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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문식성 향상을 위한 어휘 능력 신장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4 -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505 p. : 삽화, 표 ; 27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24
제어번호
MONO1201518107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서혁
참고문헌: p. 200-20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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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7

1. 연구 개관 16

가. 연구 문제 설정 17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범위 18

나. 과제 추진 일정 19

1) 사업 추진 기간 19

2) 주요 일정 20

3) 세부 추진 일정 21

다. 과제 추진 경과 23

1) 어휘 선정 과제 추진 경과 23

2) NIE 활용 자기주도적 어휘 교육 모형 개발 과제 추진 경과 25

2. 선행 연구 검토 26

가. 문식성에 관한 선행 연구 27

1) 문식성을 보는 관점 27

2) 문식성 교육에 대한 요구 28

나. 신문 어휘 분석과 관련한 선행 연구 32

1) 신문 기사 표집 방법의 종류와 내용 32

2) 분석 대상과 측정 항목 관련 33

3) 신문 기사 주제별 분류 관련 34

다. 어휘 능력에 관한 선행 연구 35

1) 어휘력 및 어휘 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소 35

2) 어휘 능력의 구성 요소 36

3) 어휘 교육의 목표 및 방향 37

4) 어휘 교육의 내용 38

5) 어휘 교육의 실제 38

라. 자기주도적 학습 및 신문 활용 교육(NIE)에 대한 연구 41

1) 자기주도적 학습 41

2) 신문 활용 교육(NIE) 관련 선행 연구 42

3. 어휘 목록 구축 절차와 방법 43

가. 어휘 목록 구축 원시 자료 확정 44

1) 매체별 신문 종 선택 및 주제별 영역 구분 44

2) 신문 수집 및 분석 방법 46

나. 어휘 목록 구축 방안 확정 53

1) 어휘 목록 구축 절차 53

2) 어휘 목록 구축 방법 56

4. 어휘 목록 개발을 위한 조사 분석 67

가. 설문조사 68

1)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68

2) 조사 설계 및 진행 68

3) 설문 내용 구성의 실제 70

4) 조사 결과 73

나. 표적집단면담 99

1) 시행 목적 99

2) 시행 설계 및 진행 99

3) 면담 결과의 분석 및 정리 103

다. 시선추적장치 실험 115

1) 실험 목적 115

2) 선행 연구 115

3) 실험 설계 및 진행 117

4) 실험 결과의 분석 및 정리 122

5. 매체 교육 필수 어휘 [한자어] 목록 126

가. 전문가 검토를 통한 어휘 평정 127

1) 시행 목적 127

2) 시행 절차 및 방법 128

3) 시행 결과 135

나.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142

1) 공통 필수 어휘 144

2) 영역별 필수 어휘 145

3) 고빈도 필수 어휘(100순위) 155

4) 교과서 한자어 목록과의 비교 157

6. 자기주도적 어휘 교육 모형 159

가. 어휘 교육 모형의 원리 160

1) 기본 개발 방향 160

2) 세부 개발 방향 161

나. 어휘 교육 모형의 특징 163

1) 수준의 적절성 163

2) 자료의 실제성 163

3) 활동의 창의성 164

다. 어휘 교육 모형의 실제 165

1) 필수 어휘 교육 모형 : 분석적 한자 어휘 교육 모형 166

2) 필수 어휘 교육 모형 : 통합적 한자 어휘 교육 모형 188

7.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제언 199

가.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200

나. 제언 202

참고 문헌 205

[별첨 1]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초ㆍ중 교과서 한자어와의 비교 222

[별첨 2]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의 활용 양상 306

[별첨 3]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의 한자 목록-초ㆍ중 교과서 한자 및 기초 한자 1,800자 목록과의 비교 499

[별첨 4]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록 217

판권기 221

〈표 1〉 사업의 주요 일정 20

〈표 2〉 사업의 세부 추진 일정 21

〈표 3〉 어휘 선정 과제 추진 경과 23

〈표 4〉 '자기주도적 어휘 교육 모형' 개발 과제 추진 경과 25

〈표 5〉 주구성표집 방법에 따른 신문 기사 분석 대상 날짜 예 32

〈표 6〉 기사 분석 대상 날짜 예 34

〈표 7〉 기사의 분석 유목 및 내용(고영철, 2010) 34

〈표 8〉 신문 지면의 구분 45

〈표 9〉 주제 영역 구분 46

〈표 10〉 신문 기사 수집의 절차 47

〈표 11〉 1면 기사 분류를 위한 정보값 49

〈표 12〉 종이신문 및 인터넷신문 1면의 기사 건수 50

〈표 13〉 종이신문 및 인터넷신문의 일자별 기사 건수 51

〈표 14〉 종이신문의 주제 영역별 기사 건수 52

〈표 15〉 인터넷신문의 주제 영역별 기사 건수 52

〈표 16〉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산출을 위한 기초 목록' 구축 절차 54

〈표 17〉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산출을 위한 기초 목록' 구축 과정 순서도 57

