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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라∼화곡간 BRT 건설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06
청구기호
388.41322 -15-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99 p.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6
제어번호
MONO1201526766
주기사항
BRT는 "Bus Rapid Transis(간선급행버스)"의 약자임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총괄: 김현욱
부록: AHP 설문지
참고문헌: p. 38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목차

요약 23

제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78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8

제2절 BRT의 개요 79

1. BRT의 개념 79

2. 외국의 BRT 도입 사례 84

3. 본 사업과 관련된 BRT의 특성 96

제3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추진주체 100

제4절 사업의 내용 100

제II장 기초자료 검토, 조사의 쟁점 및 대안 설정 102

제1절 기초자료 분석 102

1. 인구 102

2. 수용학생수 108

3. 종사자수 109

4. 자동차등록대수 112

5. 토지이용 114

6. 경제 및 산업구조 116

제2절 교통관련 현황 분석 119

1. 도로현황 119

2. 지하철 현황 121

3. 대중교통 운행현황 122

4. 교통량 현황 126

제3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128

1. 상위 계획 128

2. BRT 관련 계획 157

3. 개발계획 162

4. 철도관련 계획 167

제4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쟁점 168

제5절 대안 및 시나리오 설정 171

1. 대안의 설정 171

2. 시나리오 설정 183

3. 전체 분석대안의 정리 184

제III장 비용 추정 185

제1절 비용 추정의 개요 185

1. 비용산정의 기본 방향 185

2. 도로 설계 기준 188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94

1. 공사비 추정 194

2. 부대비 산출기준 206

3. 용지보상비 산출기준 207

4. 예비비 산출기준 208

5. 총사업비 208

6.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산정 222

7. 대체투자비 산정 225

제3절 운영비 산정 226

1. 운영기본계획 226

2. 운영요원 계획 232

3. 운영비용 산정 235

4. 운영비용 산정 결과 238

제IV장 교통수요 추정 240

제1절 교통수요 추정의 개요 240

제2절 분석범위와 수준 설정 242

1. 기본 자료 설정 242

2. 시간적 범위 설정 246

3. 공간적 범위 설정 246

제3절 기본 자료 수정 252

1. 죤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52

2. 기준년도 NETWORK의 수정 254

3. 장래 O/D 및 NETWORK의 수정 260

제4절 수단선택 및 통행배정모명의 정산 268

1. 수단선택모형의 정산 268

2.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272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87

1. 요금제도 반영 방법론 정립 287

2.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90

3. 역별 승하차인원 예측결과 293

제V장 편익 산정 323

제1절 편익 항목별 산정방법 323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325

2. 통행시간비용 절감 편익 328

3. 교통사고비용 절감 편익 331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334

제2절 편익 추정결과의 제시 340

제VI장 경제성 분석 342

제1절 경제성 분석의 개요 342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의 제시 344

제3절 민감도 분석 351

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1

2. 총 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3

3.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5

제VII장 정책적 분석 358

제1절 지역균형발전 358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58

2.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낙후도 383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85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85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386

3. 사업의 준비정도 387

제3절 사업추진상의 불확실성 387

제4절 사업특수 평가항목 390

제VII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91

제1절 AHP를 활용한 종합적 판단 391

1. AHP 개요 391

2. AHP 절차 392

3.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395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402

