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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공언어 지원 체계 개선 방안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 -15-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79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69
제어번호
MONO1201526180
주기사항
연구기관: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조태린
부록: 공공언어 개선을 위한 지원 체계 관련 설문 문항
참고문헌: p. 169-17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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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3

Ⅰ. 연구 개요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범위 14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3.1. 연구 방법 16

3.2. 연구 절차 16

4. 연구 추진 일정 17

5.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8

Ⅱ. 기초 연구 추진 내용 19

1. 공공언어 개선 및 지원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19

1.1. 공공언어 개선의 원칙 및 기준에 관한 연구 19

1.2.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및 정책에 관한 연구 23

2. 현행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의 실태 분석 30

2.1.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30

2.2. 정부부처 및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자체적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47

2.3. 지역 국어문화원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64

2.4. 국어 관련 민간단체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67

3.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의견 조사 71

3.1. 기존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의 활용 경험 및 만족도 72

3.2.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및 정책의 개선 방향 80

4. 주요 외국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사례 분석 88

4.1. 서양 국가의 사례 88

4.2. 일본의 사례 101

4.3. 시사점 116

5. 공공언어 사용 관련 인증제도 도입 검토 121

5.1. 인증제도 조사 및 분석 121

5.2. 주요 인증제도의 특성 136

Ⅲ.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발전 방안 제안 139

1. 공공언어 개선을 위한 종합적 지원 체계 및 절차 구축 139

1.1.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의 유형별 기능 강화 139

1.2. 국어책임관의 기능 강화 및 '국어전문관' 제도 도입 146

1.3. 공공언어 개선 지원 주무 부처/기관의 기능 강화 148

1.4. 효율적 연계 강화를 통한 통합적 지원 체계 구축 152

2.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 도입 159

2.1.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의 운영 방식 159

2.2.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의 평가 지표 166

2.3.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 도입의 효용성과 문제점 174

Ⅳ. 결론 176

1. 연구 요약 176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78

참고문헌 180

[부록자료] 183

Abstract 189

판권기 191

〈표 1〉 단계별 연구 추진 일정 17

〈표 2〉 공공언어의 진단 기준안 20

〈표 3〉 공공문식성을 고려한 공공문서 이독성 진단 기준 21

〈표 4〉 공공문식성 제고를 위한 공문서 분석 기준안 22

〈표 5〉 공공언어의 유형과 문제의 종류, 개입 방식 간의 관계 25

〈표 6〉 국립국어원의 공공언어 감수 지원 실적 31

〈표 7〉 2014년 보도자료 점검 및 개선 권고 실적 34

〈표 8〉 보도자료 점검 및 개선 권고 예시 36

〈표 9〉 2014년 중앙행정기관 전문 용어 개선안 평가 결과 39

〈표 10〉 쉽고 바른 보도자료 쓰기 사업 평가 항목 41

〈표 11〉 쉽고 바른 보도자료 쓰기 사업 평가 추진 체계 및 일정 41

〈표 12〉 쉽고 바른 보도자료 쓰기 사업의 부처 경쟁 모둠 분류 42

〈표 13〉 공무원 대상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의 교육 구성 43

〈표 14〉 국어문화학교 운영 현황(2013, 2014) 44

〈표 15〉 국어문화학교 온라인 과정 운영 현황 45

〈표 16〉 국어문화학교 운영 세부 현황(2013, 2014) 45

〈표 17〉 정부 부처의 공공언어 개선 사업의 실태 47

〈표 18〉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언어 개선 사업의 실태 60

〈표 19〉 지역 국어문화원의 공공언어 개선 사업의 실태 64

〈표 20〉 국어 관련 민간단체의 공공언어 개선 사업의 실태 67

〈표 21〉 조사 대상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변인별 분포 71

〈표 22〉 소속 기관 내부에서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만족 정도 75

