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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노선도
목차
요약 16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개요 53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53
1. 사업추진 배경 53
2. 사업의 목적 54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54
1. 사업의 추진경위 54
2. 사업의 추진주체 54
3. 사업내용 55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쟁점 56
제1절 사업지역의 경제사회지표 56
1. 사업대상지역 기초환경분석 56
제2절 사업 대상지역 교통 관련 현황 63
1. 도로 시설 및 교통 현황 63
2. 통행행태 분석 65
3. 관련계획 검토 67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쟁점 73
1. 광역도로 선정기준 73
2. 광역도로 건설 목적 74
3. 기술부문 측면 75
제4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76
1. 현장조사내용 76
2. 사업제안 원안 검토 및 대안노선의 선정 77
3. 대안의 설정 81
제III장 비용추정 86
제1절 비용추정의 개요 86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86
2. 도로설계기준 93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02
1. 공사비 추정 102
2. 부대비 추정 112
3. 예비비 추정 117
4. 용지보상비 추정 117
5. 비용 추정 결과 121
제3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24
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24
2. 유지관리비 산정 125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128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33
제1절 개요 133
제2절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134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34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35
3. 교통 존(Zone)의 설정 136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39
1.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139
2. 기본자료 수정 144
3.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151
제4절 장래 교통수요의 추정 161
1. 개요 161
2. 장래 주요 구간교통량 추정결과 161
제V장 편익 산정 173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방법 173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75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176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177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179
제2절 편익 추정결과의 제시 184
1. 대안1의 편익 추정결과 184
2. 대안2의 편익 추정결과 185
3. 대안3의 편익 추정결과 186
제VI장 경제성 분석 187
제1절 개요 187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189
제3절 민감도 분석 194
제VII장 정책적 분석 195
제1절 개요 195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 내용 197
1. 지역균형발전 197
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06
3.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208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10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210
1. AHP 분석의 개요 210
2. AHP를 활용한 감일~초이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종합판단 212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19
1. 경제성 분석 결과 219
2. 결론 및 정책제언 220
부록 A. 감일~초이 광역도로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227
〈표 I-1〉 사업내용 55
〈표 II-1〉 하남시 인구 및 세대 수 추이 58
〈표 II-2〉 강동구 인구 및 세대 수 추이 58
〈표 II-3〉 송파구 인구 및 세대수 추이 59
〈표 II-4〉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9
〈표 II-5〉 하남시의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60
〈표 II-6〉 하남시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61
〈표 II-7〉 하남시 토지용도별 구분 61
〈표 II-8〉 영향권(하남시 제외)의 토지용도별 구분 62
〈표 II-9〉 하남시 도로 총괄 64
〈표 II-10〉 하남시 주변 고속도로의 교통량 추이 64
〈표 II-11〉 하남시 주변 일반국도의 교통량 추이 65
〈표 II-12〉 영향권(하남시 제외) 도로 총괄 65
〈표 II-13〉 영향권(하남시 제외) 도로 총괄 66
