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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별내선 전철 건설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 서울산업대학교, 2006
청구기호
388.42 -15-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35 p., 2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6
제어번호
MONO120152676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서울산업대학교, 남서울대학교, (주)유신코퍼레이션
연구총괄: 김시곤
부록: 1. 강동구요구안 및 기타대안 경제성 분석 ; 2. 별내선 전철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참고문헌: p. [311]
공동발행: 남서울대학교, 유신코퍼레이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별내선(암사-별내) 복선전철 노선도

목차

요약 22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추진개요 77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필요성 77

1. 추진배경 77

2. 사업 추진경위 78

3. 사업내용 78

제2절 사업의 목적 및 범위 79

1. 사업의 목적 79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쟁점 82

제1절 기초자료분석 82

1. 사업대상지역 기초환경분석 82

2. 사회·경제 지표 84

제2절 교통관련현황분석 94

1. 사업대상지 교통체계 현황 94

2. 교통현황 97

3. 대중교통 현황 104

제3절 관련계획 검토 108

1. 관련 상위계획 검토 108

2. 대상지역 도시개발계획 127

제4절 교통관련 계획 129

1. 도로 관련 계획 검토 129

2. 철도 관련 계획 검토 132

3. 본 사업영향권내 교통관련계획 종합 133

제5절 본 사업의 주요쟁점 사항 135

1. 주요쟁점 사항 135

2. 주요쟁점 사항의 기술적 검토 137

제III장 기술적 검토 및 비용추정 138

제1절 기술적 검토 138

1. 노선검토 및 선정 138

2. 차량기지 용량검토 및 유치계획 150

3. 도시철도 설계기준 151

제2절 비용추정 153

1. 비용추정의 개요 153

2. 총 사업비 추정 154

3. 운영 및 유지관리비 추정 164

4. 잔존가치 170

5. 연차별 투자계획 171

6. 유사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 사례 분석 181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182

제1절 교통수요 추정의 전제 182

1. 기본전제 182

2. 교통수요 예측의 범위 182

제2절 교통수요 추정을 위만 기초자료 정산 184

1. 교통수요 예측 방법론 184

2. 죤 세분화 185

제3절 영향권 설정 191

1. 직접영향권 설정 191

2. 간접영향권 설정 192

3. 기준년도 영향권 내 총 통행량 산정 193

4. Network 보정 및 정산 199

5. 장래 개발계획 및 사회경제지표 수정 206

6. 장래 발생/도착 통행량 및 수단통행량 예측 211

제4절 수단선택 및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26

1. 수단선택 모형 226

2. 효용함수 구축시 필요한 기초자료 산출 228

3. 통행배정 모형 229

제5절 사업시행 시 수단별통행 예측 231

1. 대안 1(암사~별내 노선) 231

2. 대안 2(암사~구리 노선) 242

제6절 장래 별내선 교통수요 추정 253

1. 장래 대안별 교통수요 추정 253

2. 전철건설에 따른 전환수요 예측 262

3. 별내선 건설에 따른 노면 교통개선효과 265

제V장 편익 산정 268

제1절 개요 268

1. 기본전제 268

2. 편익항목의 구분 268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269

1. 편익항목 269

제3절 편익 추정 결과의 제시 278

제VI장 경제성 분석 279

제1절 전제 279

1. 편익/비용 비율(Benefit Cost Ratio, B/C) 279

2. 순현재가치 279

3. 내부수익률 280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80

1. 분석의 전제 280

2. 총사업비 및 편익산정 기준 281

3. 단가적용 기준 281

4. 경제성 평가 절차 282

제3절 경제성 분석 결과의 제시 283

제4절 민감도 분석 286

제VII장 정책적 분석 288

제1절 지역균형발전 288

1. 지역낙후도 288

2. 지역경제파급효과분석 290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14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14

