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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 수원 :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
청구기호
388.13 -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68 p., 2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5
제어번호
MONO1201526676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주)대한콘설탄트
연구총괄: 최기주
부록: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대안1) ; 공사비 산출 내역(대안1) ; 공사비 산출 내역(대안2) 외
참고문헌: p. [204]
공동발행: 대한콘설탄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5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개요 58

제1절 사업의 개요 및 목적 58

1. 사업의 추진배경 58

2. 사업 내용 59

3. 사업의 목적 59

제2절 사업추진 경위 및 추진주체 59

1. 사업추진 경위 59

2. 사업 추진주체 60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절차 및 주요 내용 60

1.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 60

2. 조사의 주요 내용 61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 64

제1절 기초자료 분석 64

1. 사업대상지 자연환경 분석 64

2. 사업대상지 사회경제적 현황 66

3. 교통시설 현황 70

제2절 관련계획 및 상위계획 검토 73

1. 상위계획 73

2. 사업지 주변 교통계획 97

3. 아산신도시 주변 관련개발계획 100

4. 탕정지방산단 및 배방택지개발사업계획 101

제3절 사업추진 쟁점사항 107

1. 비용(특히 보상비) 추정의 가변성 107

2. 물동량 추정 및 기종점 결정의 문제 107

3. 국고지원의 적합성 문제 108

4. LCD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 109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110

1. 노선대안의 선정 110

2. 분석 시나리오의 설정 117

제III장 비용 추정 120

제1절 비용추정의 개요 120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120

2. 도로설계기준 123

3. 노선의 기술적 검토 124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28

1. 공사비 추정 128

2. 부대비 추정 135

3. 용지보상비 추정 137

4. 예비비 추정 140

5. 총사업비 집계 141

제3절 유지관리비 산정 143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43

2. 유지관리비 산정 144

제IV장 교통수요의 예측 146

제1절 교통수요추정의 기본전제 146

제2절 분석 범위와 수준 결정 148

1. 시간적 범위 148

2. 공간적 범위 148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50

1. 죤 체계 구성 150

2. 상세 네트워크 구축 151

3. 상세OD 구축 153

제4절 기준년도 통행배정모형 검증 159

1. 통행배정의 전제 159

2. 기준년도 통행배정 결과 160

제5절 장래교통수요의 추정 161

1. 개요 161

2. 장래 주요 구간교통량 추정결과 162

제V장 편익 산정 172

제1절 편익 항목 172

제2절 편익산정 방법 173

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173

2. 통행시간 절감편익 173

3. 교통사고 감소편익 174

4. 환경비용 절감편익 174

제3절 항목별 편익산정 결과 176

1. 시나리오 A(엄성~용두 미건설시) 176

2. 시나리오 B(엄성~용두 건설시) 177

제VI장 경제성분석 179

제1절 개요 179

1. 관련 주요 지표 179

2. 분석 기법 181

제2절 경제성분석 결과 183

1. 시나리오 A 183

2. 시나리오 B 186

3. 대안간 경제성 분석결과 비교 189

제3절 민감도 분석 189

제VII장 정책적 분석 191

제1절 개요 191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 내용 193

1. 지역균형발전 193

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199

3.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00

4. 사업특수 평가항목 201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07

제1절 AHP 분석 207

1. AHP 분석의 개요 207

2. AHP를 활용한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종합판단 209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16

