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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 기획재정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2014
청구기호
388.1 -15-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00 p., 1장(접지) : 삽화, 서식, 지도, 표 ; 26 cm
총서사항
타당성재조사 보고서 ; 2014
제어번호
MONO120152704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총괄: 박상준
부록: 공문 ; AHP 평가를 위한 설문지
참고문헌: p. [3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위치도

노선도

목차

요약 23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4

제1절 사업의 개요 74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4

2.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경위 75

3. 총사업비 변경 내역 77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주요내용 78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78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7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 쟁점 83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3

1.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 분석 83

2.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88

3. 도로관련 현황 분석 92

4. 세종시 버스 운행 현황 검토 96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의 검토 98

1. 개요 98

2. 상위계획 99

3. 관련계획 129

제3절 기타 관련 계획 검토 153

1. BRT 도입 관련 계획 153

2. 자전거 도로 관련 계획 156

3. 기타 관련 계획 157

제4절 타당성재조사의 주요 쟁점 158

1. 시설규모 변경의 적절성 관련 쟁점 158

2. 교통수요 추정관련 쟁점 161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64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164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65

1. 기존계획과의 차이점 검토 165

2. 선형계획 169

3. 설계기준 171

4. 토공계획 181

5. 교량계획 181

6. 교차로계획 182

7. 포장계획 188

8. 버스전용차로 운영계획 검토 188

제3절 타당성재조사의 대안 설정 196

제Ⅳ장 비용 추정 200

제1절 개요 200

1. 기존연구의 비용검토 200

2.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20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208

1. 공사비 208

2. 부대비 추정 228

3. 용지보상비 추정 230

4. 예비비 추정 235

5. 총사업비 추정결과 236

6. 요구안과 타당성재조사의 총사업비 비교 238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240

1. 일반국도의 표준유지관리비 추정 240

2. 유지관리비 추정 241

제4절 연차별 사업비 투입 252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252

2. 연차별 투입비 산정 결과 252

제Ⅴ장 수요 추정 261

제1절 선행연구와의 수요예측 결과 비교 261

1. 수요 추정의 전제 및 기법 비교 261

2. 장래 개발계획 및 도로망 계획 비교 262

제2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의 설정 268

1. 교통수요 분석의 전제 268

2. 버스전용차로 수요분석방법의 기본 개념 268

3. 기본자료 설정 269

4. 분석범위 설정 276

제3절 기본자료의 수정 283

1. 존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83

2. Network 수정 285

3. O/D 수정 288

제4절 수단선택 293

1. 수단선택 모형 293

2. 수단선택모형의 정산방법 294

제5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95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95

2.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99

제6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303

1. 버스전용차로 분석 방법론 수립 303

2. 수단선택확률 305

3. 장래 교통수요 추정 306

4.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및 분석 331

제Ⅵ장 편익산정 333

제1절 개요 333

제2절 도로건설시 항목별 편익 산정방법 336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336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337

3. 교통사고 절감편익 339

4. 환경비용 절감편익 341

제3절 편익 추정결과의 제시 343

제Ⅶ장 경제성 분석 345

제1절 개요 345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347

제3절 민감도 분석 결과 352

제Ⅷ장 정책적 분석 355

제1절 정책적 분석 체계 355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56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56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359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360

1. 재원조달 가능성 360

2. 환경성 365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69

제1절 지역낙후도 분석 369

1. 개요 369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71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73

1. 한국은행 지역간산업연관 모형(IRIO) 개요 374

2. 건설 등 세부문별 분석방법 377

3.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380

4.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383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385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91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91

제2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판단 393

1. 평가 대안 393

2. 조사 대상 집단 394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94

4. AHP 분석 결과 397

제3절 결론 및 정책제언 400

참고문헌 404

부록 406

[부록 A-1] 타당성재조사 의뢰 공문 408

[부록 A-2] 질의요청 회신 공문 409

[부록 A-3] 수요분석 자료제출 공문 410

[부록 A-4] 검토의견 자료제출 공문 411

[부록 B] AHP평가를 위한 설문지 412

〈표 Ⅰ-1〉 사업의 추진경위 76

〈표 Ⅰ-2〉 총사업비 및 시설규모 변경내역 77

〈표 Ⅱ-1〉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세종특별자치시 대상지역 비교 84

〈표 Ⅱ-2〉 생활권별 기능배분 및 발전방향 86

〈표 Ⅱ-3〉 충청남도, 연기군, 세종시,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인구 및 세대수 88

