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구 공연관광 활성화 방안 = (A)study on the activation of performing arts tourism in Daegu metropolitan city / 연구자: 최정수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경북연구원 : DGI, 2014
청구기호
338.4791 -15-7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33 p. : 삽화, 표 ; 27 cm
총서사항
연구 ; 2014-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884276
제어번호
MONO1201529512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29-13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 배경 20

2. 연구 목적 2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4

1. 연구 범위 24

2. 연구 방법 25

제2장 공연상품과 공연관광에 대한 이해 26

제1절 공연상품의 특성 27

1. 공연의 개념 및 범위 27

2. 공연상품의 특성 28

제2절 공연관광의 개념 및 중요성 30

1. 공연관광의 개념 30

2. 공연관광의 중요성 32

제3장 공연시장 및 공연관광 현황 33

제1절 국내 공연시장 및 공연관광 34

1. 국내 공연시장 현황 34

2. 국내 공연관광 현황 39

제2절 지역 공연시장 및 공연관광 49

1. 지역 공연시장 현황 49

2. 지역 공연관광 현황 54

제3절 문제점 및 과제 59

제4장 공연관광 사례 분석 62

제1절 공연관광도시 사례 63

1. 뉴욕 브로드웨이 63

2. 런던 웨스트엔드 70

3. 글래스고 75

제2절 공연페스티벌 사례 79

1. 에딘버러 페스티벌 79

2. 브레겐츠 페스티벌 84

3. 아비뇽 페스티벌 87

제3절 공연상품 사례 93

1.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93

2. 정동극장 상설전통공연 '미소' 97

3.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상설공연 '플라잉' 103

제4절 시사점 106

제5장 대구 공연관광 활성화 방안 108

제1절 기본방향 109

제2절 공연문화도시 이미지 제고 110

1. 공연문화블럭 조성 110

2. 공연 문화교류 확대 114

제3절 공연관광상품 개발 118

1. 기존 대표관광상품과 공연의 융복합 118

2. 신규 대표 공연관광상품 개발 122

제4절 공연관광 지원시스템 구축 126

1. 관광매체와 공연 패키지 126

2. 공연관광상품 홍보마케팅 강화 129

제5절 공연문화향유 확대 132

1. '문화가 있는 날' 참여 공연장 확대 132

2. 티켓할인제도 확대 133

제6장 결론 134

참고문헌 139

판권기 144

〈표 2-1〉 공연관광의 정의 31

〈표 3-1〉 예술행사 관람률 추이 35

〈표 3-2〉 여행지 주요 활동(2013년) 39

〈표 3-3〉 외래관광객의 방문기간 중 주요 참여활동 41

〈표 3-4〉 외래 공연관광객 수 추정 43

〈표 3-5〉 외래 개별여행객의 지출경비 43

〈표 3-6〉 지난 2년간 국내외 공연 관람 여부 44

〈표 3-7〉 제주여행의 주된 이유 45

〈표 3-8〉 공연장을 찾지 않은 이유 47

〈표 3-9〉 관람 공연 선택 이유 48

〈표 3-10〉 공연장 공연실적(2011년) 49

〈표 3-11〉 대구지역 공연판매 현황 51

〈표 3-12〉 서울 소재 국공립극장의 공연시장 현황 52

〈표 3-13〉 대구 아웃바운드 공연관광의 창작구분별 현황 53

〈표 3-14〉 DIMF 관람객의 성ㆍ연령별 동반자 유형 추이 56

〈표 3-15〉 DIMF 관람객 거주지별 뮤지컬 연평균 관람률 58

〈표 3-16〉 DIMF 관람객 뮤지컬 관람횟수별 지역 외 관람률 58

〈표 3-17〉 국내 및 대구의 공연시장과 공연관광 특성 59

〈표 4-1〉 뉴욕 브로드웨이의 최근 5년간 장르별 추이 66

〈표 4-2〉 브로드웨이가 뉴욕시에 미친 경제적 효과 67

〈표 4-3〉 브로드웨이 리그의 교육프로그램 69

〈표 4-4〉 브로드웨이 리그의 전문가 개발 프로그램 69

〈표 4-5〉 런던 웨스트엔드의 공연 현황 추이(2005~2008년) 72

〈표 4-6〉 아비뇽 IN의 역대 예술감독 및 특징 88

〈표 4-7〉 아비뇽 IN과 아비뇽 OFF 비교 89

〈표 4-8〉 관람객의 거주지 91

〈표 4-9〉 아비뇽 페스티벌 참가경험과 평소 공연관람활동과의 상관관계 91

〈표 4-10〉 '태양의 서커스'의 주요 발전과정 94

〈표 4-11〉 서울 정동극장 관객 현황 99

〈표 4-12〉 정동극장 '미소' 공연 실적(2013년) 100

〈표 4-13〉 정동극장 경주사업소 관객 현황 101

〈표 4-14〉 경주사업소 '미소2' 공연 실적(2013년) 102

〈표 4-15〉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상시기획공연 '플라잉'의 실적 추이 104

