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3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4
1. 연구대상 설정 14
2. 연구 범위 14
제3절 연구 방법 및 한계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의 한계 17
제2장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 18
제1절 창작ㆍ제작 분야 19
1. 작품 규모 현황 19
2. 제작사 및 투자 현황 24
제2절 유통 분야 27
1. 공연장 현황 27
2. 뮤지컬 유통 현황 31
제3절 교육 분야 33
1. 정규교육 33
2.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40
제4절 뮤지컬 관련 행사 및 유관 기관 42
1. 시상식 및 경연대회 현황 42
2. 유관 기관 및 단체 현황 48
제5절 뮤지컬 해외 진출 현황 49
1. 해외진출 현황 49
2. 해외진출유형분석 50
제3장 국내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 52
제1절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조사 53
1. 조사 개요 53
2. 주요 결과 55
제4장 뮤지컬 향유 및 관람실태 69
제1절 뮤지컬 향유 실태 70
1. 뮤지컬 관람 현황 70
제2절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72
1. 조사 개요 72
2. 주요 결과 75
제5장 뮤지컬 전문가 인터뷰 100
제1절 뮤지컬 SWOT분석 101
1. 뮤지컬 분야 SWOT분석 101
2. SWOT 분석 경영 전략 분석 103
제2절 전문가 인터뷰 105
1. 창작 관련 분야 105
2. 제작투자 관련 분야 105
3. 유통관련 분야 106
4. 교육관련 분야 108
참고문헌 109
[첨부 1] 2014 뮤지컬 작품 리스트 111
[첨부 2] 뮤지컬 전공 학과 세부 커리큘럼 현황(2~3년 전문대학) 147
[첨부 3] 뮤지컬 전공 학과 세부 커리큘럼 현황(4년제 종합대학) 151
[첨부 4] 뮤지컬 실태조사 관람객 실태조사 설문지 155
[첨부 5] 뮤지컬 실태조사 제작(기획) 실태조사 설문지 160
판권기 166
〈표 1-1〉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조사 조사 항목 16
〈표 1-2〉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선정 공연 16
〈표 1-3〉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조사 항목 17
〈표 2-1〉 뮤지컬 시장 규모 현황(2010년~2014년) 5
〈표 2-2〉 뮤지컬 제작 작품 및 공연 건수(2012년~2014년) 20
〈표 2-3〉 공연성격별 뮤지컬 공연 건수(2012년~2014년) 21
〈표 2-4〉 월별 공연 건수 추이 22
〈표 2-5〉 공연성격별 공연기간 22
〈표 2-6〉 공연장 규모별 뮤지컬 현황(2012년~2014년) 23
〈표 2-7〉 객석 규모별 공연일수 23
〈표 2-8〉 뮤지컬 제작사 현황(2012년~2014년) 24
〈표 2-9〉 뮤지컬 작품 제작 상위단체 24
〈표 2-10〉 운용사 및 투자조합 현황 25
〈표 2-11〉 투자조합 설정액 현황 25
〈표 2-12〉 뮤지컬 작품 특성별 누적 투자금액 26
〈표 2-13〉 지역별 뮤지컬 공연 극장 분포(2012년~2014년) 28
〈표 2-14〉 객석규모별 기준 상위 공연장 28
〈표 2-15〉 공연 건수 기준 상위 공연장 29
〈표 2-16〉 뮤지컬 전용극장 현황 30
〈표 2-17〉 뮤지컬 전용극장 작품 공연기간 30
〈표 2-18〉 뮤지컬 티켓판매 대행사 현황 32
〈표 2-19〉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현황(2~3년 전문대학) 33
〈표 2-20〉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재학생 수(2~3년 전문대학) 34
〈표 2-21〉 뮤지컬 관련학과 졸업생수 및 취업 현황(2~3년제 전문대학) 34
〈표 2-22〉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현황(4년제 종합대학) 35
〈표 2-23〉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재학생 수 현황(4년제 종합대학) 35
〈표 2-24〉 뮤지컬 관련학과 졸업생수 및 취업 현황(4년제 종합대학) 36
〈표 2-25〉 2~3년제 전문대학 뮤지컬 전공 개설학과 현황 36
〈표 2-26〉 종합대학 뮤지컬 전공 개설학과 현황 39
〈표 2-27〉 국내 뮤지컬 관련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41
〈표 2-28〉 국내 뮤지컬 시상식 현황 43
〈표 2-29〉 국외 뮤지컬 시상식 현황 45
〈표 2-30〉 한국뮤지컬협회 등록현황 48
〈표 2-31〉 국내 뮤지컬 유관 기관 및 단체 현황 48
〈표 2-32〉 국내 뮤지컬의 주요 아시아 국가 진출 현황 49
〈표 2-33〉 창작 뮤지컬의 아시아 투어 공연 사례 50
〈표 2-34〉 해외 라이선스 뮤지컬의 아시아 투어 공연 사례 51
〈표 2-35〉 창작 뮤지컬의 공연권 수출 현황 51
〈표 3-1〉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실태조사 주요내용 53
〈표 3-2〉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실태조사 항목 54
〈표 3-3〉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설립연도 55
〈표 3-4〉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법인형태 56
