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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창의인재양성 종합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cca, 2015
청구기호
338.4779 -15-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vi, 163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4-5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205
제어번호
MONO1201521448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책임연구원: 이원
참고문헌: p. 161-1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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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제1장 서론 38

1. 연구 배경 및 목적 38

1) 연구 필요성 38

2) 연구 목적 39

2. 연구 내용 및 방법 39

1) 연구 내용 39

2) 연구 방법 40

제2장 콘텐츠 창의인재에 대한 관점과 정책 방향성 42

1. 창조경제와 창조산업 정책 프레임의 부상 42

2. 콘텐츠 산업 인력 양성의 문제와 한계 45

3. 창의 인재와 융합 창의성 48

1) 융합미디어문화의 양상들 48

2) 융합문화와 콘텐츠 창작의 융합 창의성 51

제3장 해외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정책 54

1. 영국 54

1)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정책 54

2)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기관과 교육현황 57

2. 일본 67

1) 일본의 창의인재양성 교육정책 67

2)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기관과 교육현황 71

3) 정책 성과 84

3. 프랑스 85

1) 프랑스의 창의인재양성 교육정책 85

2)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기관과 교육현황 89

3) 소결 및 제언 102

4. 호주 103

1)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정책 103

2) 창의인재 양성 대학기관과 교육 현황 107

3) 소결 114

5. 해외사례 종합 분석 및 시사점 114

1) 영국 114

2) 일본 116

3) 프랑스 119

4) 호주 121

제4장 국내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정책 123

1.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정책의 변천과정과 성과 123

2.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관련 법제 현황 125

1) 개요 125

2) 콘텐츠산업 분야 인재 양성에 관한 법제 125

3) 문화(산업) 분야 인재 양성에 관한 법제 126

4) 과학기술(산업) 분야 인재 양성에 관한 법제 138

5) 소결 142

3.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기관과 사업운영 현황 142

1) 문화체육관광부 142

2) 미래창조과학부 150

3) 방송통신위원회 152

4) 교육부 153

5) 그 외 부처의 공공기관 153

6) 부처 간 협력 사업 154

7) 장르별 사업 운영 및 성과 155

4. 콘텐츠 창의인재 대학교육 현황 157

1) 대학의 콘텐츠 인력양성 157

2) 한국예술종합학교 159

3) KAIST 160

4)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162

5. 기존 정책의 한계와 개선점 170

제5장 콘텐츠 창의인재개발원 설립 방안 171

1. 콘텐츠 창의인재양성 종합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적 제언 171

1) 해외 선진국 사례 조사의 시사점 171

2) 국내 인력양성 정책의 한계와 개선점 173

3) 콘텐츠 전문가의 자문결과와 제언 174

4) 창의인재 양성 방법과 정책의 방향성 179

2. 콘텐츠 창의인재개발원 설립의 필요성과 목적 181

1) 콘텐츠 창의인재개발원의 필요성 181

2) 비전 182

3) 인재상 182

4) 임무 183

3. 설립 전략 183

1) 위상 183

2) 조직 및 시설 184

3) 액션 플랜 및 설립 절차 186

4) 예산 계획 187

4. 융합교육 운영방법 188

1) 교육생 188

2) 교수진 188

3) 교육 과정과 프로그램 189

5. 법제도 개편 방안 190

1) 개편 방향 190

2) 규정안 구성 194

6. 재원 조성 방안 196

참고문헌 198

판권기 200

[표 2-1] 영국 창조산업에 대한 정부 부처의 책임 분할 43

[표 3-1] 일본의 콘텐츠 창조인재 육성정책 67

[표 3-2] MEDIA CONTENT 2014년 봄학기 개설과목 74

[표 3-3] MEDIA CONTENT 2014년 가을학기 개설과목 74

[표 3-4] MEDIA CONTENT 2014년 통년 개설과목 75

[표 3-5] Digital Humanities의 핵심과목 76

[표 3-6] '전문디지털연습과목' 개요 81

[표 3-7] 연구실천 및 수료과제 과목 개요 83

[표 3-8] 문화와 예술의 분류와 세부 영역 85

[표 4-1] 창의인재양성 관련 사업 144

[표 4-2] 디지털콘텐츠 분류 체계 151

[표 4-3] 장르별 디지털콘텐츠 분야 151

[표 4-4]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전공분야 및 과목명 169

[표 5-1] 심층인터뷰 참가자 174

[표 5-2] 창의인재개발원 총 설립비용(안) 188

[표 5-3] 콘텐츠분야 전문인력양성 관련 법조항 내용분석 191

〈그림 1-1〉 연구 수행절차 도식 41

〈그림 1-2〉 세부 연구수행 방안 42

〈그림 3-1〉 콘텐츠 인재육성 교육프로그램 분류 68

〈그림 3-2〉 도쿄대 MEDIA CONTENT 과목개요 73

〈그림 3-3〉 Digital Humanities의 교육프로그램 구성 75

〈그림 3-4〉 디지털할리우드대학원의 교육프로그램 개요 77

〈그림 3-5〉 디지털할리우드대의 교수진(일부) 78

〈그림 3-6〉 디지털할리우드대학원 입학생 속성 79

〈그림 3-7〉 디지털할리우드대의 교육내용 80

〈그림 3-8〉 대학원 석사과정 교육내용 82

〈그림 3-9〉 디지털할리우드대학원의 산학관 연계 프로그램 84

〈그림 4-1〉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목표 163

〈그림 4-2〉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프로그램 추진 전략 163

〈그림 4-3〉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인프라 164

〈그림 4-4〉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인재상 164

〈그림 4-5〉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참여교수 전공현황 165

〈그림 4-6〉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인력양성 핵심 요소 166

〈그림 4-7〉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인력양성 핵심 요소 167

〈그림 4-8〉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운영 체계 168

〈그림 4-9〉 성균관대학교 휴먼 ICT 융합학과 융합 프로젝트 170

〈그림 5-1〉 콘텐츠 창의인재개발원 조직도(안) 184

〈그림 5-2〉 콘텐츠 창의인재개발원 설립절차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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