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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 / 기획예산처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06
청구기호
387.1 -15-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72 p., 1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 2006
제어번호
MONO120152678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진]: 정건호, 김난주
부록: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참고문헌: p. [257]-2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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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국제카훼리부두 및 터미널건설 위치평면도

목차

요약 19

제I장 예비타당성 조사 추진 개요 45

1. 사업추진 배경과 필요성 45

2. 사업추진 경위 45

3. 사업내용 45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49

제1절 입지여건 49

1. 평택·당진항의 세력권 49

2. 세대 및 인구 50

3. 가구현황 51

4. 교육시설 51

5. 토지 이용 현황 52

6. 관광 현황 52

7. 산업 및 경제 현황 53

8. 배후 수송망 현황 54

9. 산업단지 현황 59

제2절 평택·당진항 항만시설 및 운영현황 60

1. 항만개요 60

2. 접안시설 현황 62

3. 항만 운영 현황 63

제3절 평택 국제여객터미널 개요 및 운영 현황 65

1.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의 시설 현황 65

2.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의 운영 현황 66

제4절 해외 국제여객터미널 사례 조사 68

1. China Ferry Terminal 68

2. Star Ferry Pier 69

3. Macau Ferry Terminal 69

4. Port of Osaka 70

제5절 관련계획 검토 75

1. 상위계획 75

2. 지역 관련 계획 76

3. 항만 관련 계획 77

4. 교통 관련 계획 78

제6절 사업의 주요 쟁점 80

1. 수요 추정 범위 80

2. 수요 추정방법의 적정성 80

3. 편익의 산정 81

4. 평면배치계획의 적정성 81

제7절 민간투자사업 추진방식으로서 BTL 82

1. 민간투자제도 개선 방향으로써 BTL 도입 82

2. BTL 방식 추진의 의의 85

3. BTL 방식 적용 사업범위 설정 87

4. 국제여객터미널 BTL 사업 추진시 기대 효과 88

제III장 기술성 검토 및 사업비 산정 90

제1절 시설계획 위치 90

제2절 시설소요규모 산정 91

1. 터미널 이용 수요예측 91

2. 부두시설 소요 규모 산정 93

3. 터미널 시설소요규모 산정 96

4. CFS 및 CY 시설 소요규모 산정 124

5. 기타 시설 규모 128

6. 평면배치계획 129

제3절 시설계획의 검토 및 기술성 분석 133

1. 설계조건 133

2. 평면배치계획 135

3. 접안시설 계획 140

4. 호안시설 계획 143

5. 수역시설 계획 146

6. 준설 및 투기계획 148

7. 매립 및 지반개량계획 152

8. 기타 시설 152

제4절 사업비 산정 153

1. 사업비 산정 153

2. 유지운영비 167

3. 년차별 투자비 산정 172

제IV장 경제성 분석 175

제1절 항만수요추정 175

1. 여객수요추정 방법론 175

2. 화물수요추정 187

제2절 경제성 분석 190

1. 비용항목 190

2. 편익항목 192

3. 비용의 추정 196

4. 편익의 추정 202

5. 경제성 분석 228

제3절 민감도 분석 230

제V장 정책적 분석 232

제1절 개요 232

제2절 지역 균형 발전 233

1. 지역낙후도 233

2. 지역경제 파급 효과 238

제3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59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의 일치성 259

