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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구지하철 2호선 경산연장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
청구기호
388.428 -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72 p.(접지2장) : 삽화,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5
제어번호
MONO120152666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청석엔지니어링
연구총괄: 이용재
부록: 1. 사업비 분담에 관한 양해각서 ; 2. 대임지구 개발에 관한 MOU 계약서 ; 3. 대임지구 택지개발 추진에 따른 토지공사의 입장 외
참고문헌: p. 326
공동발행: 청석엔지니어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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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9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개요 82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필요성 82

제2절 사업추진 경위 83

제3절 사업내용 84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85

제1절 사업지역의 경제사회지표 85

1. 인구 85

2. 학생수 89

3. 자동차 보유 90

4. 지리적 특성 및 토지이용 92

5. 경제 및 산업구조 94

6. 건물연면적 96

7. 도시계획 용도지역 97

제2절 교통관련 현황 분석 99

1. 광역교통망 99

2. 도로시설현황 100

3. 철도 시설 104

4. 대중교통 운행현황 106

5. 교통량 현황 112

제3절 관련계획 검토 118

1. 국가계획 118

2. 지역계획 127

제4절 분석의 주요쟁점 131

제5절 대안 및 시나리오 구성 132

제III장 비용추정 133

제1절 기술적 검토 및 비용추정 133

1. 기술적 검토 133

2. 비용추정 144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72

제1절 사회경제지표 전망 172

1. 인구 172

2. 종사자수 173

3. 수용학생수 174

제2절 분석의 주요 전제 175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175

2. 공간적 범위 175

3. 시간적 범위 176

4. 교통존(Traffic Analysis Zone)의 설정 177

제3절 교통망 구축 184

1. 기준년도(2004년) 교통망 184

2. 장래 교통망 구축 185

제4절 O/D자료 구축 187

1. 개발계획 반영 188

2. 대학교 학생수 추가 반영 192

제5절 수단분담 194

1. 수단분담모형 195

2. 모형정산을 위한 자료 구축 196

3. 수단분담모형 파라메타 199

4. 수단분담율 예측 199

5. 수단분담결과 201

제6절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 206

1. 공로통행배정 206

2. 지하철 통행배정 211

3. 수정된 O/D의 공로 통행배정 214

제7절 수요 추정 결과 215

1. 지하철 수요 추정 215

2. 공로 수요추정 결과 227

제V장 경제성 분석 230

제1절 경제성평가의 전제조건 230

1. 관련 주요 지표 230

제2절 분석기법 231

1. 편익/비용법(Benefit Cost Ratio: B/C ratio) 231

2.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NPV) 231

3.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IRR) 231

제3절 경제성 평가항목 232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32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232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235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235

제4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237

1. 편익추정 237

2. 결과분석 241

3. 민감도 분석 248

제VI장 재무성 분석 252

제1절 재무적 타당성 평가 지침 252

1. 경제적 타당성 평가와 재무적 타당성 평가 비교 252

2. 기본전제 253

3. 분석기법 256

4. 비용과 수입의 추정 및 타당성 분석 257

5. 할인율 결정 264

제2절 시나리오 설정 및 재무성 분석 결과 268

1. 시나리오 설정방안 268

2. 재무성 분석 결과 269

제VII장 정책적 분석 274

제1절 정책적 분석의 필요성 274

제2절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위한 지역낙후도 평가 276

1. 개요 276

2. 지역낙후도 지수의 개발 276

3. 지역낙후도 평가결과 279

제3절 지역경제파급효과 282

1. 지역산업연관모형(MRIO)의 개요 282

2. 지역산업연관모형의 종류 283

3. 균발위·동북아 다지역산업연관모형 개요 285

4. 건설 세부문별 분석방법 291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294

6.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299

제4절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평가 306

제5절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평가 307

1. 사업주체들의 사업추진의지 307

제6절 재원조달 가능성 검토 308

1. 도시철도 건설 재원조달 및 운영 현황 308

2. 재원분담 주체별 재원조달 가능성 분석 317

제7절 환경성 평가 333

제VIII장 종합평가 및 결론 334

제1절 AHP를 이용한 종합분석 334

1. AHP 개요 334

2. AHP를 활용한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의 종합판단 336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43

