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경기영어마을 운영활성화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경기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도,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4
제어번호
MONO1201525695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전략연구소
연구책임자: 김치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목표 15

3. 연구의 기본방향 15

4. 연구의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6

2) 시간적 범위 16

3) 내용적 범위 17

5. 연구 추진 과정 18

Ⅱ. 국내영어마을 운영현황 분석 19

1. 영어교육의 트랜드 변화 20

2. 국내영어마을 운영현황 21

1) 운영현황 21

2) 운영비교 22

3. 국내영어마을 운영사례 24

1) 서울영어마을 24

2) 인천영어마을 26

3) 대구경북영어마을 28

4) 부산글로벌빌리지 32

5) 시사점 35

Ⅲ. 운영현황 분석 36

1. 일반현황 분석 37

1) 영어마을 현황 37

2) 실행계획 38

2. 조직관리 분석 39

1) 조직구조 및 인력현황 39

2) 업무분장 40

3) 협업관리 41

3. 시설현황 분석 43

1) 시설현황_01 43

2) 시설현황_02 43

3) 레일바이크 현황 45

4) 부대사업(카페 및 음식점)시설 현황 45

4. 재정관리 분석 47

1) 재정자립도 분석 47

2) 출연금 분석 47

3) 세입 분석 48

4) 세출 분석 49

5. 사업운영 분석 50

1) 2014년도 사업추진 현황 50

2) 교육운영 성과 51

3) 조직 재설계에 따른 사업성과 54

Ⅳ. 경기영어마을(파주, 양평)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분석 55

1. 설문조사 개요 56

1) 조사대상 56

2) 조사내용 56

2. 설문조사 결과 및 논의 : 파주캠프 57

1) 영어에 대한 관심 57

2) 영어마을 선택이유 58

3) 영어에 대한 친밀도 59

4) 영어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 60

5) 영어실력 향상 61

6) 영어마을 재방문 63

7) 영어마을과 해외유학 비교 64

3. 설문조사 결과 및 논의 : 양평캠프 65

1) 영어에 대한 관심 65

2) 영어마을 선택이유 66

3) 영어에 대한 친밀도 67

4) 영어 콘텐츠에 대한 호기심 68

5) 영어실력 향상 69

6) 영어마을 재방문 71

7) 영어마을과 해외유학 비교 72

4. 시사점 73

1) 파주, 양평캠프 비교분석 73

2) 파주캠프 시사점 75

3) 양평캠프 시사점 76

Ⅴ. 경기영어마을 활성화 방안 81

1. 단기적 효율화 방안 : 현상 운영 정상화 82

1) 배경 82

2) 추진방향 83

3) 한계점 84

4) 콘셉트 재고 86

5) EFL 환경을 고려한 효율적 콘셉트 확보 88

6) Z-MET (은유추출기법) 분석을 통한 콘셉트 도출 88

2. 중장기적 효율화 방안 : GYEONGGI ENGLISH VILLAGE에서 GLOBAL EDUTAINMENT VILLAGE로 개편 90

1) 배경 90

2) 추진방향 91

3) 마케팅 전략 91

4) 홍보 전략 92

5) 국제화 체험공간으로 확대 94