〈표 23〉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만족 정도 79

〈표 24〉 주요 외국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사례 유형 116

〈표 25〉 유형에 따른 인증제 보기(www.kca.ne.kr) 121

〈표 26〉 주요 행정기관의 인증제도 123

〈표 27〉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기준 125

〈표 28〉 가족친화기관 인증 심사 항목 130

〈표 29〉 가족친화기관 인증제 현황 132

〈표 30〉 주요 인증제도에서의 인증 혜택 138

〈표 31〉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인력 확충 계획(안) 150

〈표 32〉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본부(인증단) 인력 구성(안) 151

〈표 33〉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주체의 두 가지 유형 159

〈표 34〉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대상 기관(안) 160

〈표 35〉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 운영 조직(안) 161

〈표 36〉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시기 비교 162

〈표 37〉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부여 방식 비교 162

〈표 38〉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제 참여 방식 비교 164

〈표 39〉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자체 평가 항목 167

〈표 40〉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기관 평가 항목의 예 173

〈표 41〉 가족친화 인증 2014년 심사비 예시 175

〈그림 1〉 이 연구의 범위 14

〈그림 2〉 이 연구의 진행 절차 16

〈그림 3〉 이 연구 결과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8

〈그림 4〉 국립국어원의 감수 지원 추진 체계 30

〈그림 5〉 국립국어원의 상시 점검 및 권고 추진 체계 32

〈그림 6〉 국립국어원의 진단 및 평가 추진 체계 37

〈그림 7〉 쉽고 바른 보도자료 쓰기 사업 추진 체계 40

〈그림 8〉 공공언어 개선 필요 시 도움 받는 방법(복수응답) 73

〈그림 9〉 적절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포기하는 이유 73

〈그림 10〉 소속 기관에서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활동 여부 74

〈그림 11〉 소속 기관에서의 공공언어 개선을 위한 지원(복수응답) 75

〈그림 12〉 소속 기관 내부에서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만족 정도 76

〈그림 13〉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인지도 76

〈그림 14〉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인지 항목(복수응답) 77

〈그림 15〉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도움 받은 경험 여부 78

〈그림 16〉 도움 받은 경험 있는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복수응답) 78

〈그림 17〉 소속 기관 외부의 공공언어 개선 지원 체계 만족 정도 80

〈그림 18〉 공공언어 개선 위해 필요한 지원 체계 방식 80

〈그림 19〉 소속 기관 내부에서 필요한 공공언어 지원 체계 81

〈그림 20〉 소속 기관 내부에서 필요한 간접적 방식의 공공언어 지원 체계 82

〈그림 21〉 소속 기관 내부에서 필요한 직접적 방식의 공공언어 지원 체계 82

〈그림 22〉 소속 기관 외부에 제도적으로 있어야 할 공공언어 지원 체계 방식 83

〈그림 23〉 소속 기관 외부에 있어야 할 간접적 방식의 공공언어 지원 체계 84

〈그림 24〉 소속 기관 외부에 있어야 할 직접적 방식의 공공언어 지원 체계 84

〈그림 25〉 공공기관 언어 사용에 대한 평가 및 결과 활용 필요성 85

〈그림 26〉 공공기관 언어 사용에 대한 평가 및 결과 활용 선호 방식 85

〈그림 27〉 우수 기관에 대한 긍정적 조치 86

〈그림 28〉 하위 기관에 대한 부정적 조치 87

〈그림 29〉 평가 및 인증제가 공공기관 공공언어 개선 노력에 미치는 영향 87

〈그림 30〉 쉬운 영어 인증사업의 '크리스탈 마크' 100

〈그림 31〉 일본 문부과학성 발행 '공공 문서의 서식' 예시 103

〈그림 32〉 병원 말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한 고안 유형 109

〈그림 33〉 쉬운 일본어 팸플릿 111

〈그림 34〉 '쉬운 일본어'를 사용한 일본 전국지도 112

〈그림 35〉 일본의 '재해 시 생명줄 카드 - 공통어판' 114

〈그림 36〉 일본의 알기 쉬운 다언어 안내표시 지침 115

〈그림 37〉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마크 127

〈그림 38〉 가족친화기관 인증제도 추진 체계 131

〈그림 39〉 가족친화인증 마크와 활용 사례 132

〈그림 40〉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 시행 절차 133

〈그림 41〉 개인정보 보호 인증 특징 134

〈그림 42〉 개인정보 보호 인증 운영 체계도 135

〈그림 43〉 개인정보 보호 인증 유형별 마크 136

〈그림 44〉 공공언어 개선을 위한 종합적 지원 체계 및 절차 153

〈그림 45〉 행정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생산하는 공공언어의 범주 163

〈그림 46〉 쉬운 공공언어 사용 인증 절차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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