2. 사업의 추진의지 및 선호도 314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317

1. 재원조달 가능성 317

2. 환경성 평가 317

제VIII장 결론 318

제1절 AHP를 활용한 종합적 판단 318

1. AHP 분석의 개요 318

2. AHP를 활용한 별내선 전철사업의 종합판단 320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28

1. 종합평가 328

2. 정책제언 331

참고문헌 332

부록 334

부록 1. 강동구요구안 및 기타대안 경제성 분석 336

부록 2. 별내선 전철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345

〈표 I-1〉 시간적 범위 79

〈표 I-2〉 내용적 범위 80

〈표 II-1〉 사업대상지역내 토지이용현황(2003) 83

〈표 II-2〉 사업대상 지역의 면적 83

〈표 II-3〉 사업대상지역내 인구 및 세대수 추이 84

〈표 II-4〉 사업대상지역 내 인구밀도 및 세대당 인구 추이 85

〈표 II-5〉 강동구 인구이동 추이 86

〈표 II-6〉 구리시 인구이동 추이 87

〈표 II-7〉 남양주시 인구이동 추이 88

〈표 II-8〉 대상지역내 학생수 증가추이 89

〈표 II-9〉 대상지역내 산업구조 및 취업자수(2003) 90

〈표 II-10〉 대상도시 자동차 보유대수 현황 91

〈표 II-11〉 서울시 경제활동별 시내 총생산 추이(경상가격) 92

〈표 II-12〉 경기도 경제활동별 도내 총생산 추이(경상가격) 93

〈표 II-13〉 대상지역의 교통체계 특성 94

〈표 II-14〉 지하철 철도노선 현황 95

〈표 II-15〉 철도시설 운영현황 95

〈표 II-16〉 주요 가로구간 도로용량 현황 97

〈표 II-17〉 주요 가로구간 통행속도 현황 98

〈표 II-18〉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00

〈표 II-19〉 경춘선 퇴계원역 여객수송 현황 102

〈표 II-20〉 중앙선 도농역 여객수송 현황 102

〈표 II-21〉 서울지하철 5호선 고덕역 여객수송 현황 103

〈표 II-22〉 서울지하철 8호선 암사역 여객수송 현황 103

〈표 II-23〉 서울지하철 5.8호선 선호 환승역 여객수송 현황 103

〈표 II-24〉 버스노선 운행현황(강동구 : 23개 노선) 104

〈표 II-25〉 버스노선 운행현황(구리시와 남양주시 : 68개 노선) 105

〈표 II-26〉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07

〈표 II-27〉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지표 108

〈표 II-28〉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수도권 권역별 현황 113

〈표 II-29〉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광역도로시설 확충계획 114

〈표 II-30〉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간선도로망 확충계획 115

〈표 II-31〉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철도시설 확충계획 116

〈표 II-32〉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광역순환선과 지역간 연결 전철망 확충계획 116

