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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진
요약
목차
1부 중국 오프라인 소매업의 이해 48
I. 서론 5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0
2. 연구의 흐름과 내용 51
II. 중국 소매업 거시환경 53
1. 거시경제 환경변화와 영향 53
2. 소매업 관련정책 변화와 영향 55
III. 중국 오프라인 소매업의 발전과 주요기업 62
1. 중국 소매업의 발전과 문제점 62
2. 중국 주요 소매기업 현황 65
IV. 중국 오프락인 소매업의 특징과 업태별 현황 94
1. 중국 소매업의 특징 94
2. 중국 오프라인 소매 업태별 현황 101
V. 중국 오프타인 소매업의 유통구조 124
1. 오프라인 소매유통 채널 124
2. 주요 소비재의 유통경로 126
2부 중국 온라인 소매업의 이해 148
I. 중국 온리인 소매업 환경 분석 150
1. TV 홈쇼핑 환경 150
2. 인터넷 쇼핑 환경 155
II. 중국 온라인 소매 업태별 특정 및 현황 169
1. TV 홈쇼핑 169
2. 인터넷 쇼핑 178
III. 중국 온라인 소매업의 유통구조 214
1. B2C 온라인 쇼핑몰 유형 분석 214
2. 온라인 소매업의 유통구조 220
3. TV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몰 입점 방식 228
3부 우리기업의 진출 전략과 방안 236
I. 중국 소비시장의 수요분석 238
1. 소비시장의 특징과 변화 238
2. 주요 소비재의 소비패턴 244
II. 중국 소비시장 진출 기업 성공사례 263
1. A사 263
2. B사 269
3. C사 274
4. D사 278
5. E사 283
6. 시사점 285
III.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288
1. 조사개요 288
2. 조사내용 288
3. 조사결과 289
4. 시사점 320
IV.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및 방안 324
1. 주요 유통채널의 한국제품 취급현황 324
2. 현지 진출 환경 분석 333
3. 진출전략 및 지원방향 340
4. 오프라인 유통망 진출 지원방안 356
5. 온라인 유통망 진출 지원방안 360
6. 진출 기업의 리스크 감소와 역량 강화 지원방안 368
V. 결론 및 시사점 372
1. 결론 372
2. 시사점 375
부록 382
부록 1. 중국 유통기업 리스트 및 업종별 정보 384
부록 2. 온라인 B2C기업 입점 프로세스 및 기준 498
[표 1-1-1] 주요 연구내용 52
[표 1-3-1] 내·외자 기업의 총이익률 비교 67
[표 1-3-2] 3년 연속 100대 체인기업 랭킹 업체 68
[표 1-3-3] 바이렌그룹 소매형태 구조 72
[표 1-3-4] 쑤닝전기 지역별 점포 및 점유율 74
[표 1-3-5] 쑤닝전기 점포현황(2011.12.31.기준) 75
[표 1-3-6] 쑤닝전기의 도시등급별 점포 현황(2011.12.31. 기준) 76
[표 1-4-1] 국가별 소셜 미디어가 소비자의 쇼핑행태에 미치는 영향 100
[표 1-4-2] 중국 슈퍼마켓 시장 규모 103
[표 1-4-3] 주요 슈퍼마켓 체인기업 매출액 점유율 104
[표 1-4-4]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방문고객수 106
[표 1-4-5]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고객 일인당 평균 소비액 106
[표 1-4-6]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총이익률 분포 108
[표 1-4-7] 중국 백화점 성장단계별 특성 109
[표 1-4-8] 2012년~2013년 상반기 일부 백화점기업 인수·합병 거래 111
[표 1-4-9] 중국 백화점 기본 현황 112
[표 1-4-10] 전국형과 지역형 백화점 비교 112
[표 1-4-11] 주요 중국 지역형 백화점과 전국형 백화점 113
[표 1-4-12] 중국 외자 백화점 진입 현황 114
[표 1-4-13] 면적 유형별 백화점 표본 매장의 평균 판매액 115
[표 1-4-14] 규모별 백화점 표본 매장의 고객방문수 116
[표 1-4-15] 백화점 표본 매장의 고객 일인당 일평균 소비액 116
[표 1-4-16] 면적별 백화점 표본 매장의 고객 일인당 평균 소비액 117
