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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가. 연구배경 10
나. 연구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가. 연구범위 11
나. 연구방법 11
다. 기대효과 14
3. 관련용어 정의 14
가. 축제의 정의 14
나. 문화관광축제의 유형 15
Ⅱ. 문화관광축제 20년의 성과 18
1. 문화관광축제 20년의 성과 19
가. 문화관광축제의 탄생 19
나. 문화관광축제 육성방법 21
2. 문화관광축제사업 20년 성과분석 26
가. 문화관광축제 선정현황 26
나. 방문객 수 및 파급효과 27
다. 방문객 소비지출 28
라. 방문객 만족도 29
마. 문화관광축제의 발전 및 변화 30
Ⅲ. 문화관광축제 육성제도의 변화 47
1. 개요 48
가. 문화관광축제 육성의 목적과 방향 48
나. 문화관광축제 육성의 특징 48
다. 다면평가에 의한 선정 및 지원체계 50
2. 선정제도의 변화 53
가. 도입기 53
나. 도약기 54
다. 성장기 58
라. 조정기 63
3. 평가제도의 변화 66
가. 1996년~1998년 66
나. 1999년 66
다. 2000년 67
라. 2001년 69
마. 2002~2004년 72
바. 2005~2006년 75
사. 2007~2008년 77
아. 2009년 77
자. 2010~2013년 79
차. 2014년 81
4. 지원제도의 변화 85
가. 지원목적 85
나. 지원방식 및 변화 85
Ⅳ. 해외유명축제의 정부육성제도 90
1. 해외유명축제 성공전략 91
가. 사례연구의 필요성 91
나. 브라질 리우카니발(Rio Carnival) 92
다. 영국 에든버러축제(Edinburgh Festivals) 96
라. 중국 하얼빈빙설대세계 104
마. 일본 삿포로눈축제(Sapporo Snow Festival) 109
바. 캐나다 오타와 윈터루드(Ottawa Winterlude) 113
사. 스페인 뷰놀시 토마토축제(La Tomatina) 118
아. 미국 메인스트리트 포트워스 예술축제 121
자. 미국 캘리포니아주 농업축제(California State Fair) 126
2. 시사점 129
가. 개요 129
나. 축제조직의 전문성 130
다. 축제경영전략 131
라. 축제콘텐츠 132
마. 축제전용공간 133
Ⅴ. 문화관광축제 일몰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5
1. 일몰제 136
가. 일몰제의 정의 136
나. 일몰축제 현황 136
2. 주요 축제의 일몰 전후 성과비교 138
가. 전제 138
나. 대표축제의 일몰 전후 비교 138
다. 최우수 및 우수축제 일몰전후 비교 140
3. 일몰축제 현장ㆍ면접조사 144
가. 설문 및 면접조사 방법 144
나. 일몰제에 대한 지지도 145
다. 일몰(졸업)축제의 문제점 146
라. 일몰제의 제도적 문제점 종합분석 153
마. 일몰(졸업)축제의 지원 및 개선의견 조사 156
바. 축제의 발전방안 163
4. 일몰제 개선방안 종합 168
가. 투트랙제도 도입 : 대표 및 최우수축제 168
나. 문화관광축제 재진입 : 우수 및 유망축제 169
다. 대표축제 이외 등급의 일몰제 폐지 169
라. 명예축제 명칭 사용범위 확대 170
마. 등급별 일몰 적용기간의 연장 170
바. 전문컨설팅 및 재정 지원 171
사. 축제전문재단 설립 및 지원 172
아. 축제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 172
자. 기부금품법 완화 173
차. 축제 협찬의 공식화 175
카. 자생력 확보를 위한 유료화 175
Ⅵ. 문화관광축제의 선정ㆍ평가ㆍ지원 등 제도개선 177
1. 조사설계 178
가. 조사목적 178
나. 조사방법 178
2. 제도상 쟁점과 문제점 180
가. 평가부문 180
나. 선정부문 181
다. 지원부문 182
3. 축제담당자 설문조사 및 토론회 183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183
나. 평가부문 결과분석 185
다. 선정부문 결과분석 190
라. 지원부문 결과분석 195
마. 축제전반에 관한 설문 결과분석 197
4. 축제전문가 토론회 199
가. 참석자 199
나. 평가부문 토론결과 199
다. 선정부문 토론결과 200
라. 지원부문 토론결과 202
마. 장기적 육성방안 토론결과 203
5. 선정제도 개선방안 205
가. 투 트랙(Two Track) 방식 205
나. 선정규모의 항상성 206
다. 선정위원 구성 207
라. 선정 기초자료 208
마. 광역후보축제 210
바. 유형별 쿼터제 211
6. 평가제도 개선방안 215
가. 평가위원 215
나. 양적 평가의 활성화 216
다. 평가지표 및 배점 조정 221
7. 지원제도 개선방안 225
가. 예산지원 225
나. 홍보지원 226
다. 컨설팅지원 227
라. 교육지원 228
마. 인센티브 제공 229
8. 문화관광축제와 공연예술제 231
가. 공연예술과 축제 231
나. 공연예술제와 문화관광축제 232
다. 문화관광축제와 공연예술축제의 관리방안 233
Ⅶ. 문화관광축제의 장기적 육성방안 236
