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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향토음식자원을 활용한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 / 농림축산식품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4
청구기호
338.4791 -15-7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278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529586
주기사항
[연구기관]: (사)한국컬리너리투어리즘협회
책임연구원: 김태희
참고문헌: p. 234-238
CD-ROM으로도 이용가능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향토음식자원을 활용한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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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Ⅰ. 연구개요 및 선행연구 고찰 15

제1장 연구개요 16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내용 17

3. 연구방법 19

제2장 선행연구 고찰 20

제1절 음식관광이란 20

1. 음식관광의 개념 20

2. 음식관광의 특징 21

3. 음식관광객의 범위 22

4. 음식관광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24

제2절 음식관광시장 환경변화 26

1. 관광객(소비자) 트렌드 26

2. 관광시장의 경쟁 환경 27

3. 국내 관련 정책추진 현황 28

제3절 국내외 음식관광 동향 31

1. 세계 음식관광 동향 31

2. 국내 음식관광 동향 33

제4절 전략적 시사점 36

PART Ⅱ. 음식관광객에 관한 조사연구 37

제1장 내국인 음식관련 여행실태 분석 38

제1절 2차 자료 분석 개요 38

1. 조사목적 38

2. 조사개요(1차 자료) 38

3. 본 연구의 분석범위 38

제2절 분석결과 3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9

2. 관광행동 특성 42

3. 여행지 선택의 음식중요도 순위에 따른 조사대상자 특성 분석 47

4. 결과요약 48

5. 시사점 및 한계점 49

제2장 국내 음식관광객 니즈 분석 51

제1절 조사 개요 51

1. 조사목적 51

2. 조사개요 51

제2절 분석결과 5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음식관광 소비행동 54

3. 결과요약 61

4. 시사점 및 한계점 62

제3장 선진국의 음식관광객 프로파일 연구 63

제1절 미국 63

1. 조사개요 63

2. 조사 결과 요약 63

제2절 캐나다 74

1. 조사개요 74

2. 조사 결과 요약 75

제3절 국가간 비교 및 시사점 85

PART Ⅲ. 음식관광 체험자원에 관한 조사연구 87

제1장 음식관광 체험자원 88

제1절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개요 88

1. 문화관광 자원의 유형 88

2.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정의 89

3.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범위 89

4.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90

제2절 선진국의 음식관광 체험자원 92

1. 음식관광 체험자원 92

2. 음식축제 96

3. Culinary Trail 104

제2장 국내 음식관광 체험자원 현황 115

제1절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자원 현황 115

1.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115

2.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자원 사례 116

제2절 농ㆍ산ㆍ어촌형 음식관광 체험자원 현황 140

1. 농ㆍ산ㆍ어촌형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140