[표 1-4-17] 중국 편의점 기본 현황 119
[표 1-4-18] 면적 유형별 편의점 표본 매장의 평균 규모 122
[표 1-4-19] 편의점 표본 매장의 방문고객수 122
[표 1-4-20] 편의점 표본 매장의 고객 일인당 평균 소비액 122
[표 1-4-21] 편의점 표본매장의 평균 총이익률 123
[표 1-5-1] 경소상과 대리상의 차이 125
[표 1-5-2] 중국 유통시장의 주요 유통구조 126
[표 1-5-3] 국내 및 외국 유통업체의 주요 특징 128
[표 1-5-4] 중국 의류품 소매 유통채널별 비중 추이(2007~2011) 131
[표 1-5-5] 중국의 중간 가격대 의류시장 유통채널 별 특징 132
[표 1-5-6] 2010년 중국 과자류의 유통채널별 비중 135
[표 1-5-7] 중국 과자류의 유통채널 별 특징 136
[표 1-5-8] 중국 뷰티화장품 소매 유통채널별 비중 추이(2007~2011) 140
[표 1-5-9] 뷰티화장품의 유통채널 별 특징 141
[표 2-1-1] 2010년 전국 도시/농촌 가정 TV 보유현황 151
[표 2-1-2] 2010년 전국 각 행정구역 가정 TV 보유현황 151
[표 2-1-3] 2011-2012년 중국 각 성(시, 자치구)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157
[표 2-1-4] 최근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 및 법규 167
[표 2-2-1] 2011년도 중국 대표 홈쇼핑 사이트 평가 174
[표 2-2-2] 중국 주요 홈쇼핑 사이트 일람표 175
[표 2-2-3] 2012년 중국 전자상거래 발전 상위 10개 도시 192
[표 2-2-4] 중국 소셜커머스 사이트 분류표 211
[표 2-3-1] 중국 B2C 온라인 쇼핑몰 유형 219
[표 2-3-2] 각 유형별 장단점 222
[표 2-3-3] B2C 전자상거래 물류배송방식의 장단점 225
[표 2-3-4] 의류제품 기술 서비스비용과 서비스 연회비 232
[표 2-3-5] 징둥샹청의 개방형 플랫폼 서비스 유형 233
[표 2-3-6] 상품별 브랜드 직판 플랫폼 이용료와 보증금 234
[표 3-1-1] 중국 소비구조 향상의 각 단계별 특징 238
[표 3-1-2] 시기별 소비 품목의 변화 240
[표 3-2-1] A사 지역별 매출 비중 추이 264
[표 3-2-2] A사의 유통 채널 믹스 전략 266
[표 3-2-3] 중국 주요 경쟁업체 비교 267
[표 3-3-1] 응답업종 289
[표 3-3-2] 주요 취급 제품별 응답 분포 289
[표 3-3-3] 업종별 주요 취급 제품별 응답 분포 290
[표 3-3-4] 기업 매출 규모별 응답 분포 291
[표 3-3-5] 중국 법인 운영현황 291
[표 3-3-6] 매출규모별 중국 법인 운영현황 292
[표 3-3-7] 업종별 중국 법인 운영현황 292
[표 3-3-8]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관심 빈도 295
[표 3-3-9] 기업 규모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관심 빈도 296
[표 3-3-10] 중국 유통시장 진출 희망 지역 297
[표 3-3-11]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희망 지역 297
[표 3-3-12] 매출규모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희망 지역 298
[표 3-3-13]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희망 유형 300
[표 3-3-14] 주요 취급 품목별 유통시장 선택기준 303
[표 3-3-15] 진출 희망 유통 경로별 선택 기준 305
[표 3-3-16] 중국 유통시장 이해 우선 순위 307
[표 3-3-17] 진출 희망 유형별 중국 유통시장 이해 우선 순위 308
[표 3-3-18] 중국 유통시장 이해 수준 309
[표 3-3-19] 중국 유통시장 진출 준비 우선 순위 310
[표 3-3-20] 진출 희망유형별 준비 우선순위 (1순위) 311
[표 3-3-21] 중국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수준 312
[표 3-3-22] 중국 유통시장 진출 애로사항 313
[표 3-3-23] 진출 희망유형별 애로수준 및 항목 315
[표 3-3-24] 중국 유통시장 진출 애로수준 316
