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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영문초록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장별 내용 17
Ⅱ. 동남아시아 지역의 글로벌기업 재배치 현황 20
1. 세계 경제에서의 아세안의 위상 및 특징 20
2. 동남아시아 지역 산업별 생산 재배치 현황 28
3.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산업 재배치 사례: 베트남 전자산업 40
(1) 동남아시아 전자산업의 위상 40
(2) 베트남 전자산업 성장과정 45
(3) 베트남 전자산업 현황 46
(4) 외국인 투자동향 50
(5) 베트남의 주요 다국적 IT기업 투자동향 52
(6) 베트남의 수출입 동향 54
(7) 베트남의 주요 산업단지 현황과 특성 58
Ⅲ. 동남아시아 지역의 한국 기업의 산업 재배치 현황 68
1. 동남아시아 경제내의 한국 기업의 위상 68
2. 한국의 동남아시아로의 산업 재배치 현황 분석 72
3. 한국 전자업계의 국제 가치사슬(GVC) 이동 트렌드 77
(1) 코스트 및 시장 지향적으로 재구성하는 GVC 구축 77
(2) 글로벌 가치사슬 조성 체계 79
(3) 국제 가치사슬 참여를 통한 위상제고 81
4. 한-베트남의 전자산업 GVC 구축 현황과 문제점 83
(1) 한국 전자업계의 베트남 현지투자 추이 83
(2) 삼성전자의 베트남 GVC 구축 현황 85
(3) LG전자의 베트남 GVC 구축 현황 87
(4) 베트남 외국인 직접투자의 저해 요인 89
Ⅳ. 산업 재배치의 정치적 요인 : 지정학의 귀환과 동남아의 부상 - 미중 경쟁과 아세안 국가의 대응을 중심으로 90
1. 서론 90
2. 지정학의 귀환과 미국-동남아 관계 변화 91
(1) 미중(美中)경쟁과 재균형(Rebalancing) 그리고 동남아의 지정·지경학적 가치 91
(2) 미국의 동남아 정책의 변화와 미국-동남아 관계 92
3. 중국의 부상과 중국-동남아시아 관계의 발전 98
(1) 중국몽(中國夢)과 동남아시아의 전략적 가치 98
(2) 중국의 동남아시아 정책 101
4. 지정학의 귀한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정책 대응: 아세안을 중심으로 103
(1) 동남아시아에서의 미중 힘의 균형의 추이와 동남아시아의 선택 103
(2) 아세안 중심성(ASEAN Centrality)과 아세안의 공동 대응 104
5. 아세안 주요 국가들의 개별 대응 107
(1) 아세안 국가들의 양자적 대응 성향 107
(2) 동남아 주요국가들의 개별적 대응 108
Ⅴ. 주요 경쟁국 일본의 전략 114
1.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114
(1) 일본 기업의 해외진출 역사 114
(2)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특성변화 115
2. 일본기업의 동남아 진출현황 117
(1) 동남아지역 일본계 기업 실태 117
(2) 동남아지역 일본 기업의 변화 125
(3) 일본 기업의 전략 변화 유형 127
3. 일본 기업의 동남아 진출 목표 변화 129
(1) 말레이시아 진출 일본기업 130
(2) 베트남 진출 일본기업 131
(3) 인도네시아 진출 일본기업 132
4. 시사점 133
Ⅵ. 결론 및 한국의 대응 135
1. 외국인 투자가 주도하는 경제발전 모델 135
2.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공급망 재배치에 대한 대응 138
3. 지정학적 요인을 고려한 대 동남아 전략 145
참고문헌 149
〈표 1〉 아세안국가의 실질일인당 GDP 증가율 21
〈표 2〉 아세안국가의 인구증가율 23
〈표 3〉 아세안국가의 외국인직접투자액 증가율 24
〈표 4〉 아세안국가의 외국인직접투자액 증가율 26
〈표 5〉 아세안 국가의 수입구조 27
〈표 6〉 아시안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률 28
〈표 7〉 베트남의 산업별 FDI 현황(2011년 누적) 32
〈표 8〉 인도네시아의 산업별 FDI 현황 33
〈표 9〉 세계 IT제조업 수출에서 주요 지역별 비중 변화 41
〈표 10〉 세계 전자산업 생산량, 생산비중; 2006, 2009년 42
〈표 11〉 베트남의 주요 전자제품별 생산 추이 48
〈표 12〉 베트남의 국별 외국인 투자 51
〈표 13〉 베트남 주요품목별 수출현황 54
〈표 14〉 베트남 주요품목별 수입현황 55
〈표 15〉 베트남 주요국별 수출현황 56
〈표 16〉 베트남 주요국별 수입현황 56
〈표 17〉 한국의 대베트남 수출현황 57
〈표 18〉 한국의 대베트남 품목별 수입현황 58
〈표 19〉 박닝(Bac Ninh) 꾸에보(Que Vo) 공단 62
〈표 20〉 박닝 옌퐁(Yen Phong) 공단 62
〈표 21〉 박장(Bac Giang) 반트렁(Van Trung) 공단 63
