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방송학 원론 =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 유세경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출판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5
청구기호
384.5 -1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5 p. : 삽화, 표 ; 24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909219
제어번호
MONO1201520822
주기사항
참고문헌(p. 281-288)과 색인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서문

제1장 방송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방송
2. 방송의 특성

제2장 방송의 공익성과 규제
1. 방송의 공익성
2. 방송 규제
3. 방송 규제 기관
4.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방송 규제 방향

제3장 방송 영상 산업의 이해
1. 플랫폼 사업자
2. 제작 사업
3. 유통·배급 산업

제4장 방송사 조직과 운영
1. 방송사 조직과 운영의 특성
2. 방송사와 외부 조직과의 관계
3. 방송사 조직

제5장 방송 편성
1. 편성의 개념
2. 편성의 결정 과정과 영향 요인
3. 편성 전략
4. 편성 성과의 측정

제6장 방송 프로그램의 개념과 제작
1. 방송 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2. 방송 프로그램 제작 과정

제7장 방송 비평
1. 방송 비평의 중요성
2. 방송 비평의 개념
3. 방송 비평의 목적과 기능
4. 방송 비평의 분류
5. 방송 비평의 실제

제8장 방송 윤리
1. 방송 윤리
2. 방송 윤리의 영역
3. 방송 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방안

제9장 방송 심의
1. 방송 심의
2. 방송 심의 제도
3. 해외의 심의 현황
4. 다채널화·다미디어 시대의 방송 심의 방향

제10장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시청자 운동
1. 시청자 운동의 개념
2. 시청자 운동의 현황
3. 시청자 운동의 미래

참고 문헌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28843 384.5 -15-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28844 384.5 -15-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이 책은 학부생이나 방송업계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을 위한 방송학 기초 입문서로서, 현재 급변하고 있는 방송 환경과 미디어 기술에 대한 내용을 추가 반영한 『방송학 원론』 제3개정판이다(2006년 초판, 2011년 제2개정판 출간).
    오늘날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기술로 인해 사람들은 다양한 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거실에 앉아서 TV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원하는 프로그램, 또는 관심 있는 장면이나 에피소드만 다시 보기, 몰아 보기 등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시청 행태의 변화는 방송 산업의 지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2011년 종합편성 채널이 개국하면서 방송사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이제 방송은 방송사나 통신사들 간의 순위 다툼을 넘어서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 IT 기업들과도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방송 콘텐츠는 일반 상품과는 다른 문화 상품으로 수용자의 정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며, 방송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정치, 사회, 경제 등 사회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방송 기술의 발전에 따른 방송 환경의 변화는 어떠한 방송 콘텐츠가 만들어지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방송학 이론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수정·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아졌다.
    『방송학 원론』 제3개정판에서는 방송의 본질에 대한 핵심 내용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방송 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 산업의 특성, 규제와 정책, 방송 운영의 변화 부분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종합편성 채널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방식의 프로그램이 제작·편성됨에 따라 좀 더 다각화된 기준에서 방송 윤리에 대해 논의하고 프로그램을 비평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하고 사례를 다양화했다. 방송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총망라하여 정리하고 있는 이 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송 환경에 부응하면서 21세기 방송 영상 산업 시대를 이끌어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꼭 필요한 방송학 개론서가 될 것이다.


    [책 내용]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방송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방송의 개념과 특성, 유형에 대해 기술했고, 방송· 통신 융합에 따른 방송 커뮤니케이션의 변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제2장 ‘방송의 공익성과 규제’에서는 방송이 왜 규제의 대상이 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방송의 이념, ‘공익성’에 대해 설명했다. 일반적 의미의 공익성과 방송의 공익성의 의미를 비교 분석했으며, 방송 규제의 근거와 규제 유형에 대해서 선진 방송 국가의 사례도 곁들여 설명했다. 제3장 ‘방송 영상 산업의 이해’에서는 방송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송 산업, 시장 구조에 대해 고찰했다. 제4장 ‘방송사 조직과 운영’에서는 방송사라는 조직의 특성에 대해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외부 환경으로는 사회의 다른 여러 조직인 정부, 광고주, 유관단체, 시민단체 등과 방송사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했고, 내부 환경에서는 조직 관리의 관점에서 방송사 내부 조직의 특성과 인력에 대해 설명했다. 제5장 ‘방송 편성’에서는 광범위한 의미의 방송 편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했다. 편성의 개념, 편성의 결정 과정과 영향 요인에 대해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성공적인 편성을 위한 구체적인 편성 전략에 대해 실제적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제6장 ‘방송 프로그램의 개념과 제작’에서는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 분류 방식,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 대해서 기술했고, 제7장 ‘방송 비평’에서는 방송 비평의 목적과 기능,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프로그램 장르에 따라 비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장르별 프로그램 비평문을 사례로 들어 비교했다. 제8장 ‘방송 윤리’에서는 방송 윤리의 개념, 필요성, 윤리 영역에 대해 논하고, 방송 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제9장에서는 ‘방송 심의’에 대해 설명했는데 우리나라와 미국·영국·일본 등 해외 방송 선진국의 심의 현황, 심의 내용과 기준 등에 대해 비교 설명함으로써 방송 심의의 객관적인 잣대를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제10장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시청자 운동’에서는 시청자 운동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았고, 미국·영국·일본의 시청자 운동의 현황과 성과에 대해서도 기술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시청자 운동의 미래 방향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