〈표 Ⅱ-4〉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학생수 89

〈표 Ⅱ-5〉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종사자수 90

〈표 Ⅱ-6〉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자동차 등록대수 91

〈표 Ⅱ-7〉 지방도 노선번호 변경 내역 92

〈표 Ⅱ-8〉 과업노선의 주변도로망 현황 93

〈표 Ⅱ-9〉 과업노선의 주변 도로망 교통량 추이 94

〈표 Ⅱ-10〉 과업구간 주변의 버스노선 현황(2013. 5월 기준) 96

〈표 Ⅱ-11〉 사업구간 경유 시외버스 노선 97

〈표 Ⅱ-12〉 상위계획 및 지자체 관련계획 98

〈표 Ⅱ-13〉 국토간선도로망 조정내용 106

〈표 Ⅱ-14〉 교통축별 추진방안 108

〈표 Ⅱ-15〉 대전권 광역대중교통망 추진사업 108

〈표 Ⅱ-16〉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중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계획 109

〈표 Ⅱ-17〉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 완료 후의 교통미래상 110

〈표 Ⅱ-18〉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의 고속국도사업 계획 111

〈표 Ⅱ-19〉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의 철도사업 계획(계속 추진사업) 112

〈표 Ⅱ-20〉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의 철도사업 계획(주요 검토사업) 114

