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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지하철 9호선 2단계 노선도
목차
요약 19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36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6
제2절 사업추진 경위 36
제3절 사업의 내용 37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조사의 쟁점, 대안 설정 38
제1절 기초자료 분석 38
1. 인구 38
2. 고용자수 39
3. 자동차 보유대수 39
4. 토지이용 현황 40
5. 경제 및 산업구조 42
6. 지하철 운행 현황분석 43
7. 사업대상지역의 교통여건 45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46
1. 관련계획 검토의 목적 46
2. 상위계획 47
3. 하위계획 62
4. 기타 관련계획 63
5. 유사시설 및 관련시설 사례분석 64
제3절 예비타당성 조사의 쟁점 65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66
1. 노선대안 설정의 기본방향 66
2. 노선대안 설정시 고려사항 66
3. 노선대안 검토 67
4. 노선대안 검토결과 71
제III장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75
제1절 기술적 검토 75
1. 설계기준 검토 75
2. 노선계획 검토 91
3. 정거장 계획 98
4. 주박 및 유치 계획 107
5. 개략적 열차운영계획 109
제2절 비용 추정 112
1. 개요 112
2. 총사업비 추정 114
3. 차량구입비 추정 122
4. 운영 및 유지관리비 추정 136
5. 연도별 투자계획 144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49
제1절 개요 149
제2절 분석범위와 수준결정 150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50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50
제3절 기본 자료의 수정 151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내용없음] 7
2. 기준년도 네트워크의 수정 151
3. 장래 O/D 및 네트워크의 수정 151
제4절 교통수단 선택모형 156
제5절 통행배정모형 160
제6절 수단선택 및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164
1. 수단선택모형의 정산 164
2.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165
제7절 수도권 화물교통 수요 168
1. 수도권 화물교통량 산정 168
2. 수도권 화물교통량 현황 168
3. 수도권 화물교통량 전망 169
제8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70
1. 장래 교통수요추정 170
2. 추정결과의 제시 172
제V장 편익 추정 192
제1절 개요 192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193
1. 통행시간 절감 편익 193
2.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96
3. 교통사고 절감 편익 197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00
5. 공사중 교통혼잡으로 인한 부(-)의 편익 201
제3절 편익추정 결과 202
제VI장 경제성 분석 203
제1절 개요 203
제2절 경제성 평가의 전제조건 203
1. 전제조건 203
2. 경제성 분석방법 204
제3절 경제성 분석결과 206
제4절 민감도 분석 209
제VII장 재무성 분석 210
제1절 기본전제 210
제2절 주요가정 및 분석기법 211
1. 주요가정 211
2. 재무성 분석기법 215
제3절 재정사업 실행대안 분석 217
1. 분석목적 217
2. 재정사업 실행대안 분석결과 217
3. 민감도 분석 222
4. 소결 222
제4절 민자사업 실행대안 분석 223
1. 분석목적 223
2. 민자사업 실행대안 분석결과 224
3. 민감도 분석 228
4. 민자사업실행대안 종합결론 228
5. 재무성 분석의 한계 229
제VIII장 정책적 분석 230
제1절 개요 230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내용 230
1. 지역균형발전 230
2.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257
3.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58
제IX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62
제1절 AHP 분석 262
1. AHP 분석의 개요 262
2.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264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70
참고문헌 272
부록 :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74
〈표 II-1〉 수도권 인구 변화 추이 38
〈표 II-2〉 수도권 고용자수 변화 추이 39
〈표 II-3〉 수도권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추이 39
〈표 II-4〉 사업 직접영향권지역의 인구 및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추이 40