2. 사업추진 의지 및 선호도 261

3. 사업 준비도 261

제4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262

1. 재원조달가능성 262

2. 환경성 평가 263

제VI장 종합 평가 및 정책 제언 264

제1절 AHP를 이용한 종합 판단 264

1. AHP 분석의 개요 264

2. AHP를 활용한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 부두 및 터미널 사업의 종합판단 266

제2절 종합결론 및 정책 제언 273

참고문헌 275

부록 :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279

〈표 II-1〉 평택·당진항 세력권 49

〈표 II-2〉 연평균 인구 추이 50

〈표 II-3〉 세대 및 인구현황 50

〈표 II-4〉 가구 수 현황 51

〈표 II-5〉 교육시설 현황 51

〈표 II-6〉 지역별 토지이용현황 52

〈표 II-7〉 관광객 수 현황 52

〈표 II-8〉 농가 및 경지면적 현황 53

〈표 II-9〉 어가 및 어가인구 현황 54

〈표 II-10〉 배후도로망 및 교통량현황 56

〈표 II-11〉 평택·당진항-주요도시 연결도로망 현황 57

〈표 II-12〉 도로연장 및 도로포장율 현황 57

〈표 II-13〉 배후도로 확충현황 및 계획 58

〈표 II-14〉 철도망 현황 및 계획 58

〈표 II-15〉 산업단지 현황 59

〈표 II-16〉 항만의 연혁 60

〈표 II-17〉 접안시설 현황 62

〈표 II-18〉 선박 입·출향 실적 63

〈표 II-19〉 선박 톤급별 입항 현황 63

〈표 II-20〉 항만 물동량 처리 실적 64

〈표 II-21〉 국제여객부두 시설현황 65

〈표 II-22〉 국제여객 터미널 주요 시설 66

〈표 II-23〉 평택·당진항 국제여객선 취향 현황 67

〈표 II-24〉 평택항 국제여객 터미널 여객 및 화물 이용 현황 67

〈표 II-25〉 평택향 국제여객 터미널항로별 스케줄 67

〈표 II-26〉 China Ferry Terminal 시설 현황 68

〈표 II-27〉 마카오 페리 터미널 승객 입출항 현황 70

〈표 II-28〉 Tempozan Passenger Terminal 시설 현황 71

〈표 II-29〉 International Ferry Terminal 시설현황 72

〈표 II-30〉 Hakata Pier 73

〈표 II-31〉 Chuo Wharf 시설현황 74

〈표 II-32〉 관련계획조사 75

〈표 II-33〉 지역 관련 계획조사 76

〈표 II-34〉 항만 관련 계획조사 77

〈표 II-35〉 평택(아산)항 종합개발 개요 78

〈표 II-36〉 장래 발생교통량 예측 78

〈표 II-37〉 도로 교통망 계획 79

〈표 II-38〉 BTO/BTL 방식 비교 84

〈표 II-39〉 국내 국제여객터미널 운영현황 85

〈표 III-1〉 평택·당진항 국제여객선 취항 현황 91

〈표 III-2〉 평택·당진항 국제여객선 여객 수송 실적 92

〈표 III-3〉 평택·당진항 국제여객선 화물 수송 실적 92

〈표 III-4〉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신규 개설 예정항로 93

〈표 III-5〉 연도별 여객수요 예측 결과 93

〈표 III-6〉 연도별 화물수요 예측 결과 93

〈표 III-7〉 향로수 전망 94

〈표 III-8〉 선박의 입·출항 스케줄 시나리오 1 95

〈표 III-9〉 선박의 입·출항 스케즐 시나리오 2 95

〈표 III-10〉 기존시설 현황 97

