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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제 교류·협력을 통한 소방교육 훈련의 선진화·국제화 방안연구 / 소방방재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소방방재청, 2014
청구기호
363.37 -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390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NEMA-기반구축 ; 2013-99
재난안전기술개발기반구축사업
제어번호
MONO120151865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핵심연구책임자: 윤명오
참고문헌: p. 388-390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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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1

1.1. 연구의 필요성 21

1.1.1. 기술적 측면 21

1.1.2. 경제·산업적 측면 27

1.1.3. 사회·문화적 측면 29

1.2. 연구의 목적 31

1.3. 연구의 범위 32

제2장 세계 선진 소방 교육·훈련 기관과의 MOU 체결 지원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 34

2.1. MOU 체결 대상 소방 교육·훈련 기관 선정 34

2.1.1. MOU 체결 대상 기관의 선정기준 34

2.1.2. MOU 체결의 효과 36

2.2. 세계 선진 소방 교육·훈련 기관 비교 37

2.2.1. 유럽 및 미주 지역 소방 교육·훈련 기관 37

2.2.2. 아시아 및 기타 지역 소방 교육·훈련 기관 38

2.3. MOU 체결 대상 소방 교육·훈련기관 확정 및 체결지원 40

2.3.1. MOU 체결 대상 소방 교육·훈련기관 40

2.3.2. MOU 체결 지원 내용 42

2.3.3. MOU 전문 내용 44

2.3.4. MOU 체결로 인한 기대효과 51

제3장 소방교육·훈련 시설 국제표준화 적합방안 도출 52

3.1. 국내 소방 교육·훈련시설 현황 52

3.1.1. 국내 소방 교육·훈련시설 현황 52

3.1.2. 해외 선진국 소방 교육·훈련시설 현황 및 벤치마킹 69

3.2. 소방 교육·훈련시설 관련 국제표준 조사·분석 105

3.2.1. NFPA 1402 소방훈련센터 가이드(Guide to Building Fire Service Training Center) 105

3.2.2. 미국 소방교육 훈련시설 기준 113

3.2.3. 일본 소방학교 시설 관련 기준 136

3.2.4. 국제적 인증을 받은 소방교육훈련기관 현황 139

3.3. 소방 교육·훈련시설의 글로벌 트렌드 142

3.3.1. 소방 교육·훈련시설의 트렌드 변화 양상 142

3.3.2. 소방 교육·훈련시설의 최신 글로벌 트렌드 149

3.4. 국내 소방 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도출 154

3.4.1. 국제표준 및 해외 법적 근거 및 기준 검토 154

3.4.2. 문제점 도출 155

3.4.2. 소방 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개요 163

3.4.3. 소방 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세부내용 168

3.4.4. 실화재 훈련시설 설치 가이드라인 171

제4장 국제화·선진화된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개발 186

4.1. 국내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운영 현황 및 해외 선진국 소방 교육·훈련기관 커리큘럼 운영 비교 분석 186

