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제1장 사업 개요 9
1.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9
1.1. 사업의 필요성 9
1.2. 사업의 목적 10
1.3. 사업의 범위 11
2. 사업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2
2.1. 사업의 전제 조건 12
2.2. 사업의 특징 14
3. 사업의 추진 과정 16
3.1. 과업 수행 전략 16
3.2. 사업 추진 일정 18
3.3. 연구진 19
3.4. 결과물 19
4. 기대 효과 19
제2장 한국어(KSL) 교사용 지도서 개발 관련 조사 및 연구 21
1. 한국어 교육과정 및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21
1.1.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1
1.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 교재 분석 22
2.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분석 39
3. 한국어(KSL)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요구 조사 46
3.1. 한국어(KSL) 교사 대상 요구 조사 결과 47
3.2. 한국어(KSL) 학습자 대상 요구 조사 결과 55
4.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3
4.1.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4
4.2. 학령기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7
제3장 익힘책 구성 87
1. 개발 방향 87
2. 주요 집필 원리 88
3. 단원의 구성 89
3.1. 익힘책의 단원 구성 89
3.2. 익힘책의 단원 구성 내용 90
4. 구성의 실제 93
제4장 현장 시범 적용 결과 150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50
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51
제5장 결론 153
참고문헌 154
판권기 168
〈표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23
〈표 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26
〈표 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30
〈표 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33
〈표 5〉 각 단원의 내용 구성 37
〈그림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 22
〈그림 2〉 교사의 지도 경력 및 한국어 관련 자격 여부 48
〈그림 3〉 표준 한국어 교재에 대한 만족도 49
〈그림 4〉 익힘책 개발의 장점 50
〈그림 5〉 학습자용 익힘책의 용도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51
〈그림 6〉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익힘책에 담아야 할 내용 52
〈그림 7〉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익힘책에 포함되어야 할 자료 52
〈그림 8〉 학습자용 익힘책에 보충되어야 할 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53
〈그림 9〉 학습자용 익힘책에 필요한 언어 기능 활동 54
〈그림 10〉 익힘책에 꼭 필요한 활동 영역 55
〈그림 11〉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국적 56
〈그림 12〉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한국 입국 시기 57
〈그림 13〉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기간 57
〈그림 14〉 교재에 대한 만족도 조사 58
〈그림 15〉 교재의 활동이 한국어 학습에 끼치는 영향 58
〈그림 16〉 교재 내용이 한국어 학습에 도움이 안 되는 이유 59
〈그림 17〉 한국어 수업 시간에 배우는 양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0
〈그림 18〉 학교 수업 외 한국어 공부 시간 60
〈그림 19〉 익힘책이 학습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1
〈그림 20〉 익힘책에서 공부하고 싶은 내용 62
〈그림 21〉 익힘책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활동 영역 62
〈그림 22〉 학습자용 익힘책의 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