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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제1장 서론 12
1. 연구 목적 13
2. 연구 범위 17
제2장 시각장애인 언어(점자) 사용 환경의 국내외 동향 18
1. 점자 관련 법ㆍ제도의 국내외 동향 19
1) 한국 19
2) 일본 26
3) 미국 39
4) 영국 42
5) 프랑스 43
6) 유럽시각장애인연합회 43
2. 점자 사용자 교육의 국내외 동향 44
1) 한국 44
2) 일본 46
3) 미국 50
4) 영국 52
5) 프랑스 52
3. 점자 관련 전문 인력의 국내외 동향 53
1) 한국 53
2) 일본 54
3) 미국 57
4) 영국 61
4. 점자 디지털 기술의 국내외 동향 63
1) 국내 동향 63
2) 국외 동향 79
5. 점자 규범의 국내외 동향 87
1) 한국 87
2) 일본 94
3) 미국 98
4) 영국 102
5) 국제영어점자위원회 107
6) 세계점자위원회 110
제3장 시각장애인 언어생활 실태조사 112
1. 조사방법 113
1) 시각장애인 언어생활 실태조사 113
2) 비장애인의 시각장애인과 점자에 대한 인식 조사 117
2. 시각장애인 언어생활 실태 조사 결과 121
1) 시각장애인의 정보 이용 접근성 123
2) 점자 학습과 사용 133
3) 시각장애인의 정보화기기 활용 181
4) 독서와 대체 자료 제작 209
5) 가정생활과 자녀 양육 221
3. 비장애인의 시각장애인과 점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25
1) 시각장애인과 점자에 대한 인식 226
2) 시각장애인 지원 정책에 대한 태도 244
4. 요약 258
1) 시각장애인 언어생활 실태 조사 258
2) 비장애인의 시각장애인과 점자에 대한 인식 262
제4장 시각장애인 언어 사용 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에 대한 면접조사 264
1. 면접조사 방법 265
1) 개별 면접조사 265
2) 집단 면접조사 267
2. 개별 면접조사 결과 269
1) 점자 관련 법ㆍ제도에 관한 의견 269
2) 점자 사용자 교육에 관한 의견 271
3) 점자 관련 전문 인력에 관한 의견 273
4) 점자 디지털 기술에 관한 의견 275
5) 점자 규범 정비에 관한 의견 277
3. 집단 면접조사 결과 280
1) 체계적인 점자 연구 기반 조성 280
2) 사용자 중심 점자 사용 환경 구축 284
3) 디지털 지향 점자 기술 개발 286
제5장 시각장애인 언어 사용 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 289
1. 계획 수립 배경 291
1) 현황 291
2) 문제점 292
3) 개선 방안 292
2. 추진 전략 및 추진 체계 294
3. 주요 추진 과제 296
1) 점자 연구 및 실용화 기반 구축 296
2) 점자 소통 원활화를 위한 점자 생활 환경 구축 297
3) 디지털 지향 점자 기술 개발 298
4. 기대 효과 299
제6장 결론 및 제언 301
1. 결론 302
1) 점자 관련 법ㆍ제도 302
2) 점자 사용자 교육 304
3) 점자 관련 전문 인력 306
4) 점자 디지털 기술 306
5) 점자 규범 308
2. 제언 310
참고문헌 312
[부록 1] 일본 저작권법 (제37조 제3항) 317
[부록 2] 미국 각 주의 점자법 개요 318
[부록 3] 시각장애인 언어생활 실태 조사지 324
[부록 4] 비장애인의 시각장애인과 점자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조사지 332
[부록 5] 시각장애인 언어사용 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수립에 관한 개별면접지 335
[부록 6] 시각장애인 언어사용 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수립에 관한 집단면접지 340