4.1.1. 국내 소방 교육·훈련 관련 법규 186

4.1.2. 국내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운영 현황 190

4.1.3. 해외 선진국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운영 현황 226

4.2. 선진 각국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벤치마킹 304

4.2.1. 미국 지역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의 특징 304

4.2.2. 유럽 지역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의 특징 308

4.2.3. 아시아 및 기타 지역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의 특징 314

4.3. 소방 교육·훈련 커리큘럼 개선방안 318

4.3.1. 선행 연구자료 분석 및 커리큘럼 개선 목표 설정 318

4.3.2. 교육·훈련 시설 확충에 따른 커리큘럼 개선방안 320

4.3.3. 중앙소방학교 교육·훈련 커리큘럼 개선방안 354

4.3.4. 지방소방학교 교육·훈련 커리큘럼 개선방안 363

제5장 소방 교육·훈련 국제 컨퍼런스 개최 364

5.1. 소방 교육·훈련 국제 컨퍼런스 개최 개요 364

5.2. 소방 교육·훈련 국제 컨퍼런스 논의사항 367

5.3. 소방 교육·훈련 국제 컨퍼런스 세부 발표자료 373

제6장 소방 교육·훈련분야 국제공동 협력기구 신설방안 도출 379

6.1. 소방 교육·훈련분야 국제공동 협력기구 신설방안 379

6.2. 소방 교육·훈련분야 국제공동 협력기구 추진 협의체 구성(안) 380

제7장 실효적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방안 382

7.1. 실효적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방안 382

7.1.1. 현행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문제점 도출 382

7.1.2.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개선을 위한 전제조건 394

7.1.3. 실효적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방안 396

7.2. 실효적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세부 개선방안 401

7.2.1. 인사·조직·직제 등 제도적 개선방안 401

7.2.2. 교관 및 운영인력 등 운영시스템 개선방안 403

7.2.3. 예산 및 장비보유기준, 행정요원 등 지원시스템 개선방안 405

참고문서 408

표 1.1. 현행법상 소방교육·훈련의 종류 및 그 대상자 22

표 1.2. 소방교육·훈련 관계법령 23

표 1.3. 중앙 및 지방소방학교 교육현황 24

표 1.4. 교육과정별 이론/현장교육 비율 26

표 2.1. 1차 선정기관 및 최종 선정기관(MOU 체결) 40

표 3.1. 국내 소방학교의 교육훈련시설의 현황 53

표 3.2. 중앙소방학교 강의실 현황 54

표 3.3. 소방종합훈련센터 현황 54

표 3.4. 소방종합훈련탑 현황 55

표 3.5. 농연훈련센터 현황 55

표 3.6. 산악구조훈련장 현황 55

표 3.7. 응급구조교육관 현황 56

표 3.8. 서울소방학교 본관 현황 56

표 3.9. 서울소방학교 생활관 현황 56

표 3.10. 서울소방학교 훈련탑 현황 57

표 3.11. 서울소방학교 구조구급교육센터 현황 57

표 3.12. 부산소방학교 시설개요 58

표 3.13. 경기소방학교 현황 59

표 3.14. 경기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시설 현황 60

표 3.15. 경기소방학교 실전복합재난훈련장 현황 61

표 3.16. 인천소방안전학교 소방훈련시설 현황 62

표 3.17. 인천소방안전학교 강의동 현황 63

표 3.18. 강원소방학교 본관현황 63

