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5
Ⅰ.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12
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14
Ⅱ. 선행 연구 및 사례 검토 16
1. 선행 연구 16
1.1. 청소년 대화 실태 연구 16
1.2. 또래 간 대화 분석 및 대화 지도에 관한 연구 18
2. 청소년 대화 지도 해외 사례 검토 20
2.1. 미국의 'Verbal Self Defense' 프로그램 20
2.2. 호주의 'Comebacks' 프로그램 22
2.3. 핀란드의 'KiVa Anti-bullying' 프로그램 23
3. 기존 언어 교육 영상 자료 24
Ⅲ. 청소년 대화 지도 자료 설계 26
1. 청소년 대화 지도 자료 설계의 방향 26
2. 청소년 대화 지도 자료의 내용 구성 27
2.1. 교육 영상의 내용 구성 27
2.2. 학습지의 내용 구성 28
Ⅳ. 청소년 대화 지도 자료 개발 결과 30
1. 적절한 대화 순서 교대: "끝까지 들어, 좀." ↔ "하고 싶은 말이 뭔데." 30
1.1. 개발 의도 및 취지 30
1.2. 시나리오 31
1.3. 학습지 (학생용) 37
1.4. 학습지 (교사용) 39
2. 공감적 경청: "내 말 듣고 있니?" ↔ "응? 어, 어…." 43
2.1. 개발 의도 및 취지 43
2.2. 시나리오 44
2.3. 학습지 (학생용) 50
2.4. 학습지 (교사용) 54
3. 비언어적 표현: "왠지 기분이 나빠...." ↔ "너무 예민한 것 아냐?" 59
3.1. 개발 의도 및 취지 59
3.2. 시나리오 60
3.3. 학습지 (학생용) 64
3.4. 학습지 (교사용) 67
4. 공격적인 말: "네 말은 나를 아프게 해." ↔ "그냥 장난인데." 72
4.1. 개발 의도 및 취지 72
4.2. 시나리오 73
4.3. 학습지 (학생용) 79
4.4. 학습지 (교사용) 82
5. 대화 구도 인식 차이: "너랑은 말이 안 통해." ↔ "아니, 아니, 그게 아니고." 88
5.1. 개발 의도 및 취지 88
5.2. 시나리오 89
5.3. 학습지 (학생용) 95
5.4. 학습지 (교사용) 98
Ⅴ.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3
참고문헌 105
판권기 107
[표 1] 동영상별 주제와 제목 14
[표 2] 교육부 '방패말 프로젝트' 내용 22
[표 3] 기존 언어 교육 영상 자료 목록 24
[표 4] 청소년의 또래 간 대화 지도 영상의 주제 및 제목 26
[표 5] 청소년의 또래 간 대화 지도 영상의 구성 단계 27
[표 6] 청소년의 또래 간 대화 지도 영상의 인물별 성격 28
[표 7] 학습지의 구성 요소 29
[그림 1] 청소년 언어 문제의 원인(국립국어원, 2011) 13
[그림 2] 미국의 'Verbal Self Defense' 안내 자료(www.defendyourself.org) 2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