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4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46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46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47
제3절 사업의 내용 47
1. 사업의 개요 및 범위 47
2. 사업구간 조정 48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관련계획 검토, 조사의 쟁점, 대안 설정 51
제1절 기초자료 분석 51
1. 사업지역의 사회경제지표 51
2. 교통관련 현황 분석 57
제2절 관련계획 검토 60
1. 관련계획 검토의 목적 60
2. 전국단위 종합계획 61
3. 지역 및 권역별 종합계획 65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80
1. 교통수요 측면 80
2. 사업기간 및 사업구간 80
제4절 시나리오 설정 81
제III장 기술적 검토 및 비용추정 82
제1절 기술적 검토 82
1. 설계기준 설정 82
2. 대안 검토 87
제2절 비용추정의 개요 92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92
2. 비용추정의 전제조건 93
제3절 총사업비 추정 94
1. 총사업비 추정개요 94
2. 총사업비 산출기준 95
3. 사업비 산출내역 99
제4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03
제5절 비용 추정결과 105
1. 비용 추정결과 105
2. 연차별 투입계획 105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08
제1절 개요 108
1. 교통수요 추정을 위한 기본 자료 108
2. 교통수요 예측의 과정 109
제2절 분석범위와 수준 설정 110
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10
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10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114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114
2. O/D 및 Network의 보완 및 수정 118
제4절 통행배정 124
1. 환산계수 124
2. 통행배정 방법 124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25
1. 수요 추정 방향 125
2. 수요 추정 결과 125
제V장 편익 산정 131
제1절 개요 131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방법 132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132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136
3. 교통사고 절감 편익 138
4. 환경비용 절강 편익 139
5. 공사중 교통혼잡으로 인한 부(-)의 편익 146
제3절 편익 추정 결과 147
1. 시나리오별 통행시간 절감 편익 147
2. 시나리오별 운행비용 절감 편익 148
3. 시나리오별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149
4. 시나리오별 환경비용 절감 편익 150
5. 편익추정 결과종합 151
제VI장 경제성 분석 152
제1절 개요 152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54
제3절 경제성 분석 결과의 제시 156
제4절 민감도 분석 159
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159
2.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160
3. 편익의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161
제VII장 정책적 분석 162
제1절 개요 162
제2절 평가항목별 분석 내용 163
1. 지역 균형 발전 163
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184
3. 사업추진의 위험요인 186
4. 사업 특수 평가 188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190
제1절 AHP분석 190
1. AHP 개요 190
2. AHP 절차 191
3. 가중치 산정(weighting) 및 일관성 검증(consistency test) 192
4. AHP를 활용한 「국도24호선 합천~창녕 확장」의 종합판단 195
제2절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202
참고문헌 205
부록 206
부록 A. 안전개선사업 검토 208
부록 B. AHP 설문지 양식 252
〈표 II-1〉 인구 및 세대수 추이 51
〈표 II-2〉 합천군 인구현황(2004년) 52
〈표 II-3〉 창녕군 인구현황(2004년) 53
〈표 II-4〉 학생수 및 학교수 추이 54
〈표 II-5〉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4
〈표 II-6〉 사업체수 및 종자사수 추이 55
〈표 II-7〉 합천군 주요 관광지 관광객 수 현황 55
〈표 II-8〉 창녕군 관광객 수 및 관광수입 56
〈표 II-9〉 과업지역 도로현황 57
〈표 II-10〉 과업노선 주변지역 도로종류별 교통량 58
〈표 II-11〉 교통량 조사 결과 59
〈표 II-12〉 교통사고 집계결과(2000년 ~ 2005년) 59
〈표 II-13〉 간선도로망 계획 64
〈표 II-14〉 경상남도 권역별 발전계획 66
〈표 II-15〉 단계별 개발계획 77
〈표 II-16〉 고속국도 현황 78
〈표 II-17〉 시나리오 설정 내역 81
〈표 III-1〉 보조간선도로의 설계속도 83
〈표 III-2〉 적용 설계속도 83
〈표 III-3〉 기하구조 적용기준 84
〈표 III-4〉 차로폭원 적용현황 84
〈표 III-5〉 중앙분리대 폭원 적용현황 85
〈표 III-6〉 오른쪽 길어깨 폭원 적용현황 85
〈표 III-7〉 왼쪽 길어깨 및 측대 폭원 적용현황 85
〈표 III-8〉 횡단폭원 적용현황 86
〈표 III-9〉 총사업비 항목별 적용 근거 95
〈표 III-10〉 교량구간 표준공사비 96
〈표 III-11〉 터널구간 표준공사비 96
〈표 III-12〉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97
〈표 III-13〉 공사비 비율에 의한 전면책임 감리비 97
〈표 III-14〉 총사업비 산출내역 99
〈표 III-15〉 토공공사비 내역 100
〈표 III-16〉 지역별 평균공사지가(2005년 기준) 산정표 101
〈표 III-17〉 용지보상비 산정표 102
〈표 III-18〉 연차별 투입비율 102
