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뮤지컬 실태조사 : 2014년 기준. 2015 [전자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67
제어번호
MONO1201526351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원종원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3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4

1. 연구대상 설정 14

2. 연구 범위 14

제3절 연구 방법 및 한계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의 한계 17

제2장 국내 뮤지컬 산업 현황 18

제1절 창작ㆍ제작 분야 19

1. 작품 규모 현황 19

2. 제작사 및 투자 현황 24

제2절 유통 분야 27

1. 공연장 현황 27

2. 뮤지컬 유통 현황 31

제3절 교육 분야 33

1. 정규교육 33

2.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40

제4절 뮤지컬 관련 행사 및 유관 기관 42

1. 시상식 및 경연대회 현황 42

2. 유관 기관 및 단체 현황 48

제5절 뮤지컬 해외 진출 현황 49

1. 해외진출 현황 49

2. 해외진출유형분석 50

제3장 국내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 52

제1절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조사 53

1. 조사 개요 53

2. 주요 결과 55

제4장 뮤지컬 향유 및 관람실태 69

제1절 뮤지컬 향유 실태 70

1. 뮤지컬 관람 현황 70

제2절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72

1. 조사 개요 72

2. 주요 결과 75

제5장 뮤지컬 전문가 인터뷰 100

제1절 뮤지컬 SWOT분석 101

1. 뮤지컬 분야 SWOT분석 101

2. SWOT 분석 경영 전략 분석 103

제2절 전문가 인터뷰 105

1. 창작 관련 분야 105

2. 제작투자 관련 분야 105

3. 유통관련 분야 106

4. 교육관련 분야 108

참고문헌 109

[첨부 1] 2014 뮤지컬 작품 리스트 111

[첨부 2] 뮤지컬 전공 학과 세부 커리큘럼 현황(2~3년 전문대학) 147

[첨부 3] 뮤지컬 전공 학과 세부 커리큘럼 현황(4년제 종합대학) 151

[첨부 4] 뮤지컬 실태조사 관람객 실태조사 설문지 155

[첨부 5] 뮤지컬 실태조사 제작(기획) 실태조사 설문지 160

판권기 166

〈표 1-1〉 뮤지컬 제작(기획) 실태조사 조사 항목 16

〈표 1-2〉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선정 공연 16

〈표 1-3〉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조사 항목 17

〈표 2-1〉 뮤지컬 시장 규모 현황(2010년~2014년) 5

〈표 2-2〉 뮤지컬 제작 작품 및 공연 건수(2012년~2014년) 20

〈표 2-3〉 공연성격별 뮤지컬 공연 건수(2012년~2014년) 21

〈표 2-4〉 월별 공연 건수 추이 22

〈표 2-5〉 공연성격별 공연기간 22

〈표 2-6〉 공연장 규모별 뮤지컬 현황(2012년~2014년) 23

〈표 2-7〉 객석 규모별 공연일수 23

〈표 2-8〉 뮤지컬 제작사 현황(2012년~2014년) 24

〈표 2-9〉 뮤지컬 작품 제작 상위단체 24

〈표 2-10〉 운용사 및 투자조합 현황 25

〈표 2-11〉 투자조합 설정액 현황 25

〈표 2-12〉 뮤지컬 작품 특성별 누적 투자금액 26

〈표 2-13〉 지역별 뮤지컬 공연 극장 분포(2012년~2014년) 28

〈표 2-14〉 객석규모별 기준 상위 공연장 28

〈표 2-15〉 공연 건수 기준 상위 공연장 29

〈표 2-16〉 뮤지컬 전용극장 현황 30

〈표 2-17〉 뮤지컬 전용극장 작품 공연기간 30

〈표 2-18〉 뮤지컬 티켓판매 대행사 현황 32

〈표 2-19〉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현황(2~3년 전문대학) 33

〈표 2-20〉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재학생 수(2~3년 전문대학) 34

〈표 2-21〉 뮤지컬 관련학과 졸업생수 및 취업 현황(2~3년제 전문대학) 34

〈표 2-22〉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현황(4년제 종합대학) 35

〈표 2-23〉 국내 뮤지컬 관련학과 재학생 수 현황(4년제 종합대학) 35

〈표 2-24〉 뮤지컬 관련학과 졸업생수 및 취업 현황(4년제 종합대학) 36

〈표 2-25〉 2~3년제 전문대학 뮤지컬 전공 개설학과 현황 36

〈표 2-26〉 종합대학 뮤지컬 전공 개설학과 현황 39

〈표 2-27〉 국내 뮤지컬 관련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41

〈표 2-28〉 국내 뮤지컬 시상식 현황 43

〈표 2-29〉 국외 뮤지컬 시상식 현황 45

〈표 2-30〉 한국뮤지컬협회 등록현황 48

〈표 2-31〉 국내 뮤지컬 유관 기관 및 단체 현황 48

〈표 2-32〉 국내 뮤지컬의 주요 아시아 국가 진출 현황 49

〈표 2-33〉 창작 뮤지컬의 아시아 투어 공연 사례 50

〈표 2-34〉 해외 라이선스 뮤지컬의 아시아 투어 공연 사례 51

〈표 2-35〉 창작 뮤지컬의 공연권 수출 현황 51

〈표 3-1〉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실태조사 주요내용 53

〈표 3-2〉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실태조사 항목 54

〈표 3-3〉 뮤지컬 제작(기획)단체 설립연도 55

