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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업서비스산업 모바일의 침공백서 /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2015
청구기호
338.4762138456 -15-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28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525728
주기사항
표지표제: 기업서비스산업 모바일의 침공백서 : 모바일로 새롭게 태어나는 서비스 이슈와 동향
부록: <표> 가격대별 스마트폰 세계시장 규모 추이 ;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스마트폰 세계시장 규모 추이 ; 2014년 4분기 전세계 태블릿PC 출하량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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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 화수분같은 모바일분야,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날개가 되길! / 김동민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모바일의 침공 백서 개요 13

1. 의의와 목적 13

2. 구성 및 특징 15

제2절 모바일의 침공 백서의 범위 17

제2장 모바일 산업 동향 26

제1절 스마트디바이스 27

제2절 애플리케이션 39

제3장 모바일 침공 분야별 현황 50

제1절 내 손안의 건강지킴이 - 헬스케어 분야 51

1. 분야 개요 51

2. 기술동향 및 특징 53

3. 시장동향 및 전망 58

4. 정책동향 및 주요 이슈 66

5. 분야별 사례 73

제2절 미래의 우리집을 노크하다 - 스마트홈 101

1. 분야 개요 101

2. 기술동향 및 특징 103

3. 시장동향 및 전망 112

4. 정책 동향 및 주요 이슈 122

5. 분야별 사례 126

제3절 달리는 스마트디바이스로 진화 - 스마트카 143

1. 분야 개요 143

2. 기술동향 및 특징 144

3. 시장동향 및 전망 149

4. 정책동향 및 주요 이슈 158

5. 분야별 사례 166

제4절 스마트 서비스 171

1. 모바일 금융 서비스 171

2. 스마트 교육 181

제4장 기업현황조사 결과분석 196

제1절 조사 개요 197

1. 조사 목적 197

2. 조사 방법 및 내용 197

3. 응답기업 특성 198

제2절 조사 결과 및 분석 199

1. 조사 결과 199

2. 주요 시사점 206

제5장 총론 210

제6장 부록 216

판권기 226

〈표 1-1〉 정부연구개발투자 주요 분야별 중장기 투자방향 18

〈표 1-2〉 미래성장동력 발굴 분야 및 목표 19

〈표 1-3〉 세계 사물인터넷의 주요 분야별 전망 및 특징 22

〈표 1-4〉 2020년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 순위 Top 10 전망 23

