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21
제2절 연구내용 22
제3절 연구방법 23
제4절 연구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23
제2장 과외와 과외교사에 대한 정의 25
제1절 과외의 개념적 정의 26
제2절 과외교사의 개념적 정의 27
1. 유사용어와의 비교 27
제3절 용어의 범주화 31
제3장 국내 사교육비 시장과 과외교사 규모 32
제1절 국내 사교육비 시장 규모 33
제2절 국내 과외교사의 규모 37
1. 규모적 실태 37
2. 실질적 실태 39
제3절 소결 43
제4장 과외중개업체 실태조사 44
제1절 과외중개업체의 실태 45
제2절 온라인 과외중개업체 이용현황과 문제점 46
1. 소비자 불만상담 이유 46
2. 온라인 과외중개 사이트 분석 결과 47
3. 과외중개사이트 회원가입현황 48
제3절 과외중개업체 이용경험에 대한 실태조사 49
1. 과외교사 등 근로자 외의 직종에 대한 실태 조사 설계 49
2. 분석결과 51
3. 소결 86
제4절 과외중개업체별 유형과 특징 87
1. 과외중개업체별 유형 87
2. 과외중개업체유형별 특성 89
제5절 소결 112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15
제1절 실태조사의 함의 116
제2절 과외교사의 근로자 여부 118
제3절 직업안정법 적용가능성 검토 119
제4절 소결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33
[별첨 1] 관련법령 134
[별첨 2] 설문조사지 160
〈표 3-1〉 국내 사교육 시장 추정규모 33
〈표 3-2〉 학생 사교육비 총액규모 34
〈표 3-3〉 학생 사교육비 총액규모 34
〈표 3-4〉 일반교과 참여유형별 학생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36
〈표 3-5〉 가구의 소득수준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 36
〈표 3-6〉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격차 37
〈표 3-7〉 개인과외비 규모를 통해 본 개인과외교습자 규모 39
〈표 3-8〉 과외교습자 월평균 수입 41
〈표 4-1〉 통신판매업 신고 중 추가 등록신고 유형 48
〈표 4-2〉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 49
〈표 4-3〉 응답자의 일반특성 51
〈표 4-4〉 과외 1건별 최저 월 과외비 53
〈표 4-5〉 과외 1건별 최고 월 과외비 54
〈표 4-6〉 과외 1건별 평균 월 과외비 55
〈표 4-7〉 주요 과외대상자 56
〈표 4-8〉 주요 과외과목 57
〈표 4-9〉 평균 과외교습 지속 기간 58
〈표 4-10〉 과외교사 시작 계기 59
〈표 4-11〉 과외교사직의 의미 60
〈표 4-12〉 과외교사 시작 시 과외대상학생을 만난 경로 61
〈표 4-13〉 과외교사가 새로운 과외학생을 만나는 흔한 경로 62
〈표 4-14〉 과외중개업소 이용경험 63
〈표 4-15〉 중개업자를 만난 경로 64
〈표 4-16〉 중개업자를 통해 과외교사직을 소개받은 횟수 65
〈표 4-17〉 이용한 중개업소 개수 65
〈표 4-18〉 중개업자를 통한 소개시 수수료 지불 여부 66
〈표 4-19〉 중개업자에게 수수료 지불 방식(복수응답) 66
〈표 4-20〉 수수료 선지급 금액 67
〈표 4-21〉 월 납부금액 68
〈표 4-22〉 중개업자에게 수수료를 지불한 이후, 과외비 지불 방식 69
〈표 4-23〉 중개업자와 계약서 작성 여부 70
〈표 4-24〉 계약서 작성 시 포함된 내용 71
〈표 4-25〉 중개업자에게 구두로 당부 받은 내용 72
〈표 4-26〉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을 때, 중개업자에게 구두로 당부 받은 내용 73
〈표 4-27〉 중개업체의 학습지도 및 관리에 대한 지도나 감독 여부 74
〈표 4-28〉 중개업체에 의해 학습지도 및 관리에 대한 지도나 감독 등이 이뤄진 방식 74
〈표 4-29〉 중개업체의 지도나 감독 등이 면담으로 이루어졌던 경우, 면담결과 정리 방식 75
〈표 4-30〉 중개업체의 지도나 감독 등이 이루어진 횟수 76
〈표 4-31〉 중개업체의 지도나 감독 결과 활용 방법 77
〈표 4-32〉 부당 피해 경험 여부 78
〈표 4-33〉 부당한 피해를 받은 경험 내용 78
〈표 4-34〉 부당한 피해를 받은 후 대처 방법(복수응답) 79
〈표 4-35〉 부당한 피해에 대해 소비자원이나 경찰 등에 신고한 결과 79
〈표 4-36〉 부당한 피해에 대해 해당 업체에 불만을 제기한 결과 80
〈표 4-37〉 중개업체를 통해 과외를 구한 경우, 과외교습이 이루어질 시간과 장소 결정 방법 81
〈표 4-38〉 중개업체를 통해 과외를 구한 경우, 과외교습 내용, 진도 및 교재선정 방법 81
〈표 4-39〉 중개업자를 통해 소개받지 않은 경우, 과외학생의 학부모와 계약서 작성 여부 82
〈표 4-40〉 작성된 계약서에 포함된 내용 83
〈표 4-41〉 과외교습이 이루어질 시간과 장소에 대한 결정 방법 84
〈표 4-42〉 과외교습 내용, 진도 및 교재선정 방법 85
〈표 4-43〉 과외중개업체별 유형과 특징 87
〈표 4-44〉 중개수수료 현황 102
[그림 3-1] 일반교과 과목별 사교육비 및 참여율(2013) 35
[그림 3-2] 연도별 개인과외교습자수 및 증감률 38
[그림 3-3] 지역별 성별 과외교습자 경력 40
[그림 3-4] 과외교습자의 과외지속기간 41
[그림 3-5] 과외교습목적 42
[그림 4-1] 사례 사이트(대학제공 과외연결 게시판) 89
[그림 4-2] 무료 플랫폼을 통한 입직과정 90
[그림 4-3] 과외선생님 회원 부각 유료아이템 93
[그림 4-4] 유료플랫폼을 통한 입직과정 94
[그림 4-5] 유료플랫폼 운영사례 : 과외코리아, 과외몬, 과외가 96
[그림 4-6] 중개업소유형 Ⅰ을 통한 입직과정 100
[그림 4-7] 중개업유형 Ⅱ를 통한 입직과정 101
[그림 4-8] 중개업체별 수수료 적용비율 102
[그림 4-9] 중개업유형 Ⅲ을 통한 입직과정 106
[그림 4-10] 과외중개업체 계약서 예시 108
[그림 4-11] 파견업유형을 통한 입직과정 1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