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5 -15-2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2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15
제어번호
MONO120151810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삼형
부록: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참고문헌: p. 25-3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6

1.1. 연구의 목적 6

1.2.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 내용 8

1) 국민의 독서(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실용 문법 교육 자료 개발 8

2) 독서(읽기)의 흥미 고취와 모든 세대에 유익한 읽기 교육 자료 선정 8

3) 독서(읽기)능력 향상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하는 활동 개발 및 해설 제시 8

4) '말하기, 듣기, 쓰기'의 국어 능력 향상 사업과의 연계성 구현 8

3. 연구 추진 과정 9

1) 연구 절차 9

2) 연구 추진 일정 9

3) 주요 협의회 내용 9

Ⅱ.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재의 구성 12

1. 교재 개발의 배경과 방향 12

1.1. 교재 개발의 사회적ㆍ교육적 배경 12

1.2. 교재의 개발 방향 12

2. 교재 개발의 진행과 교육 내용 제시 원리 14

2.1. 교재 개발의 진행과 고려 사항 14

2.2.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내용 제시 원리 17

3. 교재의 체제 19

3.1. 교재의 전체 구성 체제 19

3.2. 소단원 구성 체제 22

4. 교재의 특성 24

1) 학습자 특성 24

2) 내용적 특성 24

3) 구성적 특성 24

5. 교수요목 25

Ⅲ. 종합 및 제언 28

1. 종합 28

2. 정책 제언 28

참고 문헌 30

[부록] 독서(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교육 자료 36

1. 한국인의 정신세계 속으로 38

(1) 신시(神市)의 아침 / 이어령 39

(2) 서낭당이냐 성황당이냐 / 주강현 50

(3) 궁예, 왕건이 그린 나라 / 함석헌 58

(4) 퇴계와 고봉 간 사단 칠정 논쟁의 전개 / 목영해 66

(5) 지조론(志操論) - 변절자(變節者)를 위하여 / 조지훈 73

쉬어 가기 : 단군 신화 81

2.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82

(1) KOREA로 불리다 / 박용운 83

(2) 김치와 과학 / 김숙희 90

(3) 음력ㆍ양력의 과학적 비교 / 박성래 96

(4) 한옥의 공간 구성 원리, 소통 / 이상현 103

(5) 백성들이 정말 신문고를 두드릴 수 있었는가 / 구덕회 108

쉬어 가기 :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우리의 각오 116

3. 조상들의 미의식을 찾아서 120

(1) 고려청자 / 유홍준 121

(2) 우리 음악의 일반적 특징 / 신대철 129

(3) 김홍도의 〈씨름〉 / 오주석 136

(4) 한국의 탈춤 / 조동일 146

쉬어 가기 : 고려청자/우리 음악 154

4. 선인들의 말과 글 156

(1) 훈민정음, 성인의 도를 구현한 언어 / 문중양 157

(2) 말의 예절이란? / 이덕무 163

(3)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 읽기 / 정민 167

(4) 퇴고의 이론과 실제 / 이태준 176

(5) 조선어 학회 사건 / 이희승 181

쉬어 가기 : 훈민정음(訓民正音) 189

5. 우리의 정서를 담은 문학 190

(1) 아리랑 191

(2) 흥보가 198

(3)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장수산(長壽山) 206

(4) 백석의 여우난골족族 210

(5) 토지 215

(6) 영혼의 母音-어린 왕자에게 보내는 편지 223

쉬어 가기 : 김유신전 230

예시 답안 및 해설 231

판권기 258

〈표 1〉 추진 일정 9

〈표 2〉 문법 내용의 층위 및 세부 내용 18

〈표 3〉 단원 구성의 예 22

[그림 1] 연구 절차 9

[그림 2] 대단원 표지의 예 19

[그림 3] 쉬어 가기의 예 20

[그림 4] 예시 답안 및 해설의 예 21

[그림 5] 본문의 예 23

[그림 6] 활동의 예 2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2069 411.5 -15-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2070 411.5 -15-2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