[표 3-3-25] 중국 유통시장 진출 지원정책 순위 317
[표 3-3-26] 진출 희망유형별 지원정책 요구 항목 319
[표 3-3-27] 중국 유통시장 진출 지원 요구수준 320
[표 3-4-1] 중국 오프라인 유통기업 한국제품 취급 협황 330
[표 3-4-2] 한국 홈쇼핑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331
[표 3-4-3] 중국 진출 한국 홈쇼핑 기업의 운영현황 331
[표 3-4-4] 중국 B2C 사이트 한국관 운영현황 332
[표 3-4-5] 중소기업의 대 중국 소비재 수출 비중 추이 334
[표 3-4-6] 중국 권역별 가공단계별 내수용 수입시장 구성 335
[표 3-4-7] 중국 온라인 판매 제품 원가구성 336
[표 3-4-8] 국가 제조업 경쟁력 지수 337
[표 3-4-9] 국가별 모방 피해율 337
[표 3-4-10]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343
[표 3-4-11] 권역 및 소득별 정보 습득 경로 345
[표 3-4-12] 연령별 정보습득 경로 346
[표 3-4-13] 홈쇼핑 방송적합 상품 특징 347
[표 3-4-14] 중국 유통채널별 적합 제품 350
[그림 1-1-1] 연구의 체계 51
[그림 1-2-1] 각국의 소비자 신뢰 지수 53
[그림 1-2-2] 중국 GDP 증가율 추이 54
[그림 1-2-3] 사회융자총액 54
[그림 1-2-4] CPI와 PPI 변화 추이 55
[그림 1-3-1] 중국 사회 소비품 소매총액 및 증가율 62
[그림 1-3-2] 중국 한도액 이상 기업의 상품 소매총액 및 증가율 63
[그림 1-3-3] 전국 100대 대형 소매기업의 소매액 증가율 63
[그림 1-3-4] 2010-2012년 100대 기업 본부 분포 도시 유형 66
[그림 1-3-5] 2010-2012 각 도시별 100대 소매기업의 판매액 및 점포수 증가율 비교 66
[그림 1-3-6] 2010-2012년 100대 체인기업 중 내·외자 기업의 총이익률 비교 68
[그림 1-3-7] 궈메이 매장 분포도 78
[그림 1-3-8] 충칭상서 매출액 추이 82
[그림 1-3-9] 충칭상서 매장 83
[그림 1-3-10] 따샹그룹 점포 분포도 85
[그림 1-4-1] 2012년 도시 주민 1인당 평균 소비 94
[그림 1-4-2] 2012년 농촌주민 1인당 평균 소비 95
[그림 1-4-3] 다(단일)업종 경영 상장 소매기업의 주요 재무비율 평균값 비교 96
[그림 1-4-4] 중국의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 및 비중 97
[그림 1-4-5] 2009-2017년 중국 슈퍼마켓 업계의 증가율 101
[그림 1-4-6]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평균 규모 105
[그림 1-4-7]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비용항목 107
[그림 1-4-8] 대형 슈퍼마켓 표본 매장의 총이익률 분포 108
[그림 1-4-9] 백화점 표본 매장의 평균 규모 및 증가율 115
[그림 1-4-10] 백화점 표본 매장의 비용항목 117
[그림 1-4-11] 전국 편의점 경쟁구도 120
[그림 1-4-12] 편의점 표본 매장의 평균 규모 121
[그림 1-4-13] 편의점 표본 매장의 비용항목 123
[그림 1-5-1] 도매업과 소매업의 구분 124
[그림 1-5-2] 중국 제품 유통경로 127
[그림 1-5-3] 중국 의류업의 주요 유통모델과 특징 129
[그림 1-5-4] 2007년 & 2011년 중국 의류품 유통채널별 비중 131
[그림 1-5-5] 중국의 아동복 유통 가격구조 133
[그림 1-5-6] 중국 식품류(과자)의 주요 유통모델과 특징 134
[그림 1-5-7] 중국의 과자류 유통 가격구조 136
[그림 1-5-8] 중국 뷰티화장품의 주요 유통모델과 특징 138
[그림 1-5-9] 2007년 & 2011년 중국 뷰티화장품 유통채널별 비중 140
[그림 1-5-10] 중국의 색조화장품 유통 가격구조 142
[그림 1-5-11] 중국 개인케어 제품 유통 가격구조 142
[그림 1-5-12] 가방 및 신발용품 유통구조 143
[그림 1-5-13] 차 용품 유통구조 143
[그림 1-5-14] 침구류 용품 유통구조 144
[그림 1-5-15] 건식품 유통구조 144
[그림 1-5-16] 주방용품 유통구조 145
[그림 1-5-17] 소형 가전품 유통구조 145
