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필요성 7
2. 연구목적 및 방향 8
Ⅱ. 스트레스와 외상의 이해 10
1. 외상의 개념과 정의 11
2. 외상(Trauma)의 종류 13
3. 외상(Trauma) 직후에 나타나는 심리적 특징 14
4.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 유발 요인 15
5. 공직자의 직무수행별 스트레스 형태 18
1) 살처분직무의 스트레스 18
2) 재난과 스트레스 19
3) 사회복지분야의 감정노동과 스트레스 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1
Ⅳ. 외상과 직무스트레스 설문조사 결과 24
1. 설문수행 25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5
2. 분석결과 2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수준분석 26
2) 직렬의 차이에 따른 스트레스대처방안 37
3) 수행분야별 트라우마수준과 대응 46
3. 결과요약 56
1)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대응수준 56
2) 경험여부에 따른 스트레스대응 56
3) 결혼여부에 따른 스트레스 대응 57
4) 직렬별 스트레스수준과 대응 57
5) 수행분야별 스트레스수준과 대응 57
4. 결과 종합 58
Ⅴ. 스트레스(트라우마)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구성의 틀 63
1. 프로그램구성의 이론적 틀 64
1)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PTSD)치유를 위한 심리적 적용모델 64
2) 외상(Trauma)후 스트레스 장애(PTSD) 치료 : 지속적 노출법 65
3) 외상(Trauma)후 성장 66
2. 설문결과 분석과 교과목연계 67
1) 과정소개 및 ice -breaking 67
2) 공직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67
3) 공직스트레스 증상과 특성, 공직가족관계와 스트레스 관리 68
4) 스트레스 관리 상담기법실습 1~12단계 68
5) 교과목 구성근거(설문결과반영) 요약 69
Ⅵ. 프로그램 구성표의 구성과정 70
1. 프로그램제작과 수정의 관계성 71
2. 시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74
1) 최초 프로그램 구성 74
2) 프로그램 수정 : 1차 76
3) 프로그램 수정 2차 : 시범교육프로그램의 재편성 86
3. 공직스트레스대처 프로그램(시범교육 실시이후 최종안) 90
Ⅶ. 대상자 선발 및 교육전개 93
1. 대상자 및 교육중점 94
1) 대상자 선발 94
2) 교육대상직렬별 실습내용의 차별화 94
3) 정보제공의 필요성 대두 95
2. 시범교육의 진행과 성과 95
1) 시범교육 실시 95
2) 평가 및 모니터링 95
3) 평가방법 95
3. 프로그램 관련 평가결과 96
Ⅷ. 연구제언 98
참고문헌 100
[부록 1] 설문지 101
[부록 2] 1일 과정 매뉴얼 114
1. 과정소개 및 아이스브레이킹 117
2. 정신분석과 자유연상(강의) 123
3. 1일차 오후강의 : 공직생활스트레스와 가족 125
4. 나의 스트레스 수준 이해 : 자기분석(분임별) 129
5. 스트레스조절과 대처방식 알기 : 강의 133
[부록 3] 3일 과정 매뉴얼 134
1. 1일차 오전 137
2. 1일차 오후 144
3. 1일자 오후 148
4. 2일차 오전 : 실습 149
5. 2일차 오후 : 실습 157
6. 3일차 오전 : 실습 161
7. 3일차 오후 : 외상 후 성장(자기관리역량) 164
[부록 4] 5일 과정 매뉴얼 170
1. 1일차 오전 173
2. 1일차 오후 : 아이스브레이킹 Ⅱ 180
3. 1일차 오후강의 : 공직생활스트레스 이해(가족/조직생활) 강의 187
4. 2일차 오전 : 정신역동과 자유연상 - 강의 191
5. 2일차 오후 : 전주한옥마을 미션체험(현장관계개선프로그램) 193
6. 3일차 오전 : 심리분석과 자기이해 - 실습 195
7. 3일차 오후 : 뭉크의 절규 - 실습 203
8. 4일차 오전 : 야누스의 가면벗기 - 실습 207
9. 4일차 오후 : 생태자연치료 210
10. 5일차 오전 : 외상 후 성장 214
[부록] 개인상담 일지 219
[부록 5] 교안 220
아이스브레이킹 221
공직스트레스와 가족심리 225
정신역동과 자유연상 229
심리분석과 자기이해 233
사례분석과 대처(뭉크의 절규) 방안 탐색 237
집단상담실습(야누스의 가면벗기) 241
외상후 성장 245
판권기 250
〈표 1〉 일회적 외상의 유형 13
〈표 2〉 서울특별시 직무스트레스 고위험군 현황 20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4〉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수준 26
〈표 5〉 경험여부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29
〈표 6〉 결혼여부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34
〈표 7〉 직렬차이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37
〈표 8〉 수행분야 차이에 따른 스트레스(외상)대응 46
〈표 9〉 교과목별 강의 중점 72
〈표 10〉 이론교육의 방향 87
〈표 11〉 실습교육 87
〈표 12〉 공직스트레스 대처과정 일정표 89
〈표 13〉 1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1
〈표 14〉 3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1
〈표 15〉 5일 과정 프로그램의 구성 92
〈표 16〉 스트레스해소에 대한 정도차이 96
〈표 17〉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감정조절 효과 97
〈그림 1〉 외상의 충격과 개인의 기질적 차이로 인한 대처의 차이 16
〈그림 2〉 공직자의 스트레스증상과 대처 및 교육수요요구종합 62
〈그림 3〉 프로그램개발의 모형 67
〈그림 4〉 프로그램개발의 이론적 틀 7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