〈표 II-5〉 서울시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41
〈표 II-6〉 서울시 용도별 토지이용현황 41
〈표 II-7〉 직접영향권 용도지역 현황 42
〈표 II-8〉 수도권 광공업 업체수 및 종사자수 변화 추이 43
〈표 II-9〉 수도권 전철 운행현황 44
〈표 II-10〉 사업대상지 교통량변화 추이 45
〈표 II-11〉 간선도로망계획(국가기간교통망) 48
〈표 II-12〉 전반기 철도계획사업(2000~2009년) 50
〈표 II-13〉 후반기 철도계획사업(2010~2019년) 51
〈표 II-14〉 중장기 검토대상 철도사업 51
〈표 II-15〉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54
〈표 II-16〉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55
〈표 II-17〉 수도권 간선철도시설 확충계획 59
〈표 II-18〉 수도권 간선철도시설 확충계획 62
〈표 II-19〉 잠실종합운동장 구간 노선분석 69
〈표 II-20〉 올림픽공원~종점측 구간 노선분석 70
〈표 II-21〉 9호선 2단계 구간의 대안별 건설방안에 따른 대안노선 72
〈표 II-22〉 9호선 2단계 구간의 대안별 건설방안에 따른 배선형태 72
〈표 II-23〉 2단계 전구간 개통구간 노선분석 73
〈표 II-24〉 2단계 일부 개통구간 노선분석 74
〈표 III-1〉 선로설계기준 76
〈표 III-2〉 관계기관 협의사항 79
〈표 III-3〉 9호선 1단계구간 설계기준 조정사례 81
〈표 III-4〉 서울지하철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설계기준 비교표 83
〈표 III-5〉 운전방식 비교표 84
〈표 III-6〉 직결운행시 기술적 검토 85
〈표 III-7〉 직결운행에 따른 문제점 및 해결방안 87
〈표 III-8〉 탄천통과구간 토류공법의 비교 검토 90
〈표 III-9〉 평면선형 주요 검토구간 94
〈표 III-10〉 종단선형 주요 검토구간 97
〈표 III-11〉 927정거장(분당선 환승) 입지분석 99
〈표 III-12〉 930정거장(2호선 종합운동장역 환승) 입지분석 100
〈표 III-13〉 933정거장(8호선 석촌역 환승) 입지분석 101
〈표 III-14〉 936정거장(5호선 올림픽공원역 환승) 입지분석 102
〈표 III-15〉 937정거장(방이) 입지분석 103
〈표 III-16〉 주요 정거장의 기능 및 배선현황 104
〈표 III-17〉 927정거장(삼릉) : 분당선 환승 시설 계획 105
〈표 III-18〉 930정거장(종합운동장) : 2호선 환승 시설규모 계획 105
〈표 III-19〉 933정거장(석촌) : 8호선 환승 시설규모 계획 106
〈표 III-20〉 936정거장(올림픽공원) : 5호선 환승 시설규모 계획 106
〈표 III-21〉년도별 차량 편성수 107
〈표 III-22〉 단계별 주박계획(본선 및 종점역) 107
〈표 III-23〉 단계별 유치계획 108
〈표 III-24〉 환승계획 109
〈표 III-25〉 완·급행 운행구간 110
〈표 III-26〉 완·급행 정차방법 110
〈표 III-27〉 건설공사비 지수(2001. 8, 기본지수 100) 112
〈표 III-28〉 공구별 지반보강 변경 내역 115
〈표 III-29〉 구조물 계획 변경 내역 116
〈표 III-30〉 9호선 2단계 토목공사 개략공사비 116
〈표 III-31〉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실적공사비 116
〈표 III-32〉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 117
〈표 III-33〉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 117
〈표 III-34〉 대구지하철 시점부 연장사업 117
〈표 III-35〉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사업 117
〈표 III-36〉 9호선 2단계구간 시스템공사 개략공사비 118
〈표 III-37〉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사업 118
〈표 III-38〉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 118
〈표 III-39〉 대구지하철 시점부 연장사업 119
〈표 III-40〉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사업 119
〈표 III-41〉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20
〈표 III-42〉 용지보상비 121
〈표 III-43〉 승객 1인당 점유면적 기준 123
〈표 III-44〉 차량규격 및 정원 123
〈표 III-45〉 차량편성당 수송력 123
〈표 III-46〉 운전시격에 따른 시간당 수송력 124
〈표 III-47〉 운행시격별 운행회수(대안 1) 125
〈표 III-48〉 운행시격별 운행회수(대안 2) 125
〈표 III-49〉 시간별 운전회수 및 주행거리, 전구간(901-937) 완행 개통(2016년)(대안 1) 126
〈표 III-50〉 시간별 운전회수 및 주행거리, 전구간 완행(901-937)(2025년)(대안 1) 126
〈표 III-51〉 시간별 운전회수 및 주행거리, 901-931 구간 완행 개통(2016년)(대안 2) 127
〈표 III-52〉 시간별 운전회수 및 주행거리, 전구간(902-931) 급행 개통(2016년)(대안 1) 127
〈표 III-53〉 시간별 운전회수 및 주행거리, 전구간 급행(902-931)(2025년)(대안 1) 128
〈표 III-54〉 시간별 운전횟회 및 주행거리, 전구간(902-931) 급행 개통(2016년)(대안 2) 128
〈표 III-55〉 목표연도별 수송수요 130
〈표 III-56〉 운전시격별 혼잡율(대안 1) 130
〈표 III-57〉 운전시격별 혼잡율(대안 2) 131
