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독서와 국어 능력 향상 :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공무원 특별 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028 -15-1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6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3-15
제어번호
MONO1201527397
주기사항
집필: 노명완, 신호철, 이도영, 천경록, 이순영, 옥현진, 이정수, 박상률, 김주환, 배재성
참고문헌 수록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국어문화학교 소개 6

범국민 언어문화 개선 '안녕! 우리말' 운동 10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 소개 15

1. 독서의 역사와 미래 - 언어/독서 개념의 계통적, 개체적, 교육적 이해 - / 노명완 17

I. 서론 20

II. 공부와 독서 21

III. 독서 개념의 계통적, 개체적, 교육적 이해 24

1. 인간의 진화와 언어 25

2. 아동의 지적 발달과 언어 27

3.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29

4. 언어사용의 심리적 과정 33

5. 교육, 국어교육, 그리고 국어 교과서 35

6. 시험 39

IV. 독서의 다면적 기능(機能) 이해 42

1. 고등 수준의 인지적 처리 42

2. 효율적인 학습의 수단 43

3. 최적의 정보 소통과 사회·문화 운용 43

4. 지력 발전의 자율적 동력(動力) 43

5. 정의적 변화의 잠재적 동인(動因) 43

6. 이상적 자기주도적 학습 44

7. 심화·확장적 의미해석과 창의 44

8. 흥미·적성·진로 탐색의 지표 44

V. 결론 45

부록 47

2.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문식성 / 신호철 49

I. 서론 51

II. 기본 개념 52

1. 문식성(literacy) 52

2. 직업 문식성 53

III. 분임 활동 53

1. 문서 읽기 56

2. 문서 쓰기 64

IV. 결론 69

참고문헌 69

3. 문법 능력과 독서 / 이도영 71

I. 언어에 대한 감각 기르기 73

II. 언어에 대한 감각 높이기 - 연습 문제 74

1. 김밥천국, 낙지세상 74

2. 강수 확률 75

3. 효자 종목 76

III. 문법 지식으로 독서력 향상하기 76

IV. 비판적 문식성을 위하여 83

4. 텍스트의 의미 구성 / 천경록 87

I. 독서와 텍스트의 의미 구성 90

II. 중심 생각 찾기 92

III. 요약하기(summarizing) 96

1. 요약하기의 개념과 규칙 96

2. 요약하기의 사례 98

IV. 텍스트의 구조와 내용 99

1. 글의 구조와 도해 조직자(graphic organizer) 99

2. 글의 내용 100

V. 워크숍 자료 : 분임 활동 자료 101

1. 사설 101

2. 설명문/보고서 :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 / 이종필 102

3. 소설 : 돼지꿈 / 오정희 105

참고문헌 106

5. 적극적 읽기 연습 / 이순영 107

I. '적극적 읽기 연습' 강의를 여는 글 109

II. 흥미로운 인지적 착각과 오류 110

III. 적극적 읽기 연습 (1단계) : 시각 자료에 유의하기 114

IV. 적극적 읽기 연습 (2단계) : 글 내용과 시각 자료의 종합적 분석 116

V. 적극적 읽기 연습 (3단계) : 종합적 평가 120

6. 디지털 시대의 읽기 능력 / 옥현진 125

I. 서론 127

II. 디지털 매체 환경에서의 읽기 능력 128

1. 비선형적 읽기 능력 129

2. 다양한 기호에 대한 이해 능력 130

3. 정보의 수집과 관리 능력 131

4. 비판적 읽기와 사회적 참여 능력 134

III. 맺음말 136

7. 도서관과 독서문화 진흥 정책 / 이정수 137

I. 들어가며 139

II. 도서관과 독서진흥정책 140

1. 도서관 및 독서 관련 법 140

2. 국민 독서 실태 현황 141

3. 미래지향적 독서진흥정책 144

III. 마무리하며 151

참고문헌 152

8. 내 삶을 풍부하게 하는 독서 / 박상률 153

〈나쁜 책은 없다〉 155

〈너희가 사전을 아느냐〉 158

〈누구나 저마다 한 권의 책을 쓴다〉 161

〈사람만이 책을 읽는다〉 163

9. 공감과 소통을 위한 독서 토론 1 / 김주환 165

1. 작가 중심의 독서 활동 167

2. 독자 중심의 독서 활동 169

3. 공감과 소통으로서의 독서 토론 171

〈토론 자료 1〉 믿음이 지식을 대체한 사회 / 김찬호 175

〈토론 자료 2〉 개미와 베짱이 / 서머셋 모옴 177

10. 공감과 소통을 위한 독서 토론 2 / 배재성 183

I. 들어가며 185

II. 생각 열기 186

1. 인류의 역사를 바꾼 사과? 186

2.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187

III. 생각 펼치기 189

1. 『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89

2. 여덟 단어: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190

IV. 생각 나누기 196

1.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196

2.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나누기 197

V. 나가며 198

참고문헌 및 자료 198

판권기 19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2088 028 -15-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2089 028 -15-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