Abstract 341
판권기 344
〈표 2-1〉 시각재활치료사의 교수 영역과 세부내용 59
〈표 2-2〉 한국 점자 규정의 변천 87
〈표 2-3〉 국립국어원 점자 지원 사업 현황 92
〈표 2-4〉 일본 점자위원회의 활동 경과 및 점자 규정의 변천 과정 97
〈표 2-5〉 북미점자위원회의 회원 구성 현황 99
〈표 3-1〉 조사 개요 113
〈표 3-2〉 조사 대상자의 장애 등급별ㆍ성별ㆍ연령별ㆍ지역별 인원수 114
〈표 3-3〉 설문지 구성 115
〈표 3-4〉 조사 절차 116
〈표 3-5〉 조사 개요 117
〈표 3-6〉 조사대상자의 성별ㆍ지역별ㆍ연령별 인원수 118
〈표 3-7〉 조사표 구성과 내용 119
〈표 3-8〉 조사 절차 120
〈표 3-9〉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22
〈표 3-10〉 일상생활 정보 이용 어려움 정도 124
〈표 3-11〉 일상생활 정보 습득 선호 매체 126
〈표 3-12〉 일상생활 영역별 점자 및 전자 자료 제공 128
〈표 3-13〉 공공기관 및 시설의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130
〈표 3-14〉 일반 전자책의 시각장애인 읽기 접근성 132
〈표 3-15〉 점자의 일반 활자와 동등한 언어로서 보장 134
〈표 3-16〉 한글 맞춤법 수준 136
〈표 3-17〉 점자 교육의 필요성 138
〈표 3-18〉 점자 사용 여부 140
〈표 3-19〉 점자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142
〈표 3-20〉 점자를 배운 시기 144
〈표 3-21〉 점자 학습 장소 146
〈표 3-22〉 점자 규정에 대한 이해 148
〈표 3-23〉 점자의 읽기(촉독) 149
〈표 3-24〉 점자의 쓰기 150
〈표 3-25〉 점자 학습 교재의 적절성 152
〈표 3-26〉 점자를 지도한 사람의 전문성 153
〈표 3-27〉 점자 읽기의 주목적 155
〈표 3-28〉 점자 읽기 수준 157
〈표 3-29〉 자료를 점자로 읽는 비중 159
〈표 3-30〉 점자 읽기 선호 도구 161
〈표 3-31〉 점자 쓰기의 주목적 163
〈표 3-32〉 점자 쓰기 수준 165
〈표 3-33〉 점자 쓰기 선호 도구 167
〈표 3-34〉 한글점자 사용능력 정도 169
〈표 3-35〉 영어점자 사용능력 정도 170
〈표 3-36〉 일본어점자 사용능력 정도 171
〈표 3-37〉 음악점자 사용능력 정도 172
〈표 3-38〉 수학/과학점자 사용능력 정도 173
〈표 3-39〉 컴퓨터 점자 사용능력 정도 174
〈표 3-40〉 한글점자의 약자와 약어 규정 개정 176
〈표 3-41〉 인쇄 형태 점자 자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 178
〈표 3-42〉 파일 형태 점자 자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 179
〈표 3-43〉 편의시설에 부착된 점자 자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 180
〈표 3-44〉 컴퓨터/스마트폰/인터넷 보조장치 및 보조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 182
〈표 3-45〉 일상생활에서 보조공학기기 사용 여부 184
〈표 3-46〉 일상생활 사용 보조공학기기 유형 186
〈표 3-47〉 보조공학기기 미사용 이유 188
〈표 3-48〉 컴퓨터 사용 여부 190
〈표 3-49〉 컴퓨터 미사용 이유 192
〈표 3-50〉 컴퓨터 교육 참여 의향 194
〈표 3-51〉 컴퓨터 사용 방식 196
〈표 3-52〉 컴퓨터 사용 시 점자정보단말기 연결 198
〈표 3-53〉 컴퓨터 주요 용도 200
〈표 3-54〉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 수준 202
〈표 3-55〉 사용 휴대전화의 종류 204
〈표 3-56〉 음성통화를 제외한 휴대전화의 주 사용 용도 206
