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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16
1. 연구 배경 16
1) 국내 웹툰 산업 주요 이슈 16
2. 연구목적 19
3. 연구 범위 21
제2장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생태계 변화 22
1. 스마트 플랫폼 환경의 변화 22
2.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변화 24
1)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제작 방식의 변화 24
2)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콘텐츠 이용 방식의 변화 27
3) 클립형 콘텐츠의 가치 증대를 위한 미디어 기업의 전략 30
제3장 웹툰 산업의 현황 32
1. 웹툰의 개념 32
2. 웹툰의 역사 34
1) 0세대 : 디지털만화 형식 34
2) 1세대 웹툰 : 스크롤기반 웹툰 34
3) 2세대 웹툰 : 화면에 특수효과(effect) 첨가 37
4) 3세대 웹툰 :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형태 38
3. 웹툰 산업의 경제적 특성 40
1) 웹툰과 출판만화의 차별성 40
2) 웹툰 산업의 제작 구조 41
3)/4) 웹툰의 유통구조 48
4. 웹툰의 서비스 제공 유형 65
1) 웹툰의 장르 65
2) 웹툰 작가의 구성 :신인작가, 프로작가 66
3) 웹툰의 서비스 방식 : 미리보기, 유료보기, 연재 비율 67
5. 웹툰을 통한 광고수익 70
1) 광고플랫폼으로서의 웹툰 70
2) 웹툰의 광고수익 분류 71
3) 배너광고 71
4) 브랜드웹툰 72
5) 간접광고 74
6) 텍스트형 광고 74
7) 웹툰공모전을 통한 광고 75
6/5. 웹툰 영상화 현황 77
1) 플랫폼별 영상화 목록 77
2) 대표사례 79
7/6. 해외 플랫폼 현황 82
1) 차세대 한류콘텐츠 웹툰 82
8/7. 소결론 86
제4장 웹툰 산업의 시장 규모 88
1. 시장규모 추정 개요 88
1) 웹툰 플랫폼별 연재 작품 및 유료화 작품 88
2) 웹툰 작가수익 89
3) 에이전시의 수익 90
2. 웹툰산업 시장 규모 91
1) 시장규모 예측 방법 91
2) 웹툰산업 시장 규모 산정 92
3) 시장규모 산정 수식 96
3. 웹툰 산업의 경제적 효과 98
1) 연구방법 98
2) 웹툰산업의 산업연관적 분석 98
3) 웹툰산업의 시장규모에 의한 생산유발, 부가가치유발효과 104
4. 웹툰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결과 105
1) 생산유발효과 105
2) 전방연쇄효과와 후방연쇄효과 106
3) 부가가치 유발효과 107
4) 웹툰 산업의 시장규모에 의한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유발효과 108
5. 결론 및 제언 110
제5장 웹툰의 이용 실태 111
1. 조사 방법 111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1
3. 웹툰 이용 현황 113
1) 웹툰 이용 정도 113
2) 웹툰 선호 장르 116
3) 웹툰 주이용 단말 120
4) 웹툰 이용 경로 122
4. 웹툰의 이용 동기 124
5. 웹툰 이용 행위의 특징 127
1) 웹툰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주이용 플랫폼 비교 127
2) 웹툰 이용 행위의 특성 및 요인분석 130
6. 웹툰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평가 135
7. 웹툰 이용 만족도와 충성도 142
8. 웹툰 유료 서비스 이용 정도 144
9. 소결론 145
제6장 정책적 제안 149
1. 웹툰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마련 150
1) 현황분석 150
2) 시사점 150
3) 정책제안 151