〈표 II-14〉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 계획 69
〈표 II-15〉 2011년 수도권 도시철도 계획상의 도로시설 확충계획 70
〈표 II-16〉 하남시 도로정비 기본계획의 단계별 투자 우선순위 구분 내역 72
〈표 II-17〉 광역도로 기준 74
〈표 II-18〉 대로3-66호선 및 감북~초이도로 준용에 관한 지자체 및 유관기관 의견 77
〈표 II-19〉 과업노선 시점부 위례성길~마천동간 총사업비 비교 78
〈표 II-20〉 대안노선의 주요내용 82
〈표 II-21〉 최적 대안노선 선정기준 83
〈표 II-22〉 대안노선 개요 83
〈표 II-23〉 대안노선 검토 85
〈표 III-1〉 사업구간 수치지도 확인작업 88
〈표 III-2〉 국내에서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현황 88
〈표 III-3〉 작업단계별 내용 88
〈표 III-4〉 도로사업 비용의 체계 90
〈표 III-5〉 비용항목 91
〈표 III-6〉 보정지수 92
〈표 III-7〉 소재지역과 기능에 따른 구분 95
〈표 III-8〉 도로의 종류 및 등급에 따른 구분 95
〈표 III-9〉 도시지역 도로의 기능별구분 95
〈표 III-10〉 설계속도 적용 97
〈표 III-11〉 기하구조 기준 97
〈표 III-12〉 차로폭 기준『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2002. 12) 98
〈표 III-13〉 중앙분리대폭 기준『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2002.12) 98
〈표 III-14〉 길어깨폭 기준『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2002. 12) 99
〈표 III-15〉 보도의 폭 기준『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2000. 3) 100
〈표 III-16〉 사업노선 표준횡단구성 100
〈표 III-17〉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1) 104
〈표 III-18〉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2) 105
〈표 III-19〉 일반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대안3) 106
〈표 III-20〉 일반 교량구간 표준공사비(2003년 기준단가) 107
〈표 III-21〉 일반 교량구간 표준공사비(2005년 기준단가) 108
〈표 III-22〉 교량현황(대안1) 108
〈표 III-23〉 교량현황(대안2) 108
〈표 III-24〉 교량현황(대안3) 108
〈표 III-25〉 교량구간공사비(대안1) 109
〈표 III-26〉 교량구간공사비(대안2) 109
〈표 III-27〉 교량구간공사비(대안3) 109
〈표 III-28〉 구조물구간 비율에 따른 토공구간 표준 공사비(1999년) 110
〈표 III-29〉 구조물구간 비율에 따른 토공구간 표준 공사비(2005년) 111
〈표 III-30〉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112
〈표 III-31〉 공사비 비율에 의안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12
〈표 III-32〉 부가세 제외 공사비(대안1) 113
〈표 III-33〉 부가세 제외 공사비(대안2) 113
〈표 III-34〉 부가세 제외 공사비(대안3) 114
〈표 III-35〉 부대비 적용 요율(대안1) 115
〈표 III-36〉 부대비 적용 요율(대안2) 115
〈표 III-37〉 부대비 적용 요율(대안3) 115
〈표 III-38〉 부대비 산출(대안1) 116
〈표 III-39〉 부대비 산출(대안2) 116
〈표 III-40〉 부대비 산출(대안3) 117
〈표 III-41〉 평균공시지가 산정표 119
〈표 III-42〉 용지보상비(대안1) 119
〈표 III-43〉 용지보상비(대안2) 120
〈표 III-44〉 용지보상비(대안3) 120
〈표 III-45〉 총사업비(대안1) 121
〈표 III-46〉 총사업비(대안2) 122
〈표 III-47〉 총사업비(대안3) 123
〈표 III-48〉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2003년) 125
〈표 III-49〉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유지관리비(2005년) 125
〈표 III-50〉 대안1 노선 유지관리비 126
〈표 III-51〉 대안2 노선 유지관리비 126
〈표 III-52〉 대안3 노선 유지관리비 127
〈표 III-53〉 대안별 사업비 총괄표 128
〈표 III-54〉 공사기간이 5년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29
〈표 III-55〉 연차별 비용추정 결과(대안1) 130
〈표 III-56〉 연차별 비용추정 결과(대안2) 131
〈표 III-57〉 연차별 비용추정 결과(대안3) 132
〈표 IV-1〉 사업의 시간적 범위 134
〈표 IV-2〉 하남시 통행발생량의 지역분포 순위 136
〈표 IV-3〉 영향권의 교통죤 구분 내역 137
〈표 IV-4〉 하남시 내 주요 도로망 정비 추진 현황 139
〈표 IV-5〉 하남시 외부 주요 도로망 정비 추진현황 140
〈표 IV-6〉 네트워크 수정사항 140
〈표 IV-7〉 교통수요예측모형 정산에 이용된 총통행량(2004년) 142
〈표 IV-8〉 수도권 교통죤 구분내역 143
〈표 IV-9〉 KTDB 수도권 화물 OD 존체계 변경내역 145
〈표 IV-10〉 톤급별 화물차량의 통행거리 분포 147
〈표 IV-11〉 분석년도별 OD 총량 147
〈표 IV-12〉 과업노선 주변 택지개발 148
〈표 IV-13〉 분석시 사용된 O/D 총량의 추세 148
〈표 IV-14〉 수도권의 평균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비교 151
〈표 IV-15〉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152
〈표 IV-16〉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155
