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3
Ⅰ. 연구 개요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범위 13
3. 연구 방법 및 절차 14
3.1. 연구 방법 14
3.2. 연구 절차 15
4. 연구 추진 일정 16
Ⅱ. '고급' 단계의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18
1. 일반 외국인을 위한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및 내용 구축을 위한 문헌 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 18
1.1. 기본 방향 18
1.2. 연구 방법 및 대상 19
1.3. 연구 내용 19
2.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개발(3단계)'을 위한 어휘 정보 구조 설계 40
2.1. 기본 방향 40
2.2. 연구 방법 및 대상 40
2.3. 연구 내용 41
3. 어휘 의미별, 주제 및 상황별 체계에 대한 자료 분석 43
3.1. 기본 방향 43
3.2. 연구 방법 및 대상 43
3.3. 연구 내용 44
Ⅲ. '고급' 단계의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 및 평정 53
1. 기본 방향 53
1.1. '고급' 단계 어휘의 개념 및 범위 53
1.2. '고급' 단계 어휘 목록의 체계와 구성 54
1.3. '고급' 단계에 필요한 적정 어휘량 56
2. 연구 방법 및 절차 58
2.1. 연구 방법 58
2.2. 연구 절차 59
3. 세부 연구 내용 61
3.1. 참조 목록 정비를 통한 예비 어휘 목록 선정 62
3.2. 목록의 타당성 검사 63
3.3. 어휘의 사용 범위 및 빈도 분석 65
3.4. '고급' 단계의 어휘의 특성과 객관적 지표에 의한 어휘 평정 66
3.5. 안면 타당성 검사 77
3.6. 일반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단계의 어휘 목록 확정 79
Ⅳ. '고급' 단계의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및 구축 80
1.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선정 및 어휘 분류 80
1.1. 연구 방법 및 절차 80
1.2.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의 특성 80
1.3.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 86
2.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목록 선정 및 어휘 분류 102
2.1. 연구 방법 및 절차 102
2.2. 주제별ㆍ발화상황별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의 특성 102
2.3.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 105
3. 어휘 정보 구축 115
3.1. 기본 방향 115
3.2. 어휘 정보 항목 구축 지침 116
3.3. 어휘 정보 항목 구축 결과 116
4. 사자성어 목록 선정 119
4.1. 기본 방향 119
4.2. 선정 방법 및 절차 119
4.3. 선정 목록 120
Ⅴ. 어휘 정보 구조 정비 및 한국어 교육 어휘 자료 구축 123
1. 어휘 정보 구조 정비 123
2. 고급 수준의 한국어 교재(3단계) 말뭉치 구축 123
2.1. 기본 방향 123
2.2. 연구 방법 및 절차 123
2.3. 연구 내용 124
Ⅵ. 결론 및 제언 129
1. 연구 요약 129
2. 보고서 활용 방안 131
3. 정책 제안 132
참고자료 134
[부록 1]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목록(4,690개) 148
[부록 2] 의미 범주별 어휘 목록 230
[부록 3]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어휘 목록 248
Abstract 269
판권기 272
〈표 1〉 연구의 범위 및 세부 연구 내용 13
〈표 2〉 의견 수렴 연구의 내용 15
〈표 3〉 연구 추진 경과 16
〈표 4〉 문헌 연구 및 자료 분석의 범위 18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1단계)의 등급별 목표 기술 20
〈표 6〉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의 교육 목표 21
〈표 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등급별 목표 기술 24
〈표 8〉 ACTFL의 말하기 평가 범주 24
〈표 9〉 복합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27
〈표 10〉 숙달도 단계별 복합어 학습 및 교육 방향의 쟁점 29
〈표 11〉 구어 어휘 관련 선행연구 개요 31
〈표 12〉 구어 어휘의 유형 32
〈표 13〉 사자성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33
〈표 14〉 전문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35
〈표 15〉 한국어 교재(고급)의 어휘량 39
〈표 16〉 한국어 교재(고급)에 신규 출현한 어휘량 39
〈표 1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어휘량 39
〈표 18〉 '한국어 교육용 어휘(조남호, 2003)'의 어휘량 40
〈표 19〉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단계, 2단계)의 어휘 정보 항목 구성 및 제시 방법 41
〈표 20〉 어휘 정보 항목 구성 및 제시 방법의 보완 42
〈표 21〉 고급 단계의 주제 및 기능, 발화 상황 46
〈표 22〉 숙달도 단계별 어휘의 특성 53
〈표 23〉 '고급' 단계의 어휘의 개념과 범위 54
〈표 24〉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어휘 선정 방식과 목록 특성 55
〈표 25〉 초급, 중급,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방법 및 절차 비교 59
〈표 26〉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을 위한 참조 목록의 구성 62
〈표 27〉 목록의 타당성 검사 방법 및 기준 64
〈표 28〉 주제별 어휘 평정 결과 65
〈표 29〉 의존명사의 빈도 예시 표 71
〈표 30〉 단위성 의존명사의 빈도 예시 표 71
〈표 31〉 어휘 선정 지침 73
〈표 32〉 '고급' 단계의 어휘 특성과 객관적 지표에 의한 어휘 평정 내용 77
〈표 33〉 평정단 구성 78
〈표 34〉 전문가 평정 방법 및 내용 78
〈표 35〉 전문가 평정 결과 78
〈표 36〉 연구진 평정 결과 79
〈표 37〉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단계)의 의미 범주 81
〈표 38〉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개발(2단계)의 의미 범주 83
〈표 39〉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3단계)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86
〈표 40〉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별 어휘 예시 89
〈표 41〉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선정 근거 103
〈표 42〉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상황별 범주 목록 106
〈표 43〉 주제별ㆍ발화상황별 범주의 어휘 목록 예시 112
〈표 44〉 어휘 정보 구축 항목 115
〈표 45〉 어휘 정보 구축 예시 화면 : 기초 정보와 구 구성 정보 117
〈표 46〉 어휘 정보 구축 예시 화면 : 관련어 정보와 화용 정보 118
〈표 47〉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1-3단계)의 활용 목록 119
〈표 48〉 한국어 교재 말뭉치 구축을 위한 태그 세트 125
〈그림 1〉 연구 절차 15
〈그림 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교수요목 중 주제 교수요목 44
〈그림 3〉 한국어 교재의 주제 분석 예시 45
〈그림 4〉 한국어 교재의 주제 어휘 수집 자료 예시 52
〈그림 5〉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어휘 모형 56
〈그림 6〉 어휘 선정 절차 61
〈그림 7〉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을 위한 한국어 교재 말뭉치 구축 12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