 운영 등에 따른 면허체계 개편 방안 282

1) 관련 법제도의 검토 282

2) 현행 제도의 개편 필요성 및 개편 방향 283

3) 기존 면허체계 활용 287

4) 새로운 면허제도에 대한 검토 291

2. 선진화 투자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292

1) 해상교통 현대화 및 친환경 투자를 위한 제도개선 292

2) 해상교통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292

3) 수요기반 확충과 안정적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292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93

1. 요약 및 결론 293

1) 해상교통 니즈 변화 293

2) 이용하기에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발전 294

3) 해상교통 발전계획의 국가계획화 294

4) 해상교통 서비스 현대화 295

5) 해상교통망 고속화 296

6) 해상교통망 접근성 강화 297

7) 해상교통 성장기반 마련 298

8) 도서민 교통지원 확대 300

2. 정책 제언 301

1) 선진화 계획 수립 및 단계적 추진 301

2) 시범사업의 추진 301

3) 부처 협력의 확대 301

4) 이해관계자의 갈등과 안전에 대한 고려 301

문헌자료 303

〈표 2-1〉 일반항로 및 보조항로 해상여객 추이 23

〈표 2-2〉 지역별 해상여객 추이 24

〈표 2-3〉 일반인 및 도서민 해상여객 추이 24

〈표 2-4〉 항로특성별 이용자별 해상여객 현황 (2012) 25

〈표 2-5〉 연안여객선 선종별 수송실적 추이 26

〈표 2-6〉 지방청별 항로 및 선박 현황 (2012) 26

〈표 2-7〉 연안여객선 항로 및 선박 현황 추이 27

〈표 2-8〉 연도별 여객선 선종별 현황 28

〈표 2-9〉 여객선 선령별 현황 추이 28

〈표 2-10〉 선종별 여객선 운항 추이 및 평균 운항속도 추이 29

〈표 2-11〉 연안여객선 확보 실적 30

〈표 2-12〉 연도별 국고여객선 건조 현황 31

〈표 2-13〉 국고 여객선의 보조항로 투입현황 (2012년) 32

〈표 2-14〉 내항여객운송사업체 자본금 규모별 현황 33

〈표 2-15〉 내항여객운송사업체 선박보유 척수별 현황 33

〈표 2-16〉 내항여객운송사업자의 경영 실적 34

〈표 2-17〉 관리 및 운영 주체에 따른 기항지 분류 36

〈표 2-18〉 지역별 관리유형별 기항지 시설 현황 36

〈표 2-19〉 지역별 기항지 접안시설 특성별 현황 37

〈표 2-20〉 지역별 기항지 여객 편의시설 현황 38

〈표 2-21〉 소유자별 관리체계별 전국 주요 여객터미널 운영 현황 39

〈표 2-22〉 한국해운조합의 여객터미널 운영 현황 39

〈표 2-23〉 교통수단별 1일 통행시간 및 거리 비교 41

〈표 2-24〉 전국 연안여객선의 항로별 편도 운송 현황 42

〈표 2-25〉 운항시간에 따른 연안 여객선의 운송 현황 43

〈표 2-26〉 지역간/지역내 연안 여객선의 편도 운송 현황 44

〈표 2-27〉 지역간/지역내 항로별 편도 운송 현황 44

〈표 2-28〉 연안 여객선의 통행속도 현황 44

〈표 2-29〉 일부 항로의 연안 여객선 통행속도 조사 결과 45

〈표 2-30〉 운항횟수별 연안여객의 선박 수 45

〈표 2-31〉 교통수단별 배차간격 및 1일 평균 운항횟수 비교 46

〈표 2-32〉 연안해상교통 및 항공교통의 결항률 46

〈표 2-33〉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 추이 47

〈표 2-34〉 연안여객선 선내 모니터링 평가결과 (2013) 47

〈표 2-35〉 연안여객선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2013) 47

〈표 2-36〉 교통수단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47

〈표 2-37〉 독과점 및 경쟁항로 현황 비교 50

〈표 2-38〉 여객운송사업 간 총매출 및 업체별 평균 매출액(2011년) 50