〈표 II-33〉 경기도 4대 생활권 구분 118

〈표 II-34〉 10대 부분별 추진전략 125

〈표 II-35〉 택지 및 주택단지개발 127

〈표 II-36〉 산업단지 개발 128

〈표 II-37〉 도로망 계획 129

〈표 II-38〉 철도관련 계획 132

〈표 II-39〉 본 사업과 관련 있는 계획의 종합 133

〈표 II-40〉 도시철도와 광역철도의 설계기준 135

〈표 II-41〉 노선대 주요 쟁점사항 136

〈표 II-42〉 주요쟁점 사항의 기술적 검토 137

〈표 III-1〉 철도건설규칙과 도시철도건설규칙의 비교 139

〈표 III-2〉 서울 강동구 구간 노선비교 142

〈표 III-3〉 노선대안 비교표 145

〈표 III-4〉 증가편성 및 유치용량 비교표 150

〈표 III-6〉 선로설계기준 151

〈표 III-5〉 편입 및 비용 건설비 보정계수 153

〈표 III-7〉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비 요율 155

〈표 III-8〉 공사비 비율에 의한 책임감리비 요율 155

〈표 III-9〉 차량 1편성당 수송인원 157

〈표 III-10〉 운행시격별 수송력(6량 기준) 157

〈표 III-11〉 수송수요 157

〈표 III-12〉 소요량수 산정 158

〈표 III-13〉 차량구입비 산정 158

〈표 III-14〉 노선 A의 비용추정 159

〈표 III-15〉 노선 B의 비용추정 160

〈표 III-16〉 노선 C1의 비용추정 161

〈표 III-17〉 노선 C2의 비용추정 162

〈표 III-18〉 노선 강동요구안의 비용추정 163

〈표 III-19〉 승무원수 167

〈표 III-20〉 총 운영요원수 167

〈표 III-21〉 인건비 산정 168

〈표 III-22〉 동력비 산정 168

〈표 III-23〉 유지관리비 산정 169

〈표 III-24〉 운영비 산출결과 170

〈표 III-25〉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A 대안 1, 세금제외) 171

〈표 III-26〉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A 대안 2, 세금제외) 172

〈표 III-27〉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B 대안 1, 세금제외) 173

〈표 III-28〉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B 대안 2, 세금제외) 174

〈표 III-29〉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C1 대안 1, 세금제외) 175

〈표 III-30〉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C1 대안 2, 세금제외) 176

〈표 III-31〉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C2 대안 1, 세금제외) 177

