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4년)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제작 : 사랑해요 대한민국 : 최종 보고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8 -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8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30
제어번호
MONO1201526091
주기사항
연구기관: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서형
참고문헌: p. 103-10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 과업의 개요 5

1. 과업의 목적 5

2. 과업의 내용 6

3. 과업의 추진 방향 7

4. 과업 추진 일정 12

5. 과업 기대 효과 13

6. 제안 사항 14

Ⅱ.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ㆍ제작〉을 위한 기초 연구 17

1. 언어권별 발음 오류 조사 및 분석 17

2. 언어권별 문화 특징 조사 및 분석 18

3. 동영상 강의 분석의 근거 19

4. 기존 교재 조사 및 분석 22

5. 2014년도 교재 개발의 방향 24

Ⅲ. 2014년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첫걸음 다국어판 개발의 실제 27

1. 교재의 구성 27

2. 교재의 개요 33

3. 교재의 내용 39

4. 교재의 배포 방안 94

참고문헌 107

판권기 113

〈표 1〉 실제성과 전형성을 기반한 대화문 구성 요소 8

〈표 2〉 과업 추진 단계 12

〈표 3〉 과업 추진 일정 13

〈표 4〉 동영상 강의 분석 기준 19

〈표 5〉 2014년도 교재의 영역과 범위 25

〈표 6〉 발음편 단원 구성표 27

〈표 7〉 대화편 단원 구성표 30

〈표 8〉 조사 대상 다문화가족지원센터 95

〈표 9〉 출신 국가별 학습자 분포 95

〈표 10〉 베트남 출신 응답자 특성 95

〈표 11〉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97

〈표 12〉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영역 98

〈표 13〉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99

〈표 14〉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99

〈표 15〉 일본 출신 응답자 특성 100

〈표 16〉 일본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101

〈표 17〉 일본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102

〈표 18〉 일본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102

〈표 19〉 필리핀 출신 응답자 특성 103

〈표 20〉 필리핀 출신 학습자의 인터넷 사용 목적 105

〈표 21〉 필리핀 출신 학습자가 온라인 한국어 학습을 하지 않은 이유 105

〈표 22〉 필리핀 출신 학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요구 106

〈그림 1〉 교재 연습 활동 예시 9

〈그림 2〉 아나운서, 성우와의 연습 예시 9

〈그림 3〉 대화편 8단원 모범 대화문(목표 기능: 아픈 증상 말하기) 10

〈그림 4〉 '도움말'ㆍ'꼭 기억하세요' 예시 11

〈그림 5〉 문화 상대주의적 활동 예시 11

〈그림 6〉 교육 항목의 배열 및 제시 방법 예시 34

〈그림 7〉 발음편 자음1 단원의 도입 장면 예시 34

〈그림 8〉 시청자를 위한 연습 예시 34

〈그림 9〉 학습자 오류를 고려한 설명 방법 예시 35

〈그림 10〉 '도움말' 예시 35

〈그림 11〉 조음도 예시 35

〈그림 12〉 '꼭 기억하세요'ㆍ연습 문제 예시 36

〈그림 13〉 대화편 도입 예시 36

〈그림 14〉 실제적인 대화 연습 제시: 시청자가 여자 역할을 하여 말하기 연습 37

〈그림 15〉 목표 항목 제시 예시 37

〈그림 16〉 목표 항목 설명 예시 38

〈그림 17〉 성우와의 대화 연습 예시 38

〈그림 18〉 단원의 주제와 목표 기능을 고려한 문화 주제 선정의 예시 38

〈그림 19〉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96

〈그림 20〉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97

〈그림 21〉 베트남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97

〈그림 2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의 1회 한국어 학습 시간 98

〈그림 23〉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8

〈그림 24〉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베트남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99

〈그림 25〉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1

〈그림 26〉 일본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1

〈그림 27〉 일본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2

〈그림 28〉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일본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3

〈그림 29〉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인터넷 접속 방법 104

〈그림 30〉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일일 인터넷 사용 시간 104

〈그림 31〉 필리핀 출신 응답자의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 여부 105

〈그림 32〉 온라인 한국어 학습 경험이 없는 필리핀 출신 학습자가 1회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습 시간 10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39145 411.8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39146 411.8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