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가. 연구의 필요성 24
나. 연구의 목적 27
2. 연구의 내용 27
가. 예술영재 교육의 현황 및 특성 분석 27
나. KRIGA 연수에 대한 SWOT 분석 27
다. 예술영재 교육 연수에 대한 현장의 수요 및 요구 분석 28
라. 영재교육 및 예술영재교육 연수 우수 사례 분석 28
마. 예술영재교육 연수의 발전 방향 제시 29
바. 예술영재교육 연수 커리큘럼 개발(내용없음) 29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9
가. 연구 방법 29
나. 연구 절차 32
4. 연구의 기대효과 36
5. 연구의 범위와 한계 36
II. 이론적 배경 38
1. 교사 연수의 개념과 동향 40
가. 교사 연수의 개념 40
2. 예술 영재교사의 전문성 요인 44
가. 영재 교사의 전문성 요인 44
나. 예술영재교사의 전문성 요인 50
3. 교사 연수의 최근 동향 54
가. 국내 연수의 최근 동향 54
나. 국외 동향 60
4. 효율적 예술영재 교사 연수의 특징 70
가. 효율적 영재 교사 연수 70
나. 효율적 예술영재교사 연수 74
5. 시사점 75
III. 국내·외 영재 교육 연수 사례 분석 78
1. 국내 사례 80
가. 타 분야 영재교사 연수 80
나. 예술영재교육 연수 현황 92
다. 예술영재교육 연수의 특징 및 시사점 96
2. 국외 사례 98
가. 호주 98
나. 미국의 교사연사 연수 110
다. 시사점 112
IV. KRIGA 연수 분석 114
1. KRIGA 연수의 개요 116
2. KRIGA 연수 종류 및 교육과정 117
가. 기초 연수 117
나. 심화 연수 124
다. 강사 자율 연수 131
라. 관리자 자율 연수 138
3. KRIGA 연수 실제 운영 내용 142
가. 기초연수 과정 운영 내용 142
나. 심화연수 과정 운영 내용 144
다. KRIGA 연수 참가 현황(2011-2012) 146
4. KRIGA 연수 참여자의 설문 내용 분석 147
가. 프로그램 측면 148
나. 연수 운영 측면 150
다. 참가자간 상호교류 측면 151
라. 강사 측면 152
마. 서비스 및 시설 측면 153
3. KRIGA 연수에 대한 SWOT 분석 154
가. SWOT 분석 154
V. 예비 설문 조사 및 본조사 결과 156
1. 예비 설문조사 158
가. 개요 158
나. 분석 방법 159
다. 설문문항 159
라. 예비조사 결과 160
2. 본 설문조사 197
가. 설문대상 및 방법 197
나. 설문문항(부록 2. 참조) 199
다. 분석 방법 199
라. 기초 정보 200
마. 본 조사 결과 203
3. 시사점 245
VI. 예술영재교육 연수의 운영 방안 및 제언 252
1. 예술영재교육 연수의 운영 방안 254
가. 연수 모형 개발의 방향 255
나. 연수 프로그램 측면 258
다. 연수 운영 측면 262
라. 연수 인력 측면 264
마. 평가 측면 266
2. 제언 267
참고문헌 268
부록 272
〈표 I-1〉 예술분야 영재교육기관 현황 24
〈표 I-2〉 자문위원 명단 30
〈표 I-3〉 설문조사 표집 대상자(표없음) 31
〈표 II-1〉 영재 교사의 핵심역량 48
〈표 II-2〉 일반,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49
〈표 II-3〉 음악 영재 교사의 자격 50
〈표 II-4〉 예술영재교사의 전문성 51
〈표 II-5〉 미술영재교사의 특성을 개인적 특성과 수업 방법적 특성 51
〈표 II-6〉 예술 강사의 역량 모델 52
〈표 II-7〉 예술영재교사의 전문성 요인 53
〈표 II-8〉 시행중인 NTTP 교사연수 58
〈표 II-9〉 '연수 효율성 평가 도구 : PDQ' 6항목 및 항목별 내용 72
〈표 III-1〉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86
〈표 III-2〉 영재판별 교사연수 과정(30시간) 87
〈표 III-3〉 영재판별 교사연수(30시간) Module 1 88
〈표 III-4〉 영재판별 교사연수(30시간) Module 2 88
〈표 III-5〉 영재판별 교사연수(60시간) 89
〈표 III-6〉 영재판별 교사연수(60시간) Module 1 90
〈표 III-7〉 영재판별 교사연수(60시간) Module 2 90
〈표 III-8〉 영재판별 교사연수(60시간) Module 3 91
〈표 III-9〉 예술 영재교육원별 연수 현황 93
〈표 III-10〉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99
〈표 III-11〉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1의 상세 내용 101
〈표 III-12〉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2의 상세 내용 102
〈표 III-13〉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3의 상세내용 103
