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4년)통합과 소통의 국어정책 개발 [전자자료] / 국립국어원, 한국어문학술단체연합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1-23
면수
305
제어번호
MONO1201527083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이삼형
영문 초록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abstract 4

제1부 서론 9

1. 현 상황 10

2. 연구의 목표 및 과제 11

제2부 포럼 12

1. 제1차 포럼 13

가. 일정 13

나. 발표 내용 14

1) 문화유산으로서의 지명에 대한 국어 정책적 접근 / 김정태 14

1. 서론 14

2. 지명과 지역어 15

3. 지명과 지역 문화 20

4. 결론 23

참고문헌 24

2) 제주의 자연지명, 무엇이 문제인가? -기존 지명 제정 법ㆍ정책과 관련하여 / 오창명 25

1. 서론 25

2. 제주의 자연지명의 제정 26

3. 기존 제주 자연지명의 문제 26

4. 마무리 38

참고문헌 39

3) 도로명 주소, 무엇이 문제인가 / 손희하 40

1. 서론 40

2. 현행 도로 명 주소의 구조와 체계 40

3. 현행 도로 명 주소의 문제점 41

4. 대안과 정책 제안 47

5. 맺음말 47

참고문헌 48

2. 제2차 포럼 49

가. 일정 49

나. 발표 내용 50

1) 다문화 시대 우리 사회의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 / 원진숙 50

1. 다문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학습자의 출현 50

2.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의 국제 동향 51

3. 한국의 다문화 학생 대상 언어 교육 지원 정책 현황 54

4. 다문화 시대 우리 사회의 언어 소수자 자녀를 위한 언어 교육 정책 방향 59

참고문헌 61

2) 다중 언어 정책의 필요성과 문화 다양성 / 강휘원 63

Ⅰ. 서론 63

Ⅱ. 문화다양성과 다중언어정책 논의의 이론적 배경 64

Ⅲ. 다문화주의와 다중언어정책 68

Ⅳ. 사회통합을 위한 다중언어정책 사례 분석 74

Ⅴ. 다중언어정책의 필요성 논의 77

참고문헌 81

3) 다중언어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위상 / 권순희 84

1. 서론 84

2. 선행 연구 검토 86

3. 다양화 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 필요 87

4.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양상 90

5. 다중언어 사회에서 한국어의 역할과 위상 91

참고문헌 93

3. 제3차 포럼 94

가. 일정 94

나. 발표 내용 95

1) 새로운 세계화 시대의 공생공영의 (한)국어 교육 / 김건희 95

1. 서론 95

2. 소위 세계 주요 언어로서 한국어가 처한 세계화 96

3. 공공 기관의 한국어 교육 정책의 현황과 성과 98

4. 국어 교육이 처한 당면 과제 103

5. 한국어 교육이 처한 당면 과제 : 계승어 교육 문제 106

6. 결론 110

참고문헌 111

2) 한국어 습득 연구의 세계화 방안 / 권성미 112

세계화(世界化, globalization)란? 112

한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13

한국어 교육학 연구의 변천 115

해외 한국학과 국내 한국학 116

해외 한국어교육학과 국내 한국어교육학 117

한국어 습득 연구의 이원화된 기능 118

해외 한국어 습득 연구 동향 118

해외 한국어 습득 연구 및 연구자 특징 120

국내 한국어 습득 연구 사례 120

해외 연구 인력 양성 현황 121

해외 연구자 연구 지원 현황 123

국내 연구자 양성 현황 및 연구 지원 현황 123

정책 수립과 수행 방향 : 수행 기관 124

국내 연구자의어려움 125

지원 방향 125

참고문헌 126

3) 한국어교육학의 경계와 지평 탐색 / 최영환 127

1. 서론 127

2. 한국어교육학의 언어교육적 역할 탐색 127

3. 한국어 문화와 한국문학의 경계 설정 132

4. 다문화 사회 속의 한국어교육 138

5. 결론 141

참고문헌 143

4) 소통과 통합을 통한 한국어학의 세계화 / 김상태 145

1. 서론 145

2. 세계 한국어학 대회 146

3. 학술지의 세계화 150

4/5. 결론 155

Main References 156

제3부 학술 대회 157

1. 행사 개요 158

가. 일정 및 장소 158

나. 목차 158

2. 발표 내용 159

가. 기조강연 159

1) 주시경 정신과 근대 어문 개선 운동 / 송철의 159

1. 서론 159

2. 시대적 배경 159

3. 주시경의 언어관과 문자관 162

4. 주시경의 국어연구와 표기법 164

5. 근대 어문개선 운동과 주시경 168

6. 맺음말 170