참고문헌 407

부록 : AHP 설문지 410

〈표 I-1〉 버스의 종류 및 규격 81

〈표 I-2〉 요금징수방법 비교표 82

〈표 I-3〉 구성요소에 따른 BRT 등급 구분 83

〈표 I-4〉 해외 BRT 시스템 도입현황 84

〈표 I-5〉 주요도시 수송 분담율 현황 94

〈표 I-6〉 BRT의 도입에 따른 통행시간 감소와 탑승객 증가 사례 96

〈표 I-7〉 교통수단별 건설비 비교 97

〈표 I-8〉 BRT의 등급에 따른 건설비용 및 수송량 97

〈표 I-9〉 대중교통 시설별 수송능력 사례 98

〈표 I-10〉 사례별 BRT 도입 전후 비교 98

〈표 I-11〉 BRT의 특성 요약 99

〈표 I-12〉 본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내용 101

〈표 II-1〉 구별 인구 추이 103

〈표 II-2〉 서울특별시 인구이동 현황(2004년 기준) 104

〈표 II-3〉 인천광역시 인구이동 현황(2004년 기준) 105

〈표 II-4〉 경기도 인구이동 현황(2004년 기준) 106

〈표 II-5〉 구별 인구이동 현황 107

〈표 II-6〉 서울특별시 강서구, 부천시, 인천광역시 수용학생수 추이 108

〈표 II-7〉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구 종사자수 추이 109

〈표 II-8〉 경기도, 부천시 종사자수 추이 110

〈표 II-9〉 인천광역시 종사자수 추이 111

〈표 II-10〉 서울특별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12

〈표 II-11〉 경기도, 부천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13

〈표 II-12〉 인천광역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14

〈표 II-13〉 서울특별시, 부천시, 인천광역시 토지이용 현황(2004년 기준) 115

〈표 II-14〉 서울특별시 지역내총생산 및 사업체/종사자수 현황 116

〈표 II-15〉 경기도 지역내총생산 및 사업체/종사자수 현황 117

〈표 II-16〉 인천광역시 지역내총생산 및 사업체/종사자수 현황 118

〈표 II-17〉 서울특별시 강서구 도로망 현황 119

〈표 II-18〉 경기도 부천시 도로망 현황 120

〈표 II-19〉 인천광역시 도로망 현황 120

〈표 II-20〉 도시철도 현황 121

〈표 II-21〉 서울특별시 버스, 택시 운행현황 122

〈표 II-22〉 인천광역시 버스, 택시 운행현황 123

〈표 II-23〉 부천시 버스, 택시 운행현황 123

〈표 II-24〉 서울 1호선, 인천 1호선 지하철 수송실적 124

〈표 II-25〉 인천 1호선 역별 승차인원(2004년 기준) 125

〈표 II-26〉 인천광역시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126

〈표 II-27〉 부천시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126

〈표 II-28〉 인천광역시, 부천시 주요 시계유·출입 교통량 127

〈표 II-29〉 과업지 관련지역 교통량 127

〈표 II-30〉 간선도로망계획(국가기간교통망) 130

〈표 II-31〉 철도망계획 전반기 사업(2000~2009년) 132

〈표 II-32〉 철도망계획 후반기 사업(2010~2019년) 133

〈표 II-33〉 철도망계획 중장기 검토사업 133

〈표 II-34〉 국가기간교통망 계획목표 135

〈표 II-35〉 수도권 정비계획의 도로망 정비계획 136

〈표 II-36〉 수도권정비계획의 본 사업 관련 교통시설 정비방안 137

〈표 II-37〉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139

〈표 II-38〉 수도권 광역전설망 계획(2009년 내 완공예정 노선) 142

〈표 II-39〉 수도권 도시철도계획(2009년 내 완공예정 노선) 143

〈표 II-40〉 수도권 경량전철계획(2009년 내 완공예정 노선) 143

〈표 II-41〉 수도권 광역전철망 계획(2009년 이후 완공예정 노선) 143

〈표 II-42〉 수도권 도시설도계획(2009년 이후 완공예정 노선) 144

〈표 II-43〉 수도권 경량전설계획(2009년 이후 완공예정 노선) 144

〈표 II-44〉 수도권 광역전철망 계획(중장기 검토대상) 145

〈표 II-45〉 수도권 도시철도계획(중장기 검토대상) 145

〈표 II-46〉 수도권 경량전철계획(중장기 검토대상) 146

〈표 II-47〉 수도권 전철확충계획 총괄 146

〈표 II-48〉 인천도시기본계획의 교통망계획 149

〈표 II-49〉 인천시 고속도로와 간선도로 계획 151

〈표 II-50〉 도시계획재정비상의 재정비 검토대상 광역노선 7개축 153

〈표 II-51〉 광역도로망의 세부개선내용 155

〈표 II-52〉 수도권 BRT 도입 기본구상안 158