〈표 Ⅱ-21〉 고속철도 사업 내용 116

〈표 Ⅱ-22〉 일반철도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 117

〈표 Ⅱ-23〉 일반철도 후반기(2016~2020) 착수사업 117

〈표 Ⅱ-24〉 광역철도 전반기 착수사업 118

〈표 Ⅱ-25〉 광역철도 추가 검토대상 사업 118

〈표 Ⅱ-26〉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중 행정중심복합도시 관련계획 119

〈표 Ⅱ-27〉 부문별 개발 방향 내용 121

〈표 Ⅱ-28〉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의 개요 130

〈표 Ⅱ-29〉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내용 132

〈표 Ⅱ-30〉 충청남도 시·군별 발전방향 종합 135

〈표 Ⅱ-31〉 충청북도 종합계획 세부시책 및 개발계획 137

〈표 Ⅱ-32〉 2020 대전도시기본계획과의 차이점 139

〈표 Ⅱ-33〉 대전광역시 광역도로망 계획 141

〈표 Ⅱ-34〉 기 추진 중인 사업 143

〈표 Ⅱ-35〉 기 계획 사업 144

〈표 Ⅱ-36〉 청주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에 관련계획 146

〈표 Ⅱ-37〉 광역가로망 추진계획 147

〈표 Ⅱ-38〉 간선가로망 추진계획 148

〈표 Ⅱ-39〉 철도 및 신교통수단 추진계획 151

〈표 Ⅱ-40〉 오송역 및 조치원역 이용 현황 154

〈표 Ⅱ-41〉 장래 시내버스 운행계획 154

〈표 Ⅱ-42〉 자전거도로 계획 156

〈표 Ⅱ-43〉 일반철도 계획_전반기(2011~2015년) 착수사업 : 10개 사업 157

〈표 Ⅱ-44〉 국도1호선 교통량 현황 162

〈표 Ⅱ-45〉 구성요소에 따른 BRT 등급 구분 162

〈표 Ⅱ-46〉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세종특별자치시 대상지역 비교 163

〈표 Ⅲ-1〉 사업 추진 연황 164

〈표 Ⅲ-2〉 현행안, 요구안, 주무부처 검토안의 사업계획 비교 168

〈표 Ⅲ-3〉 예비타당성조사와 요구안 및 주무부처 검토안의 사업계획 비교 169

〈표 Ⅲ-4〉 평면선형 현황 170

〈표 Ⅲ-5〉 종단선형 현황 170

〈표 Ⅲ-6〉 국도의 등급에 따른 기능 및 목적 171

〈표 Ⅲ-7〉 일반국도 구간별 기능분류 결과 172

〈표 Ⅲ-8〉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제3조 173

〈표 Ⅲ-9〉 국도의 노선계획·설계지침 기준 173

〈표 Ⅲ-10〉 설계속도 기준 및 본 사업 적용 173

〈표 Ⅲ-11〉 기하구조 기준 174

〈표 Ⅲ-12〉 국도 차로폭 175

〈표 Ⅲ-13〉 국도 구분에 따른 차로 수 176

〈표 Ⅲ-14〉 도로폭원 본 사업 적용 연황 177

〈표 Ⅲ-15〉 토공 물량 181

〈표 Ⅲ-16〉 교량현황 182

〈표 Ⅲ-17〉 교차로 설치기준 183

〈표 Ⅲ-18〉 교차로 계획 184

〈표 Ⅲ-19〉 대중교통부분의 개선대책의 시행 189

〈표 Ⅲ-20〉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 190

〈표 Ⅲ-21〉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 190

〈표 Ⅲ-22〉 버스수요예측 결과(2030년) 191

〈표 Ⅲ-23〉 버스수요예측 결과(2030년) 191

〈표 Ⅲ-24〉 버스정거장 형식 비교 194

〈표 Ⅲ-25〉 타당성재조사 대안별 특징 197

〈표 Ⅲ-26〉 대안 설정 199

〈표 Ⅳ-1〉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현행안) 사업비 산출기준 201

〈표 Ⅳ-2〉 총사업비 산출내역 201

〈표 Ⅳ-3〉 요구안(타당성조사) 사업비 산출 기준 203

〈표 Ⅳ-4〉 요구안(타당성조사) 주요 공사 물량 및 공사비 204

〈표 Ⅳ-5〉 현행안과 요구안의 총사업비 비교 205

〈표 Ⅳ-6〉 주요 공종 공사비 비교 205

〈표 Ⅳ-7〉 비교 및 편익 보정 지수 207

〈표 Ⅳ-8〉 원단위 단가 산출 근거 207

〈표 Ⅳ-9〉 총사업비 추정 기준연도 및 구성 208

〈표 Ⅳ-10〉 공종별 단가 현황 211

〈표 Ⅳ-11〉 요구안의 수로암거 2.5 × 2.5의 단가 구성 212

〈표 Ⅳ-12〉 확장사업과 신설사업의 부대공종 구성 항목 214

〈표 Ⅳ-13〉 확장사업의 부대공 비율 215

〈표 Ⅳ-14〉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 대안 1-1 217

〈표 Ⅳ-15〉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 대안 1-2 218

〈표 Ⅳ-16〉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 대안 2-1 219

〈표 Ⅳ-17〉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 대안 2-2 220

〈표 Ⅳ-18〉 토공사비 현황 221

〈표 Ⅳ-19〉 교량형식에 따른 표준 공사비(2003년 기준) 222

〈표 Ⅳ-20〉 교량평균단가(2003년→2012년) 223

〈표 Ⅳ-21〉 교량평균단가 223

〈표 Ⅳ-22〉 교량현황 224

〈표 Ⅳ-23〉 교량공사비 225

〈표 Ⅳ-24〉 교차로 현황 226

〈표 Ⅳ-25〉 교차로 공사비-대안 1-1과 대안 2-1 226

〈표 Ⅳ-26〉 교차로 공사비-대안 1-2와 대안 2-2 227

〈표 Ⅳ-27〉 공사비에 따른 설계 및 책임감리요율 228

〈표 Ⅳ-28〉 부대비 적용 위한 공사비 산출 229

〈표 Ⅳ-29〉 부대비 적용요율 산출 229

〈표 Ⅳ-30〉 부대비 산출 230

〈표 Ⅳ-31〉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231

〈표 Ⅳ-32〉 평균공시지가 232

〈표 Ⅳ-33〉 대안 1-1의 용지보상비 산출 232

〈표 Ⅳ-34〉 대안 1-2의 용지보상비 산출 233

〈표 Ⅳ-35〉 대안 2-1의 용지보상비 산출 234

〈표 Ⅳ-36〉 대안 2-2의 용지보상비 산출 234

〈표 Ⅳ-37〉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235

〈표 Ⅳ-38〉 대안 1-1의 총사업비 산출결과(국유지 제외) 236

〈표 Ⅳ-39〉 대안 1-2의 총사업비 산출결과(국유지 제외) 236

〈표 Ⅳ-40〉 대안 2-1의 총사업비 산출결과(국유지 제외) 237

〈표 Ⅳ-41〉 대안 2-2의 총사업비 산출결과(국유지 제외) 237

〈표 Ⅳ-42〉 총사업비 비교 239

〈표 Ⅳ-43〉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4차로, B=20.0m, L=1.0km) 241