표 3.19. 강원소방학교 종합훈련관 현황 64

표 3.20. 강원소방학교 특수훈련센터 현황 64

표 3.21. 광주소방학교 본관 현황 66

표 3.22. 광주소방학교 소방종합훈련장 현황(1/2) 66

표 3.23. 광주소방학교 소방종합훈련장 현황(2/2) 67

표 3.24. 광주소방학교 호흡보호장비정비실 현황 67

표 3.25. 충청소방학교 현황 68

표 3.26. TEEX교육훈련시설(1/2) 71

표 3.27. TEEX교육훈련시설(2/2) 72

표 3.28. TEEX재난대응훈련센터(1/2) 73

표 3.29. TEEX재난대응훈련센터(2/2) 74

표 3.30. TEEX Disaster City 75

표 3.31. TEEX HazMat Training 시설 76

표 3.32. TEEX Disaster City 훈련시설물(1/2) 77

표 3.33. TEEX Disaster City 훈련시설물(2/2) 78

표 3.34. TEEX의 교통재해훈련장 79

표 3.35. TEEX붕괴대응훈련장 80

표 3.36. TEEX훈련시설 리스트 81

표 3.37. TEEX훈련시설 리스트(계속) 82

표 3.38. 미국 LA Del Valle Regional Emergency Training Center 84

표 3.39. 미국 뉴욕 East Fishkill Fire District Training Building 85

표 3.40. 영국 Fire Service College훈련시설 89

표 3.41. 스웨덴 소방학교 92

표 3.42. 싱가폴 민방위학교 98

표 3.43. 스위스 ECA소방학교 100

표 3.44. 스위스 IFA(International Firefighter Academy) 100

표 3.45. 파리 SDIS95소방학교 101

표 3.46. 상해소방학교 103

표 3.47. 동경소방학교 훈련시설 104

표 3.48. NFPA1402 훈련시설의 구성요소 106

표 3.49. 뉴욕주 화재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 및 장비기준 113

표 3.50. 텍사스 주 § 427.1 화재방호대원을 위한 인증훈련시설... 114

표 3.51. 캘리포니아 주 ARTP의 기능 122

표 3.52. 캘리포니아 지역소방학교 시설, 장비, 공급기준 123

표 3.53. 캘리포니아 한정공간구조훈련 현장인증 시스템 123

표 3.54. 한정공간 구조훈련 1클래스 당 최소 장비 기준 127

표 3.55. 캘리포니아 구조훈련장 인증 129

표 3.56. 일본 소방조직법 제51조 136

표 3.57. 일본 소방학교의 시설, 인원 및 운영기준(소방청 고시 제1호) 136

표 3.58. 국제인증 소방교육 훈련시설 현황 139

표 3.59. 지역별 소방공무원 수 156

표 3.60. 2013년도 소방학교별 교육인원 157

표 3.61. 미국의 주당국 인증 소방학교 158

표 3.62. 소방공무원법 제15조 교육훈련 163

표 3.63. 소방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관리교육시설 168

표 3.64. 소방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옥내훈련시설 169

표 3.65. 소방교육훈련시설 설치기준(안) 옥외훈련시설 170

표 3.66. 실외기온과 실화재훈련시간 185

표 4.1. [별표 1] 교육훈련과정표(제5조 관련) 187

표 4.2. 교육훈련계획의 포함사항 189

표 4.3. 중앙소방학교 2014년 교육훈련계획 개요 191

표 4.4. 중앙소방학교 소방 교육·훈련 실적 현황 192

표 4.5. 2014년도 중앙소방학교 신임교육과정 구성 193

표 4.6. 소방간부후보생 교육훈련 구성(20기) 194

표 4.7. 소방간부후보생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20기) 195

표 4.8. 소방사 신임교육과정 변화(2014년) 197

표 4.9. 소방사 신임교육과정 교육훈련 구성(87기) 198

표 4.10. 소방사 신임교육과정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87기) 199

