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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FTA·통상정책의 대국민 소통강화 및 홍보전략 수립 방안 [전자자료]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기획 협동연구총서 ; 14-20-01
면수
157
제어번호
MONO1201529054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산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진면
영문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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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3

Abstract 5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FTAㆍ통상정책 홍보체계 및 홍보활동 17

제1절 FTAㆍ통상정책 홍보의 중요성 17

제2절 FTAㆍ통상정책 홍보체계 20

1. 국내의 정책 전반 홍보 체계 20

2. 국내의 FTAㆍ통상정책 홍보 체계 21

3. 일본의 정책 홍보 체계 25

제3절 FTAㆍ통상정책 홍보 활동 29

1. 대국민 FTA 정책홍보 29

2. 다양한 FTA 교육 40

3.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 41

제4절 FTAㆍ통상정책 홍보전략의 변화 43

1. 기체결 FTA 관련 보도 사례 분석 43

2. FTA 전반적인 보도 논조 및 내용 분석 58

3. 과거 FTAㆍ통상정책 홍보 전략: 한ㆍ미 FTA를 중심으로 62

4. 최근 FTAㆍ통상정책 홍보 전략의 변화 65

제3장 FTAㆍ통상정책 홍보에 대한 인식조사 68

제1절 조사 설계 68

1. 조사 목적 68

2. 조사 설계 68

제2절 조사 내용 72

1. 주요 조사내용 72

제3절 조사 결과 74

1. FTA 홍보 및 기체결 FTA 평가 74

2. 매체 효과 84

3.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정부 홍보문 평가 101

제4장 FTAㆍ통상정책 소통강화 및 홍보전략 수립 108

제1절 홍보전략의 방향 108

제2절 홍보전략의 수립과 전개 109

1. 관여도를 높이는 홍보 109

2. 모든 단계에 걸친 홍보 120

3. 공감ㆍ공유하는 홍보 128

제3절 세부실행 방안 134

1. 통상정책 전문기자 교육 및 육성 134

2. 브랜드 웹툰의 활용 137

3. 전문가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142

제5장 요약 및 결론 14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44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48