〈표 Ⅳ-44〉 신설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국도1호선(8차로, 3.8km)-① 243

〈표 Ⅳ-45〉 신설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국도1호선(6차로, 1.2km)-② 244

〈표 Ⅳ-46〉 신설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국도1호선(6~8차로, 5.0km)-③(=①+②) 245

〈표 Ⅳ-47〉 기존도로 연차별 유지관리비(미시행시)-국도1호선-④ 246

〈표 Ⅳ-48〉 경제성분석을 위한 연차별 유지관리비-대안 1-2와 대안 2-2-국도1호선-⑤(=③-④) 247

〈표 Ⅳ-49〉 신설구간 연차별 유지관리비-국도36호선-⑥ 248

〈표 Ⅳ-50〉 기존도로 연차별 유지관리비(미시행시)-국도36호선-⑦ 249

〈표 Ⅳ-51〉 경제성분석을 위한 연차별 유지관리비-국도36호선-⑧(=⑥-⑦) 250

〈표 Ⅳ-52〉 경제성분석을 위한 연차별유지관리비-대안 1-1, 대안 2-1-국도1호선+36호선-⑤+⑧ 251

〈표 Ⅳ-53〉 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252

〈표 Ⅳ-54〉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1-1(국유지 포함) 253

〈표 Ⅳ-55〉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1-1(국유지 제외) 254

〈표 Ⅳ-56〉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1-2(국유지 포함) 255

〈표 Ⅳ-57〉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1-2(국유지 제외) 256

〈표 Ⅳ-58〉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2-1(국유지 포함) 257

〈표 Ⅳ-59〉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2-1(국유지 제외) 258

〈표 Ⅳ-60〉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2-2(국유지 포함) 259

〈표 Ⅳ-61〉 연차별 사업비 투입계획 : 대안 2-2(국유지 제외) 260

〈표 Ⅴ-1〉 본 연구와 선행연구의 시간적 분석 범위 결과 비교 261

〈표 Ⅴ-2〉 타당성재조사와 선행연구의 기초자료 및 교통존 설정 결과 비교 262

〈표 Ⅴ-3〉 타당성재조사의 장래 택지개발계획 반영 여부 263

〈표 Ⅴ-4〉 타당성재조사의 장래 산업단지개발계획 반영 여부 264

〈표 Ⅴ-5〉 현황 네트워크 수정내역 비교 265

〈표 Ⅴ-6〉 타당성재조사의 장래 도로계획 추가 내역 266

〈표 Ⅴ-7〉 대전광역권 네트워크의 존 구분표 270

〈표 Ⅴ-8〉 시간적 범위 277

〈표 Ⅴ-9〉 2012년 조치원읍의 통행분포 279

〈표 Ⅴ-10〉 2012년 서면의 통행분포 280

〈표 Ⅴ-11〉 2012년 남면의 통행분포 280

〈표 Ⅴ-12〉 영향권 설정결과 282

〈표 Ⅴ-13〉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존분할 방법 284

〈표 Ⅴ-14〉 현황 네트워크 수정내역 285

〈표 Ⅴ-15〉 장래 네트워크 추가내역 286

〈표 Ⅴ-16〉 사업지 주변 추가 반영 택지개발계획 289

〈표 Ⅴ-17〉 대전광역권 통행발생 원단위(2006년) 290

〈표 Ⅴ-18〉 사업지 주변 추가반영 산업단지개발계획 291

〈표 Ⅴ-19〉 수단선택모형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대전광역권) 294

〈표 Ⅴ-20〉 대전광역권 승용차 재차인원 296

〈표 Ⅴ-21〉 대전광역권 버스 재차인원 296

〈표 Ⅴ-22〉 대전광역권 승용차 환산계수 296

〈표 Ⅴ-23〉 대전광역권 네트워크의 통행량-지체함수 파라미터 298

〈표 Ⅴ-24〉 기준연도 정산 결과 301

〈표 Ⅴ-25〉 세종시 시내버스 운행현황(2013. 5월 기준) 304

〈표 Ⅴ-26〉 2019년 직접 및 간접 영향권 수단별 통행시간 305

〈표 Ⅴ-27〉 점진적 로짓모형 적용 결과 306

〈표 Ⅴ-28〉 대안 1-1/대안 2-1의 2019년 장래 교통량 309

〈표 Ⅴ-29〉 대안 1-1/대안 2-1의 2021년 장래 교통량 311