〈표 III-32〉 연차별 투입계획(노선 C2 대안 2, 세금제외) 178

〈표 III-33〉 연차별 투입계획(강동구 요구안 대안 1, 세금제외) 179

〈표 III-34〉 연차별 투입계획(강동구 요구안 대안 2, 세금제외) 180

〈표 III-35〉 본 사업과 유사한 기존 지하철 운행 현황 비교 181

〈표 III-36〉 연장 지하철사업간 비교 검토 181

〈표 IV-1〉 시간적 범위 183

〈표 IV-2〉 수요예측방법 184

〈표 IV-3〉 본 연구의 교통죤 구분 내역 185

〈표 IV-4〉 사업대상지 교통 죤 구분 내역 186

〈표 IV-5〉 사업대상지 교통 죤 구분 내역 187

〈표 IV-6〉 사업대상지 교통 죤 구분 내역 188

〈표 IV-7〉 사업대상지의 도착 통행 분포 비 및 누적비율 191

〈표 IV-8〉 수단별 통행량 비교(2005년) 193

〈표 IV-9〉 영향권 내 화물 교통량(2005년) 193

〈표 IV-10〉 영향권 내 승용차 O/D표 194

〈표 IV-11〉 영향권 내 버스 O/D표 195

〈표 IV-12〉 영향권 내 지하철 O/D표 196

〈표 IV-13〉 영향권 내 택시 O/D표 197

〈표 IV-14〉 영향권 내 화물 O/D표 198

〈표 IV-15〉 기준년도 도로망 반영 내역 199

〈표 IV-16〉 기준년도 도로 정산 결과 200

〈표 IV-17〉 기준년도 철도 정산 결과 202

〈표 IV-18〉 장래 도로망 반영 계획 203

〈표 IV-19〉 장래 도로망 반영 계획 204

〈표 IV-20〉 장래 철도망 반영 계획 204

〈표 IV-21〉 직접영향권내 장래 토지개발 계획 206

〈표 IV-22〉 직접영향권내 장래 산업단지개발 계획 206

〈표 IV-23〉 남양주시 인구 유입 및 유출 형태 208

〈표 IV-24〉 국가교통DB(시정연, 2004)의 죤별 인구 지표 208

〈표 IV-25〉 개발계획 반영 후 인구지표 209

〈표 IV-26〉 인구지표 변화분석 210

〈표 IV-27〉 택지개발반영 내용 210

〈표 IV-28〉 산업단지개발반영 내용 210

〈표 IV-29〉 연도별 미시행시 수단 통행량 211

〈표 IV-30〉 화물 통행량 비교 211

〈표 IV-31〉 2017년 미시행시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212

〈표 IV-32〉 2031년 미시행시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213

〈표 IV-33〉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승용차 O/D표 214

〈표 IV-34〉 2017년 사업 미시행시 버스 O/D표 215

〈표 IV-35〉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지하철/전철 O/D표 216

〈표 IV-36〉 2017년 사업 미시행시 택시 O/D표 217

〈표 IV-37〉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총 수단 O/D표 218

〈표 IV-38〉 2017년 사업 미시행시 화물 O/D표 219

〈표 IV-39〉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승용차 O/D표 220

〈표 IV-40〉 2031년 사업 미시행시 버스 O/D표 221

〈표 IV-41〉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지하철 O/D표 222

〈표 IV-42〉 2031년 사업 미시행시 택시 O/D표 223

〈표 IV-43〉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총 수단 O/D표 224

〈표 IV-44〉 2031년 사업 미시행시 화물 O/D표 225

〈표 IV-45〉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 값(수도권) 226

〈표 IV-46〉 여객 수단선택의 효용함수 파라미터 값(본 과업적용) 227

〈표 IV-47〉 현황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 산출방법 228

〈표 IV-48〉 차량대수 환산 관련계수 229

〈표 IV-49〉 1시간 교통량의 지속시간 및 비율 229

〈표 IV-50〉 통행비용함수(VDF) 230

〈표 IV-51〉 대안1의 년도별 수단 통행량 및 분담율 예측 231

〈표 IV-52〉 2017년 대안1의 승용차 O/D표 232

〈표 IV-53〉 2017년 대안1의 버스 O/D표 233

〈표 IV-54〉 2017년 대안1의 지하철 O/D표 234

〈표 IV-55〉 2017년 대안1의 택시 O/D표 235

〈표 IV-56〉 2017년 대안1의 총 수단 O/D표 236

〈표 IV-57〉 2031년 대안1의 승용차 O/D표 237

〈표 IV-58〉 2031년 대안1의 버스 O/D표 238

〈표 IV-59〉 2031년 대안1의 지하철 O/D표 239

〈표 IV-60〉 2031년 대안1의 택시 O/D표 240

〈표 IV-61〉 2031년 대안1의 총 수단 O/D표 241

〈표 IV-62〉 대안2의 년도별 수단 통행량 및 분담율 예측 242