2. 웹툰 산업의 부작용 방지 프로그램 마련 152
1) 현황분석 152
2) 시사점 152
3) 정책제안 153
3. 웹툰의 글로벌화 전략 마련 154
1) 현황분석 154
2) 시사점 154
3) 정책제안 154
참고문헌 156
〈표 1〉 만화산업 시장 규모 추이 16
〈표 2〉/〈표 5〉 웹툰 산업의 비용 발생 항목에 따른 시장 규모 추정 및 산정 19
〈표 3〉/〈표 6〉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콘텐츠 산업 내 콜라보레이션 전략 26
〈표 4〉 웹툰 작가의 등단 유형 41
〈표 5〉 플랫폼별 연재 작품 수 (2014년) 45
〈표 6〉 국내 주요 만화 에이전시 현황 50
〈표 7〉 각 포털의 웹툰 코너 53
〈표 8〉 포털의 웹툰 공모전 54
〈표 9〉 웹툰 전문 플랫폼의 특징 57
〈표 10〉 플랫폼 별 공모전 현황 57
〈표 11〉 플랫폼별 영상화 목록 77
〈표 12〉 해외진출 플랫폼 82
〈표 13〉 플랫폼별 작품수 목록 88
〈표 14〉 웹툰 작가의 수익 89
〈표 15〉 웹툰 에이전시의 소속 작가 수 90
〈표 16〉 2013년 산업 시장 규모 산정 92
〈표 17〉 작가 원고료 산출 내역 94
〈표 18〉 웹툰 산업 시장 규모 추정 산출식 97
〈표 19〉 웹툰 산업연관표 작성을 위한 산업분류 99
〈표 20〉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105
〈표 21〉 산업별 영향력계수와 감응도계수 106
〈표 22〉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108
〈표 23〉 웹툰산업의 최종수요 투입에 의한 경제적 효과 109
〈표 2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웹툰 이용 현황 112
〈표 25〉 최근 일주일 동안의 웹툰 이용 편수 113
〈표 26〉 웹툰 이용 빈도 113
〈표 27〉 웹툰 이용시 한 번에 웹툰을 읽는 편수 114
〈표 28〉 웹툰을 이용하기 위해 웹툰 서비스에 접속하는 빈도 115
〈표 29〉 웹툰 이용하는 주 플랫폼 115
〈표 30〉 웹툰 이용자가 이용하는 콘텐츠 서비스 116
〈표 31〉/〈표 32〉 웹툰 이용자가 즐겨 이용하는 콘텐츠 장르 및 장르별 유료 이용 경험 117
〈표 32〉/〈표 33〉 연령대별 웹툰 장르 선호도 119
〈표 33〉/〈표 34〉 직업군별 웹툰 장르 선호도 120
〈표 34〉/〈표 35〉 웹툰 이용 단말(1순위) 121
〈표 35〉/〈표 36〉 웹툰 이용 단말(중복응답, 2순위까지) 122
〈표 36〉/〈표 37〉 웹툰 이용 경로(중복응답) 123
〈표 37〉/〈표 38〉 웹툰 이용 동기 125
〈표 38〉/〈표 39〉 웹툰 플랫폼별 이용 동기 126
〈표 39〉/〈표 40〉 웹툰 주이용 플랫폼 127
〈표 40〉/〈표 41〉 성별에 따른 웹툰 주이용 플랫폼 128
〈표 41〉/〈표 42〉 연령대별 웹툰 주이용 플랫폼 128
〈표 42〉/〈표 43〉 직업별 웹툰 주이용 플랫폼 129
〈표 43〉/〈표 44〉 웹툰 이용 플랫폼별 선호 장르 130
〈표 44〉/〈표 45〉 웹툰 이용 행위 131
〈표 45〉/〈표 46〉 웹툰 플랫폼별 이용 행위 132
〈표 46〉/〈표 47〉 웹툰 서비스 이용행위의 요인분석 결과 133
〈표 47〉/〈표 48〉 웹툰 플랫폼별 이용 행위의 특성 134
〈표 48〉/〈표 49〉 웹툰 플랫폼 서비스 측정 항목 135
〈표 49〉/〈표 50〉 웹툰 플랫폼 서비스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36
〈표 50〉/〈표 51〉 웹툰 플랫폼별 서비스 특성 137
〈표 51〉/〈표 52〉 웹툰 플랫폼별 서비스 특성(하위 항목) 139
〈표 52〉/〈표 47〉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서비스 특성 비교 141
〈표 53〉 웹툰 플랫폼별 이용자 만족 142
〈표 54〉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간 전반적인 웹툰 이용 만족도 비교 142