〈표 IV-17〉 수도권 자료의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56
〈표 IV-18〉 수도권 자료의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본과업) 157
〈표 IV-19〉 기준년도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비교 158
〈표 IV-20〉 기준년도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비교 160
〈표 IV-21〉 구간교통량 검증지점 161
〈표 IV-22〉 대안1 교통량 비교 162
〈표 IV-23〉 대안2 교통량 비교 164
〈표 IV-24〉 대안3 교통량 비교 166
〈표 IV-25〉 대안1 구간별 교통량 추이 169
〈표 IV-26〉 대안2 구간별 교통량 추이 170
〈표 IV-27〉 대안3 구간별 교통량 추이 171
〈표 IV-28〉 대안간 교통량 비교 172
〈표 V-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173
〈표 V-2〉 소비자물가지수 174
〈표 V-3〉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03년 기준) 175
〈표 V-4〉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78
〈표 V-5〉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79
〈표 V-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00년 기준) 180
〈표 V-7〉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82
〈표 V-8〉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183
〈표 V-9〉 대안1의 총편익 추정 184
〈표 V-10〉 대안2의 총편익 추정 185
〈표 V-11〉 대안3의 총편익 추정 186
〈표 VI-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188
〈표 VI-2〉 대안별 사업비 총괄표 189
〈표 VI-3〉 대안1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90
〈표 VI-4〉 대안2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91
〈표 VI-5〉 대안3 시행시 경제성 분석표 192
〈표 VI-6〉 대안간 경제성 분석결과 비교 193
〈표 VI-7〉 용지보상비 증감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안별 민감도 분석결과 194
〈표 VII-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196
〈표 VII-2〉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198
〈표 VII-3〉 사업대상지역 낙후도 분석결과 199
〈표 VII-4〉 대안별 투자비 내역 201
〈표 VII-5〉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1) 202
〈표 VII-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2) 203
〈표 VII-7〉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3) 204
〈표 VII-8〉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종합 205
〈표 VIII-1〉 감일~초이 광역도로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215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216
〈표 VIII-3〉 항목별 연구진 AHP 응답결과의 평가 가중치 217
〈표 VIII-4〉 평가자별 최적대안 AHP 평점 결과분석 218
〈표 VIII-5〉 경제성 분석결과 요약 219
〈표 VIII-6〉 대안별 특성 및 장·단점 요약 222
[그림 II-1] 과업노선 위치도 80
[그림 III-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흐름도 89
[그림 III-2] 표준횡단면도 101
[그림 III-3]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102
[그림 III-4] 수치지형도를 이용시 용지보상비 산출과정 118
[그림 IV-1] 기준년도 및 2021년의 네트워크 변화 141
[그림 IV-2] 승용차 OD의 년도별 총량 추이 149
[그림 IV-3] 버스 OD의 년도별 총량 추이 149
[그림 IV-4] 화물 OD의 년도별 총량 추이 150
[그림 IV-5] 총 OD의 년도별 총량 추이 150
[그림 IV-6] Difference Plot(대안1-미시행) 163
[그림 IV-7] Feeder Road Analysis - 대안1 163
[그림 IV-8] Difference Plot(대안2-미시행) 165
[그림 IV-9] Feeder Road Analysis - 대안2 165
[그림 IV-10] Difference Plot(대안3-미시행) 167
[그림 IV-11] Feeder Road Analysis - 대안3 167
[그림 IV-12] 대 노선 구분도 168
[그림 IV-13] 대안노선1 시행시 교통량 추이 169
[그림 IV-14] 대안노선2 시행시 교통량 추이 170
[그림 IV-15] 대안노선3 시행시 교통량 추이 171
[그림 V-1] 대안1 시행시 총편익 추이 184
[그림 V-2] 대안2 시행시 총편익 추이 185
[그림 V-3] 대안3 시행시 총편익 추이 186
[그림 VIII-1] 감일~초이 광역도로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214
[그림 VIII-2] 대안노선 구분도 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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