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참여연구진]
목차
연구요약 7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의 내용 17
나. 연구 절차 및 방법 18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예술영재교육과정의 의미 22
가. 예술영재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22
나. 예술영재교육과 예술영재교육과정 26
2. 예술영재교육과정의 목적 29
가.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목표 29
나. 영재교육과정의 요건 33
3. 예술영재교육과정 개발 원리 35
가. 예술영재교육과정 개발 모형 35
나. 영재교육과정 개발 과정 37
4. 선행연구 분석 41
III. 예술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현황 51
1. 음악분야 51
가. 우리나라 예술계 고등학교의 음악전공교과 교육과정 51
나. 외국의 음악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64
다. 예술영재학교 음악전공교과 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 95
2. 무용분야 97
가. 우리나라 예술계 고등학교의 무용전공교과 교육과정 97
나. 외국의 무용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107
다. 예술영재학교 무용전공교과 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 122
IV. 예술영재학교 전공교과 교육과정 요구조사 125
1. 음악분야 125
가. 조사방법 125
나. 조사 결과 128
나. 학교급에 따른 요구분석 137
나. 학교급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44
나. 학교급에 따른 요구분석 147
2. 무용분야 148
가. 조사방법 148
나. 조사 결과 151
V. 결론 및 제언 162
1. 결론 162
2. 제언 169
참고문헌 173
부록 177
1. 음악영재 설문지 179
2. 무용영재 설문지 187
판권기 195
〈표 II-1〉 예술계 고등학교 vs. 예술영재학교의 차이 41
〈표 III-1〉 서울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전공교과 54
〈표 III-2〉 선화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전공교과 56
〈표 III-3〉 부산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전공교과 58
〈표 III-4〉 계원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전공교과 61
〈표 III-5〉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음악영재 교육과정 63
〈표 III-6〉 SCGSAH 학년별 교과목 및 시수 67
〈표 III-7〉 앨라배마 예술 학교 음악전공 전공실기 영역 과목 71
〈표 III-8〉 앨라배마 예술 학교 음악전공 Practical Music 영역 과목 72
〈표 III-9〉 줄리어드 예비학교 교육과정 78
〈표 III-10〉 예후디 메뉴힌 학교 전공과목 84
〈표 III-11〉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교육과정 90
〈표 III-12〉 SOTA 음악 전공과목 모듈에 따른 학습 영역 94
〈표 III-13〉 서울예술고등학교 무용과의 전문교과 98
〈표 III-14〉 선화예술고등학교 무용과의 2013 교육과정 102
〈표 III-15〉 계원예고 무용과 교육과정 105
〈표 III-16〉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무용영재 교육과정 107
〈표 III-17〉 라반무용센터의 청소년 교육과정 110
〈표 III-18〉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발레 I 수업내용 115
〈표 III-19〉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 무용사와 컨디셔닝 I 수업내용 116
〈표 III-20〉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 무용수 워크샵 수업내용 117
〈표 III-21〉 바가노바 발레 아카데미의 대표적인 교과목 120
〈표 IV-1〉 응답자(음악영재분야)의 일반적 배경 126
〈표 IV-2〉 음악영재교육과정 요구조사 설문문항 구성 127
〈표 IV-3〉 음악영재에 대한 인식 129
〈표 IV-4〉 음악영재교육을 받는 이유 129
〈표 IV-5〉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130
〈표 IV-6〉 한 기관에서의 지속적 영재교육 이수에 적절한 기간 131
〈표 IV-7〉 음악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전체 학생) 132
〈표 IV-8〉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 133
〈표 IV-9〉 음악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35
〈표 IV-10〉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 137
〈표 IV-11〉 음악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40
〈표 IV-12〉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42
〈표 IV-13〉 음악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44
〈표 IV-14〉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45
〈표 IV-16〉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분석 147
〈표 VI-17〉 응답자(무용영재분야)의 일반적 배경 148
〈표 IV-18〉 무용영재교육과정 요구조사 설문문항 구성 149
〈표 IV-19〉 무용영재에 대한 인식 151
〈표 IV-20〉 무용영재교육을 받는 이유 152
〈표 IV-21〉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153
〈표 IV-22〉 한 기관에서의 지속적 영재교육 이수에 적절한 기간 154
〈표 IV-23〉 무용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 154
〈표 IV-24〉 무용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 155
〈표 IV-25〉 무용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58
〈표 IV-26〉 무용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59
〈표 IV-27〉 무용영재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분석 160
[그림 I-1] 요구조사 절차 및 방법 20
[그림 II-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38
[그림 II-2] Yalden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39
[그림 II-3] VanTassel-Baska & Stambaugh의 영재교육과정 개발 절차 4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