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2차)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 연구 : 최종보고서 / 부산광역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광역시, 2013
청구기호
388.40285 -15-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v, 629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521430
주기사항
[용역기관]: (재)부산발전연구원
연구총괄: 이원규
부록: 1. 자문의견 및 조치사항 ; 2.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설문조사(시민) ; 3.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및 설문조사(전문가 1차) 외
참고문헌: p. 565-570
부록/보유자료:(제2차)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수립 연구 : 요약보고서  바로보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I. 계획의 개요 28

1. 계획의 배경과 목적 30

1.1. 계획 배경 30

1.2. 계획 목적 30

1.3. 지능형교통체계(ITS) 정의 31

1.4. 계획의 수립근거 31

2. 계획의 범위 33

2.1. 시간적 범위 33

2.2. 공간적 범위 33

2.3. 내용적 범위 34

3. 계획의 수립 수행체계 35

3.1. 계획 수립 절차 35

3.2. 계획 수립 과정 35

II. 현황분석 38

1. 일반현황 분석 40

1.1. 인구 현황 40

1.2. 학생 및 종사자 현황 43

1.3. 자동차 보유 현황 47

2. 도시교통 현황분석 49

2.1. 교통시설 현황 49

2.2. 교통소통 현황 69

2.3. 교통수단별 운영 현황 77

2.4. 교통안전 현황 90

III.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법제도 및 계획분석 96

1.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법제도 검토 98

1.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98

1.2. 국토교통 훈령 및 예규, 고시 107

1.3. 기술기준, 관련표준 등 108

2.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국가계획 검토 109

2.1.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09

2.2. 국가 아키텍처 2.0 123

2.3. 국가 ITS 표준화 126

2.4. 국토교통부 정보화기본계획(2013) 128

2.5. 교통물류 연구사업 133

2.6. 국가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 146

2.7. 정부3.0 기본계획 154

3.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부산시 계획 검토 162

3.1. 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2단계 지방계획 수립 연구(2008) 162