참고 문헌 345

부록 346

[부록 1] 사업비 분담에 관한 양해각서 348

[부록 2] 대임지구 개발에 관한 MOU 계약서 350

[부록 3] 대임지구 택지개발 추진에 따른 자료 361

[부록 4]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 AHP 조사 설문지 369

[부록 5] 경산시와 경상북도간 사업비 분담 384

[부록 6]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 재무제표(정부보조 60% 기준, 대임지구개발계획 제외) 388

[부록 7]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 재무제표(정부보조 60% 기준, 대임지구개발계획 포함) 390

〈표 I-1〉 사전 용역 결과 84

〈표 II-1〉 경산시 인구 및 가구수 현황(2002년) 85

〈표 II-2〉 대구광역시 인구변화 86

〈표 II-3〉 경산시 동·읍·면별 인구 추이 87

〈표 II-4〉 대구시 구별 인구 변화 88

〈표 II-5〉 대구시, 경산시 인구 및 세대수 추이 88

〈표 II-6〉 경산시 학생수 변화 추이 89

〈표 II-7〉 경산시 대학교 현황(2003년) 89

〈표 II-8〉 대구광역시 학생수 90

〈표 II-9〉 자동차등록 현황(2002년) 91

〈표 II-10〉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91

〈표 II-11〉 사업지역의 면적 비교(2002년) 92

〈표 II-12〉 경산시 토지지목별 현황(2002년) 93

〈표 II-13〉 대구광역시 토지지목별 현황 94

〈표 II-14〉 경산시 산업별 종사자수(2002년) 94

〈표 II-15〉 대구광역시 구별 종사자수 변화 95

〈표 II-16〉 대구광역시 산업별 종사자수 96

〈표 II-17〉 경산시 건물연면적 현황(2003년) 97

〈표 II-18〉 경산시 도시계획 용도지역 현황(2002년) 98

〈표 II-19〉 도로개설 현황 100

〈표 II-20〉 6대도시 도로율 비교 100

〈표 II-21〉 연도별 도로 현황 101

〈표 II-22〉 대구시 광역 교통망 현황 102

〈표 II-23〉 경산시 주요도로 시설 현황 103

〈표 II-24〉 철도이용 추이 104

〈표 II-25〉 경산시 역별 철도이용 현황(2002년) 105

〈표 II-26〉 지하철 운영 현황 106

〈표 II-27〉 지하철역별 연간수송인원(승차) 107

〈표 II-28〉 지하철역별 연간수송인원(하차) 108

〈표 II-29〉 대구광역시 대중교통 운수업체 현황 110

〈표 II-30〉 연간 버스운행회수 및 수송인원 110

〈표 II-31〉 경산시 버스운행 현황 111

〈표 II-32〉 일운행 횟수 별 버스 현황 111

〈표 II-33〉 주요지점 교통량현황 112

〈표 II-34〉 시경계 및 교량교통량 증가율 113

〈표 II-35〉 주요도로 교통량 추이 114

〈표 II-36〉 가로구간 교통량 현황 115

〈표 II-37〉 교차로 소통 현황 116

〈표 II-38〉 가로구간 속도조사 결과(오전첨두시) 117

〈표 II-39〉 국토종합계획의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119

〈표 II-40〉 국토종합계획의 국토간선철도망 계획 120

〈표 II-41〉 철도망 확충(대구권) 123

〈표 II-42〉 도로망 확충(대구권) 123

〈표 II-43〉 대구광역시 영향권내 도로확충계획 124

〈표 II-44〉 광역간선도로망 계획 125

〈표 II-45〉 광역철도망 계획 126

〈표 II-46〉 도시교통망 계획 127

〈표 II-47〉 도시전철망 계획 128

〈표 II-48〉 대구광역시 도시철도 건설 추진계획 130

〈표 III-1〉 적용 선로설계기준 136

〈표 III-2〉 건설대안 종합비교 142

〈표 III-3〉 기존 2호선의 차량유치규모 143

〈표 III-4〉 배선계획 143

〈표 III-5〉 비용 구성도 144

〈표 III-6〉 토목공사 원단위 공사비 145

〈표 III-7〉 시스템공사 원단위 공사비 146

〈표 III-8〉 대안 I 총공사비 147

〈표 III-9〉 대안 II 총공사비 148

〈표 III-10〉 대안 III 총공사비 149

〈표 III-11〉 부대비 150

〈표 III-12〉 엔지니어링 사업대가의 기준 150

〈표 III-13〉 예비비 151

〈표 III-14〉 보상비 산출 152

〈표 III-15〉 대안 I 총사업비 154

〈표 III-16〉 대안 II 총사업비 155

〈표 III-17〉 대안 III 총사업비 156

〈표 III-18〉 편성 당 수송인원 158

〈표 III-19〉 열차운영계획 158

