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관광불편신고 분석 개요 10
1. 발간목적 10
2.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현황 10
1) 관광불편신고센터 주요 연혁 10
2) 공사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현황 11
3.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주요규정(문화체육관광부 훈령 183호, 2012. 11. 12 개정) 12
1) 신고센터(제3조) 12
2) 처리기관(제7조) 12
3) 안내문 등 제작·배포 13
4) 보고 등(제12조) 13
II. 관광불편신고 현황 14
1. 관광불편신고 연도별 접수현황(2001~2014년) 14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16
1)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 16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불편내용 18
3.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0
1) 관광불편신고 내·외국인 접수현황 20
2)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3
3) 관광불편신고 유형별/국적별 접수현황 25
4.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30
1)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30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방법 현황 32
3)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현황 33
5.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35
6.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 38
7.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 및 조치결과별 현황 41
1)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41
2)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42
III.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세부 분석 44
1. 쇼핑 44
1) 연도별 쇼핑 불편신고 접수현황 44
2) 쇼핑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44
3) 쇼핑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46
4) 쇼핑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47
5) 쇼핑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48
6) 쇼핑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50
7) 쇼핑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51
2. 택시 53
1) 연도별 택시 불편신고 접수현황 53
2) 택시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53
3) 택시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55
4) 택시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56
5) 택시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57
6) 택시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59
7) 택시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61
3. 숙박 63
1) 연도별 숙박 불편신고 접수현황 63
2) 숙박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63
3) 숙박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65
4) 숙박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66
5) 숙박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67
6) 숙박 불편신고 숙박별 형태별 불편신고 내용 69
7) 숙박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70
8) 숙박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72
4. 여행사 74
1) 연도별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현황 74
2) 여행사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74
3) 여행사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76
4)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방법 빛 처리방법별 현황 77
5) 여행사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78
6) 여행사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80
7) 여행사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82
5. 공항 및 항공 86
1) 연도별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접수현황 86
2)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86
3)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88
4)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89
5)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90
6)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92
7) 공항 및 항공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93
6. 음식점 95
1) 연도별 음식점 불편신고 접수현황 95
2) 음식점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95
3) 음식점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97
4) 음식점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98
5) 음식점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99
6) 음식점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101
7) 음식점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102
7. 분실 및 도난 104
1) 연도별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접수현황 104
2)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04
3) 분실 빛 도난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105
4) 분실 및 도난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106
8. 관광종사원 107
1) 연도별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접수현황 107
2)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관련 불편내용 107
3)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09
4)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110
5)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111
6)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113
7) 관광종사원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114
9. 콜밴 115
1) 콜밴 불편신고 접수현황 115
2) 콜밴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16
3) 콜밴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116
4) 콜밴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117
5) 콜밴 불편신고 관련 주요 문제점 119
6) 콜밴 불편신고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119
10. 기타 120
1) 기타 불편신고 접수현황 120
2) 기타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20
3) 기타 불편신고 접수방법 및 처리방법별 현황 121
4) 기타 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122
5) 기타 불편신고 관련 불편 내용 123