3.2. 부산시 정보화기본계획(2011~2015) 170

3.3. 부산시 유비쿼터스 도시계획(2012~2016) 173

3.4. 부산시 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181

3.5. 부산시 대중교통계획 195

3.6. 부산시 제2차 지역물류기본계획 208

3.7. 부산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 214

4. 기타 국내 관련기관 계획 217

4.1. 경찰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17

4.2. 국도 ITS 기본계획 219

4.3. 한국도로공사 ITS기본계획 222

4.4. 스마트 하이웨이 224

IV.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및 운영현황 230

1. 국내외 지능형교통체계 추진 현황 232

1.1. 국내 지능형교통체계 추진 경과 232

1.2. 국외 지능형교통체계 추진 경과 238

2.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 현황 246

2.1. 개요 246

2.2. 운영·관리시스템 현황 248

2.3. 서비스 제공시스템 263

3. 부산광역권 도시 지능형교통체계 현황 275

3.1. 경상남도 275

3.2. 울산광역시 283

4. 그 외 주요도시 지능형교통체계 현황 288

V. 지능형교통체계(ITS) 사업평가 292

1. 주요 사업별 구축 실적 294

1.1. 부산광역시 첨단교통인프라 구축사업 294

1.2. 부산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 295

1.3. 예산집행 현황 296

2. 관련 계획대비 사업 평가 298

3. 이용자 평가 300

3.1. 설문조사 개요 300

3.2. 시민 설문조사 301

3.3. 전문가 319

VI. 지능형교통체계 추진목표 및 기본방향 336

1. 여건 분석 338

1.1. 메가트렌드 338

1.2. IT 트렌드 346

1.3. 미래 교통·물류 패러다임 350

1.4. ITS 측면 352

1.5. 정부3.0 353

2. ITS 동향분석 355

2.1. 국내외 교통정책 및 ITS 계획 동향 355

2.2. ITS 기술동향 356

2.3. 차세대 ITS 주요 프로젝트 동향 362

2.4. ITS 연구동향 및 사례 362

3.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위상 정립 364

4.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비전 및 목표 365

5.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추진 방향 366

6. 주요 서비스 선정 369

6.1. 선정 기준 369

6.2. 주요 서비스 도출 370

6.3. 서비스 우선순위 선정 374

6.4. 단계별 구축 방향 383

6.5. 기대효과 388

VII. 지능형교통체계 서비스별 세부 추진방안 390

1. FTMS 고도화 392

1.1. 현황 392

1.2. 개념 392

1.3. 동향 분석 393

1.4. 추진방안 395

1.5. 서비스 구성 398

1.6. 추진전략 399

1.7. 기대효과 400

2.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확대 402

2.1. 현황 402

2.2. 개념 403

2.3. 동향 분석 405

2.4. 추진방안 405

2.5. 서비스 구성 407

2.6. 추진전략 409

2.7. 기대효과 410

3.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411

3.1. 현황 411

3.2. 개념 413

3.3. 동향 분석 414

3.4. 추진방안 415

3.5. 서비스 구성 418

3.6. 추진전략 420

3.7. 기대효과 421

4. 안전운행 지원 423

4.1. 현황 423

4.2. 개념 424

4.3. 동향 분석 424

4.4. 추진방안 425

4.5. 서비스 구성 430

4.6. 추진전략 431

4.7. 기대효과 433

5. 돌발(재난)상황 관리 434

5.1. 현황 434

5.2. 개념 435

5.3. 동향 분석 435

5.4. 추진방안 436

5.5. 서비스 구성 438

5.6. 추진전략 440

5.7. 기대효과 441

6. 교통수단별 서비스 고도화 442

6.1. 현황 442

6.2. 개념 443

6.3. 동향 분석 444

6.4. 추진방안 447

6.5. 서비스 구성 450

6.6. 추진전략 452

6.7. 기대효과 453

7. 주차장 이용 편의증진 454

7.1. 현황 454

7.2. 개념 455

7.3. 동향 분석 456

7.4. 추진방안 458

7.5. 서비스 구성 460

7.6. 추진전략 461

7.7. 기대효과 462

8. 여행자 통합교통정보제공 463

8.1. 현황 463

8.2. 개념 464

8.3. 동향 분석 465

8.4. 추진방안 465

8.5. 서비스 구성 466

8.6. 추진전략 468

8.7. 기대효과 469

9. 교통약자 안전 지원 470

9.1. 현황 470

9.2. 개념 471

9.3. 동향 분석 471

9.4. 추진방안 472

9.5. 서비스 구성 475

9.6. 추진전략 477

9.7. 기대효과 478

10. 교통예보 시스템 구축 479

10.1. 현황 479

10.2. 개념 480

10.3. 동향 분석 481

10.4. 추진방안 483

10.5. 서비스 구성 484

10.6. 추진전략 486

10.7. 기대효과 487

1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강화 488

11.1. 현황 488

11.2. 개념 488

11.3. 동향 분석 489

11.4. 추진방안 489

11.5. 서비스 구성 492

11.6. 추진전략 493

11.7. 기대효과 495

12.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유도 496

12.1. 현황 496

12.2. 개념 498

12.3. 동향 분석 498

12.4. 추진방안 499

12.5. 서비스 구성 501

12.6. 추진전략 502

12.7. 기대효과 503

13. 생태교통 활성화 지원 504

13.1. 현황 504

13.2. 개념 505

13.3. 동향 분석 506

13.4. 추진방안 507

13.5. 서비스 구성 509

13.6. 추진전략 510

13.7. 기대효과 511

VIII.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활성화 및 교통정보 활용 방안 512

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 514

1.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현황 514

1.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문제점 517

1.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사례 518

1.4.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 523

1.5. 단계별 추진 계획 536

2. 교통정보 활용 방안 538

2.1.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현황 538

2.2. 데이터웨어하우스(DW)를 통한 교통정보 활용 방안 545

2.3. 단계별 추진 계획 553

2.4. 기대효과 554

IX. 재원조달 및 사업추진 방안 556

1. 재원조달 방안 558

1.1.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에 따른 소요예산 추정 558

1.2. 부산시 재정규모 분석 565

1.3. 재원조달 방안 569

2. 사업추진방안 578

2.1. 사업추진주체 및 역할 578

2.2. 사업추진방식 580

2.3. 사업발주방식 586

2.4. 계약방식 588

참고문헌 592

부록 598

1. 자문의견 및 조치사항 600

1.1. 1차 중간보고 600

1.2. 1차 자문회의 601

1.3. 2차 자문회의 602

1.4. 3차 자문회의 603

1.5. 2차 중간보고 605

1.6. 최종보고 606

2.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설문조사(시민) 608

3.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 이용실태 분석 설문조사(전문가 1차) 616

4. 부산시 ITS 서비스 도출 관련 설문조사(전문가 2차) 624

5. 부산시 ITS 서비스 우선순위 도출 설문조사(전문가 3차) 630

6. 부산시 ITS 서비스 세부 예산 635

7. 부산시 ITS 서비스 시스템별 세부 예산 644

〈표 I-1〉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주요 내용 34

〈표 I-2〉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수립절차 35

〈표 II-1〉 부산광역시 인구추이 40

〈표 II-2〉 부산광역시 연도별·연령대별 인구추이 41

〈표 II-3〉 부산광역시 고령인구 현황 41

〈표 II-4〉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연도별·연령대별 인구추이 42

〈표 II-5〉 부산광역시 학생 추이 43

〈표 II-6〉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학생 추이 43

〈표 II-7〉 부산광역시 종사자 추이 45

〈표 II-8〉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종사자 추이 46

〈표 II-9〉 부산광역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47

〈표 II-10〉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48

〈표 II-11〉 부산광역시 도시계획도로 현황 49

〈표 II-12〉 부산광역시 도로구성 및 연장 추이 50

〈표 II-13〉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도시계획도로 현황 50