2. 농촌ㆍ농지형 음식관광 체험자원 사례 141

제3절 지역관광인프라와 음식관광체험자원의 관계 165

제4절 정책적 시사점 167

PART Ⅳ. 음식관광상품에 관한 조사연구 169

제1장 음식관련 여행패키지상품 판매 실태조사 170

제1절 여행사 상품 실태 분석 170

1. 음식관광 여행상품 판매현황 170

2. 여행사별 상품 특징 171

제2절 소셜커머스 업체 판매상품 실태 분석 172

1. 소셜커머스 업체의 음식관련 상품판매 현황 172

2. 소셜커머스 업체 상품의 특징 173

제3절 음식관련 여행상품 직접 체험 후기 174

1. 체험 여행 상품 174

2. 체험 결과 분석 175

제4절 시사점 177

제2장 농촌지역 향토음식체험상품 현황 178

제1절 음식관련 체험프로그램 178

제2절 6차 산업화 상품 사례 179

1. 6차 산업화의 개요 179

2. 6차 산업화 우수사례 분석 181

제3장 음식관광 전문회사 사례연구 187

제1절 온고푸드커뮤니케이션 187

1. 회사 개요 187

2. 최근 3년간 방문고객 분석 189

3. 국가별 이용고객의 특징 190

4. 프로그램별 주 이용고객의 특성 193

5. 시사점 194

제2절 빅팜컴퍼니 197

1. 회사 개요 197

2. 최근 4년간 이용고객 분석 197

3. 참가자별 특징 198

4. 프로그램별 특징 199

5. 시사점 204

PART Ⅴ. 음식관광 정책추진 사례연구 205

제1장 캐나다 온타리오 음식관광 10년 정책 206

제1절 연구배경 206

제2절 정책 기획 프로세스 207

1. 연구방법 207

2. 프로세스 208

제3절 세부 내용 209

1. 1단계: 온타리오주에 맞는 음식관광 정의 재정립 209

2. 2단계: 음식관광 서비스 공급자(Supply Chain) 이해 및 분석 210

3. 3단계: 음식관광에 대한 주요 트렌드 및 원동력(Driving Forces) 분석 211

4. 4단계: 온타리오주의 음식관광객 시장 세분화 213

5. 5단계: 신흥 음식관광지에 대한 성공기준 분석 214

6. 6단계: 성공적인 음식관광을 위한 주요 정책 수립 214

7. 7단계: 정책 수행에 대한 구체적 방안 수립 215

제2장 시사점 217

PART Ⅵ. 결론 219

제1장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220

제1절 음식관광시장 환경과 전략적 시사점 220

제2절 음식관광 정책 추진의 기본방향 221

제3절 음식관광 정의 및 음식관광 정책의 비전 223

제4절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223

1. 국가차원의 음식관광 비전 및 발전전략 수립 223

2. 지속가능한 지역 음식관광발전 추진체계 구축 224

3. 정보공유를 위한 Communication 채널 확보 225

4. 음식관광상품 공급자들의 역량개발 227

5. 전문인력 양성 230

6. 연구개발 지원사업 확대 231

제2장 정책적 제언 233

제1절 연구 요약 233

제2절 정책적 제언 235

참고문헌 237

[별첨 1] 캐나다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정책 및 실천계획 242

1. 리더십과 조직 구성 243

2. 시장판매 가능한 수준의 음식관광 상품 확보 249

3. 연구 및 성과지표 252

4. 산업체 및 대학을 위한 교육 및 훈련 256

5. 음식관광 마케팅플랜 개발 258

6. 품질보증 기준 개발 261

7. 산업체에 대한 시상 및 인지 프로그램 263

8. 음식관광에 대한 인지도 구축 264

9. 공급자들과의 의사소통 향상 및 파트너십 관계 강화 266

10. 경제적 지원(펀딩) 메카니즘 268

[별첨 2] 국내 관광객의 음식관련 관광활동 조사 설문지 271

〈표 1-1〉 음식관광객의 범위 24

〈표 1-2〉 농가맛집 사업현황 31

〈표 1-3〉 관광산업별 외국인 관광지출액 구성비 34

〈표 1-4〉 연도별 여행형태별 여행지 주요 활동 34

〈표 1-5〉 여행 방문지 선택 이유 35

〈표 1-6〉 여행경험자 1인 평균 항목별 지출액 구성비 35

〈표 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0

〈표 2-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가구원수 및 거주지) 41

〈표 2-3〉 방문지역 42

〈표 2-4〉 여행 목적 43

〈표 2-5〉 여행 목적지 선택 이유 44

〈표 2-6〉 주요 이동수단(중복응답) 44