〈표 2-39〉 연안여객 사업체의 연간 매출액과 영업비용 비교 50

〈표 3-1〉 우리나라 연안 해상교통정책 추이 52

〈표 3-2〉 우리나라 연안여객운송의 시기별 주요 정책 추이 53

〈표 3-3〉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 주요 내용 54

〈표 3-4〉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주요 내용 55

〈표 3-5〉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기본계획 주요 내용 56

〈표 3-6〉 해운산업 장기발전계획 주요 내용 57

〈표 3-7〉 제3차 항만기본계획 주요 내용 58

〈표 3-8〉 제3차 철도산업기본계획 주요 내용 59

〈표 3-9〉 항공산업발전기본계획 주요 내용 60

〈표 3-10〉 일본 내항여객항로사업의 종류 및 정의 62

〈표 3-11〉 일본 내항여객운송사업 진입제도 및 진입기준 63

〈표 3-12〉 영국 내항여객선 항해구역별 정원 및 선장의 최저자격 66

〈표 3-13〉 영국의 내항여객선 구분 67

〈표 3-14〉 주요국 해상교통 정책 비교 70

〈표 3-15〉 항만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장래 연안여객 전망 71

〈표 3-16〉 전국 해상여객 초장기 수요 예측 결과 72

〈표 3-17〉 울릉도 해상여객 전망 결과 73

〈표 3-18〉 내항선원수급안정화 연구의 연안여객 연도별 수요 예측치 74

〈표 3-19〉 국민국내관광 수요예측결과 74

〈표 3-20〉 외래관광객 수요예측결과 75

〈표 3-21〉 장래 수요예측방법의 비교 정리 75

〈표 3-22〉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제4차 개정안 중 연안여객 수요 예측에 관한 지침 78

〈표 3-23〉 연안여객 연간 이용객 수 80

〈표 3-24〉 ARIMA(0, 1, 0) 모형적합 결과 82

〈표 3-25〉 연안여객 수요예측 결과 83

〈표 4-1〉 연안여객선과 저가항공 제주도 운임 비교 87

〈표 5-1〉 항만 관리자별 기항지 개발 및 관리 현황 92

〈표 5-2〉 지역별 기항지 접안시설 유형 93

〈표 5-3〉 남해권 중간기항지의 시설 현황 95

〈표 5-4〉 서해권 중간기항지의 시설 현황 95

〈표 5-5〉 해상교통 인프라의 체계적 개선 과제의 이행방안 101

〈표 5-6〉 우리나라 교통수단별 서비스 수준 평가등급 및 추진 방향 103

〈표 5-7〉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조사 내용 104

〈표 5-8〉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 105

〈표 5-9〉 도서지역 해상대중교통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108

〈표 5-10〉 선박 현대화 및 편의시설 확대 과제의 이행방안 108

〈표 5-11〉 인/km 단위운임 비교 109

〈표 5-12〉 연안여객선 마일리지제도 도입방안 110

〈표 5-13〉 일반인 운임지원에 따른 경제성 분석 111

〈표 5-14〉 이용객 의견 수렴 및 이용촉진 과제의 이행방안 112

〈표 5-15〉 간ㆍ지선 체계 설정 기준 117

〈표 5-16〉 기존 항로와 개선 항로(간ㆍ지선) 체계 비교 117

〈표 5-17〉 기존 항로(일반ㆍ보조ㆍ도선) 현황 118

〈표 5-18〉 목포지역 간ㆍ지선 해상교통 체계 선정 결과 119

〈표 5-19〉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효과 분석의 기본 전제 126

〈표 5-20〉 일반인 여객 분석의 통계적 검증 126

〈표 5-21〉 도서민 여객 분석의 통계적 검증 127

〈표 5-22〉 목포지역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후 여객수요 증가 효과 128

〈표 5-23〉 목포지역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의 축별 여객수요 증가 효과 128