〈표 II-14〉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도로구성 및 연장 추이 51

〈표 II-15〉 부산광역시 유료도로 현황 51

〈표 II-16〉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유료도로 현황 52

〈표 II-17〉 부산광역시 도로 시설물 추이 52

〈표 II-18〉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도로 시설물 추이 53

〈표 II-19〉 부산광역시 자전거도로 현황 54

〈표 II-20〉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자전거도로 현황 55

〈표 II-21〉 부산광역시 주차장 현황 56

〈표 II-22〉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주차장 현황 56

〈표 II-23〉 부산광역시 시외버스 터미널/정류장 현황 57

〈표 II-24〉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시외버스 터미널/정류장 현황 57

〈표 II-25〉 부산광역시 철도역 현황 58

〈표 II-26〉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철도역 현황 60

〈표 II-27〉 부산광역시 국제여객터미널 설계기준 및 면적 62

〈표 II-28〉 부산광역시 국제여객부두(선석) 62

〈표 II-29〉 부산광역시 국제크루즈터미널 주요시설현황 63

〈표 II-30〉 부산광역시 연안여객터미널 시설 63

〈표 II-31〉 주변도시 여객터미널 현황 64

〈표 II-32〉 김해국제공항 공항시설 현황 64

〈표 II-33〉 울산공항 공항시설 현황 65

〈표 II-34〉 주요 도시 버스전용차로 운영 현황 65

〈표 II-35〉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전용차로 운영 현황 66

〈표 II-36〉 창원시 시내버스 전용차로 운영 현황 67

〈표 II-37〉 부산광역시 환승센터 운영현황 68

〈표 II-38〉 부산광역시 교통안전시설 현황 69

〈표 II-39〉 부산광역권 도로유형별 연평균 일일교통량 69

〈표 II-40〉 부산광역시 조사지점 전체 차종별 교통량(2012년) 72

〈표 II-41〉 부산광역시 도심권 조사지점(2012년) 72

〈표 II-42〉 부산광역시 도심별 차종별 교통량(2012년) 73

〈표 II-43〉 부산광역시 부도심권 조사지점(2012년) 73

〈표 II-44〉 부산광역시 부도심별 차종별 교통량(2012년) 74

〈표 II-45〉 부산광역시 시계유출입 조사지점(2012년) 74

〈표 II-46〉 부산광역시 시계유출입지점 차종별 교통량(2012년) 75

〈표 II-47〉 부산광역시 주요교차로 및 기타 조사지점(2012년) 75

〈표 II-48〉 부산광역시 주요교차로 및 기타지점 차종별 교통량(2012년) 76

〈표 II-49〉 부산광역시 도로유형별 통행속도(2012년) 76

〈표 II-50〉 부산광역시 교통수단별 1일 승객통행량 추이 78

〈표 II-51〉 부산광역시 시내버스 승객통행량 79

〈표 II-52〉 부산광역시 마을버스 승객통행량 79

〈표 II-53〉 부산광역시 1일 평균 도시철도 승객 현황 80

〈표 II-54〉 부산광역시 택시 승객통행량 81

〈표 II-55〉 부산광역시 철도수송 추이 82

〈표 II-56〉 부산광역시 여객선 수송 추이 82

〈표 II-57〉 김해국제공항 항공기 운항 추이 83

〈표 II-58〉 울산광역시 대중교통 현황(2013년) 84

〈표 II-59〉 울산광역시 1일 예측 수송분담률(2013년) 84

〈표 II-60〉 울산광역시 철도수송 추이 84

〈표 II-61〉 울산공항 항공기 운항 추이 84

〈표 II-62〉 창원광역시 대중교통 현황(2013년) 85

〈표 II-63〉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철도수송 추이 85

〈표 II-71〉 창원시 여객선 수송 추이 85

〈표 II-65〉 양산시 대중교통 현황(2013년) 86

〈표 II-66〉 양산시 수단별 교통분담율 예측 86

〈표 II-67〉 양산시 버스 환승현황(2012년) 87

〈표 II-68〉 양산구간 도시철도 이용승객(2012년) 87

〈표 II-69〉 양산시 철도수송 추이 87

〈표 II-70〉 김해시 대중교통 현황(2013년) 88

〈표 II-71〉 김해시 수단별 교통분담율 예측 88

〈표 II-72〉 김해시 철도수송 추이 88

〈표 II-73〉 밀양시 대중교통 현황(2013년) 89

〈표 II-74〉 밀양시 철도수송 추이 89

〈표 II-75〉 거제시 여객선 수송 추이 89

〈표 II-76〉 부산울산광역권 여객기종점별 통행량(2011년 기준) 90

〈표 II-77〉 부산광역시 교통사고 발생현황 91

〈표 II-85〉 부산광역시 주변도시 교통사고 발생현황 91

〈표 II-79〉 부산광역시 교통약자 사고현황 92

〈표 II-80〉 부산광역권 주변도시 교통약자 사고현황 93

〈표 II-81〉 2012년 전국 광역자치단체 교통문화지수(2012년 기준) 93

〈표 II-82〉 전국 광역자치단체 교통안전지수('11년 기준) 94

〈표 III-1〉 기본계획 수립 관련 법령 98

〈표 III-2〉 기본계획 및 분야별 계획 항목 99

〈표 III-3〉 지능형교통체계 지방계획 수립 관련 법령 100

〈표 III-4〉 지능형교통체계 지방계획 항목 100

〈표 III-5〉 지능형교통체계 시행계획 수립 관련 법령 101

〈표 III-6〉 지능형교통체계 시행계획 항목 101

〈표 III-7〉 교통체계지능화사업 시행 관련 법령 102

〈표 III-8〉 교통체계지능화사업 관련 항목 102

〈표 III-9〉 교통체계지능화사업 실시설계 및 준공 관련 법령 103

〈표 III-10〉 교통체계지능화사업 실시설계 및 준공관련 항목 103

〈표 III-11〉 지능형교통체계 표준화 및 품질인증 관련 법령 104

〈표 III-12〉 지능형교통체계 표준화 및 품질인증 관련 항목 104

〈표 III-13〉 지능형교통체계 안전관리 항목 105

〈표 III-14〉 지능형교통체계를 활용한 교통정보 제공 항목 106

〈표 III-15〉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범위 109

〈표 III-16〉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추친전략 110

〈표 III-17〉 자동차·도로교통 분야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2

〈표 III-18〉 철도교통 분야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4

〈표 III-19〉 해상교통 분야 단계별 세부추친계획(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7

〈표 III-20〉 항공교통 분야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9

〈표 III-21〉 수단과 연계 분야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21

〈표 III-22〉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소요재원 122

〈표 III-23〉 자동차·도로교통분야 국가 ITS 아키텍처의 역할 및 기능 124

〈표 III-24〉 자동차·도로교통분야 국가 ITS 아키텍처 ver 2.0 서비스 분야별 단위서비스 구성 125

〈표 III-25〉 국토교통부 정보화기본계획 중 교통분야 전략 및 이행과제 131

〈표 III-26〉 교통물류 연구사업 현황 133

〈표 III-27〉 교통물류 연구사업 5대 분야별 목표 133

〈표 III-28〉 제2차 유비쿼터스 도시종합계획의 추진전략과 실천과제 150

〈표 III-29〉 제2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 부문별 투자 수요 154

〈표 III-30〉 정부3.0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계획(예시) 156

〈표 III-31〉 정부3.0 공공데이터 활용사례(10대 전략분야) 157

〈표 III-32〉 교통부문 공공데이터 개방에 따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158

〈표 III-33〉 정부3.0 공공데이터 민간 활용 사례 159

〈표 III-34〉 시스템 연계를 통한 국민불편 상향 해소 161

〈표 III-35〉 2단계(2009년~2013년) 추진방안(2단계 ITS 계획) 163

〈표 III-36〉 3단계(2014년~2020년) 추진방안(2단계 ITS 계획) 164

〈표 III-37〉 단계별 ITS 구축계획(2단계 ITS 계획) 167

〈표 III-38〉 서비스별 연도별 소요예산(2단계 ITS 계획) 169

〈표 III-39〉 부산광역시 정보화 기본계획 교통부문 서비스 기능 171

〈표 III-40〉 부산광역시 정보화 기본계획 교통부문 서비스 추진일정 172

〈표 III-41〉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계획(2012~2016) 범위 173

〈표 III-42〉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 단위서비스(지능형교통체계 관련 서비스) 174

〈표 III-43〉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 단계별 추진 전략 177

〈표 III-44〉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 단위서비스 단계별 공간구상 178

〈표 III-45〉 부산시 유비쿼터스도시 단위서비스 소요예산 178

〈표 III-46〉 중앙정부 연계 가능 사업(2012년 부처별 사업계획 기준) 179

〈표 III-47〉 각 분야에서 U-City를 병행하여 시행할 수 있는 사업 179

〈표 III-48〉 각 부서에서 U-City를 병행하여 시행할 수 있는 사업 180

〈표 III-49〉 지능형교통체계(ITS) 지표(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181

〈표 III-50〉 지능형교통체계(ITS) 개선방형(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182