〈표 II-53〉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별 추진안 159

〈표 II-54〉 경기도 중앙버스전용차로 단계별 추진안 160

〈표 II-55〉 대중교통 우선가로 대상구간 161

〈표 II-56〉 검단 개발계획 165

〈표 II-57〉 검단산업단지 개발계획 166

〈표 II-58〉 검단 도로정비계획 166

〈표 II-59〉 인천광역시 주요 도시설도계획 167

〈표 II-60〉 경기도 부천시 구간의 노선대안 검토 175

〈표 II-61〉 BRT 수준별 설치형식 177

〈표 II-62〉 시범사업 BRT 수준 178

〈표 II-63〉 BRT 수준에 따른 대안 비교 181

〈표 II-64〉 환승센터 시설유형 182

〈표 II-65〉 환승센터 연계 방법 183

〈표 II-66〉 분석대안의 구분 184

〈표 III-1〉 사업비 구성 체계 187

〈표 III-2〉 사업비 항목별 적용 188

〈표 III-3〉 도로의 구분 189

〈표 III-4〉 도로의 구분에 따른 설계속도 189

〈표 III-5〉 BRT설계기준 차량 190

〈표 III-6〉 표준횡단 제원 191

〈표 III-7〉 차로폭의 최소폭 192

〈표 III-8〉 분리대 설계기준 192

〈표 III-9〉 차도 우측 길어깨의 최소폭 193

〈표 III-10〉 기하구조 기준 적용 193

〈표 III-11〉 토공구간 표준공사비 195

〈표 III-12〉 교량형식 선정조건 196

〈표 III-13〉 교량형식에 따른 교량구간 표준공사비 197

〈표 III-14〉 교량 설치비 적용단가 198

〈표 III-15〉 지하차도 설치비 적용단가 198

〈표 III-16〉 보도육교 설치비 적용단가 198

〈표 III-17〉 입체보행시설 구조물 설치비 적용단가 199

〈표 III-18〉 BRT시스템(지능형 교통체계) 적용단가 199

〈표 III-19〉 운영센타 건축공사비 기준단가 200

〈표 III-20〉 목표년도 까지의 최대근무인원 200

〈표 III-21〉 건물규모 산정 201

〈표 III-22〉 운영센타 건축공사비 203

〈표 III-23〉 운영센타 편입용지 203

〈표 III-24〉 운영센타 용지보상비 204

〈표 III-25〉 운영센타 총 사업비 205

〈표 III-26〉 환승센타 기준단가 206

〈표 III-27〉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206

〈표 III-28〉 전면 책임감리비 207

〈표 III-29〉 공사 복잡도에 의만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207

〈표 III-30〉 용지보상비 산정 208

〈표 III-31〉 총사업비 비교 209

〈표 III-32〉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1)총 사업비 내역 210

〈표 III-33〉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1)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11

〈표 III-34〉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2) 총 사업비 내역 212

〈표 III-35〉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2)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13

〈표 III-36〉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3) 총 사업비 내역 214

〈표 III-37〉 [시나리오A] 청라~화곡(대안3)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15

〈표 III-38〉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1)총 사업비 내역 216

〈표 III-39〉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1)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17

〈표 III-40〉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2) 총 사업비 내역 218

〈표 III-41〉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2)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19

〈표 III-42〉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3) 총 사업비 내역 220

〈표 III-43〉 [시나리오B] 청라~화곡(대안3)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공사비 221

