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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국어문화학교 소개 6
범국민 언어문화 개선 '안녕! 우리말' 운동 10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 소개 15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말하기(구어) 특징과 자료 활용 방법 / 양수경 16
1. 북한이탈주민의 언어적응 문제 17
1.1. 의사소통 문제 17
(1) 남북한 어휘 차이로 인한 문제 18
(2) 남북한 음운 차이로 인한 문제 18
(3) 남북한 화행 차이로 인한 문제 19
1.2. 심리적 타자화 문제 19
2. 북한이탈주민의 구어 특성 20
2.1. 발음 20
2.2. 운율 22
2.3. 화행 24
3. 교재 개발 방향 25
4. 교재 구성 25
4.1. 전체 단원의 구성 25
4.2. 소단원 구성 29
4.3. 소단원(발음과 억양) 구성 30
5. 교재 활용법 및 고려 사항 32
참고문헌 36
북한이탈주민의 표준어 어휘 사용 양상과 외래어 익히기 / 이기연 38
1. 들어가며 39
2. 교육용 어휘의 선정 방법(강보선, 2013 참조) 39
3. 표준어 익히기 40
4. 외래어 익히기 44
5. 마치며 50
참고문헌 51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국가 지원 체계 및 정책 / 전연숙 52
Ⅰ.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54
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정책의 특징 54
2. 북한이탈주민 입국ㆍ거주 현황 54
3. 북한이탈주민 이해 56
Ⅱ.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체계 59
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프로세스 59
2.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체계 60
3. 북한이탈주민 초기 정착지원 : 하나원 사회적응교육 60
4. 북한이탈주민 거주지 정착지원 61
1) 남북하나재단 61
2) 하나센터 62
3) 보호담당관 제도 63
4)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 64
Ⅲ.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제도 65
1. 정착지원제도의 변천과정 65
2. 현행 정착지원제도의 주요내용 66
3. 정착지원금 67
남북 언어예절 비교 연구 / 이대성 69
1. 서론 70
2. 가정에서의 남북 호칭ㆍ지칭어 비교 70
1) 아버지 70
2) 어머니 71
3) 자녀 71
4)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 71
5) 처부모와 사위 사이 71
6) 남편과 아내 사이 72
7) 동기와 그 배우자 73
8) 남편의 동기와 그 배우자 74
9) 그 밖 74
3. 사회에서의 남북 호칭ㆍ지칭어 비교 75
1) 동무와 동지 75
2) 선생(님) 77
3) 사회적 관계에서의 호칭과 지칭 77
4) 그밖의 특이 사항 79
4. 남북의 높임법 비교 81
1) 상대높임법 81
2) 주체높임법 83
3) 높임과 낮춤의 어휘 83
5. 남북의 인사말 비교 84
1) 대면 대화 예절 84
2) 전화 예절 86
3) 특정한 때의 인사말 87
참고문헌 89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국립국어원 국어 정보 활용법 / 권미영 92
1. 표준국어대사전 93
1.1 사전 정보 93
1.2. 사전 검색 방법 95
2. 어문 규정 97
3. 온라인 국어생활종합상담(온라인 가나다) 99
4. 공공 언어 지원 101
4.1. 순화어와 '우리말 다듬기' 101
4.2. 공공언어 지원 요청 102
5. 강의 지원 103
5.1. 국어문화학교 103
5.2. 온라인 강의 104
6. 디지털 한글 박물관(http://www.hangeulmuseum.org/) 105
7. 한국어 교육 관련 정보 106
8. 국립국어원 자료실 107
북한이탈주민 교육ㆍ지원 현장 정보 공유 및 토론 108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을 위한 국어 교육과 실제 / 변정훈 112
1. EPISODE(수업) 114
2. 남북 국어교과 비교 116
남한 문학교육 117
북한 문학교육 118
문학교육 119
국어기능영역 121
서울대학교 2015학년도, 연세대 2014학년도 입학기준 124
3. 수업방법 제시 125
판권기 129
표 1. 함경도 말에서의 성조형(단어 억양)-굵은 글씨로 된 음절이 높음 22
표 2. '발음과 억양' 소단원 17개의 항목 28
표 3. '발음/억양' 소단원과 '국어원 온라인 강의'와의 연계 31
그림 1. 모음 '으'를 발음할 때의 입 모양-북한이탈주민 20
그림 2. 모음 '오'를 발음할 때의 입 모양-북한이탈주민 21
그림 3. /시, 씨/를 발음할 때의 혀의 위치 21
그림 4. '어떻게'의 말토막 억양 23
그림 5. '죄송해요'의 문장 억양 23
그림 6/그림 7. 국립국어원 온라인 강의 〈새터민이 배우는 표준 발음 교실〉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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