〈표 III-51〉 지능형교통체계(ITS) 사업비(교통정비 기본계획) 189

〈표 III-52〉 ATMS 구축사업 계획(교통정비 중기계획) 191

〈표 III-53〉 2012년도 ATMS 구축사업 물량(교통정비 중기계획) 192

〈표 III-54〉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 운영관리 투자계획 194

〈표 III-55〉 복합환승센터 IGTS 구현 범위(대중교통계획) 196

〈표 III-56〉 복합환승센터 IGTS 구현 범위 197

〈표 III-57〉 국도 지능형교통체계(ITS) 계획 범위 219

〈표 III-58〉 국도 ITS 단계별 추진방향 220

〈표 III-59〉 국도 ITS 서비스 추진계획 221

〈표 III-60〉 한국도로공사 ITS 기본계획 단계별 추진전략 222

〈표 III-61〉 한국도로공사 단계별 구축시스템 223

〈표 III-62〉 스마트하이웨이 주요 핵심기술 228

〈표 IV-1〉 국내 ITS 추진개요 232

〈표 IV-2〉 국내 ITS 추진현황 237

〈표 IV-3〉 미국의 ITS 추진현황 239

〈표 IV-4〉 일본의 ITS 추진현황 244

〈표 IV-5〉 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ITS)현황 247

〈표 IV-6〉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구축현황 249

〈표 IV-7〉 부산지방경잘청 교통정보센터 251

〈표 IV-8〉 부산광역시 도로교통정보센터 현황 253

〈표 IV-5〉 부산광역시 부산교통방송 현황 254

〈표 IV-10〉 부산광역시 브랜드택시 콜센터 현황 256

〈표 IV-11〉 부산광역시 광안대로 교통관리시스템 현황 256

〈표 IV-12〉 부산광역시 거가대교 교통관리시스템 현황 257

〈표 IV-13〉 부산광역시 을숙도대교 교통관리시스템 현황 258

〈표 IV-14〉 부산광역시 카드단말기 설치현황('13.3월 기준) 263

〈표 IV-15〉 부산광역시 교통카드 종류 및 이용현황 264

〈표 IV-16〉 부산광역시 유료도로 하이패스 운영현황 274

〈표 IV-17〉 경상남도 단계별 ITS 서비스구축계획 276

〈표 IV-18〉 창원시 ITS 시설현황(2012년 9월 기준) 277

〈표 IV-19〉 창원시 누비자 시스템 현황(2013.1.1기준) 277

〈표 IV-20〉 누비자 운영센터 278

〈표 IV-21〉 누비자 중앙센터 278

〈표 IV-22〉 누비자 운영비 추이 279

〈표 IV-23〉 전기차 기관별 보급 현황 279

〈표 IV-24〉 전기자동차 및 충전기 사업비 280

〈표 IV-25〉 전기자동차 이용현황 280

〈표 IV-26〉 김해시 ITS 시설현황(2012년 9월 기준) 281

〈표 IV-27〉 거제시 ITS 시설현황(2012년 9월 기준) 281

〈표 IV-28〉 양산시 ITS 시설현황(2012년 9월 기준) 282

〈표 IV-29〉 울산광역시 연도별 교통카드 이용현황 285

〈표 IV-30〉 울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효과분석 286

〈표 IV-31〉 국내 주요도시 지능형교통체계 현황 289

〈표 V-1〉 부산광역시 첨단교통인프라 구축사업 내역 294

〈표 V-2〉 부산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 내용 295

〈표 V-3〉 부산시 ITS사업 구축 이력별 예산 297

〈표 V-4〉 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2단계 지방계획수립 연구(2008) 계획 추진 현황 298

〈표 V-5〉 부산광역시 지능형교통체계 2단계 지방계획수립 연구(2008) 계획 대비 예산 투입 현황 299

〈표 V-6〉 설문조사 개요 300

〈표 V-7〉 시민 설문조사 IPA 결과 318

〈표 V-8〉 전문가 설문조사 IPA 결과 335

〈표 VI-1〉 메가트렌드가 교통 및 ITS분야에 미치는 영향 정도 345

〈표 VI-2〉 세계 10대 주요 기관별 2013년 IT 트렌드 및 기술전망 346

〈표 VI-3〉 정부 3.0 계획과 ITS 계획의 연계 353

〈표 VI-4〉 세부서비스 및 과제 371

〈표 VI-5〉 부산시 ITS 서비스 및 기존 시스템 374

〈표 VI-6〉 서비스 우선순위 선정기준 375

〈표 VI-7〉 부산시 ITS 서비스 및 주요 국가 ITS 서비스 분야와의 연계 376

〈표 VI-8〉 사업단위 과제별 서비스 분야와의 연관성 분석 377

〈표 VI-9〉 사업단위 과제별 구축기준에 따른 서비스 평가 379

〈표 VI-10〉 사업단위 과제별 배점 결과 및 순위 381

〈표 VI-11〉 사업단위 과제별 구축시기 설정 385

〈표 VII-1〉 FTMS 고도화 추진전략 400

〈표 VII-2〉 국내외 램프미터링 시행 효과 401

〈표 VII-3〉 부산시 유료도로 하이패스 설치현황 및 이용률 403

〈표 VII-4〉 기존 하이패스 및 다차로 요금징수 시스템 비교 406

〈표 VII-5〉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확대 추진전략 410

〈표 VII-6〉 부산광역시 경찰서별 신호기 운영현황 411

〈표 VII-7〉 부산광역시 신호연동현황 412

〈표 VII-8〉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추진전략 421

〈표 VII-9〉 앞 막힘 예방 신호제어 시범운영 결과 422

〈표 VII-10〉 부산광역시 교통사고 추이 423

〈표 VII-11〉 광안대로 교통사고 발생 추이 423

〈표 VII-12〉 안전운행 지원 추진전략 432

〈표 VII-13〉 C-ITS 교통안전 경제성 분석 결과 433

〈표 VII-14〉 돌발(재난)상황 관리 추진전략 441

〈표 VII-15〉 연도별 버스전용차로 위반 단속 실적 443

〈표 VII-16〉 교통수단별 서비스 고도화 추친전략 453

〈표 VII-17〉 주차장 이용 편의증진 추진전략 462

〈표 VII-18〉 여행자 통합교통정보제공 추진전략 469

〈표 VII-19〉 교통약자(어린이, 노인) 교통사고 발생 추이 470

〈표 VII-20〉 교통약자 안전 지원 추진전략 478

〈표 VII-21〉 교통예보 시스템 구축 추진전략 486

〈표 VII-22〉 Data Warehouse 특징 491

〈표 VII-2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강화 추진전략 494

〈표 VII-24〉 승용차요일제 위반 현황 496

〈표 VII-25〉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보급계획 497

〈표 VII-26〉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유도 추진전략 503

〈표 VII-27〉 공공자전거 대여소별 시설현황 504

〈표 VII-28〉 공공자전거 이용시간 분포 및 이용만족도 504

〈표 VII-29〉 생태교통 활성화 지원 추진전략 511

〈표 VIII-1〉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예산 추이 516

〈표 VIII-2〉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예산 항목별 추이 516

〈표 VIII-3〉 부산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관련 업무 현황 517

〈표 VIII-4〉 국내 교통정보센터 운영 현황 520

〈표 VIII-5〉 Minnesota RTMC 서비스 제공 521

〈표 VIII-6〉 Houston Transtar 운영 현황 522

〈표 VIII-7〉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강화(1단계) 524

〈표 VIII-8〉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강화(2단계) 525

〈표 VIII-9〉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 강화(3단계) 525

〈표 VIII-10〉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530

〈표 VIII-11〉 타지지체 ITS 홍보현황 534

〈표 VIII-1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활성화 방안의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537

〈표 VIII-13〉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휠성화 방안의 단계별 소요예산 537

