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과업의 개요 5
1. 과업의 목적 5
2. 과업의 내용 6
3. 과업의 추진 방향 7
4. 과업 추진 일정 12
5. 과업 기대 효과 13
6. 제안 사항 14
Ⅱ.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ㆍ제작〉을 위한 기초 연구 17
1. 언어권별 발음 오류 조사 및 분석 17
2. 언어권별 문화 특징 조사 및 분석 18
3. 동영상 강의 분석의 근거 19
4. 기존 교재 조사 및 분석 22
5. 2014년도 교재 개발의 방향 24
Ⅲ.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의 실제 27
1. 교재의 구성 27
2. 교재의 개요 33
3. 교재의 내용 39
4. 교재의 배포 방안 94
참고문헌 107
판권기 113
〈표 1〉 실제성과 전형성을 기반한 대화문 구성 요소 8
〈표 2〉 과업 추진 단계 12
〈표 3〉 과업 추진 일정 13
〈표 4〉 동영상 강의 분석 기준 19
〈표 5〉 2014년도 교재의 영역과 범위 25
〈표 6〉 발음편 단원 구성표 27
〈표 7〉 대화편 단원 구성표 30
〈표 8〉 조사 대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95
〈표 9〉 출신 국가별 학습자 분포 95
〈표 10〉 베트남 출신 응답자 특성 95
〈표 11〉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97
〈표 12〉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영역 98
〈표 13〉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99
〈표 14〉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99
〈표 15〉 일본 출신 응답자 특성 100
〈표 16〉 일본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101
〈표 17〉 일본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102
〈표 18〉 일본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102
〈표 19〉 필리핀 출신 응답자 특성 103
〈표 20〉 필리핀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105
〈표 21〉 필리핀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105
〈표 22〉 필리핀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106
〈그림 1〉 교재 연습 활동 예시 9
〈그림 2〉 아나운서, 성우와의 연습 예시 9
〈그림 3〉 대화편 8단원 모범 대화문(목표 기능: 아픈 증상 말하기) 10
〈그림 4〉 '도움말'ㆍ'꼭 기억하세요' 예시 11
〈그림 5〉 문화 상대주의적 활동 예시 11
〈그림 6〉 교육 항목의 배열 및 제시 방법 예시 34
〈그림 7〉 발음편 자음1 단원의 도입 장면 예시 34
〈그림 8〉 시청자를 위한 연습 예시 34
〈그림 9〉 학습자 오류를 고려한 설명 방법 예시 35
〈그림 10〉 '도움말' 예시 35
〈그림 11〉 조음도 예시 35
〈그림 12〉 '꼭 기억하세요'ㆍ연습 문제 예시 36
〈그림 13〉 대화편 도입 예시 36
〈그림 14〉 실제적인 대화 연습 제시: 시청자가 여자 역할을 하여 말하기 연습 37
〈그림 15〉 목표 항목 제시 예시 37
〈그림 16〉 목표 항목 설명 예시 38
〈그림 17〉 성우와의 대화 연습 예시 38
〈그림 18〉 단원의 주제와 목표 기능을 고려한 문화 주제 선정의 예시 38
〈그림 19〉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96
〈그림 20〉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97
〈그림 21〉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97
〈그림 2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1회 한국어 학습 시간 98
〈그림 23〉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8
〈그림 24〉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9
〈그림 25〉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1
〈그림 26〉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1
〈그림 27〉 일본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2
〈그림 28〉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일본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3
〈그림 29〉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4
〈그림 30〉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4
〈그림 31〉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5
〈그림 3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필리핀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