〈표 1-5〉 IoT 관련 유망 서비스분야 군집결과 23

〈표 2-1〉 가격대별 스마트폰 세계시장 규모 추이 31

〈표 2-2〉 디스플레이 사이즈별 스마트폰 세계시장 규모 추이 31

〈표 2-3〉 2014년 4분기 전세계 태블릿PC 출하량 32

〈표 2-4〉 2014년 2분기 전세계 모바일OS 점유율 현황 42

〈표 3-1〉 NFC와 블루투스 비교 55

〈표 3-2〉 웨어러블 디바이스 발전방향 및 주요기술 57

〈표 3-3〉 주요국들의 헬스케어 관련 활성화 정책 현황 67

〈표 3-4〉 바이오마커기반 모바일 헬스케어 선정과제 68

〈표 3-5〉 국내 의료기기 등급 분류 69

〈표 3-6〉 FDA 의료기기 등급 분류 70

〈표 3-7〉 의료기기와 스마트기기의 속성 차이 71

〈표 3-8〉 스마트홈 구성 기술 요소 103

〈표 3-9〉 스마트홈 구현 기술요소별 역할 및 동향 104

〈표 3-10〉 스마트홈 시장 성장과 생태계 변화방향 전망 106

〈표 3-11〉 스마트홈 표준화 현황 110

〈표 3-12〉 스마트홈 추진목표 및 참여기관 111

〈표 3-13〉 스마트홈 페러다임의 변화 118

〈표 3-14〉 스마트홈 연관산업 118

〈표 3-15〉 주택의 에너지절감 목표 123

〈표 3-16〉 스마트가전 기기별 특징 및 보안 위협 124

〈표 3-17〉 스마트홈/가전 분야 보안 내재화 방안(예시) 125

〈표 3-18〉 스마트홈/가전 분야 서비스별 보안 고려사항(예시) 125

〈표 3-19〉 스마트홈·가전 분야 loT 보안 게이트웨이(예시) 125

〈표 3-20〉 스마트카 주요 안전시스템 기술 현황 145

〈표 3-21〉 V2V/V2I 응용서비스 148

〈표 3-22〉 세계 주요 기업의 연구개발비 규모 150

〈표 3-23〉 스마트카 관련 업체간 주요 연합체 개요 151

〈표 3-24〉 GM, 포드의 개방형 소프트웨어 개발체계 개요 151

〈표 3-25〉 Euro NCAP 점수 배정 159

〈표 3-26〉 부품별 국내외 의무사항 비교 160

〈표 3-27〉 C-ITS 진행현황 161

〈표 3-28〉 스마트카 관련 정부 조직 161

〈표 3-29〉 교통 분야 서비스별 보안 고려사항(예시) 163

〈표 3-30〉 도로 종류별 운영 주체 164

〈표 3-31〉 사용자 조작 미숙으로 인한 보안위협 164

〈표 3-32〉 해커의 공격에 의한 보안위협 165

〈표 3-33〉 스마트카 보안위협 사례 165

〈표 3-34〉 주요 완성차 업체의 1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67

〈표 3-35〉 주요 완성차 업체의 2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67

〈표 3-36〉 블루링크 주요 기능 168

〈표 3-37〉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이용 현황 172

〈표 3-38〉 서비스별 모바일 결제 방식의 종류 174

〈표 3-39〉 스마트교육으로의 정책동향 188

〈표 3-40〉 디지털 교과서 계획 기존안과 수정안 비교 190

〈표 3-41〉 스마트교육 추진 단계 및 투자 소요 191

〈표 3-42〉 스마트교육 주요 추진과제 191

〈표 4-1〉 조사 내용 197

〈표 4-2〉 응답기업 특성 198

〈표 4-3〉 모바일 활용 시점 199

〈표 4-4〉 모바일 활용 분야 200

〈표 4-5〉 모바일 활용 목적 201

〈표 4-6〉 연구개발 투자 기간 및 비용 201

〈표 4-7〉 모바일 활용 효과 202

〈표 4-8〉 모바일 활용 목적 203

〈표 4-9〉 모바일 활용 계획 분야 204

〈표 4-10〉 예상 연구개발 투자 기간 및 비용 205

〈표 4-11〉 모바일 미활용 사유 206

〈표 4-12〉 모바일 활용 분야 206

〈표 4-13〉 모바일 활용 목적 207

〈표 4-14〉 필요한 정부 지원 형태 208

〈표 4-15〉 모바일 활용에 따른 애로사항 209

[그림 1-1]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현황(2007~2013) 13

[그림 1-2] 사물인터넷 연결 디바이스 개수 전망 21

[그림 1-3] 2020년 분야별 사물인터넷 연결 디바이스 전망 21

[그림 1-4] 사물인터넷 유망분야 24

[그림 2-1] 다양한 종류의 융·복합 스마트디바이스 28

[그림 2-2] 글로벌 단말기별 인구당 보급률 추이 29

[그림 2-3] Apple, 삼성전자, 중화권 스마트폰 업체 판매량 추이 및 전망 29

[그림 2-4] 지역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전망 30

[그림 2-5] 최근 1년 이내 디지털기기 교체 현황 33