〈표 III-20〉 운전시격별 수송력 158

〈표 III-21〉 영업시간 159

〈표 III-22〉 연도별 운전시격(1편성 6량기준) 160

〈표 III-23〉 연도별 소요편성 및 차량수 161

〈표 III-24〉 차량구입비 161

〈표 III-25〉 연장노선의 소요인원 163

〈표 III-26〉 연장노선의 인건비 164

〈표 III-27〉 기존 1호선의 연간 전력소모량 164

〈표 III-28〉 연장노선의 연간 전력소모량 164

〈표 III-29〉 연장노선의 연간 추가동력비 165

〈표 III-30〉 연장노선의 연간 유지관리비 165

〈표 III-31〉 연장노선의 일반관리비 166

〈표 III-32〉 연장노선의 연간 운영비 166

〈표 III-33〉 대안 I 연차별 투자계획(예비비 포함) 167

〈표 III-34〉 대안 II 연차별 투자계획(예비비 포함) 167

〈표 III-35〉 대안 III 연차별 투자계획(예비비 포함) 167

〈표 III-36〉 차량의 잔존가치 168

〈표 III-37〉 시설물별 내구연한 169

〈표 III-38〉 시설물별 잔존가치(대안 I, II) 169

〈표 III-39〉 시설물별 잔존가치(대안 III) 170

〈표 III-40〉 용지보상비 잔존가치 171

〈표 IV-1〉 총 인구 예측결과 173

〈표 IV-2〉 종사자수 예측 결과 174

〈표 IV-3〉 학생수 예측 결과 174

〈표 IV-4〉 사업구간의 시간적 범위 177

〈표 IV-5〉 분석 교통죤 178

〈표 IV-6〉 장래에 네트워크에 반영된 가로망 186

〈표 IV-7〉 개발사업 현황 189

〈표 IV-8〉 기반영 개발사업 189

〈표 IV-9〉 경산시 개발지역의 유입인구 분포지 현황 190

〈표 IV-10〉 대구권 장래 통행발생량 예측 결과 192

〈표 IV-11〉 추가반영 대학생 현황 193

〈표 IV-12〉 대학생분포 현황 194

〈표 IV-13〉 선택대안 194

〈표 IV-14〉 차내통행 시간(in-vehicle time) 196

〈표 IV-15〉 차외통행 시간(out of vehicle time) 196

〈표 IV-16〉 차내통행 비용 197

〈표 IV-17〉 차외통행 비용 197

〈표 IV-18〉 CBD 대상죤 198

〈표 IV-19〉 죤내 지하철역 유무(0,1) 198

〈표 IV-20〉 죤내 대학 유무(0,1) 198

〈표 IV-21〉 수단분담 모형 구축결과 199

〈표 IV-22〉 사업미시행시 수단통행량 202

〈표 IV-23〉 사업시행시 수단통행량 203

〈표 IV-24〉 목표연도별 수단분담율 변화(대임지구 미포함) 204

〈표 IV-25〉 목표연도별 수단분담율 변화(대임지구 포함) 205

〈표 IV-26〉 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206

〈표 IV-27〉 교통량-속도 관계식의 도로유형별 파라미터 값과 용량 207

〈표 IV-28〉 시경계 교통량 209

〈표 IV-29〉 기준연도 배정결과 비교 210

〈표 IV-30〉 지하철 통행배정에 필요한 속성값 211

〈표 IV-31〉 기준 연도의 대구 지하철 1호선 역별 승·하차인원 현황과 모형추정치 212

〈표 IV-32〉 새로이 구축한 지하철 O/D와 관측량과의 차이 213

〈표 IV-33〉 수정된 O/D의 공로 예측치와 관측교통량의 정산(Calibration) 214

〈표 IV-34〉 지하철 총 수요 216

〈표 IV-35〉 2013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1) 217

〈표 IV-36〉 2016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1) 218

〈표 IV-37〉 2021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1) 219

〈표 IV-38〉 2026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1) 220

〈표 IV-39〉 2031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1) 221

〈표 IV-40〉 2013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2) 222

〈표 IV-41〉 2016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2) 223

〈표 IV-42〉 2021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2) 224

〈표 IV-43〉 2026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2) 225

