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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도31호선(태백∼상동) 확장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05
청구기호
388.1 -15-1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0 p.(접지1장)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5
제어번호
MONO1201526700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진: 박현, 이승헌
부록: 대상사업 시·종점 변경경위 및 구간별 비용 산출 ; AHP 평가를 위한 설문
참고문헌: p. [17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목차

요약 16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42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목적 42

제2절 사업의 내용 43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44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4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44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45

3. 교통 환경 분석 47

제2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53

1.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53

2.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55

3. 제1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00~2004) 56

4. 제3차 강원도 종합개발계획(2000~2020) 57

5. 강원도 도로정비기본계획 및 교통망 네트워크 계획 58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63

1. 과업구간 시·종점 연장 63

2. 노선대안 선정시 고려사항 64

3. 교통수요 분석에 대한 쟁점 64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66

1. 대안 설정 66

2. 시나리오 설정 72

제III장 비용 추정 73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73

1. 비용 추정의 기본 방향 73

2. 도로설계 기준 7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80

1. 공사비 산출 기준 80

2. 부대비 산출 기준 84

3. 용지보상비 산출 기준 84

4. 예비비 산출 기준 85

5. 총사업비 집계 85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91

1. 유지관리비 추정 기준 91

2.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92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93

제1절 분석 범위의 설정 93

1. 기본 자료의 설정 93

2. 시간적 범위의 설정 93

3. 공간적 범위의 설정 94

제2절 기본자료의 수정 100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설정 100

2.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104

3. 장래 O/D의 수정 106

4. 장래 Network의 수정 112

제3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16

1. 통행배정의 전제 116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방법 118

3.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결과 120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21

1.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 122

2. 교통수요 추정 결과(시나리오 II) 124

3. 교통 패턴의 변화 분석 126

제V장 편익 산정 131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 방법 131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31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134

3. 교통사고 감소 편익 136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137

제2절 편익 산정 결과 143

1.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 143

2.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I) 144

제VI장 경제성 분석 145

제1절 분석 방법 145

1. 평가 기준 145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47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150

제VII장 정책적 분석 155

제1절 개요 155

제2절 지역균형발전 156

1. 지역낙후도 분석 157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59

제3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 의지 169

1. 관련 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169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170