〈표 III-44〉 사업비 연차별 투입율 222

〈표 III-45〉 [시나리오A] 대안1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2

〈표 III-46〉 [시나리오A] 대안2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3

〈표 III-47〉 [시나리오A] 대안3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3

〈표 III-48〉 [시나리오B] 대안1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3

〈표 III-49〉 [시나리오B] 대안2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4

〈표 III-50〉 [시나리오B] 대안3 사업비 연차별 투입액 224

〈표 III-51〉 대체투자비 225

〈표 III-52〉 버스의 수송용량 227

〈표 III-53〉 영업시간 계획 227

〈표 III-54〉 일수송수요 228

〈표 III-55〉 운행속도 산정시 기초자료 229

〈표 III-56〉 차량배차간격 229

〈표 III-57〉 소요차량수 230

〈표 III-58〉 차량구입비 231

〈표 III-59〉 1일 운행회수 231

〈표 III-60〉 연간운행거리 232

〈표 III-61〉 총 운전기사수 산정 233

〈표 III-62〉 연간운영요원 234

〈표 III-63〉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235

〈표 III-64〉 연도별 도시지역도로 표준유지관리비 236

〈표 III-65〉 연도별 도로시설 유지관리비 237

〈표 III-66〉 연간운영비 238

〈표 IV-1〉 수도권 교통존 구분내역 243

〈표 IV-2〉 총 수단통행량(2004년) 244

〈표 IV-3〉 총 수단통행량(2011년) 245

〈표 IV-4〉 총 수단통행량(2031년) 245

〈표 IV-5〉 SDI 수도권 네트워크의 주요 노드 자료(2004년) 246

〈표 IV-6〉 시간적 범위 246

〈표 IV-7〉 인천시 서구 및 계양구, 부천시 오정구, 서울시 강서구 통행량 기준 순위 249

〈표 IV-8〉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량 변화율(RV) 250

〈표 IV-9〉 영향권의 설정 251

〈표 IV-10〉 교통 죤 체계 수정내용 252

〈표 IV-11〉 분석에 이용된 수단별 통행량(2004년) 253

〈표 IV-12〉 죤 세분화 지역의 세분화 전·후 총 수단통행량 비교(2004년) 254

〈표 IV-13〉 도로위계가 수정된 NETWORK 현황 255

〈표 IV-14〉 차로수가 변경된 NETWORK 현황 255

〈표 IV-15〉 NETWORK 상세화를 위해 추가된 도로 현황 256

〈표 IV-16〉 버스노선 수정내역 259

〈표 IV-17〉 버스노선 추가내역 259

〈표 IV-18〉 장래 수단 O/D의 총통행량(2011년) 260

〈표 IV-19〉 장래 수단 O/D의 총통행량(2021년) 260

〈표 IV-20〉 장래 수단 O/D의 총통행량(2031년) 261

〈표 IV-21〉 장래 도로망 계획 263

〈표 IV-22〉 사업지 주변지역의 장래 도로망 계획 265

〈표 IV-23〉 장래 도시철도 및 광역전철망 계획 266

〈표 IV-24〉 장래 중앙버스전용차로 계획 267

〈표 IV-25〉 수단선택모형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수도권) 269

〈표 IV-26〉 수도권의 평균재차인원과 승용차 환산계수 비교 273

〈표 IV-27〉 첨두 통행량이 전일 통행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74

〈표 IV-28〉 비첨두 통행량이 전일 통행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74

〈표 IV-29〉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274

〈표 IV-30〉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수도권) 276

〈표 IV-31〉 차종별 ㎞당 통행요금(2003년 기준) 277

〈표 IV-32〉 승용차와 버스 및 트럭의 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04년 기준) 278