1.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얻는 홍보전략 필요 148

2. 정책수요자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활동 추진 148

3. 취약분야에 대한 맞춤형 홍보전략 필요 149

참고문헌 150

[부록] 153

판권기 157

[표 2-1] 미디어의 단계별 변화 19

[표 2-2] 직제상 홍보협력과의 기능 22

[표 2-3] 2013년 홍보협력과 매체 홍보 활동 39

[표 2-4] CEO 대상 FTA 교육 (2013년 11월 기준) 40

[표 2-5] 2013년 FTA 컨설팅 지원내역 (2013년 11월 기준) 41

[표 2-6] 찾아가는 FTA 해외설명회 활동 현황 42

[표 2-7] 한ㆍ미 FTA 추진 단계별 홍보 메시지 63

[표 2-8] 인터넷과 주요 홍보매체의 특성 비교 66

[표 3-1] 응답자 분포 (일반국민) 69

[표 3-2] 응답자 분포 (이익집단) 69

[표 3-3] 이익집단 조사대상 업종 70

[표 3-4] 응답자 분포 (전문가) 71

[표 3-5] 주요 조사내용 72

[표 4-1] FTA에 대한 관여도, 지식에 따른 그룹 분류 110

[표 4-2] 연구자와 일반국민 컨텐츠 구성과 운영상의 차이 구분 119

[표 4-3] 정책대상 분류에 따른 특성 및 정책홍보 전략 119

[표 4-4] FTA 추진 단계별 홍보 전략 요약 127

[표 4-5] 공중별 매체별 홍보 전략 133

[그림 2-1] 국내 FTAㆍ통상정책 홍보 담당 조직 22

[그림 2-2] 우리나라의 FTA 통상정책 홍보 담당 조직의 변화 24

[그림 2-3] 일본 수상관저 아베총리 기자회견 동영상 25

[그림 2-4] TPP 정부대책본부 홈페이지 27

[그림 2-5] 정기간행물 '함께하는 FTA' 30

[그림 2-6] 블로그 'FTA 시대를 사는 사람들' 31

[그림 2-7] 홈페이지 'FTA강국, KOREA' 32

[그림 2-8] FTA 콜센터개소 홍보활동 (1) 34

[그림 2-9] FTA 콜센터개소 홍보활동 (2) 35

[그림 2-10] FTA 콜센터개소 홍보활동 (3) 36

[그림 2-11] FTA 홍보물 37

[그림 2-12] 한중 FTA 1단계 타결 홍보 만화 38

[그림 2-13] 한중 FTA 1단계 타결 인터넷 검색 38

[그림 2-14] 한ㆍ미 FTA 1주년 인터넷 검색 홍보 활동 64

[그림 3-1]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개인 관심도 (전체) 74

[그림 3-2]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개인 관심도 (일반국민) 75

[그림 3-3]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개인 관심도 (전문가) 75

[그림 3-4] FTA 인지도 (전체) 76

[그림 3-5] 우리나라가 체결한 FTA 국가 인지도(중복응답) 77

[그림 3-6] FTA에 관한 정보를 얻은 매체가 FTA에 관한 본인 의견에 미친 영향(전체) 78

[그림 3-7] FTA에 관한 정보를 얻은 매체가 FTA에 관한 본인 의견에 미친 영향(일반국민) 79

[그림 3-8] FTA에 관한 정보를 얻은 매체가 FTA에 관한 본인 의견에 미친 영향(이익집단) 80

[그림 3-9] FTA에 관한 정보를 얻은 매체가 FTA에 관한 본인 의견에 미친 영향(전문가) 80

[그림 3-10] FTA 체결에 대한 현재 본인의 생각 (전체) 81

[그림 3-11] FTA 체결에 대한 현재 본인의 생각 (일반국민) 82

[그림 3-12] FTA 체결에 대한 현재 본인의 생각 (이익집단) 82

[그림 3-13] FTA 체결에 대한 현재 본인의 생각 (전문가) 83

[그림 3-14] 2007년 한ㆍ미 FTA 체결 이후, FTA에 대한 태도 변화 (전체) 84

[그림 3-15] 2007년 한ㆍ미 FTA 체결 이후, FTA에 대한 태도 변화 (일반국민) 85

[그림 3-16] 2007년 한ㆍ미 FTA 체결 이후, FTA에 대한 태도 변화 (이익집단) 85

[그림 3-17] 2007년 한ㆍ미 FTA체결 이후, FTA에 대한 생각 변화 (전문가) 86

[그림 3-18] FTA에 관한 정부의 정보/홍보물 경험 경로 (전체) 86

[그림 3-19] FTA에 관한 정부의 정보 및 홍보물 경험 경로 (일반국민) 87

[그림 3-20] FTA에 관한 정부의 정보 및 홍보물 경험 경로 (이익집단) 88

[그림 3-21] FTA에 관한 정부의 정보 및 홍보물 경험 경로 (전문가) 88

[그림 3-22] 정부제공 FTA홍보매체가 FTA에 대한 생각에 미친 영향 (전체) 89

[그림 3-23] 정부제공 FTA홍보매체가 FTA에 대한 생각에 미친 영향 (일반국민) 90

[그림 3-24] 정부제공 FTA홍보매체가 FTA에 대한 생각에 미친 영향 (이익집단) 90

[그림 3-25] 정부제공 FTA홍보매체가 FTA에 대한 생각에 미친 영향 (전문가) 91

[그림 3-26] 평소 가장 자주 이용/신뢰하는 매체 92

[그림 3-27] 평소 가장 자주 이용하는 구제척인 매체명(중복응답, 일반국민) 93

[그림 3-28] FTA 체결에 대한 국민여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매체 94

[그림 3-29] 국민여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구체적인 매체(중복응답) 95

[그림 3-30] FTA에 관한 국민 여론에 영향을 미친 매체들의 FTA에 대한 전반적인 입장 96

[그림 3-31] 국민여론에 영향을 미친 매체가 국민여론 형성에 영향을 준 정도 96

[그림 3-32] 평소 정부가 제공하는 협상관련 정보에 대한 신뢰도 97

[그림 3-33] 정부가 제공하는 협상관련 정보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98

[그림 3-34] 향후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중복응답) 99

[그림 3-35] 향후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일반국민) 100

[그림 3-36] 향후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알고 싶은 정보(전문가) 100

[그림 3-37]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태도 102

[그림 3-38] 정부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 103

[그림 3-39] 정부 홍보문 내용에 대한 신뢰도 104

[그림 3-40] 정부 홍보문 내용의 설득력 정도 105

[그림 3-41] 정부 홍보문의 어투 106

[그림 3-42] 정부 홍보문 읽은 후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의 중요도: 과정 VS. 결과 107

[그림 4-1] FTA 홍보 전략 109

[그림 4-2] 이슈의 라이프 사이클과 대응방안 123

[그림 4-3] 가장 이상적인 홍보의 형태 129

[그림 4-4] 정책과정과 SNS 빅데이터의 역할 132

[그림 4-5] 전문기자 교육 예시 136

[그림 4-6] FTA 웹툰의 접근 경로 137

[그림 4-7] FTA웹툰 '강소농, 우리 농업의 미래다!' 138

[그림 4-8] 영국문화원 브랜드 웹툰 '너와 나의 거리는 8.5' 140

[그림 4-9] 릴레이 형식의 웹툰 '우리나라만화 거장전' 141

[그림 4-10] 전문가 의견수렴 예시 143

[표 1] 응답자 특성 (일반국민) 153

[표 2] 응답자 특성 (이익집단) 155

[표 3] 응답자 특성 (전문가)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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