〈표 5-24〉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의 인ㆍkm 및 km/인 개선 효과 130

〈표 5-25〉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의 인ㆍ시간 및 시간/인 개선 효과 131

〈표 5-26〉 목포항 권역의 축별 간ㆍ지선체계 도입의 개선효과 (2011년 기준) 132

〈표 5-27〉 목포항 권역 간ㆍ지선체계의 축별 소요 선박 수 132

〈표 5-28〉 신안 1축 간ㆍ지선 체계의 소요선박 수 산정 133

〈표 5-29〉 기존항로와의 소요 선박수 비교 133

〈표 5-30〉 목포항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의 노선별 개선 효과 134

〈표 5-31〉 목포항 축별 개선 항로의 선박 수 증감 135

〈표 5-32〉 간ㆍ지선 체계 도입 시, 개선 선박의 운항개선효과 136

〈표 5-33〉 선박 대체에 따른 간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효과 137

〈표 5-34〉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과제의 이행방안 139

〈표 5-35〉 그린 쉽 기술 현황 150

〈표 5-36〉 외국의 고속선 개발사례 156

〈표 5-37〉 국내 선종별 선박의 운항속도 157

〈표 5-38〉 선박 연료별 장단점 비교 159

〈표 5-39〉 유럽 등 세계 LNG추진선 운항 현황 개요 160

〈표 5-40〉 세계 LNG추진선 건조 현황 160

〈표 5-41〉 운항 중인 LNG추진선의 상세 내역 161

〈표 5-42〉 건조 중인 LNG추진선의 상세 내역 162

〈표 5-43〉 한국형 LNG추진 고속차도선 개발 개요 163

〈표 5-44〉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 시책의 주요내용 168

〈표 5-45〉 친환경 고속 여객선 개발 과제의 이행방안 171

〈표 5-46〉 우리나라 해양사고 종류별 발생 현황 172

〈표 5-47〉 우리나라 해역별 항로 안전 관련 특징 173

〈표 5-48〉 기상특보에 따른 선박종류별 출항통제 기준 174

〈표 5-49〉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연안여객선 항로를 관리하는 경우 177

〈표 5-50〉 운항장애ㆍ지연 최소화 과제의 이행방안 178

〈표 5-51〉 연안여객선 승선권 예매시스템의 기능 179

〈표 5-52〉 연안여객선 승선선 예매시스템 발권 현황 181

〈표 5-53〉 연안여객선 승선권 예매시스템 인터넷․모바일 예매실적 현황 181

〈표 5-54〉 연안여객선 승선예매시스템 국비 지원 현황 181

〈표 5-55〉 교통수단별 티켓 예매시스템 운영 현황 비교 184

〈표 5-56〉 여객선 차량매표시스템 여객선사업자 현황(2013년) 189

〈표 5-57〉 (가칭) 도서지역 해상대중교통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 192