〈표 Ⅴ-30〉 대안 1-1/대안 2-1의 2026년 장래 교통량 313

〈표 Ⅴ-31〉 대안 1-1/대안 2-1의 2031년 장래 교통량 315

〈표 Ⅴ-32〉 대안 1-1/대안 2-1의 2036년 장래 교통량 317

〈표 Ⅴ-33〉 대안 1-2/대안 2-2의 2019년 장래 교통량 319

〈표 Ⅴ-34〉 대안 1-2/대안 2-2의 2021년 장래 교통량 321

〈표 Ⅴ-35〉 대안 1-2/대안 2-2의 2026년 장래 교통량 323

〈표 Ⅴ-36〉 대안 1-2/대안 2-2의 2026년 장래 교통량 325

〈표 Ⅴ-37〉 대안 1-2/대안 2-2의 2031년 장래 교통량 327

〈표 Ⅴ-38〉 대안 1-2/대안 2-2의 2036년 장래 교통량 329

〈표 Ⅴ-39〉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및 분석 332

〈표 Ⅵ-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 항목 333

〈표 Ⅵ-2〉 비용 보정 지수 334

〈표 Ⅵ-3〉 편익 보정 지수 335

〈표 Ⅵ-4〉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12년 기준) 336

〈표 Ⅵ-5〉 대전시 차량 1대당 승용차·택시와 버스의 통행시간가치(2012년 기준) 338

〈표 Ⅵ-6〉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340

〈표 Ⅵ-7〉 인적피해 및 물적피해 교통사고 비용(2012년 기준) 340

〈표 Ⅵ-8〉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2년 기준) 341

〈표 Ⅵ-9〉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2년 기준) 342

〈표 Ⅵ-10〉 대안설정에 따른 편익 343

〈표 Ⅵ-11〉 대안 1-1, 2-1의 편익 산정 결과 344

〈표 Ⅵ-12〉 대안 1-2, 2-2의 편익 산정 결과 344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346

〈표 Ⅶ-2〉 대안별 경제성 분석 비교표 347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1-1) 348

〈표 Ⅶ-4〉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1-2) 349

〈표 Ⅶ-5〉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2-1) 350

〈표 Ⅶ-6〉 경제성 분석 결과(대안 2-2) 351

〈표 Ⅶ-7〉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2

〈표 Ⅶ-8〉 비용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3

〈표 Ⅶ-9〉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54

〈표 Ⅷ-1〉 정책적 분석 항목의 범주화 356

〈표 Ⅷ-2〉 사업의 연차별 투입액 360

〈표 Ⅷ-3〉 국가재정운용계획(2013~2017) 분야별 지출 전망 362

〈표 Ⅷ-4〉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개발계획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363

〈표 Ⅷ-5〉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시설 건설 2014년 예산내역 364

〈표 Ⅷ-6〉 지형·지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66

〈표 Ⅷ-7〉 동·식물상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66

〈표 Ⅷ-8〉 대기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66

〈표 Ⅷ-9〉 수질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67

〈표 Ⅷ-10〉 소음·진동 환경영향에 따른 저감대책 367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70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71