6) 직업체험 공간 신설 99

7) 한류체험 공간 신설 106

8) 안전재해체험 공간 신설 109

9) SUB PROGRAM 신설 114

10)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 참여 가상 시나리오 117

3. 민자 유치 방안 구체화 118

1) 사업주체 118

2) 추진계획 118

3) 예상 손익분석자료 119

4) 예상 투자비 120

5) 상세일정 121

Ⅵ. 정책적 제언 122

Ⅶ. 참고자료 및 부록 127

참고문헌 128

[부록 1] 영어마을 비교표 129

[부록 2] 예상손익분석표 130

[부록 3] 안전체험관 벤치마킹 자료 131

판권기 134

〈표 2-1〉 영어마을 현황 21

〈표 2-2〉 경기(파주, 양평) 영어마을 비교 ('14. 12월말) 22

〈표 2-3〉 서울영어마을 비교 ('12. 12월말) 22

〈표 2-4〉 인천, 대구경북영어마을 비교 ('12. 12월말) 23

〈표 2-5〉 경기도내 성남, 이천, 수원영어마을 비교 ('12. 12월말) 23

〈표 2-6〉 서울영어마을 캠프현황 24

〈표 2-7〉 운영 프로그램 25

〈표 2-8〉 서울영어마을 연도별 이용자 현황 25

〈표 3-1〉 파주캠프 설립목적 및 주요 기능 37

〈표 3-2〉 시설현황(1) 43

〈표 3-3〉 시설현황(2) 44

〈표 3-4〉 카페 및 음식점 현황 46

〈표 3-5〉 재정자립도 분석표 47

〈표 3-6〉 출연금 현황 47

〈표 3-7〉 세입 예산표 48

〈표 3-8〉 세출 예산표 49

〈표 3-9〉 교육운영 성과 51

〈표 3-10〉 비영어권 유치현황 54

〈표 3-11〉 상업촬영 및 시설대관 현황 54

〈표 4-1〉 평소에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많았나요? 57

〈표 4-2〉 영어마을에서 교육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58

〈표 4-3〉 영어마을 교육 이후에 영어를 전보다 친숙해 하나요? 59

〈표 4-4〉 학생들이 영어마을을 다녀온 뒤, 한글로 번역도지 않은 영어로 된 것들(영화, 만화, 물건 등)에 더욱 호기심을 갖게 되었나요? 60

〈표 4-5〉 영어마을을 다녀온 뒤, 학생의 영어 말하기, 듣기 실력이 향상되었나요? 61

〈표 4-6〉 외국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가? (학생용 추가질문1) 62

〈표 4-7〉 영어실력이 더 좋아진다면, 외국인에게 말을 붙일 수 있겠는가?(학생용 추가질문2) 62

〈표 4-8〉 영어마을에 다시 학생을 보낼 의향이 있거나, 다시 가고 싶나요? 63

〈표 4-9〉 교사로서 볼 때, 학생들의 영어학습을 위해 영어마을과 해외유학을 비교 한다면? 64

〈표 4-10〉 평소에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많았나요? 65

〈표 4-11〉 영어마을에서 교육을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66

〈표 4-12〉 영어마을 교육 이후에 영어를 전보다 친숙해 하나요? 67

〈표 4-13〉 학생들이 영어마을을 다녀온 뒤, 한글로 번역도지 않은 영어로 된 것들(영화, 만화, 물건 등)에 더욱 호기심을 갖게 되었나요? 68

〈표 4-14〉 영어마을을 다녀온 뒤, 학생의 영어 말하기, 듣기 실력이 향상되었나요? 69

〈표 4-15〉 외국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가? (학생용 추가질문1) 70