〈표 IV-44〉 2031년 방향별 지하철 수요(시나리오 2) 226

〈표 IV-45〉 2013년 사업지주변 교통량 변화 예측결과 228

〈표 IV-46〉 2016년 사업지주변 교통량 변화 예측결과 228

〈표 IV-47〉 2021년 사업지주변 교통량 변화 예측결과 229

〈표 IV-48〉 2026년 사업지주변 교통량 변화 예측결과 229

〈표 IV-49〉 2031년 사업지주변 교통량 변화 예측결과 229

〈표 V-1〉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233

〈표 V-2〉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233

〈표 V-3〉 기준년도 2004년 승용차와 택시 수단 O/D를 통한 승용차·택시 재차인원 234

〈표 V-4〉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234

〈표 V-5〉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 236

〈표 V-6〉 주요 연도별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37

〈표 V-7〉 총통행시간비용 절감편익 239

〈표 V-8〉 주요 연도별 교통사고 절감 편익 240

〈표 V-9〉 주요 연도별 환경비용 절감 편익 240

〈표 V-10〉 경제성 분석 결과 241

〈표 V-11〉 시나리오 1의 대안 I 242

〈표 V-12〉 시나리오 1의 대안 II 243

〈표 V-13〉 시나리오 1의 대안 III 244

〈표 V-14〉 시나리오 2의 대안 I 245

〈표 V-15〉 시나리오 2의 대안 II 246

〈표 V-16〉 시나리오 2의 대안 III 247

〈표 V-17〉 시나리오 1의 건설대안 I의 민감도 분석결과 248

〈표 V-18〉 시나리오 1의 건설대안 II의 민감도 분석결과 249

〈표 V-19〉 시나리오 1의 건설대안 III의 민감도 분석결과 249

〈표 V-20〉 시나리오 2의 건설대안 I의 민감도 분석결과 250

〈표 V-21〉 시나리오 2의 건설대안 II의 민감도 분석결과 250

〈표 V-22〉 시나리오 2의 건설대안 III의 민감도 분석결과 251

〈표 VI-1〉 경제적 타당성 평가와 재무적 타당성 평가 비교 253

〈표 VI-2〉 재무성 분석을 위한 운영기간 순승차인원 추정 결과(시나리오 1) 262

〈표 VI-3〉 재무성 분석을 위한 운영기간 순승차인원 추정 결과(시나리오 2) 263

〈표 VI-4〉 실질재무적할인율 산정 267

〈표 VI-5〉 재무성 분석 시나리오 설정 방안 268

〈표 VI-6〉 수익성 분석표(대안 3, 시나리오 1; 대임지구 미포함) 270

〈표 VI-7〉 수익성 분석표(대안 3, 시나리오 2; 대임지구 포함) 271

〈표 VI-8〉 시나리오별 재무성 분석 결과(대임지구 미포함) 272

〈표 VI-9〉 시나리오별 재무성 분석 결과(대임지구 포함) 273

〈표 VII-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78

〈표 VII-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278

〈표 VII-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수 순위 279

〈표 VII-4〉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280

〈표 VII-5〉 대구시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시·군별) 280

〈표 VII-6〉 경산시 지역낙후도 지수 수준 및 순위(시·군별) 281

〈표 VII-7〉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285

〈표 VII-8〉 지역분류표 286

〈표 VII-9〉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87

〈표 VII-10〉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92

〈표 VII-11〉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293

〈표 VII-12〉 대안별 투자비 내역 301

〈표 VII-13〉 건설대안 I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02

〈표 VII-14〉 건설대안 II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03