〈표 III-11〉 기존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현황 97

〈표 III-12〉 기존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층별 시설현황 97

〈표 III-13〉 기존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평면현황 98

〈표 III-14〉 기존 평택·당진항 CIQ실별 장비 현황표 98

〈표 III-15〉 기존 평택·당진항 터미널 시설별 현황사진 99

〈표 III-16〉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규모산정 방향 100

〈표 III-17〉 가정 입출항 스케줄표 101

〈표 III-18〉 첨두여객수 산정표 101

〈표 III-19〉 여객터미널 출·입국 Process 102

〈표 III-20〉 입국심사대 통과 소요시간 103

〈표 III-21〉 입국심사 대기실 1인 점유 바닥면적 103

〈표 III-22〉 입국심사 대기실 소요면적 산정표 104

〈표 III-23〉 입국심사대 소요면적 산정표 104

〈표 III-24〉 입국심사장 소요면적 및 소요시간 104

〈표 III-25〉 X-ray 검색대 통과 소요시간 105

〈표 III-26〉 X-RAY 검색 대기실 소요면적 산정표 105

〈표 III-27〉 X-RAY 검색대 소요면적 산정 결과 106

〈표 III-28〉 입국보안검색 소요면적 및 소요시간 106

〈표 III-29〉 세관검사대 소요시간 산정 및 소요대수산정 107

〈표 III-30〉 세관검사 대기실 점유인원 산정 결과 107

〈표 III-31〉 세관검사 대기실 소요면적 산정결과 108

〈표 III-32〉 X-RAY 검색대 소요면적 산정 결과 108

〈표 III-33〉 세관심사 소요면적 및 소요시간 108

〈표 III-34〉 입국수속관련실 총 소요면적 및 소요시간 집계 109

〈표 III-35〉 출국장 로비 소요면적 산정결과 109

〈표 III-36〉 X-ray 검색공간 소요면적 산정표 110

〈표 III-37〉 X-ray 검색대 통과 소요시간 110

〈표 III-38〉 X-ray 검색 공간 소요면적 산정결과 111

〈표 III-39〉 출국심사대 통과 소요시간 111

〈표 III-40〉 출국 대기실 소요면적 산정결과 111

〈표 III-41〉 출국수속관련실 총 소요면적 및 소요시간 집계 112

〈표 III-42〉 입, 출국관련실별 면적표 113

〈표 III-43〉 입주기관별 주요실 구성 114

〈표 III-44〉 층별조님 대안 분석표 115

〈표 III-45〉 출, 입국 수직조닝 개념도 115

〈표 III-46〉 층별면적표 116

〈표 III-47〉 용도별분류 면적표 117

〈표 III-48〉 실별 면적표 118

〈표 III-49〉 첨두인원에 따른 면적 비교 120

〈표 III-50〉 실별 면적 비교표 120

〈표 III-51〉 터미널 면적 비교표 123

〈표 III-52〉 기존시설과 검토안 면적비교표 124

〈표 III-53〉 화물량 추정결과 124

〈표 III-54〉 C.F.S 취급 화물량 125

〈표 III-55〉 C.F.S 건물 소요면적 126

〈표 III-56〉 CFS 소요면적 비교표 127

〈표 III-57〉 소요 TGS 산정 결과 127

〈표 III-58〉 CY 소요면적 비교 128

〈표 III-59〉 주차장 규모 산정 결과 128

〈표 III-60〉 당초 소요면적 산정결과 130

〈표 III-61〉 변경소요면적(정부제시안) 131

〈표 III-62〉 변경소요면적(연구진검토안) 산정결과 132