〈표 3-57〉 휴대전화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기능 208
〈표 3-58〉 독서 선호 방법 210
〈표 3-59〉 쓰기 선호 방법 212
〈표 3-60〉 독서 선호 자료 형식 214
〈표 3-61〉 대체 자료 신청 경험 216
〈표 3-62〉 대체 자료 신청 및 제작 서비스의 문제점 218
〈표 3-63〉 일반 도서의 저작권 제한 완화 220
〈표 3-64〉 활동보조인을 통해 정보습득 도움을 받는 정도 222
〈표 3-65〉 자녀의 읽기와 쓰기 지도 어려움 정도 224
〈표 3-66〉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25
〈표 3-67〉 시각장애인을 직접 만나본 경험 여부 227
〈표 3-68〉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229
〈표 3-69〉 시각장애인의 독립생활 능력에 대한 인식 231
〈표 3-70〉 점자를 직접 본 경험 여부 233
〈표 3-71〉 점자를 보았던 장소 235
〈표 3-72〉 점자 기념일 인지 여부 237
〈표 3-73〉 녹음봉사/낭독봉사에 대한 인지 여부 239
〈표 3-74〉 워드입력봉사/점역봉사 인지 여부 241
〈표 3-75〉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 의향 243
〈표 3-76〉 일반학교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태도 245
〈표 3-77〉 점자의 일반 활자와 동일한 효력 보장에 대한 태도 247
〈표 3-78〉 관공서 간행물의 점자 발행에 대한 태도 249
〈표 3-79〉 제품 사용 설명서의 점자 형태 제공에 대한 태도 251
〈표 3-80〉 국가시험, 자격시험에서의 점자 또는 보조공학기기 사용에 대한 태도 253
〈표 3-81〉 시각장애인용 보조공학기기 개발 보급에 대한 태도 255
〈표 3-82〉 점자 및 전자 자료 제작을 위한 일반 도서의 저작권 제한 완화에 대한 태도 257
〈표 4-1〉 개별 면접 참여자 특성 265
〈표 4-2〉 집단 면접 참여자 특성 268
〈표 4-3〉 점자를 통한 정보 접근에 관한 의견 응답 현황 269
〈표 4-4〉 점자 사용자 교육에 관한 의견 응답 현황 271
〈표 4-5〉 점자 전문 인력 및 자료 제작에 관한 의견 응답 현황 273
〈표 4-6〉 점자 디지털 기술에 관한 의견 응답 현황 276
〈표 4-7〉 점자 규범 정비에 관한 의견 응답 현황 277
〈그림 1-1〉 시각장애인 언어 사용 환경 모형 16
〈그림 2-1〉 실로암브레일 화면 구성 64
〈그림 2-2〉 점사랑 화면 구성 66
〈그림 2-3〉 하상브레일 칸타빌레 화면 구성 68
〈그림 2-4〉 유니코드 입력기 화면 구성 69
〈그림 2-5〉 한글 문서를 변환해 수식 점역 71
〈그림 2-6〉 하상브레일의 수식 입력 메뉴를 사용해 수식 점역 72
〈그림 2-7〉 센스퍼블리셔 화면 구성 74
〈그림 2-8〉 점자 디스플레이 SEIKA 3(좌), SEIKA min(우) 76
〈그림 2-9〉 점자정보단말기 한소네 U2(좌), 한소네 U2 쿼티(우) 77
〈그림 2-10〉 Duxbury Braille Translator의 화면 구성 79
〈그림 2-11〉 Braille2000의 화면 구성 80
〈그림 2-12〉 GOODFEEL 초기 실행 화면 81
〈그림 2-13〉 Braille Blaster의 화면 구성 82
〈그림 2-14〉 점자 화면 입력 설정 화면 85
〈그림 2-15〉 기기 위치에 따른 점 배열 86
〈그림 2-16〉 점자세상 93
〈그림 3-1〉 일상생활 정보 이용 어려움 정도 123
〈그림 3-2〉 일상생활 정보 습득 선호 매체 125
〈그림 3-3〉 일상생활 영역별 점자 및 전자 자료 제공-'그렇다' 응답 비율 127
〈그림 3-4〉 공공기관 및 시설의 시각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129
〈그림 3-5〉 일반 전자책의 시각장애인 읽기 접근성 131