[그림 1-5-18] 완구용품 유통구조 146
[그림 1-5-19] 장신구류 유통구조 146
[그림 1-5-20] 문구 및 운동용품 유통구조 147
[그림 1-5-21] 침구류 용품 유통구조 147
[그림 2-1-1] 중국 인터넷 사용자규모 증가추세 및 비교 157
[그림 2-1-2] 도농 간 네티즌 구성비 158
[그림 2-1-3] 인터넷 보급 증가율 159
[그림 2-1-4] 중국 네티즌 성별 159
[그림 2-1-5] 2011-2012년 네티즌 연령구성 160
[그림 2-1-6] 2011-2012년 네티즌 학력구성 160
[그림 2-1-7] 2011-2012년 네티즌 직업구성 161
[그림 2-1-8] 2011-2012년 네티즌 월간수입 현황 161
[그림 2-2-1] 2009-2013년 중국 홈쇼핑 구매시장 교역규모 169
[그림 2-2-2] 중국 TV홈쇼핑 전국 방송 기업분포 170
[그림 2-2-3] 중국 TV홈쇼핑 주요 판매 품목 170
[그림 2-2-4] 2009-2014년 중국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 178
[그림 2-2-5] 2012년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업종 분포도 179
[그림 2-2-6] 2009-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기업 직접종사자 규모 180
[그림 2-2-7] 중국 인터넷 쇼핑 운영방식 181
[그림 2-2-8] 평균 인터넷 구매자의 온라인 소비(위안) 193
[그림 2-2-9] 가처분수입에서 차지하는 온라인 소비 비율 193
[그림 2-2-10] 2009-2014년 중국 B2B시장의 교역 규모 194
[그림 2-2-11] 2009-2014년 중국 B2B 전자상거래 기업 규모 195
[그림 2-2-12] 2009-2014년 중국 B2B 전자상거래 영업수익 규모 195
[그림 2-2-13] 2012년 중국 B2B 서비스시장의 시장점유율 비교 196
[그림 2-2-14] 2009-2014년 제3자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는 중소기업 회원규모 197
[그림 2-2-15] 2008-2013년 중국 온라인 소매시장 교역 규모 198
[그림 2-2-16] 2008-2013년 중국 B2C, C2C 전자상거래 기업 추이 199
[그림 2-2-17] 2012년 중국 B2C 온라인 구매 교역시장 시장 점유율 비교 200
[그림 2-2-18] 2012년 중국 C2C 플랫폼 인터넷 구매 교역시장 시장점유율 비교 200
[그림 2-2-19] 2012년 대표적인 온라인 소매사이트의 가입회원 비교 201
[그림 2-2-20] 2008-2013년 중국 인터넷 쇼핑의 이용자 추이 202
[그림 2-2-21] 2008-2013년 중국 개인상점 추이 202
[그림 2-2-22] 2008-2013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추이 203
[그림 2-2-23] 2008-2014년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회원 규모 204
[그림 2-2-24] 2008-2013년 중국 해외 구매대행 시장 거래규모 204
[그림 2-2-25] 2012년 전국 소셜커머스 사이트 수량 변화 분기별 추이 206
[그림 2-2-26] 2012년 전국 소셜커머스 사이트 수량의 월간 변화 206
[그림 2-2-27] 2012년 전국 소셜커머스 사이트 월별 참여인원 207
[그림 2-2-28] 2012년 전국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월별 시장거래액 통계 209
[그림 2-2-29] 2012년 전국 소셜커머스 사이트 시장 점유율 210
[그림 2-3-1] 하이얼상성의 운영 흐름 215
[그림 2-3-2] 당당의 운영 흐름 216
[그림 2-3-3] 징둥샹청의 운영 흐름 217
[그림 2-3-4] 티엔마오(天猫)의 운영 흐름 218
[그림 2-3-5] 한국 제조기업 중국 홈쇼핑 진출 유형 220
[그림 2-3-6] 한국 제조기업 중국 인터넷쇼핑 진출 유형 222
[그림 2-3-7] 자체 물류배송 방식 224
[그림 2-3-8] 외주 제3자 물류배송 방식 225
[그림 2-3-9] 징둥샹청의 물류센터 및 네트워크 226
[그림 2-3-10] 물류보 플랫폼(物流寶平台)의 배송과정 227
[그림 2-3-11] 중국 홈쇼핑 상품거래 프로세스 228
[그림 2-3-12] 티엔마오 회원 가입 절차 231