〈표 Ⅸ-3〉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72

〈표 Ⅸ-4〉 직접영향권의 지역낙후도 산정결과 373

〈표 Ⅸ-5〉 세분류가 필요한 부문 378

〈표 Ⅸ-6〉 본 사업의 사업계획적정성검토 투자비 내역 385

〈표 Ⅸ-7〉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1-1) 386

〈표 Ⅸ-8〉 대안의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1-2) 387

〈표 Ⅸ-9〉 대안의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2-1) 388

〈표 Ⅸ-10〉 대안의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결과(대안 2-2) 389

〈표 Ⅸ-11〉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390

〈표 Ⅹ-1〉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사업의 조사결과 요악 393

〈표 Ⅹ-2〉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96

〈표 Ⅹ-3〉 가중치 산정범위 397

〈표 Ⅹ-4〉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98

〈표 Ⅹ-5〉 AHP 평가 결과 399

〈표 Ⅹ-6〉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403

[그림 Ⅰ-1] 타당성재조사의 수행 흐름도 80

[그림 Ⅱ-l] 세종시 출범 전/후 행정구역 비교 84

[그림 Ⅱ-2] 세종시 주변지역 생활권 구상(안) 85

[그림 Ⅱ-3] 분석대상지역 위치도 87

[그림 Ⅱ-4] 충청남도, 세종시,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인구 추이 89

[그림 Ⅱ-5]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학생수 추이 90

[그림 Ⅱ-6]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종사자수 추이 91

[그림 Ⅱ-7] 충청남도, 연기군, 공주시, 청주시, 청원군의 자동차수 추이 92

[그림 Ⅱ-8] 과업노선 주변 도로시설 현황도 95

[그림 Ⅱ-9] 버스노선 운행 도로 현황 97

[그림 Ⅱ-10] 2020년 국가간선도로망 및 철도망 계획 104

[그림 Ⅱ-11]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도 119

[그림 Ⅱ-12]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 비전 121

[그림 Ⅱ-13] 전국 주요도시에서 접근도 123

[그림 Ⅱ-14] 전국 주요도시에서 접근도 124

[그림 Ⅱ-15] 도시교통체계 구상 개념도 125

[그림 Ⅱ-16] 녹색교통체계 조성사례 예시 126

[그림 Ⅱ-17] 교통정온화기법 예시도 126

[그림 Ⅱ-18] 대중교통축 가로경관 예시 128

[그림 Ⅱ-19]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내역도 133

[그림 Ⅱ-20] 2020년 충청북도 도로망 및 철도망 계획 138

[그림 Ⅱ-21] 대전권 광역교통축 140

[그림 Ⅱ-22] BRT 및 버스노선 계획 142

[그림 Ⅱ-23] 청원군 교통계획 구상도 152

[그림 Ⅱ-24] 장래 버스노선 운영계획 155

[그림 Ⅱ-25] 자전거도로 구축 계획 156

[그림 Ⅱ-26] 요구안 도시계획구간의 횡단구성 159

[그림 Ⅱ-27] 국도상 자전거도로 구축계획 사업구간 160

[그림 Ⅲ-1] 현행안과 요구안, 주무부처 검토안의 표준횡단 비교 166

[그림 Ⅲ-2] 국도 설계업무 매뉴얼(2007)에서 제시하는 국도Ⅱ등급 횡단폭원 177

[그림 Ⅲ-3] 요구안의 표준횡단면도 178

[그림 Ⅲ-4] 주무부처 검토안의 표준횡단면도 179

[그림 Ⅲ-5] 연기교차로 형식 검토 185

[그림 Ⅲ-6] 번암교차로의 국도36호선 확장 사유 186

[그림 Ⅲ-7] 평면교차로의 차로수 균형 187

[그림 Ⅲ-8] 버스전용차로 설치 후 조치원 BRT 운행계획 192

[그림 Ⅲ-9]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버스정류장 및 보도육교 설치 예 195

[그림 Ⅲ-10]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버스정거장 설치 예 195

[그림 Ⅲ-11] 대안별 표준횡단 198

[그림 Ⅳ-1]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209

[그림 Ⅴ-1] 주요 도로계획 267

[그림 Ⅴ-2] 행정도시~조치원 연결도로 확장공사 기준연도 사업시행에 따른 교통량 변화비율 281

[그림 Ⅴ-3] 최종 교통영향권 설정 282

[그림 Ⅴ-4] 행정중심복합도시 존 세분화 284

[그림 Ⅴ-5] 장래 네트워크 위치도 287

[그림 Ⅴ-6] 과업대상지 주변 개발계획 292

[그림 Ⅴ-7] 기준연도 정산 지점도 300

[그림 Ⅴ-8] 과업구간 내 버스 운행 노선도 304

[그림 Ⅴ-9] 장래 교통량 추정 지점도 307

[그림 Ⅴ-10] 장래 교통량 추정 지점도 331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76

[그림 Ⅸ-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77

[그림 Ⅹ-1]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 건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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