〈표 2-7〉 숙박시설 이용 45

〈표 2-8〉 여행지에서의 활동 46

〈표 2-9〉 주요 정보원천 이용 47

〈표 2-10〉 다중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차이 분석 48

〈표 2-1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2

〈표 2-12〉 조사대상자의 관광행동 특성 53

〈표 2-13〉 음식관광의 정의에 대한 인식 54

〈표 2-14〉 음식관광객 54

〈표 2-15〉 음식관련 여행성향에 대한 조사 55

〈표 2-16〉 음식관련 관광활동 체험(중복응답) 56

〈표 2-17〉 음식관광목적지에 대한 인식 57

〈표 2-18〉 음식관련 체험프로그램 참여 행동 58

〈표 2-19〉 음식관광 여행상품 구매의도 59

〈표 2-20〉 여행상품명 차이에 따른 상품 구매의도 59

〈표 2-21〉 주요 정보원천 이용 60

〈표 2-22〉 관광객의 음식관광에 대한 인지도 64

〈표 2-23〉 세계음식여행협회 사이코컬리너리 13개 유형(중복응답) 65

〈표 2-24〉 여행 동반자(중복응답) 66

〈표 2-25〉 음식관광 동기(중복응답) 67

〈표 2-26〉 음식관광지 선택 요인(중복응답) 68

〈표 2-27〉 주요 이동수단 69

〈표 2-28〉 숙박시설 이용 70

〈표 2-29〉 여행지에서의 활동(중복응답) 70

〈표 2-30〉 음식관련 관광활동 체험(중복응답) 71

〈표 2-31〉 주요 정보원천 이용(중복응답) 72

〈표 2-32〉 음식관광객의 샘플수와 시장 크기(비가중과 가중) 76

〈표 2-33〉 여행 목적(복수응답) 77

〈표 2-34〉 여행 동반자(복수응답) 77

〈표 2-35〉 여행 동기(복수응답) 78

〈표 2-36〉 숙박시설 이용(복수응답) 79

〈표 2-37〉 일상 활동(복수응답) 80

〈표 2-38〉 여행 시 활동 체험(복수응답) 81

〈표 2-39〉 주요 정보원천(복수응답) 82

〈표 2-40〉 음식관련 관광활동 체험(중복응답) 83

〈표 3-1〉 문화관광의 유형 분류 사례 89

〈표 3-2〉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91

〈표 3-3〉 음식관광 자원의 분류 93

〈표 3-4〉 미국과 싱가포르의 음식관광 체험활동 예시 94

〈표 3-5〉 국가 간 음식관광 자원 유형 95

〈표 3-6〉 해외 지역별 유명 음식관련 축제 96

〈표 3-7〉 축제의 특성에 따른 유명 음식관련 축제 99

〈표 3-8〉 스페인의 축제와 미식 이벤트 99

〈표 3-9〉 세계 음식관련 축제 10선 101

〈표 3-10〉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115

〈표 3-11〉 도심 음식관련 박물관/전시관 현황 117

〈표 3-12〉 국립민속박물관의 음식체험 프로그램 119

〈표 3-13〉 떡 박물관의 외국인체험 주요내용 119

〈표 3-14〉 서울김치문화체험관의 음식체험 프로그램 120

〈표 3-15〉 소재지 유형에 따른 연도별 전통시장 수 121

〈표 3-16〉 시ㆍ도 소재지에 따른 연도별 전통시장 수 122

〈표 3-17〉 문전성시 사업 지원대상 시장 현황 123

〈표 3-18〉 문화관광형시장 현황 124

〈표 3-19〉 서울시 전통시장 투어-탐방경로(지도상 표시 O) 125

〈표 3-20〉 한국관광공사 선정 음식테마거리 127

〈표 3-21〉 농림축산식품부 우수 외식업 지구 육성사업 대상지구(12~14년도) 129

〈표 3-22〉 주요 지역 별 향토음식점 추천 및 인증 현황 130

〈표 3-23〉 2014년 서울시 개최 음식관련 축제/이벤트 131

〈표 3-24〉 2014년 개최된 박람회/전시회 132

〈표 3-25〉 적극적 흡수의 교육체험 기관 133

〈표 3-26〉 식품위생법에 따른 지역별 식품접객업체수(2008년 기준) 134

〈표 3-27〉 국내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자원 현황 137

〈표 3-28〉 도심형 음식관광 체험상품 사례 138

〈표 3-29〉 농ㆍ산ㆍ어촌형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140

〈표 3-30〉 농산물 직거래 장터(2009) 141

〈표 3-31〉 찾아가는 양조장(2014년 신규지정) 143

〈표 3-32〉 농업기반 식품사업 비즈니스 사례 144

〈표 3-33〉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 지정현황(2012.4.31.기준) 146

