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3단계)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407 -15-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261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63
제어번호
MONO1201520709
주기사항
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현화
부록: 1.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목록(4,690개) ; 2. 의미 범주별 어휘 목록 ; 3.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어휘 목록
참고문헌: p. 124-137
영어 요약 있음
부록/보유자료: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3단계) : 부록 : 고급 단계 한국어 교육 어휘 목록 및 어휘 정보  바로보기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3

Ⅰ. 연구 개요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범위 13

3. 연구 방법 및 절차 14

3.1. 연구 방법 14

3.2. 연구 절차 15

4. 연구 추진 일정 16

Ⅱ. '고급' 단계의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18

1. 일반 외국인을 위한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및 내용 구축을 위한 문헌 연구 및 관련 자료 분석 18

1.1. 기본 방향 18

1.2. 연구 방법 및 대상 19

1.3. 연구 내용 19

2.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개발(3단계)'을 위한 어휘 정보 구조 설계 40

2.1. 기본 방향 40

2.2. 연구 방법 및 대상 40

2.3. 연구 내용 41

3. 어휘 의미별, 주제 및 상황별 체계에 대한 자료 분석 43

3.1. 기본 방향 43

3.2. 연구 방법 및 대상 43

3.3. 연구 내용 44

Ⅲ. '고급' 단계의 한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 및 평정 53

1. 기본 방향 53

1.1. '고급' 단계 어휘의 개념 및 범위 53

1.2. '고급' 단계 어휘 목록의 체계와 구성 54

1.3. '고급' 단계에 필요한 적정 어휘량 56

2. 연구 방법 및 절차 58

2.1. 연구 방법 58

2.2. 연구 절차 59

3. 세부 연구 내용 61

3.1. 참조 목록 정비를 통한 예비 어휘 목록 선정 62

3.2. 목록의 타당성 검사 63

3.3. 어휘의 사용 범위 및 빈도 분석 65

3.4. '고급' 단계의 어휘의 특성과 객관적 지표에 의한 어휘 평정 66

3.5. 안면 타당성 검사 77

3.6. 일반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단계의 어휘 목록 확정 79

Ⅳ. '고급' 단계의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및 구축 80

1.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선정 및 어휘 분류 80

1.1. 연구 방법 및 절차 80

1.2.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의 특성 80

1.3.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 86

2.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목록 선정 및 어휘 분류 102

2.1. 연구 방법 및 절차 102

2.2. 주제별ㆍ발화상황별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의 특성 102

2.3.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목록 및 어휘 분류 105

3. 어휘 정보 구축 115

3.1. 기본 방향 115

3.2. 어휘 정보 항목 구축 지침 116

3.3. 어휘 정보 항목 구축 결과 116

4. 사자성어 목록 선정 119

4.1. 기본 방향 119

4.2. 선정 방법 및 절차 119

4.3. 선정 목록 120

Ⅴ. 어휘 정보 구조 정비 및 한국어 교육 어휘 자료 구축 123

1. 어휘 정보 구조 정비 123

2. 고급 수준의 한국어 교재(3단계) 말뭉치 구축 123

2.1. 기본 방향 123

2.2. 연구 방법 및 절차 123

2.3. 연구 내용 124

Ⅵ. 결론 및 제언 129

1. 연구 요약 129

2. 보고서 활용 방안 131

3. 정책 제안 132

참고자료 134

[부록 1]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목록(4,690개) 148

[부록 2] 의미 범주별 어휘 목록 230

[부록 3]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어휘 목록 248

Abstract 269

판권기 272

〈표 1〉 연구의 범위 및 세부 연구 내용 13

〈표 2〉 의견 수렴 연구의 내용 15

〈표 3〉 연구 추진 경과 16

〈표 4〉 문헌 연구 및 자료 분석의 범위 18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1단계)의 등급별 목표 기술 20

〈표 6〉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의 교육 목표 21

〈표 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등급별 목표 기술 24

〈표 8〉 ACTFL의 말하기 평가 범주 24

〈표 9〉 복합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27

〈표 10〉 숙달도 단계별 복합어 학습 및 교육 방향의 쟁점 29

〈표 11〉 구어 어휘 관련 선행연구 개요 31

〈표 12〉 구어 어휘의 유형 32

〈표 13〉 사자성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33

〈표 14〉 전문어 관련 선행연구 개요 35

〈표 15〉 한국어 교재(고급)의 어휘량 39

〈표 16〉 한국어 교재(고급)에 신규 출현한 어휘량 39

〈표 17〉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어휘량 39

〈표 18〉 '한국어 교육용 어휘(조남호, 2003)'의 어휘량 40

〈표 19〉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단계, 2단계)의 어휘 정보 항목 구성 및 제시 방법 41

〈표 20〉 어휘 정보 항목 구성 및 제시 방법의 보완 42

〈표 21〉 고급 단계의 주제 및 기능, 발화 상황 46

〈표 22〉 숙달도 단계별 어휘의 특성 53

〈표 23〉 '고급' 단계의 어휘의 개념과 범위 54

〈표 24〉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어휘 선정 방식과 목록 특성 55

〈표 25〉 초급, 중급,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 방법 및 절차 비교 59

〈표 26〉 '고급' 단계의 어휘 선정을 위한 참조 목록의 구성 62

〈표 27〉 목록의 타당성 검사 방법 및 기준 64

〈표 28〉 주제별 어휘 평정 결과 65

〈표 29〉 의존명사의 빈도 예시 표 71

〈표 30〉 단위성 의존명사의 빈도 예시 표 71

〈표 31〉 어휘 선정 지침 73

〈표 32〉 '고급' 단계의 어휘 특성과 객관적 지표에 의한 어휘 평정 내용 77

〈표 33〉 평정단 구성 78

〈표 34〉 전문가 평정 방법 및 내용 78

〈표 35〉 전문가 평정 결과 78

〈표 36〉 연구진 평정 결과 79

〈표 37〉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단계)의 의미 범주 81

〈표 38〉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개발(2단계)의 의미 범주 83

〈표 39〉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3단계)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 86

〈표 40〉 '고급‘ 단계의 의미 범주별 어휘 예시 89

〈표 41〉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발화 상황별 범주 선정 근거 103

〈표 42〉 '고급' 단계의 주제별ㆍ상황별 범주 목록 106

〈표 43〉 주제별ㆍ발화상황별 범주의 어휘 목록 예시 112

〈표 44〉 어휘 정보 구축 항목 115

〈표 45〉 어휘 정보 구축 예시 화면 : 기초 정보와 구 구성 정보 117

〈표 46〉 어휘 정보 구축 예시 화면 : 관련어 정보와 화용 정보 118

〈표 47〉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1-3단계)의 활용 목록 119

〈표 48〉 한국어 교재 말뭉치 구축을 위한 태그 세트 125

〈그림 1〉 연구 절차 15

〈그림 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교수요목 중 주제 교수요목 44

〈그림 3〉 한국어 교재의 주제 분석 예시 45

〈그림 4〉 한국어 교재의 주제 어휘 수집 자료 예시 52

〈그림 5〉 기존 연구와 본 연구의 어휘 모형 56

〈그림 6〉 어휘 선정 절차 61

〈그림 7〉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을 위한 한국어 교재 말뭉치 구축 12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63873 411.407 -15-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63874 411.407 -15-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