[그림 2-6] 전세계 피트니스 웨어러블 단말 판매량 증감 추이 및 전망(2013~2016) 35

[그림 2-7]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엣지' 36

[그림 2-8] LG전자의 'G플렉스2' 36

[그림 2-9] 2015년 스마트폰 부품 산업의 주요 차별화 전략 38

[그림 2-10] 안드로이드 연도별 시장 점유율 40

[그림 2-11] iOS 연도별 시장 점유율 40

[그림 2-12] 윈도우모바일 연도별 시장 점유율 41

[그림 2-13] 블랙베리OS 연도별 시장 점유율 41

[그림 2-14] 온라인 스토어별 총 애플리케이션 수 44

[그림 2-15] 2014년 온라인 스토어별 성장률 45

[그림 2-16] 2014년 구글 플레이 내 카테고리 별 성장률 45

[그림 2-17] 2014년 애플 앱스토어 내 카테고리 별 성장률 46

[그림 2-18] 국내 사용자들의 모바일 콘텐츠 지출 비중 46

[그림 2-19] 연령대 및 콘텐츠별 이용시간 47

[그림 3-1] 국내 고령인구 비중 현황 및 전망 51

[그림 3-2] 모바일 헬스케어의 발전 방향 53

[그림 3-3] 애플의 'HealthKit', 삼성의 'S헬스', 구글의 'Google Fit' 56

[그림 3-4] 착용 방식에 다른 웨어러블 디바이스 선호도 58

[그림 3-5] 세계 모바일 헬스케어 시장 규모 및 전망 59

[그림 3-6] 세계 모바일 가입자 증가 추이 전망 60

[그림 3-7] 주요국별 고령자 비율과 의료비 수준 61

[그림 3-8] 아프리카 지역의 모바일 헬스 프로젝트 진행 상황(2011년 기준) 62

[그림 3-9] 스와로브스키의 '샤인(SHINE)' 63

[그림 3-10] 센소리아의 스마트 양말 64

[그림 3-11] 자가혈당측정기 '글루코나비NFC' 73

[그림 3-12] 글루코나비 어플리케이션 74

[그림 3-13] 휴대용 맥파측정기 '유비펄스' 75

[그림 3-14] HRV 분석 기능(Heart Rate Variability) 76

[그림 3-15] 유비펄스 검사 결과 화면 및 화면 설명 76

[그림 3-16] 가정용 체성분분석기 '인바디다이얼' 77

[그림 3-17] 인바디다이얼 전용 애플리케이션 '인바디' 78

[그림 3-18] 휴대용 초음파 진단기 '모비US SP1' 79

[그림 3-19] 광센서를 이용한 진단기기, '스카우트(SCOUT)' 80

[그림 3-20] 킨사 스마트 온도계 81

[그림 3-21] 킨사 스마트 온도계 활용 사진 82

[그림 3-22] 킨사 스마트 온도계 전용 애플리케이션 82

[그림 3-23] AliveCor의 휴대용 심전도 측정기 83

[그림 3-24] 블루투스 이어셋 '아이리버온' 85

[그림 3-25] 미국 V사 및 D대학교에서 측정한 심박수 성능 결과 86

[그림 3-26] 아이리버온 전용 애플리케이션 87

[그림 3-27] 칼리브레이션 테스트 88

[그림 3-28] 락포트 테스트 88

[그림 3-29] 나이키+ 퓨얼밴드 SE 89

[그림 3-30] 나이키+ 퓨얼밴드의 LED 및 전용 애플리케이션 90

[그림 3-31] 와이브레인이 개발 중인 헬스케어기기 'Y밴드' 91

[그림 3-32] 미스핏 샤인 외관(뒷면, 앞면, 진행상태) 93

[그림 3-33] 다양한 형태의 미스핏샤인 전용 액세서리 94

[그림 3-34] 애플리케이션 활용 예시(활동량 측정, 음식섭취 기록, 수면측정) 94

[그림 3-35] 스마트 깔창 '디지솔(Digitsole)' 95

[그림 3-36] 스마트 깔창 애플리케이션 96

[그림 3-37] 콜리브리(Kolibree)의 스마트 칫솔 97

[그림 3-38]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시범 98

[그림 3-39] 스마트컵, '베슬(Vessyl)' 99

[그림 3-40] 배슬 전용 애플리케이션 100

[그림 3-41] 스마트홈 서비스 개념도 102

[그림 3-42] 스마트홈 산업의 진화 102

[그림 3-43] 유무선 인터넷 기술의 진화 105

[그림 3-44] 삼성 스마트워치의 스마트가전 제어 애플리케이션 107

[그림 3-45] 글로벌 스마트 가전 시장전망 112

[그림 3-46] 글로벌 커넥티드 기기시장 전망 113

[그림 3-47] 미국과 유럽의 스마트홈 시장 규모 및 전망 114

[그림 3-48] 미국 스마트홈社 웹사이트 115

[그림 3-49] 중국 스마트홈 시장 규모 116

[그림 3-50] 중국 스마트 가전 시장 규모 116

[그림 3-51] 국내 스마트홈 시장 규모 120

[그림 3-52] 국내 스마트홈 시장 6대 산업별 시장 전망 121

[그림 3-53] 스마트홈 보안위협 관리 시스템 예시 125