1. 축제의 저변확대 237
가. 우수축제의 연중공급 237
나. 새로운 축제문화 보급 238
2. 시장 세분화 239
가. 세분시장별 맞춤축제 239
나. 유사축제의 권역 간 경쟁 240
3. 경쟁력 강화 241
가. 축제콘텐츠 공급망 다변화 241
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분담 242
4. 지속 가능화 244
가. 축제전문 인력양성 244
나. 소요재원의 다변화 246
다. 연희방식의 변화 249
5. 대국민 홍보 강화 250
가. 대국민 설문조사 250
나. 지역경제 활성화 홍보 251
참고문헌 253
판권기 255
〈표 1-1〉 순수지역축제와 문화관광축제 비교 15
〈표 1-2〉 핵심소재에 따른 2014 문화관광축제의 유형 16
〈표 2-1〉 연도별 대한민국 대표축제 현황 25
〈표 2-2〉 문화관광축제 선정 현황 (예비축제 포함) 26
〈표 2-3〉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소비지출 현황 28
〈표 2-4〉 최근 10년간 문화관광축제의 만족도 비교 (7점 척도) 29
〈표 2-5〉 문화관광축제 체험프로그램 유형 분류 32
〈표 2-6〉 문화관광축제를 통한 지역브랜드 창출 사례 35
〈표 2-7〉 문화관광축제를 통한 지역이미지 개선사례 36
〈표 2-8〉 문화관광축제를 통한 이미지 업그레이드 사례 37
〈표 2-9〉 지방축제의 비효율적 요소 개선 38
〈표 2-10〉 문화관광축제의 트렌드 분석 40
〈표 4-1〉 브라질 리우카니발 프로그램 구분 93
〈표 4-2〉 브라질 리우카니발 유료관람석 가격 95
〈표 4-3〉 에든버러시의 8월 축제 일정(2015년 일정) 97
〈표 4-4〉 영국 에든버러시 축제들의 고용 효과 103
〈표 4-5〉 행사 운영에 따른 행사장 구분 105
〈표 4-6〉 하얼빈빙설대세계 입장료 세분화(성인1인당) 106
〈표 4-7〉 하얼빈빙설대세계의 주제 변화 107
〈표 4-8〉 윈터루드의 개최장소 및 프로그램 114
〈표 4-9〉 2010년 4분기 원도심의 사무실 이용율 비교 124
〈표 4-10〉 캘리포니아주(州) 농업축제의 입장료체계 128
〈표 5-1〉 일몰 및 졸업축제 현황 137
〈표 5-2〉 2015~2016년 등급 미상승시 졸업대상축제 137
〈표 5-3〉 보령머드축제 일몰 전ㆍ후 비교 139
〈표 5-4〉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일몰 전ㆍ후 비교 140
〈표 5-5〉 금산인삼축제 일몰 전ㆍ후 비교 141
〈표 5-6〉 함평나비축제 일몰 전ㆍ후 비교 141
〈표 5-7〉 하동야생차문화축제 일몰 전ㆍ후 비교 142
〈표 5-8〉 남원춘향제 일몰 전ㆍ후 비교 143
〈표 5-9〉 설문조사 및 토론회 참여 지역 144
〈표 6-1〉 권역별 설문조사 대상 및 장소 178
〈표 6-2〉 축제담당자들의 지역별 응답자 183
〈표 6-3〉 평가지표 및 배점의 적정성 186
〈표 6-4〉 2005~2007년 문화관광축제 선정에 사용된 분류표 212
〈표 6-5〉 문화관광축제의 소재에 따른 유형분류 214
〈표 6-6〉 해외유명축제 및 배울 점 229
〈표 6-7〉 공연예술제와 문화관광축제 비교 232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12
〈그림 2-1〉 문화관광축제의 탄생모델과 초기지원 축제 20
〈그림 2-2〉 문화관광축제의 평가시스템 24
〈그림 2-3〉 문화관광축제의 방문객 수 및 지역경제 파급효과 27
〈그림 2-4〉 최근 10년간 문화관광축제 소비지출 비교분석 29
〈그림 2-5〉 문화관광축제의 예산 비교 43
〈그림 2-6〉 지자체의 문화관광축제 선택요인 44
〈그림 3-1〉 문화관광축제의 육성 틀 49
〈그림 3-2〉 문화관광축제 관련 행정추진체계 52
〈그림 4-1〉 포트워스시 원도심 사무실 이용율 124
〈그림 5-1〉 전체 및 그룹별 일몰제 지지도 분석 145
〈그림 5-2〉 문화관광축제 졸업 후 겪는 재정적 어려움 146
〈그림 5-3〉 문화관광축제 졸업 후 조직 내 문제점 148
〈그림 5-4〉 문화관광축제 졸업 후 지역 내 문제점 149
〈그림 5-5〉 문화관광축제 졸업 후 축제홍보의 문제점 150
〈그림 5-6〉 일몰정책으로 발생할 문제점 151
〈그림 5-7〉 등급별 지원이 종료된 축제 지원방안 156
〈그림 5-8〉 그룹별 일몰축제를 위한 지원방안 157
〈그림 5-9〉 우수ㆍ유망축제로 일몰된 축제 대응방안 158
〈그림 5-10〉 휴면 후 재진입방식에 대한 의견조사 160
〈그림 5-11〉 문화관광축제 재진입 휴면기간 분석 161
〈그림 5-12〉 대한민국대표축제(글로벌축제) 휴면기간 분석 161
〈그림 5-13〉 일몰축제 지원방식에 있어 별도 특정분야 지원 162
〈그림 5-14〉 대한민국대표축제 성장에 대한 문제점 분석 164
〈그림 5-15〉 축제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65
〈그림 5-16〉 바람직한 축제조직 구성방안 16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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