표 4.11. 2014년도 중앙소방학교 지휘역량교육과정 구성 201

표 4.12. 지휘역량교육 소방정책관리자과정의 교과운영 구성 202

표 4.13. 소방정책관리자과정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 203

표 4.14. 지휘역량교육 소방정책관리자과정의 교과운영 구성 205

표 4.15. 소방령 지휘역량교육과정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 205

표 4.16. 지휘역량교육 소방경 지휘역량과정의 교과운영 구성 207

표 4.17. 소방경 지휘역량과정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 207

표 4.18. 2014년 소방 교육과정 변경사항 209

표 4.19. 중앙소방학교 전문교육 과정구성 210

표 4.20. 소방시설과정 교과운영 내용 212

표 4.21. 소방시설과정 커리큘럼 구성 212

표 4.22. 화재대응능력 1급 과정 교과운영 내용 213

표 4.23. 소방시설과정 커리큘럼 구성 214

표 4.24.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실무과정 커리큘럼 구성 215

표 4.25.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실무과정 커리큘럼 구성 216

표 4.26. 1급 응급구조사 임상수련과정 교과운영 내용 217

표 4.28. 소방정책기획과정 교과운영 내용 219

표 4.29. 소방정책기획과정의 커리큘럼 구성 220

표 4.30. 서울소방학교 2014년 교육·훈련 계획 221

표 4.31. 서울소방학교 신규임용자 신임교육과정 교육훈련 구성 224

표 4.32. 소방사 신임교육과정 교육훈련 비교 224

표 4.33. 중앙소방학교와 서울소방학교의 소방사 신임교육 커리큘럼 구성 차이 225

표 4.34. 세계 소방 교육·훈련기관 커리큘럼 국제인증 현황 227

표 4.35. 미국소방학교(NFA)의 교육과정별 강좌내용 232

표 4.36. NFA의 과정별 커리큘럼 구성 233

표 4.37. 일본 소방대학교 종합교육 대상자 기준 294

표 4.38. 일본 소방대학교 교육·훈련 커리큘럼 구성 295

표 4.39. 일본 소방대학교 상급 간부과 커리큘럼 내용 296

표 4.40. 일본 소방대학교 간부과 종합교육 커리큘럼 297

표 4.41. 일본 동경소방학교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 299

표 4.42. 동경소방학교의 교육·훈련과정 운영 상황 300

표 4.43. 미국 도시탐색구조 훈련과정별 교관 및 교육생 편성 기준 306

표 4.44. 독일 소방공무원의 계급체계와 교육훈련 과정의 구조 311

표 4.45. 일본 소방학교 소방교육·훈련 커리큘럼 신·구대비표 316

표 4.46. 교육·훈련 시설별 운영 교육과정의 활용도(1단계 사업 대상) 355

표 4.47. 소방 교육·훈련 시설물별 화재진압 실습 교과목 신설 내용(1) 356

표 4.48. 소방 교육·훈련 시설물별 화재진압 실습 교과목 신설 내용(2) 357

표 6.1. 소방 교육·훈련분야 국제공동 협력기구 추진협의체(1차) 참석자 명단 380

표 7.1. 지방소방학교의 현행 편제 383

표 7.2. 현행 국내 소방 교육·훈련시설의 현황 385

표 7.3. 경찰의 교육·훈련 기관 및 시설의 현황 386

표 7.4. 중앙소방학교 교육·훈련 시설 개요 388

표 7.5. 향후 소방력 보강계획 391

표 7.6. 중앙소방학교 교수요원 자격기준 운영 현황 393

표 7.7. 교육·훈련시설물 및 교육훈련 과목별 교육인원/시간/교관소요 분석 397

표 7.8. 중앙소방학교 공무원 정원표(2014.4.2. 개정) 402

그림 1.1. 연령계측별 인구 구성비(예상) 29

그림 1.2. 본 연구의 연구개발 추진체계 32

그림 2.1. 현지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실시(독일 KIDDE/스위스 ECA/스위스 IFA) 43