〈표 III-58〉 목표연도별 수송계획 132
〈표 III-59〉 1, 2 단계 전구간 개통시 소요차량수 133
〈표 III-60〉년도별 운행계획에 의한 소요편성 및 차량수 133
〈표 III-61〉 9 호선 1 단계구간 소요편성수(참고자료) 134
〈표 III-62〉 9 호선 1 단계구간년도별 차량 증차계획(참고자료) 134
〈표 III-63〉 2 단계 개통시 차량구입 계획 135
〈표 III-64〉 차량구입비 산정 비율 135
〈표 III-65〉 관할구분 138
〈표 III-66〉 승무원수(1단계 구간 개통시) 139
〈표 III-67〉 승무원수(1+2단계 구간 개통시) 139
〈표 III-68〉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 노선의 소요인원 산정결과 140
〈표 III-69〉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 인건비 산정결과 140
〈표 III-70〉 연간차량전력비 산정 141
〈표 III-71〉 서울지하철 2단계구간 동력비 산정결과 142
〈표 III-72〉 연간 유지관리비(2004. 12 기준) 142
〈표 III-73〉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 유지관리비 산정결과 143
〈표 III-74〉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 운영비 산정결과 144
〈표 III-75〉 대안별 투자비 산출(대안 1) 145
〈표 III-76〉 연도별 투자계획(대안 1)(926-937) 146
〈표 III-77〉 대안별 투자비 산출(대안 2) 147
〈표 III-78〉 연도별 투자계획(대안 2)(926-931) 148
〈표 IV-1〉 교통망 구축시 반영된 수도권 지역의 철도망 계획 152
〈표 IV-2〉 교통망 구축 시 반영된 수도권 지역의 철도망 계획 152
〈표 IV-3〉 서울시 지하철 9호선의 직접영향권 죤 153
〈표 IV-4〉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지하철 9호선 1단계 및 2단계 노드체계 154
〈표 IV-5〉 수단선택모형에서 사용한 차내 통행시간 156
〈표 IV-6〉 수단선택모형에서 사용한 차외 통행시간 157
〈표 IV-7〉 수단선택모형에서 사용한 통행비용 157
〈표 IV-8〉 다항로짓모형의 계수 158
〈표 IV-9〉 평균재차인원 161
〈표 IV-10〉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61
〈표 IV-11〉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162
〈표 IV-12〉 본 연구에서 사용한 링크 지체함수 163
〈표 IV-13〉 기준년도 도로네트워크 정산결과 166
〈표 IV-14〉 기준년도 철도 네트워크 정산결과 167
〈표 IV-15〉 수도권의 화물통행량 168
〈표 IV-16〉 수도권 화물통행 현황(2003년) 169
〈표 IV-17〉 수도권 화물교통량 전망 169
〈표 IV-18〉 사업 미시행시 교통수단분담 170
〈표 IV-19〉 사업 시행시 교통수단분담 171
〈표 IV-20〉 사업 시행시 교통수단분담 171
〈표 IV-21〉 사업 미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16년) 173
〈표 IV-22〉 사업 미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21년) 174
〈표 IV-23〉 사업 미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31년) 175
〈표 IV-24〉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16년) 176
〈표 IV-25〉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21년) 177
〈표 IV-26〉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31년) 178
〈표 IV-27〉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16년) 179
〈표 IV-28〉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21년) 180
〈표 IV-29〉 사업 시행시 역별 승하차 인원(2031년) 181
〈표 IV-30〉 사업 미시행시 및 시행시 재차인원(2016년) 182
〈표 IV-31〉 사업 미시행시 및 시행시 재차인원(2021년) 183
〈표 IV-32〉 사업 미시행시 및 시행시 재차인원(2031년) 184
〈표 IV-33〉 사업 미시행시 및 시행시 지하철 2 호선의 통행량변화 189
〈표 IV-34〉 사업 미시행시 및 시행시 주변 첨두시 도로교통량변화 189
〈표 IV-35〉 기존 유사사례들과의 비교(순승하차 기준) 191
〈표 V-1〉 편익 항목 192
〈표 V-2〉 철도(도시철도 사업의 편익 항목) 193
〈표 V-3〉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기준) 194
〈표 V-4〉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기준) 194
〈표 V-5〉 차량 1대당 평균시간가치(2003년 기준) 195
〈표 V-6〉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197
〈표 V-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 198
〈표 V-8〉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99
〈표 V-8〉 속도별 오염물 배출계수 201
〈표 V-9〉 대안 1의 편익산정 결과 202
〈표 V-10〉 대안 2의 편익산정 결과 202
〈표 VI-1〉 경제성 분석방법의 비교 205