〈표 VIII-14〉 교통정보 서비스센터 센터의 정보 수집 및 제공 시스템 538

〈표 VIII-15〉 연관기관의 교통정보 서비스센터 센터 정보 수집 주기 현황 539

〈표 VIII-16〉 교통정보 서비스센터 센터 정보 수집 주기 현황 539

〈표 VIII-17〉 버스정보시스템 등 정보 수집 및 제공 시스템 541

〈표 VIII-18〉 기존 DB와 데이터웨어하우스(DW)의 비교 545

〈표 VIII-19〉 데이터웨어하우스(DW)를 통한 교통정보 활용 방안의 단계별 사업추진 계획 553

〈표 VIII-20〉 데이터웨어하우스(DW)를 통한 교통정보 활용 방안 방안의 단계별 소요예산 554

〈표 IX-1〉 FTMS 고도화 연도별 소요예산 558

〈표 IX-2〉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확대 연도별 소요예산 559

〈표 IX-3〉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연도별 소요예산 559

〈표 IX-4〉 안전운행지원 연도별 소요예산 560

〈표 IX-5〉 돌발(재난)상황관리 연도별 소요예산 560

〈표 IX-6〉 교통수단별 서비스 고도화 연도별 소요예산 561

〈표 IX-7〉 주차장 이용 편의증대 연도별 소요예산 561

〈표 IX-8〉 여행자 통합교통정보 제공 연도별 소요예산 562

〈표 IX-9〉 교통약자 안전지원 연도별 소요예산 562

〈표 IX-10〉 교통예보시스템 구축 연도별 소요예산 563

〈표 IX-1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강화 연도별 소요예산 563

〈표 IX-12〉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유도 연도별 소요예산 564

〈표 IX-13〉 생태교통 활성화 지원 연도별 소요예산 564

〈표 IX-14〉 부산시 ITS 구축 연도별 소요예산 565

〈표 IX-15〉 부산시 세입·세출규모 추이 566

〈표 IX-16〉 장래 부산시 세입·세출규모 전망 566

〈표 IX-17〉 부산시 분야별 투자계획 567

〈표 IX-18〉 부산시 분야별 투자계획 중 수송 및 교통분야 투자계획 567

〈표 IX-19〉 부산시 특별회계 계획 568

〈표 IX-20〉 부산시 장래 재정전망 568

〈표 IX-21〉 부산시 장래 ITS구축 재정전망 569

〈표 IX-22〉 ITS 서비스 분야별 재원분담 570

〈표 IX-23〉 자치단체 ITS 국고보조율 570

〈표 IX-24〉 탄소배출권 시장 종류 574

〈표 IX-25〉 VER의 종류 575

〈표 IX-26〉 ITS 사업의 CDM화를 위한 이해당사자들의 역할 577

〈표 IX-27〉 ITS 사업추진주체별 역할 579

〈표 IX-28〉 ITS 사업추진 법적근거 580

〈표 IX-29〉 ITS 사업추진방안 580

〈표 IX-30〉 ITS 사업추진 방식별 비교 582

〈표 IX-31〉 ITS 사업추진 절차별 세부내용 583

〈표 IX-32〉 민관합동법인형 사업추진에 적용받는 관계 법령 584

〈표 IX-33〉 사업발주방식별 장단점 비교 588

〈표 IX-34〉 ITS 사업의 입찰/계약방식 비교 589

〈그림 I-1〉 계획의 공간적 범위 33

〈그림 I-2〉 계획수립 과정 36

〈그림 II-1〉 부산광역시 국제여객터미널 홈페이지 62

〈그림 II-2〉 부산광역시 국제크루즈터미널 63

〈그림 II-3〉 부산광역시 버스전용차로 현황 67

〈그림 II-6〉 부산광역시 간선도로 및 도시고속도로 평일 시간대별 통행속도 비교(2012년) 77

〈그림 II-7〉 부산광역시 대중교통 시간대별 이용객 추이 78

〈그림 II-8〉 부산광역시 택시 시간대별 이용객 추이 81

〈그림 III-1〉 자동차· 도로교통 분야의 중점추진과제 및 서비스분야(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0

〈그림 III-2〉 철도교통 분야의 중점추진과제 및 서비스분야(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3

〈그림 III-3〉 해상교통 분야의 중점추진과제 및 서비스분야(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6

〈그림 III-4〉 항공교통 분야의 중점추진과제 및 서비스분야(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18

〈그림 III-5〉 수단간 연계 중점추진과제 및 서비스분야(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20) 120

〈그림 III-6〉 국가 ITS 아키텍처의 역할 124

〈그림 III-7〉 지능형교통체계(ITS) 표준화 추진체계 127

〈그림 III-8〉 국토교통부 정보화기본계획 비전 128

〈그림 III-9〉 국토교통부 정보화기본계획 중 교통정보화 목표 129

〈그림 III-10〉 국토교통부 정보화기본계획 중 교통정보화 목표모델 130

〈그림 III-11〉 Infra 연계 능동형 사고방지 및 피해경감 기술개발 로드맵(안) 134

〈그림 III-12〉 교통사고 예방 및 대응체계 선진화 기술개발 로드맵(안) 135

〈그림 III-13〉 도로인프라 안전성능 향상 기술개발 로드맵(안) 135

〈그림 III-14〉 U-City 개념도 146

〈그림 III-15〉 국민체감 u-서비스 개요 148

〈그림 III-16〉 제2차 유비쿼터스 도시종합계획 목표 150

〈그림 III-17〉 제2차 유비쿼터스 도시종합계획 목표별 추진전략 및 과제 구성요수 151

〈그림 III-18〉 제2차 유비쿼터스 도시종합계획의 단계별 추진 내용 153

〈그림 III-19〉 정부3.0 비전과 전략 155

〈그림 III-20〉 단계별 빅데이터 기반 구축(정부3.0 비전과 전략) 161

〈그림 III-21〉 2단계 ITS 계획 기본방향 및 추진 목표 162

〈그림 III-22〉 ITS 시스템 구성 범위(2단계 ITS 계획) 168

〈그림 III-23〉 부산시 교통정비기본계획의 ITS 중장기 목표 181

〈그림 III-24〉 개인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 형태(도시교통정비 기존계획) 183

〈그림 III-25〉 기존 및 계획상의 ITS 정비방향(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186

〈그림 III-26〉 도시고속도로 첨단교통관리구간(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188

〈그림 III-27〉 ATMS 도입 개념도(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192

〈그림 III-28〉 ATMS 시스템 구성도(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193