〈표 III-19〉 km당 연도별 고속도로 표준 유지관리비(2003년) 104
〈표 III-20〉 km당 유지관리비 104
〈표 III-21〉 연도별 유지관리비 104
〈표 III-22〉 대안별 비용추정결과(종합) 105
〈표 III-23〉 연차별 투입비율 106
〈표 III-24〉 연차별 투입비용 106
〈표 III-25〉 연도별 비용편익표 107
〈표 IV-1〉 죤 세분화 및 세부 Network 114
〈표 IV-2〉 분석 교통죤 116
〈표 IV-3〉 각 중죤별 총발생량과 내부통행량 119
〈표 IV-4〉 내부 통행량 산정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20
〈표 IV-5〉 합천군 및 창녕군의 내부 통행량 120
〈표 IV-6〉 기준년도(2004년) 관측교통량 및 배정교통량 비교(인접 주요도로) 122
〈표 IV-7〉 기준년도(2004년) 관측교통량 및 배정교통량 비교(주요고속도로) 123
〈표 IV-8〉 평균재차인원 및 승용차 환산계수 124
〈표 IV-9〉 시나리오 설정 내역 125
〈표 IV-10〉 과업노선 및 주요 도로의 장래 교통량(시나리오1 : 함양~울산 시행시) 128
〈표 IV-11〉 과업노선 및 주요 도로의 장래 교통량(시나리오2 : 함양~울산 미시행시) 129
〈표 IV-12〉 과업노선 및 주요 도로의 장래 교통량변화량(함양~울산 시행시-미시행시) 130
〈표 V-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 항목 132
〈표 V-2〉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 134
〈표 V-3〉 업무통행 시간가치 136
〈표 V-4〉 비업무통행 시간가치 136
〈표 V-5〉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 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2005년 기준) 137
〈표 V-6〉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138
〈표 V-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2004년기준) 139
〈표 V-8〉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 141
〈표 V-9〉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 143
〈표 V-10〉 소음가치의 원단위 145
〈표 V-11〉 시나리오별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147
〈표 V-12〉 시나리오별 운행비용 절감 편익 148
〈표 V-13〉 시나리오별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149
〈표 V-14〉 시나리오별 환경비용 절감 편익 150
〈표 V-15〉 시나리오별 편익 산정 결과 151
〈표 VI-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153
〈표 VI-2〉 공사기간이 5년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55
〈표 VI-3〉 공사기간이 7년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155
〈표 VI-4〉 경제성 분석 비교표 156
〈표 VI-5〉 경제성 분석결과(시나리오1) 157
〈표 VI-6〉 경제성 분석결과(시나리오2) 158
〈표 VI-7〉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59
〈표 VI-8〉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60
〈표 VI-9〉 편익의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61
〈표 VII-1〉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수 순위 164
〈표 VII-2〉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168
〈표 VII-3〉 지역분류표 169
〈표 VII-4〉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170
〈표 VII-5〉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174
〈표 VII-6〉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175
〈표 VII-7〉 MRIO분석을 위한 투입비 내역 181
〈표 VII-8〉 국도24호선 합천~창녕 확장 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182
〈표 VII-9〉 MRIO분석을 위한 투입비 내역 183
〈표 VII-10〉 도로부문 투자계획 186
〈표 VIII-1〉 국도24호선 합천~창녕 확장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198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199
〈표 VIII-3〉 평가항목별 개인 평가자 및 종합 가중치 200
〈표 VIII-4〉 AHP 평가결과 201
[그림 I-1] 사업구간 개요도 49
[그림 I-2] 사업구간 위치도 50
[그림 II-1] 경상남도 종합발전계획 권역의 구분 66
[그림 II-2] 권역별 발전구상 71
[그림 II-3] 합천군 종합발전 계획도 72
[그림 II-4] 권역별 발전구상 74
[그림 II-5] 창녕군 종합발전 계획도 76
[그림 III-1] 표준횡단면도 86
[그림 III-2] 비용 항목별 주요 내용 92
[그림 III-3]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94
[그림 IV-1] 본 사업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109
[그림 IV-2] 합천군 O/D 분포량 영향권 111
[그림 IV-3] 창녕군 O/D 분포량 영향권 111
[그림 IV-4] Selected link analysis 기법을 이용한 방법 112
[그림 IV-5] 3% 교통량 변화 링크 112
[그림 IV-6] 5% 교통량 변화 링크 112
[그림 IV-7] 최종 분석대상 영향권 112
[그림 IV-8] 외부죤 처리 기법의 절차 113
[그림 IV-9] 전국 Network 및 Sub_Area 117
[그림 IV-10] 죤 분할 및 분포과정 118
[그림 IV-11] 기준년도 통행배정 결과 121
[그림 IV-12] 기준년도 통행배정 결과(합천군 및 창녕군) 122
[그림 IV-13] 시나리오1 : 함양~울산 시행시 127
[그림 IV-14] 시나리오2 : 함양~울산 미시행시 127
[그림 VIII-1] 국도24호선 합천~창녕 확장 사업의 AHP 계층 구조 19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