〈표 VI-2〉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대안 1) 206
〈표 VI-3〉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대안 2) 206
〈표 VI-4〉 경제성 분석결과(대안 1) 207
〈표 VI-5〉 경제성 분석결과(대안 2) 208
〈표 VI-6〉 민감도 분석결과(대안 1) 209
〈표 VI-7〉 민감도 분석결과(대안 2) 209
〈표 VII-1〉 재정사업 실행대안의 투자비 내역 212
〈표 VII-2〉 민자사업 실행대안의 투자비 내역 214
〈표 VII-3〉 재무성 분석결과(대안 1) 218
〈표 VII-4〉 대안 1의 수익성 분석표(불변현금기준) 219
〈표 VII-5〉 재무성 분석결과(대안 2) 220
〈표 VII-6〉 대안 2의 수익성 분석표 221
〈표 VII-7〉 운임수입 민감도에 따른 수익성 분석표 222
〈표 VII-8〉 대안 1의 민자사업 실행대안 분석결과 224
〈표 VII-9〉 대안 1의 민자사업 실행대안 수익성 분석표 225
〈표 VII-10〉 대안 2의 민자사업 실행대안 분석결과 226
〈표 VII-11〉 대안 2의 민자사업 실행대안 수익성 분석표(불변현금흐름기준) 227
〈표 VII-12〉 운임수입 민감도에 따른 수익성 분석표(민자사업 실행대안) 228
〈표 VIII-1〉 MRIO 구조의 예시 234
〈표 VIII-2〉 지역분류표 235
〈표 VIII-3〉 균발위 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36
〈표 VIII-4〉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41
〈표 VIII-5〉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242
〈표 VIII-6〉 투자비 내역 250
〈표 VIII-7〉 지자체별 경제적 파급효과(대안 1) 250
〈표 VIII-8〉 지자체별 경제적 파급효과(대안 2) 251
〈표 VIII-9〉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251
〈표 VIII-10〉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52
〈표 VIII-11〉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252
〈표 VIII-12〉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253
〈표 VIII-13〉 시·군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255
〈표 VIII-14〉 건설비 재정분담 기준의 변경내역 259
〈표 VIII-15〉 지하철 건설비 재정 분담 현황(2003년 12월말 현재) 259
〈표 VIII-16〉 지하철 부채 현황(2003년 말 현재) 260
〈표 VIII-17〉 서울시 부채 중 지하철 부채 비중(2003년 12월말 현재) 261
〈표 IX-1〉 AHP 평가항목 요약 266
〈표 IX-2〉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 1) 268
〈표 IX-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대안 2) 268
〈표 IX-4〉 AHP 평가결과(대안 1) 269
〈표 IX-5〉 AHP 평가결과(대안 2) 269
〈표 IX-6〉 예비타당성조사 요약표 270
[그림 II-1] 사업 직접영향권 지역의 인구 및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추이 40
[그림 II-2] 직접영향권 용도지역 현황 42
[그림 II-3] 사업대상지 교통량변화 추이 45
[그림 II-4] 간선도로망 계획도 49
[그림 II-5] 간선철도망 계획도 52
[그림 II-6]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53
[그림 II-7] 수도권 간선도로망계획(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 57
[그림 II-8] 수도권 철도망계획(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 61
[그림 II-9] 사업대상지 노선도 68
[그림 II-10] 잠실종합운동장 구간 노선 69
[그림 II-11] 올림픽공원~종점측 구간 노선 70
[그림 II-12] 대안별 건설에 따른 대안 노선도 71
[그림 II-13] 대안별 건설 개요도 71
[그림 II-14] 2단계 전구간 개통구간(논현로~방이동) 73
[그림 II-15] 2단계 일부 개통구간(논현로~삼전동) 74
[그림 III-1] 환승구간(분당선, 지하철 2, 5, 8 호선) 통과방안 88
[그림 III-2] 탄천 통과구간 지층단면 현황 89
[그림 III-3] 평면선형 개략도 93
[그림 III-4] 종단선형 개략도 96
[그림 III-5] 철도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113
[그림 III-6] 운영비 산출과정 136
[그림 III-7] 선로 보수인원 조직표 137
[그림 III-8] 전로 보수인원 조직표 137
[그림 IV-1] 지하철 9호선과 타 노선과의 환승 처리 155
[그림 IV-2] 본 연구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164
[그림 IV-3] 김포공항역의 환승교통량 185
[그림 IV-4] 교보타워사거리 및 삼능역의 환승교통량 186
[그림 IV-5] 종합운동장 및 석촌역의 환승교통량 187
[그림 IV-6] 올림픽공원역의 환승교통량 188
[그림 VII-1] 재무분석의 과정(절차)도 216
[그림 IX-1] AHP 계층 구조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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