〈표 5-58〉 교통수단별 예매시스템 구축ㆍ운영현황 192

〈표 5-59〉 정보ㆍ예매시스템 고도화 과제의 이행방안 193

〈표 5-60〉 전국 연안여객터미널의 육상교통과 연계 현황 194

〈표 5-61〉 부산항 순환버스 개략적 운영비 명세서 203

〈표 5-62〉 주요 연안여객터미널의 육상교통 연계현황(2013년) 205

〈표 5-63〉 육지-해상 교통 연계의 문제점 206

〈표 5-64〉 연안여객터미널 연계 및 접근체계 개선 208

〈표 5-65〉 복합티켓 추진방안 210

〈표 5-66〉 육지-해상교통망 연계 개선효과 213

〈표 5-67〉 육-해상 연계시스템 구축 과제의 이행방안 213

〈표 5-68〉 해상대중교통 관련 법률 및 국가계획의 관련 내용 215

〈표 5-69〉 해상교통망 종합관리체계 과제의 이행방안 222

〈표 5-70〉 유가와 연안여객선 영업이익률 상관관계 225

〈표 5-71〉 국내항공과 시기별ㆍ요일별 집중도 비교 226

〈표 5-72〉 2011년 내항여객선 수요집중도 227

〈표 5-73〉 국내외 유가할증료 시행 현황 228

〈표 5-74〉 국내 교통수단별 탄력운임제 적용 현황 229

〈표 5-75〉 유가할증료 적용을 위한 관련 고시 개정안 233

〈표 5-76〉 탄력운임제 도입을 위한 관련 고시 개정안 234

〈표 5-77〉 신성장 동력 기반 마련을 위한 과제의 이행방안 238

〈표 5-78〉 우수선원 고용 촉진을 위한 과제의 이행방안 241

〈표 5-79〉 우리나라 보조항로수 추이 242

〈표 5-80〉 연도별 보조항로 및 일반항로 연안여객수송 실적 243

〈표 5-81〉 지방청별 보조항로 현황 243

〈표 5-82〉 보조항로 항로별 현황 244

〈표 5-83〉 보조항로의 입찰방식 246

〈표 5-84〉 보조항로 사업자 적격심사 항목 및 배점기준 248

〈표 5-85〉 보조항로 현황 및 외국의 유사사례 249

〈표 5-86〉 보조항로 운영의 문제점 250

〈표 5-87〉 적격심사 항목 및 배점기준 254

〈표 5-88〉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 환산 반영 : 총점 기준 255

〈표 5-89〉 보조항로 근무 선원 휴무 현황(2013년) 256

〈표 5-90〉 보조항로 관리체계의 개선방향 257

〈표 5-91〉 해상교통관리공단의 조직 구상 258

〈표 5-92〉 주요업무 내용 259

〈표 5-93〉 낙도주민 교통 서비스 개선 과제의 이행방안 260

〈표 5-94〉 차도선 km당 운임[(화물차 1톤) 및 승용차(2000cc)] 261

〈표 5-95〉 연안여객선 차량수송실적 및 운임수입 현황 262

〈표 5-96〉 도서민 차량수송실적 및 운임수입 현황(2012) 262

〈표 5-97〉 여객선사별 도서민 차량운임지원 현황 263

〈표 5-98〉 신안군의 도서민 차량보유 현황(2012년) 264

〈표 5-99〉 옹진군의 도서민 차량보유 현황(2012년) 265

〈표 5-100〉 비례요금제 적용시 차량운임 지원액(예시) 268

〈표 5-101〉 도서민 차량운임 지원을 위한 관리방안 269

〈표 5-102〉 도서민 차량운임 지원 제도 도입 과제의 이행방안 270

〈표 5-103〉 지자체별 LPG등 도서민 생활연료 해상운송 지원 현황 271

〈표 5-104〉 LPG등 생활연료 운송 지원 과제의 이행방안 276

〈표 6-1〉 국가 해상교통망 선진화를 위한 연차별 투자 소요 전망 280

〈표 6-2〉 현행 항로별 면허체계의 장단점 283

〈표 6-3〉 일본 연안여객항로사업의 추이 287

〈표 6-4〉 현행법에서 면허체계 대안 검토 290

〈그림 1-1〉 국민의 국내여행 참가횟수와 해상여객수송 실적 18

〈그림 1-2〉 연구 흐름도 22

〈그림 2-1〉 일반인 및 도서민 해상여객 추이 25

〈그림 2-2〉 전국 연안여객선 항로도 27

〈그림 2-3〉 최근 10년간 여객선 고선령화 추이 29

〈그림 2-4〉 전국 운항 여객선의 평균 속도 추이 30

〈그림 2-5〉 내항여객운송사업체 자본금 규모별 현황 33

〈그림 2-6〉 내항여객운송사업체 선박보유 척수별 현황 34

〈그림 2-7〉 터미널 이용료 징수 및 납부절차 40

〈그림 2-8〉 해상교통네트워크망 도식화 사례 (목포지역) 48

〈그림 2-9〉 국가 해상교통망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 51

〈그림 3-1〉 지역공공교통 확보ㆍ유지ㆍ개선사업의 이도항로보조제도 개요 65

〈그림 3-2〉 모형의 적합절차 79