〈표 III-63〉 변경 소요면적 비교 132

〈표 III-64〉 설계조위 133

〈표 III-65〉 설계 파랑 134

〈표 III-66〉 하역한계파고 134

〈표 III-67〉 대중국 여객선 선박 규모 134

〈표 III-68〉 대상선박 제원 135

〈표 III-69〉 당초 시설계획 136

〈표 III-70〉 변경 시설계획 138

〈표 III-71〉 도교의 형식 선정 141

〈표 III-72〉 도교 구조 형식 비교 142

〈표 III-73〉 함선고정 구조물 형식 비교 143

〈표 III-74〉 호안 기초처리 공법비교 144

〈표 III-75〉 각 기준에의한 항로 폭원 산정 147

〈표 III-76〉 준설공법선정 비교 149

〈표 III-77〉 준설장비 선정 150

〈표 III-78〉 항만개발사업의 비용분류 153

〈표 III-79〉 건설부문의 설계·감리비 요율 154

〈표 III-80〉 조사설계비 산출 155

〈표 III-81〉 변경 토목 공사비(정부제시안) 157

〈표 III-82〉 변경 토목 공사비(연구진산정안) 158

〈표 III-83〉 토목 공사비 비교 159

〈표 III-84〉 터미널 구성 160

〈표 III-85〉 건축 공사비 160

〈표 III-86〉 건축 공사비 비교표 161

〈표 III-87〉 운영 설비비 161

〈표 III-88〉 사후환경 영향조사비 산정 162

〈표 III-89〉 재해영향성 및 자연경관영향 검토비 산정 163

〈표 III-90〉 교통영향명가비 산정 163

〈표 III-91〉 감리비 산정 164

〈표 III-92〉 변경 총사업비(정부제시안) 165

〈표 III-93〉 변경 총사업비(연구진산정안) 166

〈표 III-94〉 총사업비 비교 167

〈표 III-95〉 자산별 운영비비율 및 유지보수비율 168

〈표 III-96〉 당초 연구진안 유지보수비 총괄 169

〈표 III-97〉 변경 연구진안 유지보수비 총괄 169

〈표 III-98〉 당초 연구진안 유지운영비 산정결과 170

〈표 III-99〉 변경 연구진안 유지운영비 산정결과 170

〈표 III-100〉 자산별 운영비비울 및 유지보수비율 171

〈표 III-101〉 변경 연차별 건설계획(정부제시안) 172

〈표 III-102〉 변경 연차별 투자 사업비(정부제시안) 173

〈표 III-103〉 변경 연차별 건설계획(연구진 산정안) 173

〈표 III-104〉 변경 연차별 투자 사업비(연구진 산정안) 174

〈표 IV-1〉 평택·당진항 국제여객선 취항 현황 176

〈표 IV-2〉 평택·당진항 국제여객터미널 신규 개설 예정항로 177

〈표 IV-3〉 평택항 국제여객 터미널 여객수송실적 179

〈표 IV-4〉 평택항 국제여객 터미널 여객 피크계수 180

〈표 IV-5〉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화물수송실적 181

〈표 IV-6〉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화물 피크계수 182

〈표 IV-7〉 분석대상지역 인구추이 183

〈표 IV-8〉 분석대상지역 인구 예측모형 184

〈표 IV-9〉 분석대상지역 인구 예측결과 184

〈표 IV-10〉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여객 이용율 185

〈표 IV-11〉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예측 항로별 입·출항 여객수 185

〈표 IV-12〉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예측 모형별 입·출향 여객수 186