〈그림 III-29〉 대중교통계획의 비전 및 정책목표 195

〈그림 III-30〉 IGTIS의 정보제공 시설 개념도(대중교통계획) 196

〈그림 III-31〉 IGTIS의 통합운영시스템 구성도(대중교통계획) 197

〈그림 III-32〉 버스내 교통정보제공 시스템 사례(대중교통계획) 200

〈그림 III-33〉 버스내 교통정보제공 시스템의 버스정보 및 광고(예)(대중교통계획) 201

〈그림 III-34〉 버스정류장 정보시설물 정비 방안(대중교통계획) 203

〈그림 III-35〉 인터넷에 의한 영국 픽스마이스트리트 민원서비스(대중교통계획) 204

〈그림 III-36〉 대중교통 개별 OD와 통합 OD(대중교통계획) 205

〈그림 III-37〉 ADMS/ADUS의 개념 및 DW의 역할 정의(대중교통계획) 206

〈그림 III-38〉 부산시 교통정보 활용을 위한 기관별 역할 및 담당 업무(대중교통계획) 207

〈그림 III-39〉 부산시 제2차 지역물류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208

〈그림 III-40〉 거버넌스형 화물정보운송화 사업 지원 목표 시스템 개념도 210

〈그림 III-41〉 화물 콜센터 시스템 개념도 210

〈그림 III-42〉 위험물 통합관리 TO-BE(목표 시스템) 개념도 212

〈그림 III-43〉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목표 및 투진전략 214

〈그림 III-44〉 경찰 지능형교통체계 단계별 서브시스템 구축 전략 218

〈그림 III-45〉 국도 지능형교통체계(ITS) 목표 및 전략 219

〈그림 III-46〉 국도 지능형교통체계(ITS) 서비스 추진계획 221

〈그림 III-47〉 스마트 하이웨이 개념 224

〈그림 IV-1〉 부산광역시 ITS 추진현황 246

〈그림 IV-2〉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연계시스템 248

〈그림 IV-3〉 유관기관 교통정보 통합 구성도 250

〈그림 IV-4〉 유관기관 교통정보 통합 주요 서비스 250

〈그림 IV-5〉 도로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252

〈그림 IV-6〉 도로교통정보센터 교통수집 시스템 종류 253

〈그림 IV-7〉 부산광역시 RFID 승용차요일제 구성도 255

〈그림 IV-8〉 부산광역시 RFID 승용차요일제 255

〈그림 IV-9〉 거가대로 현황 257

〈그림 IV-10〉 DSRC 구간속도정보 수집 가공 259

〈그림 IV-11〉 교통정보검지기 정보수집 구성도 259

〈그림 IV-12〉 무선통신 인프라(RSE) 구성도 259

〈그림 IV-13〉 교통정보수집시서템 구축 현황(DSRC, RSE, RFID) 260

〈그림 IV-14〉 교통정보CCTV 구성도 260

〈그림 IV-15〉 교통정보CCTV 활용방안 261

〈그림 IV-16〉 교통정보CCTV 설치 현황 261

〈그림 IV-17〉 부산광역시 정보고속도로 262

〈그림 IV-18〉 부산광역시 선불교통카드 종류 263

〈그림 IV-19〉 부산광역시 버스정보안내기 설치현황 265

〈그림 IV-20〉 버스정보안내가(BIT) 구성도 265

〈그림 IV-21〉 버스차내장치 266

〈그림 IV-22〉 정류소안내기(독립형) 266

〈그림 IV-23〉 정류소안내기(거치형) 266

〈그림 IV-24〉 역내 안내기 267

〈그림 IV-25〉 정류소안내기(기구축) 267

〈그림 IV-26〉 환승센터 통합정보안내기 주요 서비스 268

〈그림 IV-27〉 민원실 교통정보안내기 주요 서비스 268

〈그림 IV-26〉 교통안내전광판(VMS) 구성도 269

〈그림 IV-29〉 부산광역시 교통안내전광판 269

〈그림 IV-30〉 부산광역시 VMS 설치현황 269

〈그림 IV-31〉 교통정보 웹 서비스 270

〈그림 IV-32〉 부산광역시 모바일(앱/웹) 교통정보 270

〈그림 IV-33〉 ARS 자동응답 서비스 구성도 271

〈그림 IV-34〉 120 바로콜센터 구성도 271

〈그림 IV-35〉 케이블 TV 교통정보 방송 구성도 272

〈그림 IV-36〉 케이블 TV 교통정보 방송 내용 272

〈그림 IV-37〉 공공자전거 홈페이지 273

〈그림 IV-38〉 공공자전거 대여소 273

〈그림 IV-39〉 주차정보제공 시스템 274

〈그림 IV-40〉 경상남도 ITS 추진전략 275

〈그림 IV-41〉 누비자 운영센터 시설 278

〈그림 IV-42〉 누비자 중앙센터 시설 278

〈그림 IV-43〉 창원시 전기자동차 279

〈그림 IV-44〉 울산광역시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283

〈그림 IV-45〉 울산광역시 버스정보시스템 284

〈그림 IV-46〉 울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 수단 285

〈그림 IV-47〉 울산광역시 ITS구축 구간 내 통행속도 287

〈그림 IV-48〉 주요도시 및 동남권 ITS 구축 현황 291

〈그림 V-1〉 부산광역교통정보 기반확충사업 시스템 구축 현황 295

〈그림 V-2〉 응답자 인적사항(시민) 301

〈그림 V-3〉 응답자 통행행태(시민) 302

〈그림 V-4〉 교통정보 서비스센터에 대한 의견(시민) 302

〈그림 V-5〉 버스정보안내기에 대한 의견(시민) 303

〈그림 V-6〉 교통정보안내기에 대한 의견(시민) 305

〈그림 V-7〉 모바일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시민) 306

〈그림 V-8〉 인터넷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시민) 307

〈그림 V-9〉 케이블 TV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시민) 308

〈그림 V-10〉 IPTV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시민) 309

〈그림 V-11〉 교통정보 전광판에 대한 의견(시민) 310

〈그림 V-12〉 120 콜센터에 대한 의견(시민) 311

〈그림 V-13〉 교통카드시스템에 대한 의견 (시민) 311

〈그림 V-14〉 택시 Call 및 카드결제 시스템에 대한 의견(시민) 312

〈그림 V-15〉 버스전용차로 단속시스템에 대한 의견(시민) 313

〈그림 V-16〉 유료도로 요금지불 ETCS(하이패스) 시스템에 대한 의견(시민) 313

〈그림 V-17〉 RFID 승용차요일제 시스템에 대한 의견(시민) 314

〈그림 V-18〉 민자 유료 도로/교량에 대한 의견(시민) 315

〈그림 V-19〉 공공자전거에 대한 의견(시민) 316

〈그림 V-20〉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도로교통정보센터에 대한 의견(시민) 316

〈그림 V-21〉 부산시 주변 지자체 버스정보서비스(BIS)에 대한 의견(시민) 317

〈그림 V-22〉 교통정보 서비스의 부산시 교통문제 해소 도움 정도(시민) 317

〈그림 V-23〉 시민 설문조사 IPA 결과 318

〈그림 V-24〉 응답자 통행행태(전문가) 319

〈그림 V-25〉 교통정보서비스센터에 대한 의견(전문가) 319

〈그림 V-26〉 버스정보안내기(BIT)에 대한 의견(전문가) 320

〈그림 V-27〉 교통정보안내기에 대한 의견(전문가) 321

〈그림 V-28〉 모바일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전문가) 323

〈그림 V-29〉 인터넷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전문가) 324

〈그림 V-30〉 케이블 TV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전문가) 325

〈그림 V-31〉 IPTV 교통정보제공에 대한 의견(전문가) 326

〈그림 V-32〉 교통정보전광판에 대한 의견(전문가) 327

〈그림 V-33〉 120 콜센터에 대한 의견(전문가) 328

〈그림 V-34〉 교통카드시스템에 대한 의견(전문가) 328

〈그림 V-35〉 택시 Call 및 카드결제시스템에 대한 의견(전문가) 329

〈그림 V-36〉 버스전용차로 단속시스템에 대한 의견(전문가) 330

〈그림 V-37〉 유료도로 요금지불 ETCS(하이패스) 시스템 (전문가) 330

〈그림 V-38〉 RFID 승용차요일제 시스템에 대한 의견(전문가) 331

〈그림 V-39〉 민자 유료 도로/교량에 대한 의견(전문가) 332

〈그림 V-40〉 공공자전거에 대한 의견(전문가) 332

〈그림 V-41〉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도로교통정보센터에 대한 의견(전문가) 333