6) 기타 불편 관련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 방안 123
11. 불편 외 사항 125
1) 연도별 불편 외 사항 접수현황 125
2) 불편 외 사항 국적별 접수현황 125
3) 불편 외 사항 접수내용 126
IV. 관광불편신고 종합 분석 결과 127
1. 관광불편신고 전체 현황 127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특성 및 개선방안 131
1) 불편유형 및 접수방법별 국적 분포 현황 131
2) 주요 불편유형별 주요 불면내용 몇 개선방안 133
3. 2014년 관광불편신고 분석 총평 141
① 중화권 여행객의 불편신고 1위 유지, 중국·홍콩인 여행객이 상승 유도 141
② 불편신고 발생 지역은 서울, 인천, 제주, 부산에 집중됨 141
③ 2014년 3월~8월 기간 동안 불편신고 접수가 집중됨 141
V. 부록 144
1. 2014년 주요 신고사례 144
가. 쇼핑 146
나. 택시 150
다. 숙박 154
라. 여행사 159
마. 공항 및 항공 163
바. 음식점 167
사. 관광종사원 171
아. 콜밴 173
자. 기타 174
차. 불편 외 사항 176
2. 관광 관련 참고규정 180
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182
나. 국내여행 표준약관 192
다. 국외여행 표준약관 196
라. 표시·광고 관련 규정 202
마. 식품 허위·과대광고 관련 규정 210
바. 관광통역안내 표준약관 217
사. 관광불편신고센터 운영에 관한 규정 221
3. 전국 관광불편신고센터 설치현황 232
4. 지자체 자체 신고 접수 현황 233
판권기 236
[표 1] 연도별 불편신고 접수현황(2001~2014년) 14
[표 2]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2011~2014년) 16
[표 3] 2012~2014년 불편사항 유형 별 주요 불편내용 19
[표 4] 불편사항 내·외국인 접수현황(2012~2014년) 20
[표 5]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3~2014년) 24
[표 6]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2012~2014년) : 한국 26
[표 7]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2012~2014년) : 중화권 27
[표 8]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2014년) : 중화권 세부 국가별 28
[표 9]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2012~2014년) : 일본 29
[표 10] 관광불편신고 주요 국가별 접수현황(2014년) : 기타 주요 국가별 29
[표 11]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2012~2014년) 30
[표 12]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 내·외국인별(2012~2014년) 36
[표 13]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 내·외국인별(2012~2014년)(감사내용 제외) 37
[표 14]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2008~2014년) 39
[표 15] 2014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월별 접수현황(감사내용 제외) 40
[표 16]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2012~2014년) 42
[표 17]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42
[표 18]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내국인 43
[표 19]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외국인 43
[표 20] 쇼핑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44
[표 21] 쇼핑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45
[표 22] 쇼핑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46
[표 23] 2014년 쇼핑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47
[표 24]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쇼핑 48
[표 25]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쇼핑(내국인) 49
[표 26]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쇼핑(외국인) 49
[표 27] 택시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53
[표 28] 택시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54
[표 29] 택시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55
[표 30] 2014년 택시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56
[표 31]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택시 57
[표 32]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택시(내국인) 58
[표 33]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택시(외국인) 58
[표 34] 숙박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63
[표 35] 숙박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64
[표 36] 숙박 관련 불편신고 국적 별 접수현황(2012~2014년) 65
[표 37] 2014년 숙박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66
[표 38]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숙박 67
[표 39]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숙박(내국인) 68
[표 40]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숙박(외국인) 68
[표 41] 2014년 숙박업 형태별 불편신고 내용 69
[표 42] 여행사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74
[표 43] 여행사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75
[표 44] 2014년 여행업 등록 업종별 불편내용 76
[표 45] 여행사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77
[표 46] 2014년 여행사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78
[표 47]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여행사 79
[표 48]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여행사(내국인) 79
[표 49]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여행사(외국인) 79
[표 50]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86
[표 51]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87
[표 52]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88
[표 53] 2014년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89
[표 54]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공항 및 항공 90
[표 55]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공항 및 항공(내국인) 91
[표 56]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공항 및 항공(외국인) 91
[표 57]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95
[표 58]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96
[표 59]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97
[표 60] 2014년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98
[표 61]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음식점 99
[표 62]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음식점(내국인) 100
[표 63]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음식점(외국인) 100
[표 64] 분실 및 도난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104
[표 65]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분실 및 도난 106