〈표 3-4〉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법인형태 56

〈표 3-5〉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총직원 수 56

〈표 3-6〉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매출액 57

〈표 3-7〉 연습실 보유여부 57

〈표 3-8〉 공연장 운영여부 57

〈표 3-9〉 평균 제작 실적 58

〈표 3-10〉 작품기획 방법 (창작) 58

〈표 3-11〉 작품개발 기간 (창작) 59

〈표 3-12〉 작품 제작 방식 (창작) 59

〈표 3-13〉 라이선스 취득범위 (라이선스) 59

〈표 3-14〉 작품 제작방식(라이선스) 60

〈표 3-15〉 작품 제작방식 (오리지널) 60

〈표 3-16〉 보유한 뮤지컬 공연권 수 60

〈표 3-17〉 뮤지컬 제작비 61

〈표 3-18〉 총 제작비 중 항목별 비중 (창작, 라이선스) 61

〈표 3-19〉 총 제작비 중 항목별 비중 (오리지널) 62

〈표 3-20〉 뮤지컬 제작 예산 조달 방법 62

〈표 3-21〉 투자유치 경험 62

〈표 3-22〉 투자자 유형별 작품 편수 63

〈표 3-23〉 공연장 선정 기준 (1순위) 63

〈표 3-24〉 공연장 선정 기준(1+2+3순위) 63

〈표 3-25〉 티켓판매 비중 64

〈표 3-26〉 판매대행사별 판매 비중 64

〈표 3-27〉 홍보 방법 64

〈표 3-28〉 선호하는 홍보(홍모)매체 수단(1순위) 65

〈표 3-29〉 선호하는 홍보매체 수단(1+2+3순위) 65

〈표 3-30〉/〈표 3-20〉 부가상품 제작 판매 경험 65

〈표 3-31〉 부가상품 종류 66

〈표 3-32〉 해외진출 여부 66

〈표 3-33〉 해외진출 국가 66

〈표 3-34〉 해외진출 형태 67

〈표 3-35〉 공공지원 여부 67

〈표 3-36〉 뮤지컬 제작 환경 조성에 방해요인 (1순위) 67

〈표 3-37〉 뮤지컬 제작 환경 조성에 방해요인 (1+2+3순위) 68

〈표 3-38〉 뮤지컬 제작환경에 필요한 지원 정책 (1순위) 68

〈표 3-39〉 뮤지컬 제작환경에 필요한 지원 정책 (1+2+3순위) 68

〈표 4-1〉 뮤지컬 소비(향유) 관련 조사연구 70

〈표 4-2〉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추이 71

〈표 4-3〉 뮤지컬 관람률 및 관람횟수 71

〈표 4-4〉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주요내용 72

〈표 4-5〉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항목 72

〈표 4-6〉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선정 공연 73

〈표 4-7〉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표본설계 73

〈표 4-8〉 뮤지컬 관람객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 74

〈표 4-9〉 문화예술 공연 관람빈도 75

〈표 4-10〉 공연 관람 경험 76

〈표 4-11〉 뮤지컬 관람빈도 77

〈표 4-12〉 선호 뮤지컬 유형 78

〈표 4-13〉 최근 감상 뮤지컬 유형 79

〈표 4-14〉 뮤지컬 선택시 중요 요소 80

〈표 4-15〉 뮤지컬 관람 결정시 정보취득 경로 81

〈표 4-16〉 뮤지컬 관람 동반자 82

〈표 4-17〉 뮤지컬 관람 결정자 83

〈표 4-18〉 뮤지컬 입장권 구입 방법 84

〈표 4-19〉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기 85

〈표 4-20〉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 할인 여부 및 할인 방법 86

〈표 4-21〉 뮤지컬 관련 상품 구입 경험 및 구입 상품군 88

〈표 4-22〉 뮤지컬 재관람 경험 및 재관람 결정 이유 89

〈표 4-23〉 뮤지컬 주제 선호도 90

〈표 4-24〉 뮤지컬 관람 가치 선호도 94

〈표 4-25〉 뮤지컬 관람객 가치 구성요소의 성분행렬 96

〈표 5-1〉 뮤지컬 전문가 대상 SWOT분석 101

[그림 2-1] 뮤지컬 시장 매출 현황 (2010년~2014년) 20

[그림 2-2] 연도별 뮤지컬 공연장 개수 (2012년~2014년) 27

[그림 2-3] 뮤지컬 유통구조 현황 31

[그림 2-4] 전문대학 세부 교과목별 특성 분류 38

[그림 2-5] 종합대학 세부 교과목별 특성 분류 40

[그림 2-6] 국외 뮤지컬 시상식 현황 44

[그림 3-1]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설립연도 55

[그림 3-2]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법인형태 56

[그림 3-3] 뮤지컬 제작(기획) 단체 매출액 57

[그림 4-1] 문화예술 공연 관람빈도 75

[그림 4-2] 공연 관람 경험 76

[그림 4-3] 뮤지컬 관람빈도 77

[그림 4-4] 선호 뮤지컬 유형 78

[그림 4-5] 최근 감상 뮤지컬 유형 79

[그림 4-6] 뮤지컬 선택시 중요 요소 80

[그림 4-7] 뮤지컬 관람 결정시 정보취득 경로 81

[그림 4-8] 뮤지컬 관람 동반자 82

[그림 4-9] 뮤지컬 관람 결정자 83

[그림 4-10] 뮤지컬 입장권 구입 방법 84

[그림 4-11]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기 85

[그림 4-12] 뮤지컬 입장권 구입 시 할인 여부 및 할인 방법 86

[그림 4-13] 뮤지컬 관련 상품 구입 경험 및 구입 상품군 87

[그림 4-14] 뮤지컬 재관람 경험 및 재관람 결정 이유 89

[그림 4-15] 뮤지컬 주제 선호도 90

[그림 4-16] 뮤지컬 관람 가치 선호도 93

[그림 4-17] 뮤지컬 관람객 유형화 흐름도 95

[그림 4-18] 군집분석에 의한 관람객 유형화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