〈표 III-14〉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4의 상세 내용 104
〈표 III-15〉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5의 상세 내용 106
〈표 III-16〉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6의 상세 내용 107
〈표 III-17〉 South Australia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108
〈표 III-18〉 핀란드 교사연수 유형 63
〈표 IV-1〉 예술영재교육일반(기초) 119
〈표 IV-2〉 무용영재교육(기초) 120
〈표 IV-3〉 시각예술영재교육(기초) 121
〈표 IV-4〉 음악영재교육(기초) 122
〈표 IV-5〉 전통예술영재교육(기초) 123
〈표 IV-6〉 예술영재교육일반(심화) 126
〈표 IV-7〉 무용영재교육(심화) 127
〈표 IV-8〉 시각예술영재교육(심화) 128
〈표 IV-9〉 음악영재교육(심화) 129
〈표 IV-10〉 전통예술영재교육(심화) 130
〈표 IV-11〉 예술영재교육일반 강사 자율연수 133
〈표 IV-12〉 무용영재교육 강사 자율연수 134
〈표 IV-13〉 시각예술영재교육 강사 자율연수 135
〈표 IV-14〉 음악영재교육 강사 자율연수 136
〈표 IV-15〉 전통예술영재교육 강사 자율연수 137
〈표 IV-16〉 예술영재교육 관리자 자율연수-예술영재교육일반 140
〈표 IV-17〉 예술영재교육 관리자 자율연수-예술영재 교육기관 운영 141
〈표 IV-18〉 기초연수 과정 운영 내용 142
〈표 IV-19〉 심화연수 과정 운영 내용 144
〈표 IV-20〉 KRIGA 연수 참가자 현황 146
〈표 IV-21〉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프로그램 장점 및 개선 의견 148
〈표 IV-22〉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에서 향후 필요한 프로그램 149
〈표 IV-23〉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운영의 장점 및 개선 의견 150
〈표 IV-24〉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에서 향후 필요한 운영적 측면 151
〈표 IV-25〉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교류측면의 개선 의견 151
〈표 IV-26〉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에서... 152
〈표 IV-27〉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에서 향후 필요한 강사 측면 152
〈표 IV-28〉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운영 측면의 개선 의견 153
〈표 IV-29〉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장소측면의 개선 의견 153
〈표 IV-30〉 KRIGA 예술영재교육 교원연수 평가측면의 개선 의견 153
〈표 V-1〉 설문자 기초 정보-성별 160
〈표 V-2〉 설문자 기초 정보-연령 160
〈표 V-3〉 설문자 기초 정보-지역 161
〈표 V-4〉 설문자 기초 정보-학교급 162
〈표 V-5〉 설문자 기초 정보-담당 직책 162
〈표 V-6〉 설문자 기초 정보-교직경력 163
〈표 V-7〉 설문자 기초 정보-예술영재교육 관련 업무 담당 유무 163
〈표 V-8〉 설문자 기초 정보-예술영재 지도 경력 164
〈표 V-9〉 설문자 기초 정보-학위 165
〈표 V-10〉 연수 경험-기초연수 경험 166
〈표 V-11〉 연수 경험-심화연수 경험 167
〈표 V-12〉 연수 경험-기타연수 경험 167
〈표 V-13〉 연수 경험-연수가 도움 되었던 이유 168
〈표 V-14〉 연수 경험-연수가 도움 되지 않았던 이유 170
〈표 V-15〉 연수 경험-연수의 좋았던 점 170
〈표 V-16〉 연수 경험-연수의 미흡했던 점 172
〈표 V-17〉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연수 개설 의견 176
〈표 V-18〉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연수 개설 반대 의견 177
〈표 V-19〉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 대상의 연수 개설 찬성 의견 178
〈표 V-20〉 연수 운영 방법 179
〈표 V-21〉 연수 구분 개설 이유 179
〈표 V-22〉 연수 통합 개설 이유 179
〈표 V-23〉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주제) 181