〈표 22〉 하이퐁(Hai Phong) 짱 두(Trang Due) 공단 63
〈표 23〉 베트남 국가별 외국인투자액 현황(2011년 누적) 70
〈표 24〉 인도네시아 국가별 외국인투자액 현황, Mill. USD 71
〈표 25〉 애플 스마트폰 관련 GVC 참여국 사례 82
〈표 26〉 한국 전자업계의 베트남 직접투자 추이 83
〈표 27〉 한-베 스마트폰의 가치사슬별 경쟁구도 84
〈표 28〉 베트남의 삼성전자(SEV) 법인 85
〈표 29〉 LG전자의 하이풍지역 투자 개요 88
〈표 30〉 일본 전기전자업계의 일본ㆍ동남아간 생산 분업 구조 115
〈표 31〉 일본 해외진출 기업의 철수 현황 117
〈표 32〉 아시아 진출 일본계 기업의 업종별 비율 120
〈표 33〉 국가/지역별 기업 수 121
〈표 34〉 단기간 내 사업 확대 이유 124
〈표 35〉 일본 기업의 대신흥국 전략 변화의 틀 128
〈표 36〉 말레이시아 진출 일본 기업의 업종별 분포 130
〈표 37〉 말레이시아 진출 일본 음식점 131
〈표 38〉 베트남 진출 일본 기업의 업종별 분포 132
〈표 39〉 인도네시아 진출 일본 기업의 업종별 분포 및 추이 133
〈표 40〉 아시아 지역 생산네트워크의 다양성 142
〈표 41〉 한-베 스마트폰의 가치사슬별 경쟁구도 144
〈그림 1〉 장별 내용과 연관 18
〈그림 2〉 아세안국가의 GDP 와 세계경제에서의 비중 변화 21
〈그림 3〉 아세안국가의 인구수와 세계에서의 비중 변화 22
〈그림 4〉 아세안과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변화 24
〈그림 5〉 아세안의 수출비중 변화(% 전세계수출액) 25
〈그림 6〉 아세안의 수입비중 변화 25
〈그림 7〉 베트남의 산업별 부가가치 변화 29
〈그림 8〉 인도네시아의 산업별 부가가치 변화 30
〈그림 9〉 캄보디아의 산업별 부가가치 변화 31
〈그림 10〉 라오스의 산업별 부가가치 변화 31
〈그림 11〉 베트남 상품수출 변화 및 현황 35
〈그림 12〉 베트남 상품수입 변화 및 현황 35
〈그림 13〉 인도네시아 상품수출 변화 및 현황 37
〈그림 14〉 인도네시아 상품수입 변화 및 현황 37
〈그림 15〉 라오스 상품수출 변화 및 현황 38
〈그림 16〉 라오스 상품수입 변화 및 현황 38
〈그림 17〉 캄보디아 상품수출 변화 및 현황 39
〈그림 18〉 캄보디아 상품수입 변화 및 현황 39
〈그림 19〉 주요국의 IT제품 및 부품 수출 변화 추이 40
〈그림 20〉 세계 IT부품 수출에서 지역별 비중 추이 42
〈그림 21〉 동아시아 주요국 ICT 수출 비중: 1996~2009 43
〈그림 22〉 동아시아 주요국 ICT 부품 수출 비중: 1996~2009 44
〈그림 23〉 중국과 아세안의 IT부품 수출 비중 변화 추이 44
〈그림 24〉 베트남의 전자산업 생산 47
〈그림 25〉 베트남의 주요 전자품목별 생산 비중(2013년) 48
〈그림 26〉 베트남의 전자산업 시장 추이 49
〈그림 27〉 베트남의 주요 전자품목별 시장 비중(2013년) 49
〈그림 28〉 베트남 지역별 산업공단 및 한국 진출 현황 60
〈그림 29〉 한국의 아세안 해외직접투자 추이 68
〈그림 30〉 한국의 아세안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69
〈그림 31〉 한국의 아세안 국가별 신규법인 추이 70
〈그림 32〉 한국의 아세안 국가별 수출액 변화 및 현황 72
〈그림 33〉 한국의 산업별 아세안직접투자액 변화 73
〈그림 34〉 한국의 산업별 아세안 신규법인 수 변화 74
〈그림 35〉 한국의 아세안에 대한 상품 수출 구조 변화 75
〈그림 36〉 한국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상품 수출 구조 변화 76
〈그림 37〉 한국의 베트남에 대한 상품 수출 구조 변화 76
〈그림 38〉 한국 전자업계의 해외 생산거점 이동추이 78
〈그림 39〉 한국 전자업계의 GVC거점 재편추이 79
〈그림 40〉 한국 전자업계의 국제 가치사슬 구축체계 80
〈그림 41〉 한국 전자부품업계의 GVC참여에 의한 위상제고 82
〈그림 42〉 삼성전자 베트남 공장의 GVC 호름 86
〈그림 43〉 일대일로 99
〈그림 44〉 제1도련선과 제2도련선 100
〈그림 45〉 진주목걸이 전략 102
〈그림 46〉 일본 기업의 해외법인 신규설립 및 자본참가 추이 116
〈그림 47〉 일본 기업의 아시아 지역 설립연도 분포 118
〈그림 48〉 일본 기업의 국가별 설립연도 분포 118
〈그림 49〉 일본 기업의 단기 사업전개 방향 122
〈그림 50〉 일본 제조업의 아시아지역 단기 사업확장 계획 123
〈그림 51〉 일본 비제조업의 아시아지역 단기 사업확장 계획 123
〈그림 52〉 일본 제조업의 부품 현지조달 비율 126
〈그림 53〉 동남아국가 임금 상승률 127
〈그림 54〉 일본 전자기업 해외자회사의 판매 및 소싱 패턴, 2005년 1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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