〈표 IV-63〉 2017년 대안2의 승용차 O/D표 243

〈표 IV-64〉 2017년 대안2의 버스 O/D표 244

〈표 IV-65〉 2017년 대안2의 지하철 O/D표 245

〈표 IV-66〉 2017년 대안2의 택시 O/D표 246

〈표 IV-67〉 2017년 대안2의 총 수단 O/D표 247

〈표 IV-68〉 2031년 대안2의 승용차 O/D표 248

〈표 IV-69〉 2031년 대안2의 버스 O/D표 249

〈표 IV-70〉 2031년 대안2의 지하철 O/D표 250

〈표 IV-71〉 2031년 대안2의 택시 O/D표 251

〈표 IV-72〉 2031년 대안2의 총 수단 O/D표 252

〈표 IV-73〉 대안1의 년도별 1일 수송수요 253

〈표 IV-74〉 2017년 대안1 역별 승·하차 수요 254

〈표 IV-75〉 2021년 대안1의 역별 승하차 수요 255

〈표 IV-76〉 2031년 대안1의 역별 승하차 수요 255

〈표 IV-77〉 2017년 대안1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56

〈표 IV-78〉 2021년 대안1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56

〈표 IV-79〉 2031년 대안1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56

〈표 IV-80〉 대안2 년도별 수요 257

〈표 IV-81〉 2017년 대안2의 역별 승하차 수요 258

〈표 IV-82〉 2021년 대안2의 역별 승하차 수요 259

〈표 IV-83〉 2031년 대안2의 역별 승하차 수요 259

〈표 IV-84〉 2017년 대안2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60

〈표 IV-85〉 2021년 대안2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60

〈표 IV-86〉 2031년 대안2의 첨두시 역별 승하차 수요 260

〈표 IV-87〉 이용수요 비교 261

〈표 IV-88〉 대안1 노면교통량에서의 전환수요 262

〈표 IV-89〉 대안1 철도Network 형성에 따른 전환수요 263

〈표 IV-90〉 대안2 노면교통량에서의 전환수요 264

〈표 IV-91〉 대안2 설도Network 형성에 따른 전환수요 264

〈표 IV-92〉 대안별 교통량 변화(대안1) 265

〈표 IV-93〉 대안별 교통량 변화(대안2) 265

〈표 IV-94〉 ㎞당 노선별 수요 267

〈표 V-1〉 본 사업의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68

〈표 V-2〉 속도·차종별 총 차량운행비용(2005년 기준) 270

〈표 V-3〉 속도-총 차량운행비용 관계식 계수추정결과 270

〈표 V-4〉 업무통행 시간가치(2003년 기준) 271

〈표 V-5〉 비업무통행 시간가치 272

〈표 V-6〉 수도권 목적통행별 수단통행 272

〈표 V-7〉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 273

〈표 V-8〉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273

〈표 V-9〉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274

〈표 V-10〉 1대당 도로종류별·차종별 대기오염 비용 275

〈표 V-11〉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 277

〈표 V-12〉 공사중 교통혼잡 편익산정 결과 278

〈표 V-13〉 교통혼잡 절감에 따른 편익산정 결과 278

〈표 VI-1〉 분석의 전제 280

〈표 VI-2〉 총사업비 및 편익산정 기준 281

〈표 VI-3〉 단가적용기준 281

〈표 VI-4〉 경제성 분석 283

〈표 VI-5〉 경제성 분석 대안1 284

〈표 VI-6〉 경제성 분석 대안2 285

〈표 VI-7〉 민감도 분석결과 대안1 286

〈표 VI-8〉 민감도 분석결과 대안2 287

〈표 VII-1〉 별내선 대안별 투자비 내역 288

〈표 VII-2〉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289

〈표 VII-3〉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293

〈표 VII-4〉 지역분류표 294

〈표 VII-5〉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95

〈표 VII-6〉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300

〈표 VII-7〉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301

〈표 VII-8〉 별내선 대안별 투자비 내역 310

〈표 VII-9〉 별내선 전철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대안 1) 311

〈표 VII-10〉 별내선 전철사업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대안 2) 312