〈표 V-24〉 연수의 형태에 대한 의견 182
〈표 V-25〉 사이버 연수에 대한 필요성 182
〈표 V-26〉 사이버 연수에 대한 찬·반 이유 183
〈표 V-27〉 희망하는 연수운영 방법 184
〈표 V-28〉 희망 연수 시기-기초연수 185
〈표 V-29〉 희망 연수 시기-심화연수 185
〈표 V-30〉 희망 연수 시기-전문연수 186
〈표 V-31〉 희망 연수 시기-관리자연수 186
〈표 V-32〉 희망 연수 시기-맞춤연수 187
〈표 V-33〉 연수비용이 수익자 부담일 경우 참여 의향 187
〈표 V-34〉 연수비용이 수익자 부담일 경우 적정비용 188
〈표 V-35〉 고비용이라도 참여를 고려하게 하는 조건 188
〈표 V-36〉 연수집단편성 방법 189
〈표 V-37〉 예술영재교육 연수 희망 기관 190
〈표 V-38〉 예술영재교육 연수 희망 장소 190
〈표 V-39〉 예술영재교육 연수강사진 구성 191
〈표 V-40〉 한예종의 예술영재 관련 연수에 대한 관심 192
〈표 V-41〉 한예종에서 예술영재 관련 연수가 개설될 경우, 참여 의향 192
〈표 V-42〉 한예종에서 예술영재 관련 연수가 개설될 경우, 참여할 의향이 없는 이유 193
〈표 V-43〉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해 고려할 사항 193
〈표 V-44〉 설문 문항의 적절성 195
〈표 V-45〉 본 설문지의 개선을 위한 자유 의견 195
〈표 V-46〉 응답자 기초 배경 201
〈표 V-47〉 응답자 교육(지도) 및 관리(행정업무) 경력 202
〈표 V-48〉 예술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받은 경험 203
〈표 V-49〉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이외 기관에서의... 204
〈표 V-50〉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5
〈표 V-51〉 한국 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6
〈표 V-52〉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7
〈표 V-53〉 예술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받지 않은(못한) 이유 209
〈표 V-54〉 예술영재교육연수에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들 대상... 210
〈표 V-55〉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사예술영재교육원(학급) 교사와... 211
〈표 V-56〉 통합 개설 이유 213
〈표 V-57〉 예술 중·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예술영재 인식 여부 214
〈표 V-58〉 예술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예술영재로 인식하는 이유 215
〈표 V-59〉 예술영재교육 연수 형태 요구도 217
〈표 V-60〉 사이버연수의 필요성 218
〈표 V-61〉 사이버 연수의 필요성과 불필요성에 대한 이유 219
〈표 V-62〉 연수프로그램 수업 내용(수업주제) 요구도 221
〈표 V-63〉 연수프로그램 수업내용 별 연수강사진 요구도 222
〈표 V-64〉 예술영재연수 운영방법 요구도 224
〈표 V-65〉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기초연수 225
〈표 V-66〉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심화연수 226
〈표 V-67〉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전문연수 227
〈표 V-68〉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관리자연수 229
〈표 V-69〉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맞춤연수 230
〈표 V-70〉 수익자 부담의 예술영재연수에 대한 참여 여부 231
〈표 V-71〉 수익자 부담 연수 참여 조건 233
〈표 V-72〉 연수집단 편성 요구도 234
〈표 V-73〉 예술영재교육 연수 기관 선호도 235
〈표 V-74〉 예술영재교육 연수 장소 선호도 236
〈표 V-75〉 한국예술종합학교 개설 예술영재 관련 연수에 대한 인식 238
〈표 V-76〉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 관련 연수 개설 시, 참여 의향 239
〈표 V-77〉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0