〈표 5-1〉 김광석&통기타 문화마을 조성 개요 110

〈표 5-2〉 공연예술 국제교류 지원사업 현황 114

〈표 5-3〉 문화체육관광부 창작뮤지컬 육성지원사업 115

〈표 5-4〉 DIMF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 현황 117

〈표 5-5〉 대구 근대골목 방문객 현황 118

〈표 5-6〉 서울의 대표적 관광객 지향 공연관광상품의 특징 122

〈표 5-7〉 특정 공연작품의 상설공연화 사례 122

〈표 5-8〉 대구의 '문화가 있는 날' 참여 공연시설 132

〈표 6-1〉 대구 공연관광 활성화 방안 137

〈그림 1-1〉 3개 어권별 한국 관광 관련 주요 카테고리 검색어 수량 21

〈그림 1-2〉 대구의 관광객 수 추이 22

〈그림 1-3〉 연구추진체계 24

〈그림 2-1〉 공연의 개념 및 범위 27

〈그림 2-2〉 공연상품의 특성 29

〈그림 2-3〉 문화ㆍ예술ㆍ공연 관광의 관계 30

〈그림 3-1〉 국내 공연건수 및 관람객 추이 34

〈그림 3-2〉 공연 작품 수 및 티켓 판매금액(2013년) 36

〈그림 3-3〉 공연 예매자 성별 현황 36

〈그림 3-4〉 뮤지컬 작품 수 및 티켓 판매금액 추이 37

〈그림 3-5〉 런던 웨스트엔드 뮤지컬 제작 수익 비중 38

〈그림 3-6〉 국내 공연관광활동 추이 40

〈그림 3-7〉 성별 국내 공연관광활동 비중(2013년) 40

〈그림 3-8〉 연령ㆍ학력별 국내 공연관광활동 비중(2013년) 41

〈그림 3-9〉 공연/쇼/콘서트 관람 비중 46

〈그림 3-10〉 제주방문 중 공연관람 비중 46

〈그림 3-11〉 관람공연의 주된 정보원 47

〈그림 3-12〉 7대 대도시의 공연건수 대비 공연실적(2011년) 50

〈그림 3-13〉 DIMF 관람객의 거주지 추이 54

〈그림 3-14〉 DIMF 관람객의 성별 추이 55

〈그림 3-15〉 DIMF 관람객의 연령별 추이 55

〈그림 3-16〉 DIMF 관람객의 동반자 유형 추이 55

〈그림 3-17〉 DIMF 관람객의 방문횟수 추이 56

〈그림 3-18〉 DIMF 관람객의 정보 원천 추이 57

〈그림 3-19〉 관람지역별 뮤지컬 연평균 관람률 57

〈그림 3-20〉 대구 공연관광 문제점 및 과제 61

〈그림 4-1〉 뉴욕 브로드웨이 극장가 63

〈그림 4-2〉 브로드웨이 극장지도 64

〈그림 4-3〉 뉴욕 브로드웨이 공연시장 추이 65

〈그림 4-4〉 런던 웨스트엔드 70

〈그림 4-5〉 런던의 다양한 도시 이미지 71

〈그림 4-6〉 웨스트엔드 관람객 거주지(2003년) 72

〈그림 4-7〉 관람객 성별 비중 추이 73

〈그림 4-8〉 WE와 FOWE의 관람객 성별 비중 73

〈그림 4-9〉 영국 공연산업에서 웨스트엔드가 차지하는 비중 73

〈그림 4-10〉 웨스트엔드 전경 74

〈그림 4-11〉 로열마일 전경 79

〈그림 4-12〉 에딘버러의 주요 페스티벌 연대기 81

〈그림 4-13〉 프린지 전경 82

〈그림 4-14〉 수상무대 전경 85

〈그림 4-15〉 페스티벌 하우스 85

〈그림 4-16〉 아비뇽 페스티벌 개최 성과 90

〈그림 4-17〉 태양의 서커스 성장과정 95

〈그림 4-18〉 태양의 서커스 쇼 유형별 성과 96

〈그림 4-19〉 (재)명동ㆍ정동극장의 조직체계 97

〈그림 4-20〉 '미소' 공연 관람객 수 추이 98

〈그림 4-21〉 서울 정동극장 '미소' 객석점유율 추이 99

〈그림 4-22〉 경주사업소 '미소2' 객석점유율 추이 100

〈그림 4-23〉 경주사업소 '미소2'의 월별 관람객 수(2013년) 102

〈그림 4-24〉 플라잉 공연 전경 103

〈그림 4-25〉 '플라잉' 관람객과 매출액 추이 103

〈그림 4-26〉 '플라잉' 관람객 현황 104

〈그림 4-27〉 '플라잉' 월별 관람객 수(2013년) 105

〈그림 4-28〉 국내외 사례의 시사점 107

〈그림 5-1〉 대구 공연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과 추진전략 및 목표 109

〈그림 5-2〉 버스킹존지도와 버스킹존 표시 112

〈그림 5-3〉 지역 창작뮤지컬 제작주체의 해외진출 모색방안 116

〈그림 5-4〉 대구문화재단 '옛골목은 살아있다' 시리즈 공연 전경 119

〈그림 5-5〉대구 근대문화를 소재로 지역극단이 제작한 공연작품들 120

〈그림 5-6〉 버스킹 전경(런던 코벤트가든) 125

〈그림 5-7〉 대구엑스코 오디토리움 전경 127

〈그림 5-8〉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와 대구엑스코 위치 128

〈그림 5-9〉 dgtickets 이용방법 129

〈그림 5-10〉 타 지역의 다양한 할인티켓제도 13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6915 338.4791 -15-7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6916 338.4791 -15-7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