〈그림 V-42〉 부산시 주변 지자체 버스정보서비스(BIS)에 대한 의견(전문가) 334

〈그림 V-43〉 교통정보 서비스의 부산시 교통문제 해소 도움 정도(전문가) 334

〈그림 V-44〉 전문가 설문조사 IPA 결과 335

〈그림 VI-1〉 메가트렌드 여건 분석 338

〈그림 VI-2〉 IT 핵심 트렌드간 상호관계도 347

〈그림 VI-3〉 미래 연령층별 인구분포 350

〈그림 VI-4〉 빅데이터를 통한 정보제공 트렌드 351

〈그림 VI-5〉 녹색교통수단의 등장 351

〈그림 VI-6〉 과학기술과 교통물류기술 융합의 가속화 352

〈그림 VI-7〉 정부3.0과 ITS계획 연계 354

〈그림 VI-8〉 국내외 교통정책 및 ITS 계획 355

〈그림 VI-9〉 ITS 시기별 추진사업 355

〈그림 VI-10〉 WAVE 개발동향 356

〈그림 VI-11〉 Mesh Network 개요 357

〈그림 VI-12〉 RFID/USN 기술 개요 358

〈그림 VI-13〉 Smart car/Connected car 개요 359

〈그림 VI-14〉 텔레메틱스 변천과정 359

〈그림 VI-15〉 스마트폰 정보제공 360

〈그림 VI-16〉 적용 가능 주요 서비스 360

〈그림 VI-17〉 GPS 개요 361

〈그림 VI-18〉 실내측위 개요 361

〈그림 VI-19〉 부산시 ITS 위상 364

〈그림 VI-20〉 부산시 ITS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365

〈그림 VI-21〉 부산시 ITS 추진방향 및 서비스 분야 366

〈그림 VI-22〉 부산시 ITS 서비스 선정 과정 371

〈그림 VI-23〉 우선순위 선정방법 375

〈그림 VI-24〉 단계별 구축방안 383

〈그림 VI-25〉 서비스분야별·단계별 추진전략 384

〈그림 VI-26〉 부산시 ITS 추진 서비스 기대효과 388

〈그림 VII-1〉 동서축 첨두시 교통혼잡 현황 392

〈그림 VII-2〉 V2X 시스템 개념도 393

〈그림 VII-3〉 Active Traffic Management 운영사례(영국 버밍엄) 394

〈그림 VII-4〉 Active Traffic Management Sign 운영 사례(영국 M42) 394

〈그림 VII-5〉 램프미터링 시행 목적 및 개념도 396

〈그림 VII-6〉 차량추돌방지 지원 시스템 397

〈그림 VII-7〉 차량내 안내 단말기를 통한 노면상태 및 기상정보 제공 지원 예시 397

〈그림 VII-8〉 FTMS고도화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398

〈그림 VII-9〉 FTMS고도화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399

〈그림 VII-10〉 부산시 유료도로 첨두시 교통혼잡 현황 402

〈그림 VII-11〉 유료도로 TCS 혼잡 원인 403

〈그림 VII-12〉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개념도 404

〈그림 VII-13〉 일본의 ETCS 사례 405

〈그림 VII-14〉 다차로 요금징수 시스템 흐름도 407

〈그림 VII-15〉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확대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08