〈표 V-78〉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2
〈표 V-79〉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3
〈표 V-80〉 예술영재교육에 참여하시면서 가장 힘들었거나 어려웠던 점 244
〈표 VI-1〉 예술영재교사의 전문성 요인 256
[그림 I-1] 연구 수행 체계 33
[그림 I-2] 연구진 구성 및 역할 33
[그림 I-3] 연구 추진 일정 34
[그림 II-1] 국내외 문헌에서 논의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46
[그림 III-1]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83
[그림 III-2] GERRIC 영재교사 연수 프로그램 모듈 99
[그림 IV-1] 예술영재교원 기초연수 118
[그림 IV-2] 예술영재교원일반-공통연수(기초) 118
[그림 IV-3] 예술영재교원일반-선택연수(기초) 118
[그림 IV-4] 예술영재교원 심화연수 125
[그림 IV-5] 예술영재교원일반-공통연수(심화) 125
[그림 IV-6] 예술영재교원일반-선택연수(심화) 125
[그림 IV-7] 예술영재강사 자율연수 132
[그림 IV-8] 예술영재교육강사일반-공통연수(자율) 132
[그림 IV-9] 예술영재교육강사-선택연수(자율) 132
[그림 IV-10] 예술영재관리자 자율연수 139
[그림 IV-11] 예술영재관리자-공통연수(자율) 139
[그림 IV-12] 예술영재관리자-선택연수(자율) 139
[그림 IV-13] KRIGA 연수에 대한 SWOT 분석 154
[그림 V-1] 예비 설문조사 일정 159
[그림 V-2] 본 설문조사 일정 198
[그림 V-3] 설문 수거 현황 198
[그림 V-4] 예술 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받은 경험 203
[그림 V-5]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이외 기관에서의... 204
[그림 V-6]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5
[그림 V-7]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6
[그림 V-8] 한국예술영재교육연수원(한예종)... 208
[그림 V-9] 예술영재교육과 관련된 연수를 받지 않은(못한) 이유 209
[그림 V-10] 예술영재교육연수에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들 대상... 211
[그림 V-11] 예술 중·고등학교 교사와 교사예술영재교육원(학급) 교사와... 212
[그림 V-12] 통합 개설 이유 213
[그림 V-13] 예술 중·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예술영재 인식 여부 214
[그림 V-14] 예술영재교육 연수 형태 요구도 217
[그림 V-15] 사이버연수의 필요성 218
[그림 V-16] 연수프로그램 수업 내용(수업주제) 요구도 221
[그림 V-17] 연수프로그램 수업내용 별 연수강사진 요구도 223
[그림 V-18] 예술영재연수 운영방법 요구도 224
[그림 V-19]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기초연수 225
[그림 V-20]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심화연수 227
[그림 V-21]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전문연수 228
[그림 V-22]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관리자연수 229
[그림 V-23] 연수종류에 따른 연수 시기 요구도-맞춤연수 230
[그림 V-24] 수익자 부담의 예술영재연수에 대한 참여 여부 232
[그림 V-25] 수익자 부담 연수 참여 조건 233
[그림 V-26] 연수집단 편성 요구도 234
[그림 V-27] 예술영재교육 연수 기관 선호도 235
[그림 V-28] 예술영재교육 연수 장소 선호도 236
[그림 V-29] 한국예술종합학교 개설 예술영재 관련 연수에 대한 인식 238
[그림 V-30]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 관련 연수 개설 시, 참여 의향 239
[그림 V-31]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1
[그림 V-32]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2
[그림 V-33] 현장 적합성과 실효성 있는 연수가 되기 위한,... 243
[그림 VI-1] KRIGA 연수의 운영 방안 2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