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07 -15-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59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34
제어번호
MONO1201526280
주기사항
연구기관: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박석준
공동연구원: 심혜령, 김선정, 김정숙, 김지형, 김홍범, 조태린
참고문헌: p. 146-159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제1장 사업 개요 9

1.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9

1.1. 사업의 필요성 9

1.2. 사업의 목적 10

1.3. 사업의 범위 11

2. 사업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2

2.1. 사업의 전제 조건 12

2.2. 사업의 특징 14

3. 사업의 추진 과정 16

3.1. 과업 수행 전략 16

3.2. 사업 추진 일정 18

3.3. 연구진 19

3.4. 결과물 19

4. 기대 효과 19

제2장 한국어(KSL) 교사용 지도서 개발 관련 조사 및 연구 21

1. 한국어 교육과정 및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21

1.1.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1

1.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 교재 분석 22

2.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분석 39

3. 한국어(KSL)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요구 조사 46

3.1. 한국어(KSL) 교사 대상 요구 조사 결과 47

3.2. 한국어(KSL) 학습자 대상 요구 조사 결과 55

4.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3

4.1.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4

4.2. 학령기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조사 및 분석 67

제3장 익힘책 구성 87

1. 개발 방향 87

2. 주요 집필 원리 88

3. 단원의 구성 89

3.1. 익힘책의 단원 구성 89

3.2. 익힘책의 단원 구성 내용 90

4. 구성의 실제 93

제4장 현장 시범 적용 결과 150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50

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51

제5장 결론 153

참고문헌 154

판권기 168

〈표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23

〈표 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26

〈표 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30

〈표 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33

〈표 5〉 각 단원의 내용 구성 37

〈그림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 22

〈그림 2〉 교사의 지도 경력 및 한국어 관련 자격 여부 48

〈그림 3〉 표준 한국어 교재에 대한 만족도 49

〈그림 4〉 익힘책 개발의 장점 50

〈그림 5〉 학습자용 익힘책의 용도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51

〈그림 6〉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익힘책에 담아야 할 내용 52

〈그림 7〉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익힘책에 포함되어야 할 자료 52

〈그림 8〉 학습자용 익힘책에 보충되어야 할 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53

〈그림 9〉 학습자용 익힘책에 필요한 언어 기능 활동 54

〈그림 10〉 익힘책에 꼭 필요한 활동 영역 55

〈그림 11〉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국적 56

〈그림 12〉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한국 입국 시기 57

〈그림 13〉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기간 57

〈그림 14〉 교재에 대한 만족도 조사 58

〈그림 15〉 교재의 활동이 한국어 학습에 끼치는 영향 58

〈그림 16〉 교재 내용이 한국어 학습에 도움이 안 되는 이유 59

〈그림 17〉 한국어 수업 시간에 배우는 양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0

〈그림 18〉 학교 수업 외 한국어 공부 시간 60

〈그림 19〉 익힘책이 학습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1

〈그림 20〉 익힘책에서 공부하고 싶은 내용 62

〈그림 21〉 익힘책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활동 영역 62

〈그림 22〉 학습자용 익힘책의 용도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6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1585 411.07 -15-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1586 411.07 -15-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