[표 66]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06~2014년) 107
[표 67]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108
[표 68]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109
[표 69] 2014년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110
[표 70]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관광종사원 111
[표 71]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관광종사원(내국인) 112
[표 72]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관광종사원(외국인) 112
[표 73] 콜밴 관련 불편신고 연도별 현황(2010~2014년) 115
[표 74] 콜밴 관련 불편신고 내용(2012~2014년) 115
[표 75] 콜밴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116
[표 76] 2014년 콜밴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116
[표 77] 콜밴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2013~2014년) 117
[표 78]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콜밴 117
[표 79]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콜밴(내국인) 117
[표 80]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콜밴(외국인) 118
[표 81]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기타 불편유형 122
[표 82]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기타 불편유형(내국인) 122
[표 83] 2014년 관광불편신고 조치결과별 현황 : 기타 불편유형(외국인) 122
[표 84] 불편 외 사항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2~2014년) 126
[그림 1] 연도별 불편신고 접수현황(2001~2014년) 15
[그림 2] 연도별 외래객 국적별 방한 비율 및 주요시장 입국자 성장률 15
[그림 3] 전체 불편신고 유형별 접수현황(2013~2014년) 17
[그림 4] 2014년 불편사항 유형별 분포 17
[그림 5] 불편사항 유형별 접수 비율(2012~2014년) 18
[그림 6] 불편사항 내국인 유형별 접수현황(2012~2014년) 21
[그림 7] 불편사항 외국인 유형별 접수현황(2012~2014년) 21
[그림 8] 내·외국인 불편사항 접수현황(2010~2014년) 22
[그림 9] 2014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23
[그림 10]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2013~2014년) 24
[그림 11] 2014년 관광불편신고 유형별/국적별 접수현황 25
[그림 12] 중화권 세부 국가별 관광불편신고 접수현황(2012~2014년) 27
[그림 13] 2014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30
[그림 14]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2013~2014년) 31
[그림 15] 2014년 관광불편신고 유형별 접수방법 현황 32
[그림 16] 2014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접수방법 현황 33
[그림 17] 국가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 현황(2013~2014년) : 중화권 34
[그림 18] 국가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 현황(2013~2014년) : 일본 34
[그림 19] 국가별 관광불편신고 접수방법 현황(2013~2014년) : 한국 34
[그림 20] 2014년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 35
[그림 21] 2014년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현황(감사내용 제외) 35
[그림 22] 관광불편신고 발생지역별 비율(2012~2014년) 36
[그림 23] 관광불편신고 월별 접수현황(2012~2014년) 38
[그림 24] 2014년 외래객 월별 입국 현황 39
[그림 25]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월별 접수현황(2014년) 40
[그림 26] 2014년 관광불편신고 국적별 월별 접수현황(감사내용 제외) 40
[그림 27] 2014년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 현황 41
[그림 28] 관광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2012~2014년) 41
[그림 29] 2014년 쇼핑 관련 불편신고 내용 45
[그림 30] 2014년 쇼핑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46
[그림 31] 2014년 쇼핑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47
[그림 32] 2014년 쇼핑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48
[그림 33] 2014년 택시 관련 불편신고 내용 54
[그림 34] 2014년 택시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55
[그림 35] 2014년 택시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56
[그림 36] 2014년 택시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57
[그림 37] 2014년 숙박 관련 불편신고 내용 64
[그림 38] 2014년 숙박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65
[그림 39] 2014년 숙박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66
[그림 40] 2014년 숙박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67
[그림 41] 2014년 여행사 관련 불편신고 내용 75
[그림 42] 2014년 여행사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76
[그림 43] 2014년 여행사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77
[그림 44] 2014년 여행사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78
[그림 45] 2014년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내용 87
[그림 46] 2014년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88
[그림 47] 2014년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89
[그림 48] 2014년 공항 및 항공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90
[그림 49] 2014년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내용 96
[그림 50] 2014년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97
[그림 51] 2014년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98
[그림 52] 2014년 음식점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99
[그림 53] 2014년 분실 및 도난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104
[그림 54] 2014년 분실 및 도난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105
[그림 55] 2014년 분실 및 도난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105
[그림 56] 2014년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내용 108
[그림 57] 2014년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국적별 현황 109
[그림 58] 2014년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110
[그림 59] 2014년 관광종사원 관련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111
[그림 60] 2014년 기타 불편신고 국적별 접수현황 120
[그림 61] 2014년 기타 불편신고 접수방법별 현황 121
[그림 62] 2014년 기타 불편신고 처리방법별 현황 121
[그림 63] 불편 외 사항 연도별 접수현황(2007~2014년) 125
[그림 64] 2014년 불편 외 사항 국적별 접수현황 12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