〈표 IV-33〉 고속도로의 차종비율(2003년 기준) 279

〈표 IV-34〉 모형에 적용된 고속도로 통행요금 가중치 280

〈표 IV-35〉 모형의 도로망 정산결과 283

〈표 IV-36〉 모형의 역별 수요 정산 결과 287

〈표 IV-37〉 패널티 산정 290

〈표 IV-38〉 2011년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91

〈표 IV-39〉 2016년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91

〈표 IV-40〉 2021년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92

〈표 IV-41〉 2031년 수단분담율 예측결과 292

〈표 IV-42〉 서울지하철과 인천지하철 1호선의 ㎞당 일평균 승차인원 293

〈표 IV-43〉 서울 지하철과 인천지하철 1호선의 ㎞당 일평균 수송인원 294

〈표 IV-44〉 대안1-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299

〈표 IV-45〉 대안1-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299

〈표 IV-46〉 대안1-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00

〈표 IV-47〉 대안1-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0

〈표 IV-48〉 대안1-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1

〈표 IV-49〉 대안1-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1

〈표 IV-50〉 대안1-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2

〈표 IV-51〉 대안1-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2

〈표 IV-52〉 대안2-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3

〈표 IV-53〉 대안2-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3

〈표 IV-54〉 대안2-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04

〈표 IV-55〉 대안2-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4

〈표 IV-56〉 대안2-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5

〈표 IV-57〉 대안2-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5

〈표 IV-58〉 대안2-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6

〈표 IV-59〉 대안2-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6

〈표 IV-60〉 대안3-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7

〈표 IV-61〉 대안3-A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7

〈표 IV-62〉 대안3-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08

〈표 IV-63〉 대안3-A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8

〈표 IV-64〉 대안3-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09

〈표 IV-65〉 대안3-A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09

〈표 IV-66〉 대안3-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0

〈표 IV-67〉 대안3-A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0

〈표 IV-68〉 대안1-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1

〈표 IV-69〉 대안1-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1

〈표 IV-70〉 대안1-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12

〈표 IV-71〉 대안1-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2

〈표 IV-72〉 대안1-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3

〈표 IV-73〉 대안1-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3

〈표 IV-74〉 대안1-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4

〈표 IV-75〉 대안1-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4

〈표 IV-76〉 대안2-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5

〈표 IV-77〉 대안2-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5

〈표 IV-78〉 대안2-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16

〈표 IV-79〉 대안2-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6

〈표 IV-80〉 대안2-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7

〈표 IV-81〉 대안2-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7

〈표 IV-82〉 대안2-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8

〈표 IV-83〉 대안2-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8

〈표 IV-84〉 대안3-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 319

〈표 IV-85〉 대안3-B의 201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19

〈표 IV-86〉 대안3-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 320

〈표 IV-87〉 대안3-B의 2016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20

〈표 IV-88〉 대안3-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 321

〈표 IV-89〉 대안3-B의 202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21

〈표 IV-90〉 대안3-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 322

〈표 IV-91〉 대안3-B의 2031년 역별 승하차인원(전일) 322

〈표 V-1〉 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 항목 324

〈표 V-2〉 소비자물가지수 325

〈표 V-3〉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03년 기준) 326

〈표 V-4〉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A) 327

〈표 V-5〉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B) 327

〈표 V-6〉 순 통행시간 절감편익(시나리오A) 330

〈표 V-7〉 순 통행시간 절감편익(시나리오B) 330

〈표 V-8〉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332

〈표 V-9〉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비용 333

〈표 V-10〉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A) 333

〈표 V-11〉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B) 334

〈표 V-12〉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03년 기준) 335

〈표 V-13〉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337

〈표 V-14〉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3년 기준) 338

〈표 V-15〉 대기오염 및 소음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A) 338

〈표 V-16〉 대기오염 및 소음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B) 339

〈표 V-17〉 환경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A) 339

〈표 V-18〉 환경비용 절감편익(시나리오B) 339

〈표 V-19〉 연간편익 추정결과(시나리오A) 340

〈표 V-20〉 연간편익 추정결과(시나리오B) 341

〈표 VI-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343

〈표 VI-2〉 경제성 분석결과(대안1-A) 345

〈표 VI-3〉 경제성 분석결과(대안2-A) 346

〈표 VI-4〉 경제성 분석결과(대안3-A) 347

〈표 VI-5〉 경제성 분석결과(대안1-B) 348

〈표 VI-6〉 경제성 분석결과(대안2-B) 349

〈표 VI-7〉 경제성 분석결과(대안3-B) 350

〈표 VI-8〉 경제성 분석결과 비교 351

〈표 VI-9〉 시나리오A의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2

〈표 VI-10〉 시나리오B의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3

〈표 VI-11〉 시나리오A의 총 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4

〈표 VI-12〉 시나리오B의 총 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5

〈표 VI-13〉 시나리오A의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6

〈표 VI-14〉 시나리오B의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7

〈표 VII-1〉 MRIO 구조의 예시(2지역, 3산업, 경쟁이입형) 361

〈표 VII-2〉 지역분류표 362

〈표 VII-3〉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363

〈표 VII-4〉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368

〈표 VII-5〉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369

〈표 VII-6〉 「청라-화곡간 BRT 건설사업」의 투자비 내역 377

〈표 VII-7〉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1) 379

〈표 VII-8〉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2) 380

〈표 VII-9〉 지역경제 파급효과(대안3) 381

〈표 VII-10〉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382

〈표 VII-11〉 직접영향권의 광역시·도별 낙후도 지수 384

〈표 VII-12〉 직접영향권의 시·군별 낙후도 지수 385

〈표 VIII-1〉 청라~화곡간 BRT 건설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98

〈표 VIII-2〉 가중치 산정범위 399

〈표 VIII-3〉 청라~화곡간 BRT 건설사업 평가자별 평가항목별 가중치 400

〈표 VIII-4〉 청라~화곡간 BRT 건설사업 AHP 분석결과 401

[그림 I-1] BRT 횡단면도 80

[그림 I-2] 정거장 설치 종류 82

[그림 I-3] BRT관련 시설 83

[그림 I-4] 브라질 꾸리띠바의 버스전용도로 87

[그림 I-5] 브라질 꾸리띠바의 버스종류 88

[그림 I-6] 가이드 웨이 버스 노선 안내도 91

[그림 I-7] 가이드 웨이 버스 규격 및 좌석 배치도 92

[그림 I-8] 가이드 웨이 버스 안내링 및 타이어 내부 알루미늄휠 92

[그림 I-9] 제설 버스 내부 93

[그림 I-10] 가이드 웨이 버스 정류장 93

[그림 I-11] 가이드 웨이 버스 정류장 단면도 및 편의 시설 94

[그림 I-12] 도심지 구간의 중앙버스차로 95

[그림 I-13] BRT 전용도로 및 안내링 95

[그림 II-1] 인천광역시, 부천시, 강서구, 양천구 인구 추이 103

[그림 II-2] 서울시 강서구, 양천구, 부천시, 인천시 수용학생수 추이 108

[그림 II-3]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구 종사자수 추이 109

[그림 II-4] 경기도, 부천시 종사자수 추이 110

[그림 II-5] 인천광역시 종사자수 추이 111

[그림 II-6]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구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13