1. 경제성 분석 결과 216

2. 결론 및 정책제언 216

참고 문헌 220

부록 221

〈부록 A〉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대안 1) 223

〈부록 B〉 공사비 산출 내역(대안 1) 235

1. 공사비 집계표 236

2. 부대비 집계표 238

3. 토공량계산서 239

4. 부체도로 추가 성토량 240

5. 토량운반계산서 241

6. V형측구 설치현황 244

7. 산마루측구 설치현황 246

8. L형측구 설치현황 247

9. 성토부(콘크리트) 다이크 설치현황 249

10. 배수관 암거 현황 251

통로 암거 현황 251

수로 암거 현황 251

PIPE 현황 252

11. 포장공 집계표 253

12. 포장공 수량현황 254

13. 교량공 현황 256

14. 교차로 설치 현황 257

〈부록 C〉 공사비 산출 내역(대안 2) 258

1. 공사비 집계표 259

2. 부대비 집계표 260

3. 토공량계산서 261

4. 부체도로 추가 성토량[원문불량;p.246] 262

5. 토량운반계산서 263

6. V형측구 설치현황 265

7. 산마루측구 설치현황 265

8. L형측구 설치현황 266

9. 성토부(콘크리트) 다이크 설치현황 267

10. 배수관 암거 현황 268

통로 암거 현황 268

수로 암거 현황 268

PIPE 현황 269

11. 포장공 집계표 270

12. 포장공 수량현황 271

13. 교량공 현황 273

14. 교차로 설치 현황 274

〈부록 D〉 용지보상비 산출 근거 275

1. 개별공시지가 보상비 276

2. 지목별 개별공시지가(대안 1) 277

3. 지목별 개별공시지가(대안 2) 280

〈부록 E〉 용지보상비 비교(지방도 624호 음봉~천안간) 283

1. 용지보상비 비교표 284

2. 본 과업 개별공시지가 보상비 284

3. 음봉~천안 용지보상비 285

〈표 I-1〉 사업의 개요 59

〈표 II-1〉 천안·아산시 하천 현황 66

〈표 II-2〉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67

〈표 II-3〉 인구 및 가구수 추이 68

〈표 II-4〉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69

〈표 II-5〉 고용자수 추이 70

〈표 II-6〉 도로현황 추이 71

〈표 II-7〉 주요 교통망 현황 72

〈표 II-8〉 주요도로 교통량 현황 73

〈표 II-9〉 주요 개발지표 전망 76

〈표 II-10〉 지표로 본 계획목표 77

〈표 II-11〉 발전축의 개발방향 81

〈표 II-12〉 2020년 주요 사회지표 전망 82

〈표 II-13〉 세부 추진시책 및 주요 개발사업 83

〈표 II-14〉 천안시 토지이용계획 88

〈표 II-15〉 천안시 주요지표예측 89

〈표 II-16〉 천안시 가로망계획 90

〈표 II-17〉 천안시 도시교통정비중기 광역가로망계획 91

〈표 II-18〉 천안시 장래 총 통행량 예측 92

〈표 II-19〉 아산시 토지이용계획 93

〈표 II-20〉 아산시 주요지표예측 94

〈표 II-21〉 아산시 가로망계획 95

〈표 II-22〉 아산시 장래 총 통행량 예측 96

〈표 II-23〉 천안·아산 고속철도역사 교통시설 정비계획 97

〈표 II-24〉 상위 및 관련계획의 철도/도로망 계획 98

〈표 II-25〉 천안시 택지개발 사업 100

〈표 II-26〉 아산시 도시계획 101

〈표 II-27〉 탕정T/C 지방 산단 토지이용계획 102

〈표 II-28〉 탕정 제2지방산단 토지이용계획 103

〈표 II-29〉 아산배방택지개발사업지구 토지이용계획 105

〈표 II-30〉 최적노선 선정방법 평가 112

〈표 II-31〉 노선대안의 경유지 113

〈표 II-32〉 노선대안의 검토결과 114

〈표 II-33〉 노선대안의 비교 검토 결과 115

〈표 II-34〉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엄성~용두) 사업개요 117

〈표 II-35〉 대안별, 연도별 분석시나리오 119

〈표 III-1〉 작업단계별 내용 121

〈표 III-2〉 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의 설계속도 123

〈표 III-3〉 도로의 종류 및 등급에 따른 구분 124

〈표 III-4〉 기준설계속도 124

〈표 III-5〉 고속도로 및 일반도로의 최소 차로폭 125

〈표 III-6〉 중앙분리대의 최소폭 126

〈표 III-7〉 차도 길어깨의 최소폭 127

〈표 III-8〉 도로횡단구성면의 표준 127

〈표 III-9〉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 1) 130

〈표 III-10〉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 2) 131

〈표 III-11〉 교량 형식선정조건 133

〈표 III-12〉 교량 형식별 일반적 적용기준 134

〈표 III-13〉 교량형식 및 공법에 따른 기준단가 135

〈표 III-14〉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36

〈표 III-15〉 부대비 집계표(대안 1) 136

〈표 III-16〉 부대비 집계표(대안 2) 137

〈표 III-17〉 평균 공시지가 산정표(대안 1) 138

〈표 III-18〉 용지보상비 산정표(대안 1) 138

〈표 III-19〉 평균 공시지가 산정표(대안 2) 139

〈표 III-20〉 용지보상비 산정표(대안 2) 139

〈표 III-21〉 총사업비 내역(대안 1) 141

〈표 III-22〉 총사업비 내역(대안 2) 142

〈표 III-23〉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145

〈표 III-24〉 본 사업노선의 연도별 유지관리비 145

〈표 IV-1〉 교통수요예측의 시간적 범위 148

〈표 IV-2〉 아산시 통행발생량의 지역분포 순위 149

〈표 IV-3〉 아산시 통행도착량의 지역분포 순위 149

〈표 IV-4〉 상세 죤 체계 151

〈표 IV-5〉 상세 OD의 연도별 통행발생 원단위 154

〈표 IV-6〉 탕정지방산업단지의 장래 유출입물동량 기종점 155

〈표 IV-7〉 산업단지 화물물동량 원단위(2003년)(탕정 T/C 지방산단) 157

〈표 IV-8〉 산업단지 화물물동량 원단위 예측(탕정 T/C 지방산단) 157

〈표 IV-9〉 사업지내 총 화물발생량(탕정 T/C 지방산단) 158