2) 언어생태학적 위기와 언어문화개선-An Essay on the Earth of Language / 우한용 171

1. 기본 관점 ; 언어문화 생산론 171

2. 언어주체에 대하여 172

3. 언어주체의 언어능력 173

4. 언어규범과 언어운용의 창조성 175

5. 언어의 윤리성과 언어문화 176

6. 언어예술과 언어문화 178

7. 언어문화와 국어교육 180

8. 언어문화의 생태론적 재생산을 위하여 182

나. 제1분과 185

1) 언어문화개선 운동의 이론적 배경 / 황화상 185

2) 언어문화개선 운동의 현황과 실천 방안 / 최혜원 189

3) 북한의 언어문화 운동사 / 이정복 196

4) 우리말 다듬기와 21세기 언어문화개선 운동 / 박덕유 201

다. 제2분과 208

1) 고전 읽기와 문명 읽기 / 김석회 208

2) 고전소설의 국어문화적 위상 / 서인석 209

3) 풍수와 역(易)의 관점에서 본 현대의 환경시(詩) / 송희복 215

4) 한국 현대소설과 생태학 / 임명진 223

라. 제3분과 232

1) 한국어의 언어 습득 환경 개선 전략 / 허용 232

2) 다문화 사회 전환에 따른 한국언어문화 교육의 정책적 과제 / 최정순 244

3) 국어 문화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대응 모색 / 이관규 255

4) 근대계몽기 국어교육의 언어문화 교육의 가치와 발전적 계승-근대계몽기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조희정 262

마. 특별기고 274

1) 주시경 선생의 말글 사랑과 그 사랑 이어가기 / 권재일 274

1. 주시경 선생 서거 100돌을 맞이하면서 274

2. 말과 글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과 결심 275

3. 말글 사랑을 위해 바친 짧은 생애 276

4. 말과 글을 지키고 가꾸기 위한 학문 277

5. 오늘날 우리의 말글 생활 279

6. 주시경 선생의 정신을 이어가는 길 281

제4부 결론 283

1. 지명(도로명) 제정과 고시 등의 정책 수립 284

2. 한국의 다문화 사회 진입에 따른 언어 정책 수립 284

3. 한국어문학과 한국어교육학의 세계화 정책 수립 287

4. 한국어문학의 세계화를 위한 세계 한국어학 개최 제안 288

5. 어문개선운동에 대한 정책 검토 289

6. 어문 교육에 대한 정책적 검토 289

제5부 정책 제안 292

1. 국어 정책 연구 기관으로서의 국어원의 위상 정립 293

1.1. 국립국어원의 현 위상과 중점과제 293

1.2. 국어 정책 연구 기관으로서의 국립국어원의 현황 분석 294

2. 통합과 소통을 위한 국어 정책 개발의 기초 297

2.1. 한국어 생태에 대한 자각을 기초로 한 현실 분석 297

2.2. 목표 재설정과 핵심 중점과제 설정 303

판권기 305

2) 다중 언어 정책의 필요성과 문화 다양성 / 강휘원 69

〈표 1〉 다문화사회에서 사회통합을 위한 소수인종 정책이슈 69

3) 다중언어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위상 / 권순희 85

〈표 1〉 한국어 유형 85

〈표 2〉 국내 한국어 유형에 따른 한국어 교육 방향 88

1) 새로운 세계화 시대의 공생공영의 (한)국어 교육 / 김건희 99

〈표 1〉 정부 부처별 한국어 교육 사업 현황 (정희원(2013:83)) 99

〈표 2〉 한국어 교육 교재 개발 및 발간 (권재일(2010:13)) 100

〈표 3〉 탈북청소년 재학 현황 (2014년 현재) 104

〈표 4〉 국제결혼 이주자 국적별 현황(출처: 법무부, 2013. 7. 단위: 명)(정희원(2013) 재인용) 108

3) 한국어교육학의 경계와 지평 탐색 / 최영환 128

〈표 1〉 한국어교육학의 핵심 요소 128

〈표 2〉 국어기본법의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 필수 이수학점 132

〈표 3〉 국어기본법 시행 규칙의 한국어교원 자격에 필요한 과목 세부 심사 기준 133

〈표 4〉 「세종한국어 1」에 나타난 문화 교육 내용 140

2) 다문화 사회 전환에 따른 한국언어문화 교육의 정책적 과제 / 최정순 246

〈표 1〉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 부처 246

〈표 2〉 정부 부처별 한국어 교육 사업 현황(정희원, 2013:83) 248

1) 새로운 세계화 시대의 공생공영의 (한)국어 교육 / 김건희 98

〈그림 1〉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 교육 관련 업무 추진 관계(박정아(2012:17)) 98

〈그림 2〉 국립국어원의 국외 동포 언어 조사 기초 연구 사업 (2011년 - 2014년) 107

2) 다문화 사회 전환에 따른 한국언어문화 교육의 정책적 과제 / 최정순 250

〈그림 1〉 다문화교육의 목표 250

2.2. 목표 재설정과 핵심 중점과제 설정 303

〈그림 1〉 국어 정책 연구 기관으로서 국립국어원의 목표와 전략 과제 303

〈그림 2〉 국어 정책 연구 기관으로서 국립국어원의 핵심 중점과제 설정 30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