〈그림 3-3〉 연안연객 이용객 수의 순차도표 81

〈그림 3-4〉 1차 차분한 연안연객 이용객 수의 순차도표 81

〈그림 3-5〉 ARIMA(0, 1, 0) 모형 적합 후 잔차의 ACF와 PACF 83

〈그림 3-6〉 연안여객수요 예측 그래프 84

〈그림 5-1〉 해상교통항의 개념 97

〈그림 5-2〉 안전성 및 친환경성을 고려한 기항지 접안시설 개선도(안) 99

〈그림 5-3〉 도서지역 해상교통거점형 복합공간 개발 입지 99

〈그림 5-4〉 전기화학적 선박용 오물처리장치(SEACLEANⅡ-CE) 107

〈그림 5-5〉 인천항 간ㆍ지선 해상교통 체계 현황(인천-덕적(진리)-울도) 113

〈그림 5-6〉 목포항의 장거리 다기항 운항 사례(목포-서거차 항로) 115

〈그림 5-7〉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식도 115

〈그림 5-8〉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효과 분석 과정 116

〈그림 5-9〉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의 수요 효과 분석 절차 120

〈그림 5-10〉 목포권 해상교통체계 항로도(현행) 121

〈그림 5-11〉 목포권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항로도(간ㆍ지선) 122

〈그림 5-12〉 GIS좌표를 활용한 기항지 구축 125

〈그림 5-13〉 EMME/2를 이용한 노선망 구축 125

〈그림 5-14〉 목포지역 간ㆍ지선 해상교통체계 도입 후 여객수요 증가 효과 추이 128

〈그림 5-15〉 목포항 영광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0

〈그림 5-16〉 목포항 목포내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1

〈그림 5-17〉 목포항 신안 1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2

〈그림 5-18〉 목포항 신안 2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3

〈그림 5-19〉 목포항 흑산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4

〈그림 5-20〉 목포항 진도축 간ㆍ지선 항로체계 제안 145

〈그림 5-21〉 NOx 규제 계획 148

〈그림 5-22〉 SOx 규제 계획 148

〈그림 5-23〉 친환경 선박 152

〈그림 5-24〉 고속선의 분류 153

〈그림 5-25〉 고속선의 종류 155

〈그림 5-26〉 한국형 LNG 추진 고속차도선 검토를 위한 참고 선형 사례 164

〈그림 5-27〉 연안여객선 항로상의 해양 쓰레기 수거업무 전용 항만청소선 사례 176

〈그림 5-28〉 연안여객선 승선권 예매시스템 구성도 180

〈그림 5-29〉 교통수단별 종합예매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사례 182

〈그림 5-30〉 버스, 철도 승차권 무인 자동발권기 183

〈그림 5-31〉 해상관광 콘텐츠의 온라인 마케팅 채널 운영체계 개념도 191

〈그림 5-32〉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 195

〈그림 5-33〉 군산여객터미널 196

〈그림 5-34〉 목포역/목포국제여객터미널(제주항로) 간 셔틀버스 198

〈그림 5-35〉 완도연안여객터미널 199

〈그림 5-36〉 통영연안여객터미널 202

〈그림 5-37〉 묵호항 연안여객터미널 204

〈그림 5-38〉 열차승차권과 선박승차권의 복합티켓 209

〈그림 5-39〉 현재 운용중인 목포대흥상사의 차도선 정산 및 발권 휴대용단말기 210

〈그림 5-40〉 인천연안여객터미널 현행 및 개선안 211

〈그림 5-41〉 목포연안여객터미널내 종합환승센터 입체화 검토 211

〈그림 5-42〉 연안여객선 월별 수요 분포 226

〈그림 5-43〉 유가할증료 도입을 위한 운임체계 개편방향 231

〈그림 5-44〉 연령대별 내항선박 선원 비중 239

〈그림 5-45〉 목포연안여객터미널에서 교통약자 차도선 이용사례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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