[그림 II-7] 경기도, 부천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113

[그림 II-8] 인천광역시 등록대수 추이 114

[그림 II-9] 서울특별시 강서구, 부천시, 인천광역시 용도별 면적 115

[그림 II-10] 서울특별시 산업별 지역내총생산, 종사자수 116

[그림 II-11] 경기도 산업별 지역내총생산, 종사자수 117

[그림 II-12] 인천광역시 산업별 지역내총생산, 종사자수 118

[그림 II-13] 서울 1호선, 인천 1호선 현황(2004년 기준) 121

[그림 II-14] 서울특별시 버스, 택시 수송실적 추이 122

[그림 II-15] 인천광역시 버스, 택시 수송실적 추이 123

[그림 II-16] 부천시 버스, 택시 수송실적 추이 124

[그림 II-17] 서울 1호선, 인천 1호선 수송실적 추이 124

[그림 II-18] 수도권 정비 방향 129

[그림 II-19] 간선도로망 계획 131

[그림 II-20] 간선철도망 계획도 134

[그림 II-21] 수도권 성장관리 기본구상 138

[그림 II-22]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상의 수도권 간선도로망 계획 141

[그림 II-23] 「수도권 광역교통망계획」상의 수도권 도시철도·광역전철망 계획 147

[그림 II-24] 인천광역시 주요 도로망계획도 150

[그림 II-25] 인천시 고속도로 계획 151

[그림 II-26] 인천시 간선도로 계획 151

[그림 II-27] 인천시 광역설도 계획 152

[그림 II-28] 인천시 도시철도 계획 152

[그림 II-29] 도시계획재정비 검토대상 광역노선 7개축 153

[그림 II-30] 광역도로망 체계 중기 계획 156

[그림 II-31] 광역도로망 체계 중·장기 계획 156

[그림 II-32] 송도지구 개발구상도 162

[그림 II-33] 청라지구 개발구상도 163

[그림 II-34] 영종지구 개발구상도 164

[그림 II-35] 검단 도로정비계획 167

[그림 II-36] 비교노선도 176

[그림 II-37] 대안1 평면 및 종단 개요도 179

[그림 II-38] 대안2 평면 및 종단 개요도 180

[그림 II-39] 대안3 평면 및 종단 개요도 180

[그림 III-1] BRT 사업비 산출 흐름도 186

[그림 III-2] 비용항목별 주요 내용 187

[그림 III-3] 표준횡단면도 191

[그림 III-4] 굴절버스 규격 및 좌석배치도 226

[그림 IV-1] 전통적인 4단계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241

[그림 IV-2] 본 과업의 간접 영향권 247

[그림 IV-3] 영향권 내의 2% 이상 통행분포지역 249

[그림 IV-4] 본 과업의 직접 영향권 251

[그림 IV-5] 죤 분할 현황 253

[그림 IV-6] NETWORK 상세화를 위해 추가된 도로 현황 257

[그림 IV-7] 사업대상구간의 기준년도 NETWORK 현황 257

[그림 IV-8] 인천 버스운행노선 수정(예시) 258

[그림 IV-9] 추가된 장래 도로망(2004년과 2011년 비교) 262

[그림 IV-10] 추가된 장래 도로망(2011년과 2016년 비교) 262

[그림 IV-11] 추가된 장래 도시설도 및 광역전철망(2004년과 2016년 비교) 266

[그림 IV-12] 사업지 주변지역 및 수도권의 버스노선 267

[그림 IV-13] 도로망 정산지점도1 281

[그림 IV-14] 도로망 정산지점도2 282

[그림 IV-15] 도로망 정산지점도3 282

[그림 IV-16] 과업노선 주변 지하철역 정산지점도 286

[그림 IV-17] 패널티 부과 방식 289

[그림 IV-18] 대안1-A의 사업 시행/미시행시 통행량 비교(공로) 295

[그림 IV-19] 대안1-B의 사업 시행/미시행시 통행량 비교(공로) 295

[그림 IV-20] 대안1-A의 사업 시행/미시행시 통행량 비교(지하철) 296

[그림 IV-21] 대안1-B의 사업 시행/미시행시 통행량 비교(지하철) 296

[그림 IV-22] 과업노선의 정류장 명 298

[그림 VIII-1] 청라~화곡간 BRT 건설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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