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6
1.1. 연구의 목적 6
1.2.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 내용 8
1) 국민의 독서(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실용 문법 교육 자료 개발 8
2) 독서(읽기)의 흥미 고취와 모든 세대에 유익한 읽기 교육 자료 선정 8
3) 독서(읽기)능력 향상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하는 활동 개발 및 해설 제시 8
4) '말하기, 듣기, 쓰기'의 국어 능력 향상 사업과의 연계성 구현 8
3. 연구 추진 과정 9
1) 연구 절차 9
2) 연구 추진 일정 9
3) 주요 협의회 내용 9
Ⅱ.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재의 구성 12
1. 교재 개발의 배경과 방향 12
1.1. 교재 개발의 사회적ㆍ교육적 배경 12
1.2. 교재의 개발 방향 12
2. 교재 개발의 진행과 교육 내용 제시 원리 14
2.1. 교재 개발의 진행과 고려 사항 14
2.2.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제시 원리 17
3. 교재의 체제 19
3.1. 교재의 전체 구성 체제 19
3.2. 소단원 구성 체제 22
4. 교재의 특성 24
1) 학습자 특성 24
2) 내용적 특성 24
3) 구성적 특성 24
5. 교수요목 25
Ⅲ. 종합 및 제언 28
1. 종합 28
2. 정책 제언 28
참고 문헌 30
[부록]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36
1. 한국인의 정신세계 속으로 38
(1) 신시(神市)의 아침 / 이어령 39
(2) 서낭당이냐 성황당이냐 / 주강현 50
(3) 궁예, 왕건이 그린 나라 / 함석헌 58
(4) 퇴계와 고봉 간 사단 칠정 논쟁의 전개 / 목영해 66
(5) 지조론(志操論) - 변절자(變節者)를 위하여 / 조지훈 73
쉬어 가기 : 단군 신화 81
2.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82
(1) KOREA로 불리다 / 박용운 83
(2) 김치와 과학 / 김숙희 90
(3) 음력ㆍ양력의 과학적 비교 / 박성래 96
(4) 한옥의 공간 구성 원리, 소통 / 이상현 103
(5) 백성들이 정말 신문고를 두드릴 수 있었는가 / 구덕회 108
쉬어 가기 :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우리의 각오 116
3. 조상들의 미의식을 찾아서 120
(1) 고려청자 / 유홍준 121
(2) 우리 음악의 일반적 특징 / 신대철 129
(3) 김홍도의 〈씨름〉 / 오주석 136
(4) 한국의 탈춤 / 조동일 146
쉬어 가기 : 고려청자/우리 음악 154
4. 선인들의 말과 글 156
(1) 훈민정음, 성인의 도를 구현한 언어 / 문중양 157
(2) 말의 예절이란? / 이덕무 163
(3)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 읽기 / 정민 167
(4) 퇴고의 이론과 실제 / 이태준 176
(5) 조선어 학회 사건 / 이희승 181
쉬어 가기 : 훈민정음(訓民正音) 189
5. 우리의 정서를 담은 문학 190
(1) 아리랑 191
(2) 흥보가 198
(3)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장수산(長壽山) 206
(4) 백석의 여우난골족族 210
(5) 토지 215
(6) 영혼의 母音-어린 왕자에게 보내는 편지 223
쉬어 가기 : 김유신전 230
예시 답안 및 해설 231
판권기 258
〈표 1〉 추진 일정 9
〈표 2〉 문법 내용의 층위 및 세부 내용 18
〈표 3〉 단원 구성의 예 22
[그림 1] 연구 절차 9
[그림 2] 대단원 표지의 예 19
[그림 3] 쉬어 가기의 예 20
[그림 4] 예시 답안 및 해설의 예 21
[그림 5] 본문의 예 23
[그림 6] 활동의 예 2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