〈표 4-16〉 영어실력이 더 좋아진다면, 외국인에게 말을 붙일 수 있겠는가?(학생용 추가질문2) 70

〈표 4-17〉 영어마을에 다시 학생을 보낼 의향이 있거나, 다시 가고 싶나요? 71

〈표 4-18〉 교사로서 볼 때, 학생들의 영어학습을 위해 영어마을과 해외유학을 비교 한다면? 72

〈표 4-19〉 전체 응답자 집단 설문조사 문항별 점수 80

〈표 5-1〉 2013년 교육비 현황 82

〈표 5-2〉 자체수입 연도별 비교 82

〈표 5-3〉 시설유지비 연도별 비교 82

〈표 5-4〉 한중문화원 층별 시설현황 97

〈표 5-5〉 예상손익분석자료1 119

〈표 5-6〉 예상손익분석자료2 119

〈표 7-1〉 영어마을 별 비교표 129

〈표 7-2〉 G.E.V. 추정손익표 (매출액) 130

〈표 7-3〉 자금수지표 130

〈표 7-4〉 보라매 안전체험관 131

〈표 7-5〉 광나루 안전체험관 132

〈표 7-6〉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133

〈그림 1-1〉 경기영어마을 16

〈그림 2-1〉 조직구조 및 인력 26

〈그림 2-2〉 조직구조 28

〈그림 2-3〉 조직구조 32

〈그림 3-1〉 조직구조 39

〈그림 5-1〉 교육부 발표 자유학기 운영모형 예시 85

〈그림 5-2〉 영어마을 검색빈도 추이그래프 87

〈그림 5-3〉 영어마을 연관 검색어 87

〈그림 5-4〉 연도별 학교급별 학생 만 명당 유학생 수(2005~2013, 학년도) 94

〈그림 5-5〉 지역별 학교급별 학생 만 명당 유학생 수(2013, 학년도) 94

〈그림 5-6〉 한중원 쉼터 95

〈그림 5-7〉 짜장면 박물관 95

〈그림 5-8〉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 96

〈그림 5-9〉 전시관 내부 96

〈그림 5-10〉 한중 문화관 96

〈그림 5-11〉 문화체험 참가학생들의 모습 96

〈그림 5-12〉 중국어마을 문화체험관 97

〈그림 5-13〉 문화체험프로그램 참가 모습 97

〈그림 5-14〉 비타민 연구소 체험모습 99

〈그림 5-15〉 공기청정연구소 체험모습 99

〈그림 5-16〉 자동차 체험 어트렉션 100

〈그림 5-17〉 소방재난본부 화재감식단 체험 100

〈그림 5-18, 19〉 체험하는 모습을 사진, 영상으로 촬영해주는 서비스 모습 100

〈그림 5-20〉 키자니아 부모 라운지 101

〈그림 5-21〉 키자니아 내셔널스토어 101

〈그림 5-22〉 키자니아 스토어 101

〈그림 5-23〉 전기안전 건축현장 체험 102

〈그림 5-24〉 증권사 체험장소 102

〈그림 5-25〉 잡월드 조직도 102

〈그림 5-26〉 공룡 캠프 모습 103

〈그림 5-27〉 패션 디자이너 체험 103

〈그림 5-28〉 어린이 체험관 컨셉 103

〈그림 5-29〉 미래의 직업 신문 104

〈그림 5-30〉 꿈을 이룬 직업인 영상관 104

〈그림 5-31〉 '역사를 만들어 온 직업여정' 관의 모습 104

〈그림 5-32〉 진로설계관 흥미퀘스트 105

〈그림 5-33〉 와팝홀 홈페이지의 드라마 O.S.T. LIVE 설명페이지 106

〈그림 5-34, 35〉 K-POP COVER SHOW 모습 107

〈그림 5-36〉 전통음악과 비보잉 결합 무대 107

〈그림 5-37〉 팝핀 세계챔피언 BWB의 안무 107

〈그림 5-38〉 와팝콘서트 중인 남성그룹 108

〈그림 5-39〉 와팝콘서트를 찾은 해외 팬들 108

〈그림 5-40〉 와팝콘서트 포스터 108

〈그림 5-41〉 전북 119안전체험관 컨셉 109

〈그림 5-42〉 자동차전복사고 교육현장 110

〈그림 5-43〉 3D센서를 이용한 소화기 체험관 110

〈그림 5-44〉 엘리베이터 사고 체험교육 110

〈그림 5-45〉 화재상황 대피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 110

〈그림 5-46〉 건물 완강기 체험을 하고 있는 성인들의 모습 111

〈그림 5-47〉 고공횡단체험 모습 111

〈그림 5-48〉 산악인명구조 하강체험 모습 111

〈그림 5-49〉 화재진압 체험 모습 111

〈그림 5-50〉 어린이안전마을 소화기체험 112

〈그림 5-51〉 풍덩풍덩 체험 모습 112

〈그림 5-52〉 흔들흔들 체험 모습 112

〈그림 5-53〉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 교육 112

〈그림 5-54〉 독일 숲유치원의 모습 114

〈그림 5-55〉 한국의 숲 유치원1 115

〈그림 5-56〉 한국의 숲 유치원2 115

〈그림 5-57〉 2012.07 KBS 보도자료 115

〈그림 5-58〉 2014.03 EBS 숲유치원 보도자료 115

〈그림 5-59〉 단계별 추진계획 118

〈그림 5-60〉 추진계획 상세일정표 12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