〈그림 VII-16〉 자동요금징수 시스템 확대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09

〈그림 VII-17〉 교차로 신호운영 예시 412

〈그림 VII-18〉 부산시 버스우선신호 운영 현황 413

〈그림 VII-19〉 신호제어 시스템 개념도 414

〈그림 VII-20〉 The Perfect Wave 개념도 414

〈그림 VII-21〉 CooperatIVe Green Wave 개념도 415

〈그림 VII-22〉 버스전용신호 예시 및 부산시 BRT 계획도 416

〈그림 VII-23〉 좌회전 감응제어 시스템 및 교차로 앞 막힘 제어 417

〈그림 VII-24〉 개별차량 데이터를 이용한 통행시간 기반 신호제어 417

〈그림 VII-25〉 축기반 자동 지능형 TOD 생성 418

〈그림 VII-26〉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19

〈그림 VII-27〉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20

〈그림 VII-28〉 우회도로 안내 예시 424

〈그림 VII-29〉 안개 발생시 전방 차량 위치 안내시스템 426

〈그림 VII-30〉 돌발장애물 감시 예시 427

〈그림 VII-31〉 교차로 충돌예방 지원 시스템 예시 428

〈그림 VII-32〉 건널목 관련 첨단교통관리체계 설치 구성도 429

〈그림 VII-33〉 안전운행 지원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30

〈그림 VII-34〉 안전운행 지원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31

〈그림 VII-35〉 돌발(재난)상황 발생 시 대응 및 정보제공 처리도 434

〈그림 VII-36〉 재난발생에 따른 재난정보 App 및 우회도로 안내 예시 435

〈그림 VII-37〉 최적경로 안내 시스템 예시 436

〈그림 VII-38〉 최적 CCTV 위치 설정 시스럼 구축 예시 436

〈그림 VII-39〉 고속기반 무인과적단속시스템 개념도 437

〈그림 VII-40〉 e-call 시스템 개념도 438

〈그림 VII-41〉 돌발(재난)상황관리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39

〈그림 VII-42〉 돌발(재난)상황관리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40

〈그림 VII-43〉 마을버스 정류장 표지판 및 시내버스 정류장 BIS 현황 442

〈그림 VII-44〉 버스전용차로상 불법주정차 현황 442

〈그림 VII-45〉 택시 여성승객 대상 범죄 언론 이슈 443

〈그림 VII-46〉 버스정보시스템 개념도 444

〈그림 VII-47〉 대중교통 통합정보시스템 TAGO 444

〈그림 VII-48〉 NFC 모바일 후불교통카드 이용절차 445

〈그림 VII-49〉 eMORAIL 서비스 446

〈그림 VII-50〉 Smart Mobility 서비스 446

〈그림 VII-51〉 Smart Mobility 서비스 447

〈그림 VII-52〉 차내 도착예정시간 제공 예시 448

〈그림 VII-53〉 버스전용차로 통행 및 불법주정차 위반 단속 시스템(EEB) 448

〈그림 VII-54〉 도시철도 혼잡도 정보 예시 449

〈그림 VII-55〉 모바일 택시안심서비스 450

〈그림 VII-56〉 교통수단별 서비스 고도화 논리 아키텍처 451

〈그림 VII-57〉 교통수단별 서비스 고도화 물리 아키텍처 452

〈그림 VII-58〉 공영주차장 실시간 주차정보(web) 454

〈그림 VII-59〉 부산시 공영주차장 App 455

〈그림 VII-60〉 벡스코 및 백화점 주차장 정보안내 시스템 455

〈그림 VII-61〉 주차정보 처리 개념도 456

〈그림 VII-62〉 송도 U-City 시범사업 사례 456

〈그림 VII-63〉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 예시 457

〈그림 VII-64〉 스마트 주차관리시스템 예시 457

〈그림 VII-65〉 주차면 감지 시스템 459

〈그림 VII-66〉 주차장 이용 편의증진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60

〈그림 VII-67〉 주차장 이용 편의증진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61

〈그림 VII-68〉 대중교통 및 개인교통 정보(web) 463

〈그림 VII-69〉 대중교통 및 개인교통 정보(App) 463

〈그림 VII-70〉 국철, 항공, 항만 정보제공 464

〈그림 VII-71〉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정보제공 464

〈그림 VII-72〉 여행자 통합교통정보제공 개념도 465

〈그림 VII-73〉 Tnp p|anner 서비스 예시 466

〈그림 VII-74〉 여행자 통합교통정보제공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67

〈그림 VII-75〉 여행자 통합교통정보제공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68

〈그림 VII-76〉 교통약자 안전지원 개념도 471

〈그림 VII-77〉 미국 보스턴 Paratransit Service 472

〈그림 VII-78〉 스쿨폰 통행안전시스템 개념도 473

〈그림 VII-79〉 녹색시간 연장시스템 474

〈그림 VII-80〉 교통약자 충돌방지 지원 서비스 개념도 475

〈그림 VII-81〉 교통약자 안전 지원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76

〈그림 VII-82〉 교통약자 안전 지원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77

〈그림 VII-83〉 교통예보지원시스템 업무 흐름도 479

〈그림 VII-84〉 부산시청 홈페이지 교통혼잡예보 480

〈그림 VII-85〉 교통예보 정보제공 예시 481

〈그림 VII-86〉 INRIX사의 교통예보정보 제공사례 482

〈그림 VII-87〉 교통예보 시스템 구축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85

〈그림 VII-88〉 교통예보 시스템 구축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85

〈그림 VII-89〉 교통정보서비스센터 488

〈그림 VII-90〉 재난관리 서버 운영 490

〈그림 VII-9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강화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492

〈그림 VII-92〉 교통정보서비스센터 기능강화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493

〈그림 VII-93〉 에너지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2009년 기준) 497

〈그림 VII-94〉 친환경교통수단 전환을 위한 노력 498

〈그림 VII-95〉 한국형 공유기반 교통시스템 개념도 498

〈그림 VII-96〉 eCo Move 개념 499

〈그림 VII-97〉 전기차 충전소 500

〈그림 VII-98〉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유도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501

〈그림 VII-99〉 친환경교통수단 전환 유도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502

〈그림 VII-100〉 부산시 보행환경 만족도 결과 505

〈그림 VII-101〉 공공자전거 및 보행정보제공 예시 506

〈그림 VII-102〉 OSM기반 자전거 경로 예시 506

〈그림 VII-103〉 공공자전거 App 예시 507

〈그림 VII-104〉 보행경로안내시스템 예시 508

〈그림 VII-105〉 생태교통 활성화 지원 서비스 논리 아키텍처 509

〈그림 VII-106〉 생태교통 활성화 지원 서비스 물리 아키텍처 510

〈그림 VIII-1〉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전경 514

〈그림 VIII-2〉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상황실 전경 516

〈그림 VIII-3〉 서울특별시 TOPS 조직 518

〈그림 VIII-4〉 서울특별시 서울안전 통합센터 519

〈그림 VIII-5〉 Minnesota RTMC 521

〈그림 VIII-6〉 Michiga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Center 522

〈그림 VIII-7〉 Houston Transfer 522

〈그림 VIII-8〉 London Streets Traffic Control Centre 523

〈그림 VIII-9〉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효율적인 형태(전문가 설문) 524

〈그림 VIII-10〉 교통정보서비스센터의 직원 규모(전문가 설문) 526

〈그림 VIII-11〉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상황실 운영 인력 및 운영 시간(전문가 설문) 527

〈그림 VIII-12〉 공공정보 제공 value chain 528

〈그림 VIII-13〉 데이터 품질관리 개념도 529

〈그림 VIII-14〉 교통정보 품질관리 순서 531

〈그림 VIII-15〉 교통정보 품질관리 지표별 수행절차 532

〈그림 VIII-16〉 교통정보 품질관리 평가방법별 개요 532

〈그림 VIII-17〉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인지도 및 이용 정도(시민) 533

〈그림 VIII-18〉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명칭 535

〈그림 VIII-19〉 부산시 남구청 홈페이지의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링크 현황 535

〈그림 VIII-20〉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홈페이지 속도정보 제공 540

〈그림 VIII-21〉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운영자용 교통정보 540

〈그림 VIII-22〉 부산시 버스정보관리시스템의 버스노선정보 제공 542

〈그림 VIII-23〉 시내버스 버스정류장 도착시간 자료 542

〈그림 VIII-24〉 교통카드 데이터 1회 이용 발생 데이터 543

〈그림 VIII-25〉 교통카드 데이터 사례 543

〈그림 VIII-26〉 대전시 교통DW DashBoard 546

〈그림 VIII-27〉 대전시 교통DW 정형쿼리보고서 사례 547

〈그림 VIII-28〉 대전시 교통DW 비정형보고서 사례 548

〈그림 VIII-29〉 부산시 교통관련 자료의 중요도(전문가) 549

〈그림 VIII-30〉 부산시 교통관련 자료 필요처(전문가) 549

〈그림 VIII-31〉 부산시 교통관련 자료의 민간제공 정도(전문가) 550

〈그림 VIII-32〉 부산시 교통관련 자료 제공 방법(전문가) 550

〈그림 VIII-33〉 부산시 교통관련 자료의 유료화 의견(전문가) 551

〈그림 VIII-34〉 DW 구축 절차 552

〈그림 VIII-35〉 DW 구축 형태 553

〈그림 IX-1〉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약 573

〈그림 IX-2〉 탄소시장의 거래 구조 574

〈그림 IX-3〉 CDM 사업 절차 576

〈그림 IX-4〉 지자체/공공기관 단독추진시 사업추진절차 584

〈그림 IX-5〉 민관유치방식의 사업추진절차 585

〈그림 IX-6〉 사업시행자 선정절차 586

〈그림 IX-7〉 ITS 사업자 선정 절차 590

〈그림 IX-8〉 ITS 사업자 중 국고보조사업 추진절차 59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29565 388.40285 -15-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29566 388.40285 -15-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