〈표 IV-10〉 총 화물발생량(탕정 제2지방산단) 158

〈표 IV-11〉 총물동량의 비교 159

〈표 IV-12〉 평균재차인원 159

〈표 IV-13〉 승용차 환산계수 159

〈표 IV-14〉 기준년도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비교 161

〈표 IV-15〉 구간교통량 검증지점 163

〈표 IV-16〉 대안 1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시나리오 A) 165

〈표 IV-17〉 대안 2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시나리오 A) 166

〈표 IV-18〉 대안 1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시나리오 B) 168

〈표 IV-19〉 대안 2 시행시와 미시행시의 장래 교통수요 비교(시나리오 B) 169

〈표 IV-20〉 대안 1 건설시의 시나리오간 교통량 비교 170

〈표 IV-21〉 대안 2 건설시의 시나리오간 교통량 비교 170

〈표 V-1〉 도로사업에 따른 편익항목 172

〈표 V-2〉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03 년 기준) 175

〈표 V-3〉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시나리오 A, 대안 1) 176

〈표 V-4〉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시나리오 A, 대안 2) 177

〈표 V-5〉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시나리오 B, 대안 1) 178

〈표 V-6〉 주요 연도 총편익 추정(시나리오 B, 대안 2) 178

〈표 VI-1〉 도로사업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 180

〈표 VI-2〉 연차별 사업비 투입액 180

〈표 VI-3〉 시나리오 A, 대안 1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84

〈표 VI-4〉 시나리오 A, 대안 2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85

〈표 VI-5〉 시나리오 B, 대안 1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87

〈표 VI-6〉 시나리오 B, 대안 2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88

〈표 VI-7〉 대안간 경제성의 비교 189

〈표 VI-8〉 용지보상비 증감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안별 민감도 분석 결과 190

〈표 VII-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192

〈표 VII-2〉 지역낙후도지수 수준 및 순위 194

〈표 VII-3〉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투자비 내역 196

〈표 VII-4〉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1) 197

〈표 VII-5〉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2) 198

〈표 VII-6〉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종합 199

〈표 VII-7〉 군장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군산~대전) 개요 203

〈표 VII-8〉 지방산업단지 지원도로 지원기준 204

〈표 VII-9〉 사업구간을 이용하는 산단 교통량 및 비율(대안 1 기준) 205

〈표 VIII-1〉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12

〈표 VIII-2〉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214

〈표 VIII-3〉 AHP 평가결과 215

〈표 VIII-4〉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 216

[그림 I-1]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흐름도 61

[그림 II-1] 사업구간 위치도 65

[그림 II-2] 광역권의 전략적 개발 76

[그림 II-3] 아산만권 광역개발계획도 86

[그림 II-4] 2016년 천안도시기본계획도 88

[그림 II-5] 탕정 지방산단 토지이용계획도 104

[그림 II-6] 아산배방택지개발사업지구 토지이용계획 106

[그림 II-7] 최적노선 선정의 범주 111

[그림 II-8] 노선선정 단계별 검토의 공간적 범위 예시도 111

[그림 II-9] 노선대안도 113

[그림 II-10]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엄성~용두) 위치도 118

[그림 III-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122

[그림 III-2]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29

[그림 III-3] 수치지형도 이용시 용지보상비 산출과정 140

[그림 IV-1] 교통수요 추정 단계 147

[그림 IV-2] 상세 죤 체계 150

[그림 IV-3] 전국지역간 네트워크의 천안·아산시 지역 152

[그림 IV-4] 천안·아산 지역의 상세화된 네트워크 152

[그림 IV-5] 전국네트워크와 상세네트워크의 결합 153

[그림 IV-6] LCD 수출물동량의 기종점 156

[그림 IV-7] Subarea 분석과정 162

[그림 IV-8] 구간교통량 검증을 위한 키맵 163

[그림 IV-9] 시나리오 간 교통량 비교도 1(2031년 이후, 대안 1) 171

[그림 VI-1] 평가방법의 절차 181

[그림 VII-1] 군장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군산~대전) 위치도 203

[그림 VIII-1] 탕정지방산단 진입도로사업의 AHP 계층구조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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