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예술영재학교의 전공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조사 / 연구책임자: 이경진 ; 공동연구자: 최진영, 최나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청구기호
371.953 -15-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182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예술영재교육 ; 13-6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5119069
제어번호
MONO1201521269
주기사항
부록: 1. 음악영재 설문지 ; 2. 무용영재 설문지
참고문헌: p. 161-164
공동발행: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참여연구진]

목차

연구요약 7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가. 연구의 내용 17

나. 연구 절차 및 방법 18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예술영재교육과정의 의미 22

가. 예술영재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22

나. 예술영재교육과 예술영재교육과정 26

2. 예술영재교육과정의 목적 29

가. 예술영재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목표 29

나. 영재교육과정의 요건 33

3. 예술영재교육과정 개발 원리 35

가. 예술영재교육과정 개발 모형 35

나. 영재교육과정 개발 과정 37

4. 선행연구 분석 41

III. 예술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현황 51

1. 음악분야 51

가. 우리나라 예술계 고등학교의 음악전공교과 교육과정 51

나. 외국의 음악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64

다. 예술영재학교 음악전공교과 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 95

2. 무용분야 97

가. 우리나라 예술계 고등학교의 무용전공교과 교육과정 97

나. 외국의 무용영재 전공교과 교육과정 107

다. 예술영재학교 무용전공교과 교육과정 개발에의 시사점 122

IV. 예술영재학교 전공교과 교육과정 요구조사 125

1. 음악분야 125

가. 조사방법 125

나. 조사 결과 128

나. 학교급에 따른 요구분석 137

나. 학교급에 따른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44

나. 학교급에 따른 요구분석 147

2. 무용분야 148

가. 조사방법 148

나. 조사 결과 151

V. 결론 및 제언 162

1. 결론 162

2. 제언 169

참고문헌 173

부록 177

1. 음악영재 설문지 179

2. 무용영재 설문지 187

판권기 195

〈표 II-1〉 예술계 고등학교 vs. 예술영재학교의 차이 41

〈표 III-1〉 서울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전공교과 54

〈표 III-2〉 선화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음악전공교과 56

〈표 III-3〉 부산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전공교과 58

〈표 III-4〉 계원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전공교과 61

〈표 III-5〉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음악영재 교육과정 63

〈표 III-6〉 SCGSAH 학년별 교과목 및 시수 67

〈표 III-7〉 앨라배마 예술 학교 음악전공 전공실기 영역 과목 71

〈표 III-8〉 앨라배마 예술 학교 음악전공 Practical Music 영역 과목 72

〈표 III-9〉 줄리어드 예비학교 교육과정 78

〈표 III-10〉 예후디 메뉴힌 학교 전공과목 84

〈표 III-11〉 영국 왕립 음악원 예비학교 교육과정 90

〈표 III-12〉 SOTA 음악 전공과목 모듈에 따른 학습 영역 94

〈표 III-13〉 서울예술고등학교 무용과의 전문교과 98

〈표 III-14〉 선화예술고등학교 무용과의 2013 교육과정 102

〈표 III-15〉 계원예고 무용과 교육과정 105

〈표 III-16〉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무용영재 교육과정 107

〈표 III-17〉 라반무용센터의 청소년 교육과정 110

〈표 III-18〉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발레 I 수업내용 115

〈표 III-19〉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 무용사와 컨디셔닝 I 수업내용 116

〈표 III-20〉 버지니아 주지사 예술-과학기술 영재학교 - 무용수 워크샵 수업내용 117

〈표 III-21〉 바가노바 발레 아카데미의 대표적인 교과목 120

〈표 IV-1〉 응답자(음악영재분야)의 일반적 배경 126

〈표 IV-2〉 음악영재교육과정 요구조사 설문문항 구성 127

〈표 IV-3〉 음악영재에 대한 인식 129

〈표 IV-4〉 음악영재교육을 받는 이유 129

〈표 IV-5〉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130

〈표 IV-6〉 한 기관에서의 지속적 영재교육 이수에 적절한 기간 131

〈표 IV-7〉 음악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전체 학생) 132

〈표 IV-8〉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 133

〈표 IV-9〉 음악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35

〈표 IV-10〉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 137

〈표 IV-11〉 음악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40

〈표 IV-12〉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42

〈표 IV-13〉 음악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전체학생) 144

〈표 IV-14〉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45

〈표 IV-16〉 학교급에 따른 음악영재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분석 147

〈표 VI-17〉 응답자(무용영재분야)의 일반적 배경 148

〈표 IV-18〉 무용영재교육과정 요구조사 설문문항 구성 149

〈표 IV-19〉 무용영재에 대한 인식 151

〈표 IV-20〉 무용영재교육을 받는 이유 152

〈표 IV-21〉 무용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 153

〈표 IV-22〉 한 기관에서의 지속적 영재교육 이수에 적절한 기간 154

〈표 IV-23〉 무용영재 교육환경에 대한 요구분석 154

〈표 IV-24〉 무용영재 교육목표에 대한 요구분석 155

〈표 IV-25〉 무용영재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분석 158

〈표 IV-26〉 무용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요구분석 159

〈표 IV-27〉 무용영재 교육평가에 대한 요구분석 160

[그림 I-1] 요구조사 절차 및 방법 20

[그림 II-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38

[그림 II-2] Yalden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39

[그림 II-3] VanTassel-Baska & Stambaugh의 영재교육과정 개발 절차 4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29524 371.953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29525 371.953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064512 371.953 -15-1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