〈표 VII-15〉 대안 III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304

〈표 VII-16〉 대안별 지역경제 파급효과 305

〈표 VII-17〉 도시철도 건설비 중앙정부 재정지원 기준의 변경 309

〈표 VII-18〉 최근 5년간 자체수입 대비 도시철도 시비투입액 비중 311

〈표 VII-19〉 지자체별 지하철 차입금 원금 상환 실적 312

〈표 VII-20〉 지하철공사의 운영실적(2003년 12월말 기준) 313

〈표 VII-21〉 대구지하철공사 재무 현황 314

〈표 VII-22〉 영업원가 및 평균운임(2003년 12월말 현재) 316

〈표 VII-23〉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 대안 III의 연차별 투자계획 318

〈표 VII-24〉 국가채무 현황 319

〈표 VII-25〉 국가채무 현황 319

〈표 VII-26〉 2003년 회계별 분석 320

〈표 VII-27〉 교통세의 계정별 배분기준 변화내역 및 계획 321

〈표 VII-28〉 국가재정운용계획상 지하철부문 투자계획과 교통세 재원 322

〈표 VII-29〉 대구광역시 중기재정계획 주요 지표 분석(2004년) 323

〈표 VII-30〉 대구광역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상의 부문별 투자계획(2003년) 324

〈표 VII-31〉 대구광역시 지하철2호선 경산연장 총사업비 및 시비투입분 추정 내역(대안 III 기준) 325

〈표 VII-32〉 대구광역시 지하철2호선 경산연장 연차별 경상사업비 및 연차별 투자계획 325

〈표 VII-33〉 대구광역시 지하철2호선 경산연장 연차별 사업비 및 주요 재정지표 전망 327

〈표 VII-34〉 경산시 총 세입·세출 규모 328

〈표 VII-35〉 경산시 부분별 세입 현황 328

〈표 VII-36〉 경산시 부분별 세출 현황 329

〈표 VII-37〉 장래 경산시 재정계획 329

〈표 VII-38〉 재원 구성안 330

〈표 VII-39〉 경산시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건설비 재원계획 330

〈표 VII-40〉 경상북도 예산규모(2005년) 331

〈표 VII-41〉 경상북도 일반회계 규모(2005년) 332

〈표 VII-42〉 경상북도 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2005년) 332

〈표 VIII-1〉 건설대안 III의 경제성 분석결과 336

〈표 VIII-2〉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339

〈표 VIII-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41

〈표 VIII-4〉 AHP 평가결과 342

[그림 II-1] 사업지 위치 92

[그림 II-2] 경산시 지역별 도시계획 용도지역 비교 98

[그림 II-3] 대구광역시 광역교통망 99

[그림 II-4] 대구지하철1호선 노선도(2002년) 109

[그림 II-5] 주요 교통량 추이도 114

[그림 II-6] 시간대별 교통량 현황도 115

[그림 II-7] 교통량 조사지점도 116

[그림 II-8]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120

[그림 II-9] 국토간선철도망 계획 120

[그림 II-10] 광역간선도로망 계획 125

[그림 II-11] 광역철도망 계획 126

[그림 II-12] 대구지하철 현황도 129

[그림 III-1] 연장구간 노선도 134

[그림 III-2] 노선도(대안 1) 139

[그림 III-3] 노선도(대안 2) 140

[그림 III-4] 노선도(대안 3) 141

[그림 III-5] 운영비 산출과정 162

[그림 IV-1] 공간적 범위-직접영향권 176

[그림 IV-2] 제공된 교통망(2002) 184

[그림 IV-3] 수정보완된 2004년 네트워크 185

[그림 IV-4] O/D 구축 187

[그림 IV-5] 개발 계획 188

[그림 IV-6] 시경계 교통량 조사지점 208

[그림 IV-7] 시간대별 전체 시경계 교통량 분포 209

[그림 IV-8] 기준연도 모형치 공로 통행배정 결과 210

[그림 IV-9] 지하철 통행배정 결과 211

[그림 IV-10] 수정된 공로 통행배정 결과 214

[그림 IV-11] 사업지 주변 현황도 227

[그림 VIII-1] 대구지하철2호선 경산연장사업 AHP 계층구조 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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