〈표 3-5〉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총직원 수 56
〈표 3-6〉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매출액 57
〈표 3-7〉 연습실 보유여부 57
〈표 3-8〉 공연장 운영여부 57
〈표 3-9〉 평균 제작 실적 58
〈표 3-10〉 작품기획 방법 (창작) 58
〈표 3-11〉 작품개발 기간 (창작) 59
〈표 3-12〉 작품 제작 방식 (창작) 59
〈표 3-13〉 라이선스 취득범위 (라이선스) 59
〈표 3-14〉 작품 제작방식(라이선스) 60
〈표 3-15〉 작품 제작방식 (오리지널) 60
〈표 3-16〉 보유한 뮤지컬 공연권 수 60
〈표 3-17〉 뮤지컬 제작비 61
〈표 3-18〉 총 제작비 중 항목별 비중 (창작, 라이선스) 61
〈표 3-19〉 총 제작비 중 항목별 비중 (오리지널) 62
〈표 3-20〉 뮤지컬 제작 예산 조달 방법 62
〈표 3-21〉 투자유치 경험 62
〈표 3-22〉 투자자 유형별 작품 편수 63
〈표 3-23〉 공연장 선정 기준 (1순위) 63
〈표 3-24〉 공연장 선정 기준(1+2+3순위) 63
〈표 3-25〉 티켓판매 비중 64
〈표 3-26〉 판매대행사별 판매 비중 64
〈표 3-27〉 홍보 방법 64
〈표 3-28〉 선호하는 홍보(홍모)매체 수단(1순위) 65
〈표 3-29〉 선호하는 홍보매체 수단(1+2+3순위) 65
〈표 3-30〉/〈표 3-20〉 부가상품 제작 판매 경험 65
〈표 3-31〉 부가상품 종류 66
〈표 3-32〉 해외진출 여부 66
〈표 3-33〉 해외진출 국가 66
〈표 3-34〉 해외진출 형태 67
〈표 3-35〉 공공지원 여부 67
〈표 3-36〉 뮤지컬 제작 환경 조성에 방해요인 (1순위) 67
〈표 3-37〉 뮤지컬 제작 환경 조성에 방해요인 (1+2+3순위) 68
〈표 3-38〉 뮤지컬 제작환경에 필요한 지원 정책 (1순위) 68
〈표 3-39〉 뮤지컬 제작환경에 필요한 지원 정책 (1+2+3순위) 68
〈표 4-1〉 뮤지컬 소비(향유) 관련 조사연구 70
〈표 4-2〉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 71
〈표 4-3〉 뮤지컬 관람률 및 관람횟수 71
〈표 4-4〉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주요내용 72
〈표 4-5〉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항목 72
〈표 4-6〉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선정 공연 73
〈표 4-7〉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표본설계 73
〈표 4-8〉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74
〈표 4-9〉 문화예술 공연 관람빈도 75
〈표 4-10〉 공연 관람 경험 76
〈표 4-11〉 뮤지컬 관람빈도 77
〈표 4-12〉 선호 뮤지컬 유형 78
〈표 4-13〉 최근 감상 뮤지컬 유형 79
〈표 4-14〉 뮤지컬 선택시 중요 요소 80
〈표 4-15〉 뮤지컬 관람 결정시 정보취득 경로 81
〈표 4-16〉 뮤지컬 관람 동반자 82
〈표 4-17〉 뮤지컬 관람 결정자 83
〈표 4-18〉 뮤지컬 입장권 구입 방법 84
〈표 4-19〉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기 85
〈표 4-20〉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 할인 여부 및 할인 방법 86
〈표 4-21〉 뮤지컬 관련 상품 구입 경험 및 구입 상품군 88
〈표 4-22〉 뮤지컬 재관람 경험 및 재관람 결정 이유 89
〈표 4-23〉 뮤지컬 주제 선호도 90
〈표 4-24〉 뮤지컬 관람 가치 선호도 94
〈표 4-25〉 뮤지컬 관람객 가치 구성요소의 성분행렬 96
〈표 5-1〉 뮤지컬 전문가 대상 SWOT분석 101
[그림 2-1] 뮤지컬 시장 매출 현황 (2010년~2014년) 20
[그림 2-2] 연도별 뮤지컬 공연장 개수 (2012년~2014년) 27
[그림 2-3] 뮤지컬 유통구조 현황 31
[그림 2-4] 전문대학 세부 교과목별 특성 분류 38
[그림 2-5] 종합대학 세부 교과목별 특성 분류 40
[그림 2-6] 국외 뮤지컬 시상식 현황 44
[그림 3-1]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설립연도 55
[그림 3-2]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법인형태 56
[그림 3-3]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매출액 57
[그림 4-1] 문화예술 공연 관람빈도 75
[그림 4-2] 공연 관람 경험 76
[그림 4-3] 뮤지컬 관람빈도 77
[그림 4-4] 선호 뮤지컬 유형 78
[그림 4-5] 최근 감상 뮤지컬 유형 79
[그림 4-6] 뮤지컬 선택시 중요 요소 80
[그림 4-7] 뮤지컬 관람 결정시 정보취득 경로 81
[그림 4-8] 뮤지컬 관람 동반자 82
[그림 4-9] 뮤지컬 관람 결정자 83
[그림 4-10] 뮤지컬 입장권 구입 방법 84
[그림 4-11]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기 85
[그림 4-12]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 할인 여부 및 할인 방법 86
[그림 4-13] 뮤지컬 관련 상품 구입 경험 및 구입 상품군 87
[그림 4-14] 뮤지컬 재관람 경험 및 재관람 결정 이유 89
[그림 4-15] 뮤지컬 주제 선호도 90
[그림 4-16] 뮤지컬 관람 가치 선호도 93
[그림 4-17] 뮤지컬 관람객 유형화 흐름도 95
[그림 4-18] 군집분석에 의한 관람객 유형화 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