〈표 IV-13〉 여객수요 예측 결과 186

〈표 IV-14〉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화물 이용율 188

〈표 IV-15〉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예측 모형별 입·출항 화물 188

〈표 IV-16〉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예측 모형별 입·출항 화물 189

〈표 IV-17〉 화물수요 예측 결과 189

〈표 IV-18〉 향만개발사업의 비용분류 191

〈표 IV-19〉 CIQ 및 선석 수에 따른 편익효과 193

〈표 IV-20〉 평택항 국제여객선 운항스케줄 193

〈표 IV-21〉 국제카훼리여객선 일일 용선료 현황 194

〈표 IV-22〉 총사업비 산정결과 196

〈표 IV-23〉 연차별 투자 사업비 197

〈표 IV-24〉 변경 연구진안 유지운영비 산정결과 199

〈표 IV-25〉 자산별 운영비비을 및 유지보수비율 199

〈표 IV-26〉 변경안 유지보수비 총괄 200

〈표 IV-27〉 시설증가 현황 201

〈표 IV-31〉 이용객 시간가치 202

〈표 IV-32〉 세관검사대 통과 소요시간 적용 기준 203

〈표 IV-33〉 CIQ 대수별 여객 평균 소요시간 204

〈표 IV-34〉 항로별 입항 여객수 205

〈표 IV-35〉 CIQ 지체로 인한 감소편익 206

〈표 IV-36〉 입향시간 선석 겹침에 따른 년간 승객 선석 대기시간 감소편익 207

〈표 IV-37〉 국제카훼리여객선 일일 용선료 현황 209

〈표 IV-38〉 입·출항시간 선석 부족에 따른 년간 선박 해상 대기시간 210

〈표 IV-39〉 입·출항시간 겹침에 따른 년간 선박 해상 대기시간 절감편익 211

〈표 IV-40〉 선박 해상대기에 따른 년간 승객 지체 절감 편익 213

〈표 IV-41〉 예선 척수 및 사용료 214

〈표 IV-42〉 선박 이접안에 따른 예선료 산정 215

〈표 IV-43〉 선박 이.접안에 따른 유류비 216

〈표 IV-44〉 선박 이·접안에 따른 유류비 산정 216

〈표 IV-45〉 건물의 층별 대상가액에 대한 가중치 218

〈표 IV-46〉 신축 터미널의 임대면적 218

〈표 IV-47〉 토목 공사비 219

〈표 IV-48〉 신축 터미널의 임대시설에 대한 층별 단위당 임대료 산정 219

〈표 IV-49〉 신축 터미널의 임대 효과 220

〈표 IV-50〉 기존 터미널의 임대시설에 대한 단위당 임대료 산정 220

〈표 IV-51〉 기존 터미널의 임대면적 및 임대료 산정 221

〈표 IV-52〉 주차장 임대수입 221

〈표 IV-53〉 CFS 면적 및 공사비 222

〈표 IV-54〉 신축 터미널의 CY 및 CFS 임대면적 223

〈표 IV-55〉 CY 및 CFS 임대시설에 대한 단위당 임대료 산정 223

〈표 IV-56〉 여객 내륙통행시간 절감 비용 225

〈표 IV-57〉 화물 통행시간 절감 효과 227

〈표 IV-58〉 B/C 분석(요약) 228

〈표 IV-59〉 경제성 분석 229

〈표 IV-60〉 민감도 분석 결과 231

〈표 V-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232

〈표 V-2〉 지역 낙후도 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34

〈표 V-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236

〈표 V-4〉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비교 237

〈표 V-5〉 MRIO 구조의 예시 241

〈표 V-6〉 지역분류표 242

〈표 V-7〉 균발위·동북아 MRIO와 전국 IO의 부문 비교 243

〈표 V-8〉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상의 건설부문 분류 248

〈표 V-9〉 도로부문 1,000억원 투자시 산업별 투자지출 배분 249

〈표 V-10〉 MRIO 분석을 위한 사업비 투입 내역 257

〈표 V-11〉 지역경제파급효과 추계 결과 258

〈표 V-12〉 지역경제활성화 효과 258

〈표 V-13〉 제2차 전국향만기본계획 및 재정비계획 상 접안시설 개발계획 260

〈표 VI-1〉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 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의 AHP 평가항목 요약 269

〈표 VI-2〉 가중치 산정범위 270

〈표 VI-3〉 각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 271

〈표 VI-4〉 AHP 평가결과 272

〈그림 I-1〉 위치도 46

〈그림 I-2〉 교통망 46

〈그림 I-3〉 당초 평면배치계획 47

〈그림 I-4〉 변경 평면배치계획 48

〈그림 II-1〉 배후수송망 현황도 55

〈그림 II-2〉 항계선도 61

〈그림 II-3〉 China Ferry Terminal의 전경 68

〈그림 II-4〉 Star Ferry Pier 69

〈그림 II-5〉 Macau Ferry Terminal 70

〈그림 II-6〉 Tempozan Passenger Terminal 71

〈그림 II-7〉 International Ferry Terminal 전경 72

〈그림 II-8〉 BTL 사업 체계 83

〈그림 III-1〉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부두 위치도 90

〈그림 III-2〉 평택·당진항 현황도 96

〈그림 III-3〉 당초 평면배치계획 129

〈그림 III-4〉 변경 평면배치계획(정부제시안) 130

〈그림 III-5〉 변경 평면배치계획(연구진 검토안) 131

〈그림 III-6〉 당초 계획평면도 137

〈그림 III-7〉 변경 계획평면도 139

〈그림 III-8〉 함선배치도 140

〈그림 III-9〉 서측호안 표준단면도 145

〈그림 III-10〉 남측호안 표준단면도 145

〈그림 III-11〉 동부두 기존호안 보강 표준단면도 146

〈그림 III-12〉 소요 폭원 산정도 148

〈그림 III-13〉 평택·당진항 준설 및 매립 계획도 151

〈그림 III-14〉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부두 개발 평면도 156

〈그림 IV-1〉 월별 평택항 국제여객 수송실적(2002: 10-2005: 12) 176

〈그림 IV-2〉 평택항의 기존 항로 및 신규 항로 178

〈그림 VI-1〉 평택당진항 국제카훼리 여객부두 및 터미널 건설사업 AHP 계층구조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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