〈표 3-34〉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공간 현황 147

〈표 3-35〉 농업 및 농촌 교육농장('12.12 현재) 148

〈표 3-36〉 스타팜 지정현황(2014.11 기준) 150

〈표 3-37〉 추천 농가맛집 151

〈표 3-38〉 우리나라의 지역별, 소재별 음식관광축제 154

〈표 3-39〉 음식축제들의 유사 프로그램 유형 158

〈표 3-40〉 식품명인지정 현황 160

〈표 3-41〉 농산물 수확체험(2014. 11월 현재) 163

〈표 3-42〉 11월 전통식품체험하기 좋은 농촌체험휴양마을 164

〈표 4-1〉 5대 여행사 음식관련 여행상품 판매현황(2014.11. 기준) 170

〈표 4-2〉 소셜커머스 업체의 음식관련 여행상품 판매 현황(2014.11.11. 기준) 173

〈표 4-3〉 체험 여행 상품 175

〈표 4-4〉 음식관련 체험프로그램 179

〈표 4-5〉 6차 산업화 개념 180

〈표 4-6〉 6차 산업화 유형 181

〈표 4-7〉 6차산업 우수성공사례의 음식관광 체험자원의 유형 182

〈표 4-8〉 치즈피자 체험 프로그램(예시) 184

〈표 4-9〉 온고푸드커뮤니케이션의 프로그램 운영 현황 188

〈표 4-10〉 국가별 이용고객의 특징 192

〈표 4-11〉 프로그램별 이용고객의 특징 194

〈표 4-12〉 청와대 사랑채 현황 196

〈표 4-13〉 참가자 유형별 특징 198

〈표 4-14〉 식재료 탐방 프로그램 예시 199

〈표 4-15〉 전통시장 탐방 프로그램 예시 200

〈표 4-16〉 어촌 체험 프로그램 예시 201

〈표 4-17〉 지역자원 융합형 프로그램 예시 202

〈표 4-18〉 프로그램별 이용고객의 특징 202

〈표 4-19〉 프로그램별 이용고객의 후기 203

〈표 5-1〉 2001년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전략보고서 활동 206

〈표 5-2〉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정책 비전과 미션 208

〈표 5-3〉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서비스 공급자 분류 210

〈표 5-4〉 온타리오주 음식관련 소규모업체의 수와 비율 211

〈표 5-5〉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주요 타겟 분류 211

〈표 5-6〉 온타리오주 관광산업에 대한 SWOT 분석 212

〈표 5-7〉 온타리오주 음식관광객의 프로파일 213

〈표 5-8〉 온타리오주 음식관광 10가지 주요 정책 및 실천계획 요약 215

〈표 6-1〉 음식관광산업 SWOT 분석 221

[그림 1-1] 음식관광의 다면성 21

[그림 1-2] 음식관광의 범위 22

[그림 1-3] 음식관광객의 분류 23

[그림 1-4] 음식산업과 관광산업의 상생관계 25

[그림 1-5] 음식관광활성화를 위한 비전과 발전전략 29

[그림 1-6] 농림부와 문화부의 음식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사업 추진계획 30

[그림 1-7] UNWTO 회원사들의 음식관광 마케팅 활동 32

[그림 1-8] 음식관광상품 콘텐츠의 중요성 33

[그림 1-9] 방한기간 중 외래관광객 참여활동 33

[그림 2-1] 음식선택 순위 38

[그림 2-2] 여행지 선택의 핵심이유 : 음식 39

[그림 2-3] 여행지에서의 관광활동 : 음식관광 39

[그림 2-4] 각 집단별 여행목적 66

[그림 2-5] 각 집단별 여행빈도 68

[그림 2-6] 여행 기간 69

[그림 2-7] 소비 비용 73

[그림 3-1] 해외 유명 음식관련 축제 1 100

[그림 3-2] 해외 유명 음식관련 축제 2 100

[그림 3-3] 음식관련 박물관 및 체험관 체험프로그램 120

[그림 3-4] 서울의 전통시장 지도 126

[그림 3-5] 공장 견학 및 체험현장 145

[그림 3-6] 스타팜 로고 및 GAP 마크 150

[그림 3-7] 농가맛집 BI 151

[그림 3-8] 농가맛집 대표 메뉴 164

[그림 3-9] 관람형 음식관광 체험자원(고랭지 배추밭, 포도원, 녹차밭, 목장 등) 165

[그림 3-10] 농촌관광사업 등급제 브랜드 설명(심볼, 로고, 등급표시)(2014 으뜸촌 소개) 167

[그림 4-1] 농사 및 농산물 채취체험 183

[그림 4-2] 음식가공 체험(치즈만들기) 184

[그림 4-3] 외식체험(프로마쥬 레스토랑) 184

[그림 4-4] 축제/이벤트 체험(치즈마을 작은 음악회) 185

[그림 4-5] 관람체험(임실치즈테마파크, 정미소, 체험임실N치즈 박물관 등) 185

[그림 4-6] 온고푸드의 프로그램 운영 188

[그림 4-7] 대륙별 음식관광방문자 현황 189

[그림 4-8] 대륙별 요리교실 참가자 현황 189

[그림 4-9] 대륙별 음식관광 방문자 추세 190

[그림 4-10] 국적별 음식관광 방문자 현황(4순위) 192

[그림 5-1] 온타리오 음식관광 정책 과정 209

[그림 6-1] 음식관광 추진체계(案) 225

[그림 6-2] 성공적 김치트레일의 효과 230

[그림 별첨 1-1] Ontario Culinary Tourism Alliance(OCTA) 조직도 244

[그림 별첨 1-2] 음식관련 정보제공 포털 사이트 245

[그림 별첨 1-3] 운영위원회 구성과정 247

[그림 별첨 1-4] 산업체 대상 시상 프로그램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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