제4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172

1. 재원조달 가능성 172

2. 환경성 172

제5절 동절기 교통두절 해소 및 교통안전 개선 173

제VIII장 종합 및 정책 제언 175

제1절 AHP 분석 175

1. AHP 개요 175

2. AHP를 활용한 종합평가 176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183

참고문헌 185

부록 188

부록 A. 대상사업 시·종점 변경 경위 및 구간별 비용 산출 188

부록 B. AHP 평가를 위한 설문 205

〈표 I-1〉 사업 개요 43

〈표 II-1〉 태백 인구 현황 45

〈표 II-2〉 태백시 동별 인구 현황 45

〈표 II-3〉 태백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46

〈표 II-4〉 태백시의 계절별 관광객수 추이 47

〈표 II-5〉 태백시 연도별 도로 현황(포장) 48

〈표 II-6〉 과업구간(국도31호선)의 동절기 적설 현황 48

〈표 II-7〉 도로 관리구간현황 및 위험 예상지역(고갯길) 49

〈표 II-8〉 국도31호선의 상시조사 지점(문곡동~석항리)의 교통량 현황(2003년) 50

〈표 II-9〉 과업노선 주변 도로의 시설 및 교통량 현황(2003년) 51

〈표 II-10〉 태백시 철도수송 실적 추이 52

〈표 II-11〉 태백시 역별 철도수송 현황(2002년) 52

〈표 II-12〉 강원도의 기본목표 및 발전방향 54

〈표 II-13〉 간선도로망 계획 56

〈표 II-14〉 제3차 강원도 종합개발계획의 주요 목표 및 계획 과제 57

〈표 II-15〉 주요 목표 및 정비방향 59

〈표 II-16〉 단계별 도로망 구축 59

〈표 II-17〉 노선별 일반국도 확장계획 60

〈표 II-18〉 노선 대안 선정과정 67

〈표 II-19〉 노선대안 비교검토 69

〈표 II-20〉 분석 대안 72

〈표 III-1〉 도로의 구분 76

〈표 III-2〉 차로폭원 설계 기준 78

〈표 III-3〉 중앙분리대 최소폭 78

〈표 III-4〉 길어깨 폭원 79

〈표 III-5〉 기하구조 기준 적용 79

〈표 III-6〉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81

〈표 III-7〉 교량 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 공사비 82

〈표 III-8〉 교량 공사비 기준단가 82

〈표 III-9〉 터널 공사비 기준단가 83

〈표 III-10〉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84

〈표 III-11〉 총사업비 추정결과 요약 85

〈표 III-12〉 사업비 산출내역(대안 1) 86

〈표 III-13〉 세부공정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대안 1) 87

〈표 III-14〉 사업비 산출내역(대안 2) 88

〈표 III-15〉 세부공정별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내역(대안 2) 89

〈표 III-16〉 용지보상비 산출내역 90

〈표 III-17〉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 91

〈표 III-18〉 연도별 국도 및 국지도 표준 유지관리비 92

〈표 III-19〉 연도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92

〈표 IV-1〉 태백시의 도착률 분포 96

〈표 IV-2〉 교통죤 세분화 내역 102

〈표 IV-3〉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결과 105

〈표 IV-4〉 태백시의 관광개발 계획 107

〈표 IV-5〉 태백시의 장래 관광객수 전망치 108

〈표 IV-6〉 관광객의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110

〈표 IV-7〉 기준년도 및 장래년도 sub-O/D의 발생량 및 도착량 111

〈표 IV-8〉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간선도로망 계획 112

〈표 IV-9〉 영향권내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및 반영 내역 114

〈표 IV-10〉 영향권내 도로망 계획 115

〈표 IV-11〉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16

〈표 IV-12〉 전국 기반 자료의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17

〈표 IV-13〉 기준년도 정산 결과 120

〈표 IV-14〉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1) 122

〈표 IV-15〉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2) 123

〈표 IV-16〉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I-1) 124

〈표 IV-17〉 교통수요 추정 결과(분석 대안 II-2) 125

〈표 V-1〉 속도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132

〈표 V-2〉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3년 기준) 135

〈표 V-3〉 관광객의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가치(2003년 기준) 135

〈표 V-4〉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36

〈표 V-5〉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37

〈표 V-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0년 기준) 138

〈표 V-7〉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41

〈표 V-8〉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142

〈표 V-9〉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 143

〈표 V-10〉 편익 산정 결과(시나리오 II) 144

〈표 VI-1〉 사업비 연차별 투입률 148

〈표 VI-2〉 연차별 투입액(대안 1) 149

〈표 VI-3〉 연차별 투입액(대안 2) 149

〈표 VI-4〉 대안별 경제성 분석 결과 요약 150

〈표 VI-5〉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1) 151

〈표 VI-6〉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2) 152

〈표 VI-7〉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I-1) 153

〈표 VI-8〉 연차별 비용 편익 흐름표(분석 대안 II-2) 154

〈표 VII-1〉 예비타당성조사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156

〈표 VII-2〉 사업대상 지역의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158

〈표 VII-3〉 지역분류표 160

〈표 VII-4〉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161

〈표 VII-5〉 국도31호선(태백~상동) 확장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 1) 167

〈표 VII-6〉 국도31호선(태백~상동) 확장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 2) 168

〈표 VII-7〉 국도31호선(태백~상동) 확장사업 총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액(대안 1) 172

〈표 VII-8〉 국도31호선의 동절기 적설 현황 173

〈표 VII-9〉 국도31호선(태백~상동) 도로 기하구조 현황 174

〈표 VIII-1〉 AHP 평가항목 요약 178

〈표 VIII-2〉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 180

〈표 VIII-3〉 AHP 분석 결과 종합 181

〈표 VIII-4〉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182

〈표 VIII-5〉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요약 183

[그림 II-1] 태백시 관광객수 추이 47

[그림 II-2] 예비타당성조사 의뢰안 및 시·종점 연장 63

[그림 II-3] 건설방안의 결정과정 66

[그림 III-1] 비용 구성도 74

[그림 III-2]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75

[그림 III-3] 국도4차로 일반구간 표준 횡단구성 77

[그림 IV-1] 태백시의 통행분포 96

[그림 IV-2] O/D 분석에 의해 선정된 영향권 97

[그림 IV-3] 사업시행시 교통량 변화가 3% 이상인 구간 98

[그림 IV-4] 최종 영향권 설정 결과 99

[그림 IV-5] 영향권내 죤세분화도 101

[그림 IV-6] External Station 처리 지역 103

[그림 IV-7] External Station 처리 절차 104

[그림 IV-8] 태백시의 장래 관광객수 전망치 109

[그림 IV-9] 간선도로망 계획 113

[그림 IV-10] 동서4축과 동서5축의 Ramp 위치 114

[그림 IV-11] 관측 지점도 118

[그림 IV-12] 통행배정 교통량과 관측교통량과의 오차 비교 119

[그림 IV-13] 「백시 동점~통동간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의 위치 121

[그림 IV-14] 고속도로 교통량의 변화 추이 126

[그림 IV-15] 사업노선과 경쟁 도로의 교통량 변화 추이 127

[그림 IV-16] 사업노선 주변 도로의 교통 패턴의 변화 128

[그림 IV-17] 사업구간 주변 도로 교통량의 변화 추이(분석 대안 I-1) 128

[그림 IV-18] 사업구간 주변 도로 교통량의 변화 추이(분석 대안 I-2) 129

[그림 IV-19] 사업구간 주변 도로 교통량의 변화 추이(분석 대안 II-1) 129

[그림 IV-20] 사업구간 주변 도로 교통량의 변화 추이(분석 대안 II-2) 130

[그림 VIII-1] 국도31호선(태백~상동)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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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0111 388.1 -15-1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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