〈표 VII-11〉 본 사업에 따른 지역별 활성화 효과 313

〈표 VIII-1〉 경제성 평가결과 321

〈표 VIII-2〉 별내선 전철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24

〈표 VIII-3〉 가중치 산정범위 325

〈표 VIII-4〉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27

〈표 VIII-5〉 AHP 평가결과 327

〈표 VIII-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31

[그림 I-1] 사업의 내용 78

[그림 I-2] 과업의 공간적 범위 81

[그림 II-1] 강동구, 구리시, 남양주시 인구 추이 그래프 84

[그림 II-2] 강동구, 구리시, 남양주시 인구밀도 추이 그래프 85

[그림 II-3] 사업대상지역 교통축개념도 96

[그림 II-4] 주요도로 용량분석도 99

[그림 II-5] 주요 교차로교통량 현황 101

[그림 II-6] 국토간선도로망 계획도 110

[그림 II-7] 국토간선철도망 계획도 112

[그림 II-8] 수도권 권역구분도 및 공간구조 구분도 114

[그림 II-9]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광역도로망 구상도 115

[그림 II-10] 제2차 수도권정비계획상 수도권 광역철도망 구상도 116

[그림 II-11] 수도권 광역도시권 범위(2000.9.1) 121

[그림 II-12] 수도권 공간구조 골격구상 개념도 122

[그림 II-13]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철도망(안) 123

[그림 II-14]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도로망(안) 124

[그림 II-15] 택지 및 주택개발지역과 산업단지 개발 128

[그림 II-16] 도로망 계획 131

[그림 II-17] 철도망 계획 132

[그림 II-18] 주요 교통관련 계획 134

[그림 II-19] 노선대 주요 쟁점사항 136

[그림 III-1]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노선도 140

[그림 III-2] 서울 강동구 요구 노선 141

[그림 III-3] 구리시 요구 노선 143

[그림 III-4] 남양주시 요구 노선 144

[그림 III-5] 노선 대안 설정[그림없음] 19

[그림 III-6] 노선 대안 1 노선도 148

[그림 III-7] 노선 대안 2 노선도 149

[그림 III-8] 운영 산출과정 164

[그림 III-9] 선로 보수요원 조직표 165

[그림 III-10] 전로 보수요원 조직표 165

[그림 IV-1] 영향권 내 교통 죤 구분 내역도 189

[그림 IV-2] 외부지역 교통죤 구분 내역도 190

[그림 IV-3] 본 사업의 영향권 192

[그림 IV-4] 영향권 내 승용차 발생·도착량 194

[그림 IV-5] 영향권 내 버스 발생·도착량 195

[그림 IV-6] 영향권 내 지하철 발생·도착량 196

[그림 IV-7] 영향권 내 택시 발생·도착량 197

[그림 IV-8] 영향권 내 택시 발생·도착량 198

[그림 IV-9] 기준년도 Network 199

[그림 IV-10] 관측교통량의 조사지점 201

[그림 IV-11]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비교 201

[그림 IV-12] 관측교통량과 배정교통량의 비교(8호선) 202

[그림 IV-14] 장래 도로망 Network 205

[그림 IV-15] 장래 철도망 Network 205

[그림 IV-16] 장래 토지개발 및 산업단지개발 계획 207

[그림 IV-17] 2017년 미시행시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212

[그림 IV-18] 2031년 미시행시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213

[그림 IV-19]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승용차 발생·도착량 214

[그림 IV-20] 2017년 사업 미시행시 버스 발생·도착량 215

[그림 IV-21]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지하철/전철 발생·도착량 216

[그림 IV-22] 2017년 사업 미시행시 택시 발생·도착량 217

[그림 IV-23] 2017년 사업 미시행시 총 수단 발생·도착량 218

[그림 IV-24] 2017년 사업 미시행시 화물 발생·도착량 219

[그림 IV-25]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승용차 발생·도착량 220

[그림 IV-26] 2031년 사업 미시행시 버스 발생·도착량 221

[그림 IV-27]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지하철 발생·도착량 222

[그림 IV-28] 2031년 사업 미시행시 택시 발생·도착량 223

[그림 IV-29] 2031년 사업 미시행시 총 수단 발생·도착량 224

[그림 IV-30] 2031년 사업 미시행시 화물 발생·도착량 225

[그림 IV-31] 2017년 대안1의 승용차 발생·도착량 232

[그림 IV-32] 2017년 대안1의 버스 발생·도착량 233

[그림 IV-33] 2017년 대안1의 지하철 발생·도착량 234

[그림 IV-34] 2017년 대안1의 택시 발생·도착량 235

[그림 IV-35] 2017년 대안1의 총 수단 발생·도착량 236

[그림 IV-36] 2031년 대안1의 승용차 발생·도착량 237

[그림 IV-37] 2031년 대안1의 버스 발생·도착량 238

[그림 IV-38] 2031년 대안1의 지하철 발생·도착량 239

[그림 IV-39] 2031년 대안1의 택시 발생·도착량 240

[그림 IV-40] 2031년 대안1의 총 수단 발생·도착량 241

[그림 IV-41] 2017년 대안2의 승용차 발생·도착량 243

[그림 IV-42] 2017년 대안2의 버스 발생·도착량 244

[그림 IV-43] 2017년 대안2의 지하철 발생·도착량 245

[그림 IV-44] 2017년 대안2의 택시 발생·도착량 246

[그림 IV-45] 2017년 대안2의 총 수단 발생·도착량 247

[그림 IV-46] 2031년 대안2의 승용차 발생·도착량 248

[그림 IV-47] 2031년 대안2의 버스 발생·도착량 249

[그림 IV-48] 2031년 대안2의 지하철 발생·도착량 250

[그림 IV-49] 2031년 대안2의 택시 발생·도착량 251

[그림 IV-50] 2031년 대안2의 총 수단 발생·도착량 252

[그림 IV-51] 대안1 년도별 1일 수송 수요 253

[그림 IV-52] 대안1 역별 승·하차 인원 254

[그림 IV-53] 대안2 년도별 수요 257

[그림 IV-54] 대안2 수요예측결과 258

[그림 IV-55] 2017년 시간변화(대안1) 266

[그림 IV-56] 2017년 시간변화(대안2) 266

[그림 IV-57] ㎞당 노선별 수요 267

[그림 VI-1] 경제성 분석절차 및 과정 282

[그림 VIII-1] 최적노선 대안의 노선도 320

[그림 VIII-2] 별내선 전철사업의 AHP 계층구조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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