〈표 18〉 어절 계량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58

〈표 19〉 기본형 변환 및 한자어 선별 연구 내용 및 방법 59

〈표 20〉 기본형 변환 세부 기준 60

〈표 21〉 개념어 선정 및 등급 부여 연구 내용 및 방법 61

〈표 22〉 개념어 선정 기준 62

〈표 23〉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산출을 위한 기초 목록' 구성의 내용 및 방법 64

〈표 24〉 설문 대상자의 학력 분포 70

〈표 25〉 설문 실시 절차 71

〈표 26〉 설문 대상자의 일반 정보 72

〈표 27〉 설문 문항의 개요 73

〈표 28〉 일상생활에서 어휘 선택의 어려움에 대한 결과 74

〈표 29〉 어휘 학습에 대한 인식 및 태도 결과 75

〈표 30〉 한자 어휘 학습과 어휘 능력 신장 관련성에 대한 인식 결과 76

〈표 31〉 신문 기사 읽기 현황 결과 77

〈표 32〉 신문 기사 내용 이해도에 대한 반응 결과 78

〈표 33〉 세대별 신문 읽기 매체 선호도 결과 79

〈표 34〉 세대별 선호하는 신문 기사 영역 결과 81

〈표 35〉 세대별 선호하지 않는 신문 기사 영역 결과 82

〈표 36〉 어휘 난이도 및 신문 기사 영역 선호도 관계에 대한 응답 결과 83

〈표 37〉 신문 기사 영역 읽기 어려움의 이유 결과 84

〈표 38〉 신문 기사와 어휘 능력 관계에 대한 인식 결과 85

〈표 39〉 한자 병기(倂記)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결과 86

〈표 40〉 한자어 및 한자에 대한 인식 결과 87

〈표 41〉 전문어에 대한 인식 결과 88

〈표 42〉 유행어 및 신조어에 대한 인식 결과 89

〈표 43〉 외래어 및 외국어에 대한 인식 결과 90

〈표 44〉 세대별 이해 어휘 능력 91

〈표 45〉 영역별 이해 어휘 능력 92

〈표 46〉 세대별 어휘 표현 능력 94

〈표 47〉 영역별 어휘 표현 능력 95

〈표 48〉 세대별 어휘 이해ㆍ표현 능력 96

〈표 49〉 영역별 어휘 이해ㆍ표현 능력 97

〈표 50〉 표적집단면담의 시행 설계 99

〈표 51〉 학생 참여자 목록 및 정보 101

〈표 52〉 교사 참여자 목록 및 정보 101

〈표 53〉 표적집단면담 세부 진행 내용 102

〈표 54〉 표적집단면담 결과 산출물 102

〈표 55〉 AoI에 대한 데이터 분석 값 116

〈표 56〉 시선추적장치 실험용 어휘 선정의 원리 118

〈표 57〉 실험 문장 119

〈표 58〉 실제 화면의 예 121

〈표 59〉 실험 분석 대상 정보 123

〈표 60〉 한자 난도에 따른 눈동자 움직임 125

〈표 61〉 현장 교사 검토를 통하여 삭제 요청된 어휘 130

〈표 62〉 난이도 평정에 관련한 자문의원 검토 의견 130

〈표 63〉 전문가 자문위원 어휘 평정 사례 1 131

〈표 64〉 전문가 자문위원 어휘 평정 사례 2 132

〈표 65〉 전문가 자문위원 어휘 평정 사례 3 133

〈표 66〉 최종 삭제 어휘 136

〈표 67〉 하향 평정 예시 137

〈표 68〉 상향 평정 예시 139

〈표 69〉 균형 평정 예시 140

〈표 70〉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어휘의 구성 143

〈표 71〉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공통 필수 어휘 144

〈표 72〉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정치 영역 필수 어휘 145

〈표 73〉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사회 영역 필수 어휘 146

〈표 74〉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경제 영역 필수 어휘 148

〈표 75〉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국제 영역 필수 어휘 148

〈표 76〉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문화 영역 필수 어휘 148

〈표 77〉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스포츠ㆍ연예 영역 필수 어휘 153

〈표 78〉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과학ㆍ기술ㆍ건강 영역 필수 어휘 154

〈표 79〉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고빈도 필수 어휘 155

〈표 80〉 교과서 한자어 목록과의 비교 결과 158

〈표 81〉 교과서 한자 목록과의 비교 결과 158

[그림 1] 세대별 문식성 현황 비교(OECD, 2013: 31) 31

[그림 2] 신문별 기사 건수 50

[그림 3]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산출을 위한 기초 목록' 확충 단계 통계 65

[그림 4] 설문조사의 개요 69

[그림 5] 설문조사의 내용 구성 70

[그림 6] 질문 내용 구성의 실제 100

[그림 7] 시선추적장치 실험 결과의 예 116

[그림 8] '매체 교육 필수 어휘[한자어] 3,500' 선정을 위한 전문가 평정 절차 128

[그림 9] '자기주도적 어휘 교육 모형' 개발의 절차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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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39149 411.4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39150 411.4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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