그림 3.1. 영국 Fire Service College 훈련시설 전개도 143

그림 3.2. 미국 TEEK의 화재진압 훈련시설 Brayton Fire Training Field 전경 144

그림 3.3. 미국 TEEX의 HAZMAT 및 LNG 화재 교육훈련시설 전개도 145

그림 3.4. 미국 TEEX 오일 저장시설 화재 HAZMAT 시설 훈련사진 147

그림 3.5. 전 세계 소방 교육·훈련시설의 개발 트렌드 변화 148

그림 3.6. 최근 완성된 해외 각국의 최첨단 소방 교육·훈련시설 150

그림 3.7. 카타르 라스라판 응급안전 대학교 전경 사진 151

그림 3.8. 카타르 라스라판 응급안전 대학교 훈련시설 사진 151

그림 3.9. 호주 멜버른 소방학교 조감도 152

그림 3.10. 호주 멜버른 소방학교의 훈련시설 사진 및 3D 계획도 153

그림 3.11. 중앙 및 지방소방학교 조직 구성도 155

그림 3.12. 1950~2011 화재발생 추이 161

그림 3.13. WBGT인덱스 185

그림 4.1. 미국 NFA의 관리자 프로그램 교육 개요도 230

그림 4.2. TEEX HAZMAT 훈련 커리큘럼 구성 현황 259

그림 4.3. TEEX RESCUE 커리큘럼 과목 중복도 분석(1) 268

그림 4.4. TEEX RESCUE 커리큘럼 과목 중복도 분석(2) 269

그림 4.5. TEEX RESCUE 커리큘럼 과목 중복도 분석(3) 269

그림 4.6. TEEX 도시탐색구조 커리큘럼 과목 중복도 분석 270

그림 4.7. NOS 프로그램의 인증 및 시험 Process(영국 소방대학교) 292

그림 4.8. 뉴욕주 소방대원 연간 교육·훈련 이수 기준 305

그림 4.9. 교관훈련기준(Level 1) 305

그림 4.10. 호주 멜버른 소방학교 훈련시설별 커리큘럼 활용도 분석 317

그림 4.11. 소방방재 교육연구단지 조감도 321

그림 4.12.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지하1층, 1층) 323

그림 4.13.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2층, 3층) 324

그림 4.14.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4층, 5층) 325

그림 4.15.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6층, 7층) 326

그림 4.16.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8층, 9층) 327

그림 4.17.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10층, 11층) 328

그림 4.18.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12층, 13층) 329

그림 4.19. 복합고층건축물 화재훈련장 층별 배치 계획도(14층) 330

그림 4.20. 지하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1

그림 4.21. 일반상가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2

그림 4.22. 일반상가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3

그림 4.23. 고시원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4

그림 4.24. 숙박시설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5

그림 4.25. 업무시설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6

그림 4.26. 업무시설(Open)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7

그림 4.27. 고층 아파트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38

그림 4.28. 고도의 화염열 대응 훈련장 계획도 340

그림 4.29. 고도의 화염열 대응 훈련장 교관 배치 계획도 341

그림 4.30. 고도의 화염열 대응 훈련장 교육·훈련 운영 편성 341

그림 4.31. 일반건축물 실제화재 진압훈련장 입면도 343

그림 4.32. 일반건축물 실제화재 진압훈련장 지상1층 평면구성 344

그림 4.33. 일반건축물 실제화재 진압훈련장 지상 2층 평면구성 344

그림 4.34. 일반건축물 실제화재 진압훈련장 지상 3층 평면구성 345

그림 4.35. 일반건축물 실제화재 진압 훈련장 교육·훈련 운영 편성 346

그림 4.36. 위험물화재 진압 훈련장의 배치도 349

그림 4.37. 위험물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50

그림 4.38. 가스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51

그림 4.39. 전기화재 진압훈련 교육·훈련 운영 편성 352

그림 4.40. 특수가연물화재 진압훈련장 교육·훈련 운영 편성 353

그림 5.1. 국제컨퍼런스 메인 화면 364

그림 5.2. 소방교육훈련시설의 선진화를 위한 국제컨퍼런스 개요 및 차례 365

그림 5.3. 소방교육훈련시설의 선진화를 위한 국제컨퍼런스 발표순서 및 토론 366

그림 5.4. 연사초청 강연 및 질의응답 367

그림 5.5. 전문가 토론 및 질의응답 368

그림 5.6. 독일소방학교의 계급구조 및 조직도 369

그림 5.7. 국내 소방교육훈련의 이슈 및 지향점 370

그림 5.8. 소방교육훈련시설 371

그림 5.9. Train ID의 Bert Koene 발표자료 요약 373

그림 5.10. 동경소방학교 Nishmura Takaaki 발표 자료 374

그림 5.11. 홍천소방서 조현국 발표자료 375

그림 5.12. 주한 미 공군 이건 발표자료 376

그림 5.13. HAAGEN Jac Haagen 발표자료 377

그림 5.14. Kidde Frire Trainers Robert G. Schultz 발표자료 378

그림 7.1. 현행 국내 소방 교육·훈련 분야 운영체제 382

그림 7.2. 중앙소방학교의 현행 편제 383

그림 7.3. 현행 소방 교육·훈련 시설 투자의 문제점 387

그림 7.4. 실효적 소방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396

그림 7.5. 경기도 소방학교 소방 훈련 시설 배치 계획도 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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