[그림 3-1-1] 중국 도시가구의 소비재별 성장예측 239
[그림 3-1-2] 중국 명품시장 매출 규모 242
[그림 3-1-3] 중국 소비문화의 동인과 특징 243
[그림 3-1-4] 카테고리별 상위 3개 브랜드 연간 평균 구입 빈도 244
[그림 3-1-5] 충성고객이 구입한 평균 브랜드 수 245
[그림 3-1-6] 카테고리별 상위 3개 브랜드 시장 점유율 246
[그림 3-1-7] 중국 도시별 연평균 소비재 지출 현황 248
[그림 3-1-8] 연령대별 평균 구입 브랜드 수 249
[그림 3-1-9]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현황 250
[그림 3-1-10] 가공식품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현황 251
[그림 3-1-11] 생활용품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현황 251
[그림 3-1-12] 글로벌 브랜드 생활용품 구입비용 252
[그림 3-1-13] 가정용품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현황 253
[그림 3-1-14] 중국 도시별 유통채널 현황 255
[그림 3-1-15] 주요채널 가구당 지출현황 255
[그림 3-1-16] 주요 채널 방문 횟수 255
[그림 3-1-17] 주요채널 구입 품목 수 256
[그림 3-1-18] 주요 채널 품목당 구매 평균 금액 256
[그림 3-1-19] 카테고리별 선호 채널 현황 258
[그림 3-2-1] A사의 성장 전략 모델 264
[그림 3-2-2] A사의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프리미엄 266
[그림 3-2-3] B사의 매출 및 매장 증가 추이 270
[그림 3-2-4] B사의 전략적 지역 확장 273
[그림 3-2-5] C사의 영업 네트워크 276
[그림 3-2-6] C사의 위탁거래처 활용 방식 277
[그림 3-2-7] 중국의 다리미 온라인 판매 증가율 278
[그림 3-3-1] 국내 유통시장 경험 및 참여분야 293
[그림 3-3-2] 중국 유통시장 참여 경험 및 분야 294
[그림 3-3-3]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관심 정도 294
[그림 3-3-4] 기업 규모별 중국 유통시장 관심 정도 295
[그림 3-3-5] 중국 유통시장 진출 희망 분야 299
[그림 3-3-6] 유형별 진출 희망 분야 299
[그림 3-3-7] 취급 제품별 진출 희망 유형 301
[그림 3-3-8] 중국 유통시장 진출 유형 선택 기준 302
[그림 3-3-9]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유형 선택 기준 302
[그림 3-3-10] 취급제품별 유통경로 선택기준 304
[그림 3-3-11] 진출 희망 유통 경로별 선택기준 305
[그림 3-3-12] 주된 정보 취득 경로 306
[그림 3-3-13]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이해 우선 순위 307
[그림 3-3-14]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준비 우선 순위 311
[그림 3-3-15]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애로사항 314
[그림 3-3-16] 업종별 중국 유통시장 진출 지원정책 요구 항목 318
[그림 3-4-1] 롯데마트의 점포 및 운영현황 324
[그림 3-4-2]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 333
[그림 3-4-3] 연령별 한국제품 이미지 333
[그림 3-4-4] 한국 제조기업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SWOT 338
[그림 3-4-5] 지역별 도시화 및 소비시장 규모 341
[그림 3-4-6] 지역별 소비성향과 소득 증가율 341
[그림 3-4-7] 한국제품 정보 습득 경로 및 구매경험자의 정보 345
[그림 3-4-8] 중국 내수 소비시장 진출 지원방향 355
[그림 3-4-9] 라쿠텐 K-Brand 사이트 뷰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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