〈표 55〉 웹툰 플랫폼별 이용자의 충성도 143
〈표 56〉 월평균 웹툰 이용 비용 144
〈표 57〉 유료서비스 접속시 1회 평균 지불 비용 144
〈그림 1〉 웹툰의 유통 플랫폼 증가 18
〈그림 2〉 스마트 콘텐츠 생태계 22
〈그림 3〉 국내 모바일 산업의 가치사슬 모형 23
〈그림 4〉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서 콘텐츠 소비의 변화 27
〈그림 5〉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서비스 29
〈그림 6〉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른 플랫폼 변화 29
〈그림 7〉 이동시/집에서 TV 제외 TV 콘텐츠 시청을 위해 이용하는 방법 30
〈그림 8〉/〈그림 9〉 웹툰의 정의 32
〈그림 9〉 0세대 웹툰의 뷰어 형식 34
〈그림 10〉 1세대 웹툰 작품 36
〈그림 11〉/〈그림 12〉 웹툰 뷰어의 방식 37
〈그림 12〉/〈그림 13〉 호랑작가의 〈옥수역 귀신〉 38
〈그림 13〉/〈그림 14〉 곰툰에서 연재중인 〈전설의 주먹〉 38
〈그림 14〉/〈그림 15〉 웹툰과 기존만화의 차이점 40
〈그림 15〉/〈그림 16〉 웹툰산업의 생태계 46
〈그림 16〉/〈그림 17〉 웹툰의 무료보기와 유료결제 페이지 56
〈그림 17〉/〈그림 18〉 레진코믹스의 부분유료화 방식 60
〈그림 18〉/〈그림 19〉 영화 〈군도: 민란의 시대〉와 이영곤/고진호 작가 〈군도 외전〉 60
〈그림 19〉/〈그림 20〉 네온비 작가의 〈나쁜상사〉 61
〈그림 20〉/〈그림 21〉 코오롱 인더스트리 공식온라인몰 〈바이시리즈〉 64
〈그림 21〉/〈그림 22〉 〈동네변호사 조들호〉의 웹툰 유료 미리보기 67
〈그림 22〉/〈그림 23〉 완결된 〈신과 함께〉 유료 콘텐츠 판매 68
〈그림 23〉/〈그림 24〉 〈이말년씨리즈〉의 미공개작품 유료 판매 69
〈그림 24〉/〈그림 25〉 네이버 웹툰 월평균 방문자 수치 70
〈그림 25〉/〈그림 26〉 〈마음의 소리〉에 등장한 게임 〈스타크래프트2〉의 간접광고 장면 71
〈그림 26〉/〈그림 27〉 네이버 페이지의 배너광고 72
〈그림 27〉/〈그림 28〉 브랜드 웹툰 73
〈그림 28〉/〈그림 29〉 기업형 플랫폼의 브랜드 웹툰 73
〈그림 29〉/〈그림 30〉 창작형 배너광고 그림 74
〈그림 30〉/〈그림 31〉 브랜드가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PPL 74
〈그림 31〉/〈그림 32〉 텍스트형 광고 75
〈그림 32〉/〈그림 33〉 공모전을 통한 광고 76
〈그림 33〉/〈그림 34〉 미생 영상화 작품 79
〈그림 34〉/〈그림 35〉 은밀하게 위대하게 영상화 작품 80
〈그림 35〉/〈그림 36〉 연애세포 영상화 작품 81
〈그림 36〉/〈그림 37〉 웹툰산업의 산업연관표 기본구조 100
〈그림 37〉/〈그림 39〉 웹툰 이용자의 이용 경험이 있는 서비스(복수응답) 116
〈그림 38〉/〈그림 40〉 웹툰 이용자가 즐겨 이용하는 장르 117
〈그림 39〉/〈그림 41〉 콘텐츠 장르별 유료 이용 경험(복수응답) 117
〈그림 40〉/〈그림 42〉 웹툰 선호 장르 118
〈그림 41〉/〈그림 43〉 웹툰 이용 단말(1순위) 121
〈그림 42〉/〈그림 44〉 웹툰 이용 단말(2순위) 121
〈그림 43〉/〈그림 45〉 웹툰 이용 경로(1순위) 123
〈그림 44〉/〈그림 46〉 웹툰 이용 경로(2순위) 123
〈그림 45〉/〈그림 47〉 웹툰 주이용 플랫폼 127
〈그림 46〉/〈그림 48〉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서비스 특성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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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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