[그림 3-54] 다코 디스커버리 IQ 듀얼-퓨얼 레인지 126

[그림 3-55] 위모기반의 Crock-Pot® Smart Slow Cooker 127

[그림 3-56] 스마트 냉장고 '지펠 T9000' 128

[그림 3-5기 스마트 퍼니처 129

[그림 3-58] 스마트 변기 '새티스' 제품사진 131

[그림 3-59] 스마트 가전제어기기 '위모(WeMo)' 132

[그림 3-60] 필립스의 스마트조명 'Hue' 133

[그림 3-61] 'Hue'의 전용 브릿지 134

[그림 3-62] 스마트 온도조절기 러닝 서모스탯 135

[그림 3-63] 러닝 서모스탯 설치 형태 136

[그림 3-64] 메신저를 통한 전자제품 제어 서비스, 홈챗(Home Chat) 137

[그림 3-65] 스마트홈 허브장치, 닌자스피어(Ninja Sphere) 138

[그림 3-66] 주거환경 센서 측정기, '큐브' 139

[그림 3-67] 유니버설 스마트폰 리모콘 140

[그림 3-68] 스마트 열쇠 발급 서비스, '게이트맨' 141

[그림 3-69] 스마트 가정용 원격 CCTV, '헬로캠' 142

[그림 3-70] 지능형 안전시스템의 기본구성 및 작동영역 145

[그림 3-71] 스마트카의 연결방식에 따른 구분 148

[그림 3-72] 세계 스마트카 시장규모 및 전망 149

[그림 3-73] 국내 스마트카 시장규모 추이 150

[그림 3-74] 세계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증가율 150

[그림 3-75] BMW의 원격 발렛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 152

[그림 3-76] BMW의 아이코닉 라이트 153

[그림 3-77] 현대차의 디스플레이 오디오 153

[그림 3-78] 현대차 스마트워치용 블루링크 154

[그림 3-79] 포드의 '싱크3' 154

[그림 3-80] 볼보의 '사이클링 테크 컨셉트' 155

[그림 3-81] 자동차 제조원가 중 전자부품/SW 비중 전망 156

[그림 3-82] 커넥티드 카 시스템 탑재 차량대수 157

[그림 3-83] 운전자지원(ADAS) 및 안전사양 관련 규제 전망 158

[그림 3-84] 블루링크 애플리케이션 169

[그림 3-85] 전체 지급거래 중 현금거래 비중 171

[그림 3-86] 비현금 지급수단 중 카드 비중 171

[그림 3-87] 전세계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결제액 기준) 172

[그림 3-88] 국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규모 173

[그림 3-89] 스마트폰 뱅킹 등록고객 증가 추이 173

[그림 3-90] 스마트폰 뱅킹서비스 이용 금액 174

[그림 3-91] 서버형 결제서비스 개념도 176

[그림 3-92] Mobile POS 통과(Swipe) 방식 177

[그림 3-93] 세계 핀테크 산업 투자규모 178

[그림 3-94] 바클레이즈사의 '핑잇(Pingit)' 179

[그림 3-95] 애플사의 '애플페이(Apple Pay)' 180

[그림 3-96] 스마트교육 개념도 183

[그림 3-97] 스마트교육으로의 발전양상 184

[그림 3-98] 스마트교육 개념 185

[그림 3-99] 교육환경의 4대 변화 186

[그림 3-100] 정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교육 전략 189

[그림 3-101] 디지털 교과서로의 발전양상 190

[그림 3-102] 스마트-아이 모바일 서비스 지원 192

[그림 3-103] 스마트아이의 온톨로지 체계 193

[그림 3-104] Plickers 애플리케이션 활용 193

[그림 3-105] 스터디플래너 애플리케이션 194

[그림 3-106] 교육용 SNS. 클래스팅 195

[그림 4-1] 모바일 활용 시점 199

[그림 4-2] 모바일 활용 분야 200

[그림 4-3] 모바일 활용 목적 200

[그림 4-4] 연구개발 투자 기간 및 비용 201

[그림 4-5] 모바일 활용 효과 202

[그림 4-6] 모바일 활용 목적 203

[그림 4-7] 모바일 활용 계획 분야 204

[그림 4-8] 예상 연구개발 투자 기간 및 비용 205

[그림 4-9] 모바일 미활용 사유 205

[그림 4-10] 모바일 활용 목적 207

[그림 4-11] 필요한 정부 지원 형태 208

[그림 4-12] 모바일 활용에 따른 애로사항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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