〈그림 3-6〉 점자의 일반 활자와 동등한 언어로서 보장 133
〈그림 3-7〉 한글 맞춤법 수준 135
〈그림 3-8〉 점자 교육의 필요성 137
〈그림 3-9〉 점자 사용 여부 139
〈그림 3-10〉 점자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141
〈그림 3-11〉 점자를 배운 시기 143
〈그림 3-12〉 점자 학습 장소 145
〈그림 3-13〉 점자 학습 내용 영역별 경험-'어려웠다'에 대한 응답 비율 147
〈그림 3-14〉 점자 교육 영역별 만족도-'만족' 응답 비율 151
〈그림 3-15〉 점자 읽기의 주목적 154
〈그림 3-16〉 점자 읽기 수준 156
〈그림 3-17〉 자료를 점자로 읽는 비중 158
〈그림 3-18〉 점자 읽기 선호 도구 160
〈그림 3-19〉 점자 쓰기의 주목적 162
〈그림 3-20〉 점자 쓰기 수준 164
〈그림 3-21〉 점자 쓰기 선호 도구 166
〈그림 3-22〉 점자 사용능력 정도-'보통 이상 수준' 응답 비율 168
〈그림 3-23〉 한글점자의 약자와 약어 규정 개정 175
〈그림 3-24〉 점자 자료의 질에 대한 만족도 177
〈그림 3-25〉 컴퓨터/스마트폰/인터넷 보조장치 및 보조 프로그램의 개발ㆍ보급 181
〈그림 3-26〉 일상생활에서 보조공학기기 사용 여부 183
〈그림 3-27〉 일상생활 사용 보조공학기기 유형 185
〈그림 3-28〉 보조공학기기 미사용 이유 187
〈그림 3-29〉 컴퓨터 사용 여부 189
〈그림 3-30〉 컴퓨터 미사용 이유 191
〈그림 3-31〉 컴퓨터 교육 참여 의향 193
〈그림 3-32〉 컴퓨터 사용 방식 195
〈그림 3-33〉 컴퓨터 사용 시 점자정보단말기 연결 197
〈그림 3-34〉 컴퓨터 주요 용도 199
〈그림 3-35〉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 수준 201
〈그림 3-36〉 사용 휴대전화의 종류 203
〈그림 3-37〉 음성통화를 제외한 휴대전화의 주 사용 용도 205
〈그림 3-38〉 휴대전화에서 이용하기 어려운 기능 207
〈그림 3-39〉 독서 선호 방법 209
〈그림 3-40〉 쓰기 선호 방법 211
〈그림 3-41〉 독서 선호 자료 형식 213
〈그림 3-42〉 대체 자료 신청 경험 215
〈그림 3-43〉 대체 자료 신청 및 제작 서비스의 문제점 217
〈그림 3-44〉 일반 도서의 저작권 제한 완화 219
〈그림 3-45〉 활동보조인을 통한 정보습득 도움 정도 221
〈그림 3-46〉 자녀의 읽기와 쓰기 지도 어려움 정도 223
〈그림 3-47〉 시각장애인을 직접 만나본 경험 226
〈그림 3-48〉 시각장애인의 시력 정도에 대한 이해 228
〈그림 3-49〉 시각장애인의 독립생활 능력에 대한 인식 230
〈그림 3-50〉 점자를 직접 본 경험 여부 232
〈그림 3-51〉 점자를 본 장소 234
〈그림 3-52〉 점자 기념일에 대한 인지 여부 236
〈그림 3-53〉 녹음봉사/낭독봉사에 대한 인지 여부 238
〈그림 3-54〉 워드입력봉사/점역봉사에 대한 인지 여부 240
〈그림 3-55〉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 의향 242
〈그림 3-56〉 일반학교 통합교육 지원에 대한 태도 244
〈그림 3-57〉 점자의 일반 활자와 동일한 효력 보장에 대한 태도 246
〈그림 3-58〉 관공서 간행물의 점자 발행에 대한 태도 248
〈그림 3-59〉 제품 사용 설명서의 점자 형태 제공에 대한 태도 250
〈그림 3-60〉 국가시험/자격시험에서의 점자, 보조공학기기 사용에 대한 태도 252
〈그림 3-61〉 시각장애인용 보조공학기기 개발 보급에 대한 태도 254
〈그림 3-62〉 점자 및 전자 자료 제작을 위한 일반 도서의 저작권 제한 완화에 대한 태도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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