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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가. 연구의 필요성 14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초·중학교 교육과정 기본 설계 연구 19
나. 자유학기제 운영 지침 마련 19
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 방안 모색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델파이 조사 21
다. 전문가 협의회 21
라. 공개 토론회 및 전문가 포럼 개최 22
마. 교육과정 개정 총괄/총론 및 각론 연구팀과의 합동 협의회 및 워크숍 참여 23
II. 초·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 28
III. 초·중학교 교육과정 기본 설계 개선 방안 32
1. 유·초 학교급간 교육과정 연계성 검토 및 확보 방안 32
가. 유·초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 32
나. 유·초 교육과정 연계 현황 및 문제 34
다. 유·초 교육과정 연계성 확보 방안 42
2.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제와 시수 적정화 방안 53
가. 초등학교 수업 시수 적정성 검토 54
나. 중학교 수업 시수 적정성 검토 60
다. 중학교 선택과목 검토 63
라. 초·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수 개선 방안 66
3.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개선 방안 69
가. 수업 시수 20% 증감 운영 실태 70
나. 교과군 운영 실태 72
다. 학년군 운영의 실태 74
라. 집중이수 운영 실태 75
마. 초·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개선 방안 78
IV.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및 지침 마련 방안 88
1.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및 운영 체계 88
2.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및 성과 91
가.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91
다. 예술·체육 중점 모형 사례 98
나. 자유학기제 운영 성과 104
3. 자유학기제 운영의 쟁점 및 과제 109
4. 자유학기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안) 마련 111
V.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 방안 116
1. 교과 외 활동의 시대적 변천 117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및 운영 현황 122
3. 델파이 조사 결과 127
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방향 재설정 129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수정 132
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재구조화 135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의 충실도 및 개선 사항 138
마. 중학교 자유학기 및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관련 개선 사항 140
4.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 방안 142
VI. 정책적 제언 150
1. 초·중학교 교육과정 기본 설계 개선을 위한 제언 151
2. 중학교 자유학기제 정착을 위한 제언 153
3. 창의적 체험활동 개선을 위한 제언 156
참고문헌 158
부록 164
[부록 1] 공개토론회 자료집 166
[부록 2] 제1차 델파이 조사지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24
[부록 3] 제2차 델파이 조사지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234
[부록 4] 제3차 델파이 조사지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델파이 조사(3차) 244
〈표 III-1〉 국가별 유·초 교육과정의 연계 노력 34
〈표 III-2〉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고시 현황 35
〈표 III-3〉 유·초 교육과정 총론 문서 체제 비교 36
〈표 III-4〉 유·초 교육과정의 인간상, 목적, 목표 37
〈표 III-5〉 유·초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38
〈표 III-6〉 유·초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별 교육과정 구조와 진술 방식 39
〈표 III-7〉 유·초 교육과정 문서 체제 연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43
〈표 III-8〉 유·초 교육과정 영역 구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47
〈표 III-9〉 유·초 교육과정 내용의 구조와 진술 방식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49
〈표 III-10〉 초등 통합교과서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51
〈표 III-11〉 국어와 수학의 출발점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53
〈표 III-12〉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56
〈표 III-13〉 초등학교의 한 주간 수업 시간표(예시) 57
〈표 III-14〉 OECD 8개국과 우리나라의 연간 수업 시수 비교 58
〈표 III-15〉 OECD 8개국과 우리나라의 주당 수업 시수 비교 58
〈표 III-16〉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61
〈표 III-17〉 OECD 국가별 수업 시수 국제 비교 61
〈표 III-18〉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시간 및 방법 62
〈표 III-19〉 중학교 선택과목의 변천 63
〈표 III-20〉 중학교 선택과목 구분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64
〈표 III-21〉 중학교 선택과목별 적절성에 대한 의견 65
〈표 III-22〉 중학교 선택과목 수 조정 의견 65
〈표 III-23〉 수업 시수 20% 증감 운영의 유형 70
〈표 III-24〉 학교 사정에 적합한 수업 시수 증감 모형 71
〈표 III-25〉 초등학교의 7개 교과(군) 구성 72
〈표 III-26〉 중학교의 8개 교과(군) 구성 72
〈표 III-27〉 초등학교 교과군제 적용의 개선 방향 73
〈표 III-28〉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년군제 운영 관련 의견 74
〈표 III-29〉 학년군제 개선 방향에 대한 초등 교사 의견 75
〈표 III-30〉 집중이수로 인한 학습 부담 경감 77
〈표 IV-1〉 자율과정 구성 활동 90
〈표 IV-2〉 자유학기제 중점 모형별 운영학교 비율 93
〈표 IV-3〉 진로 탐색 중점 모형 예시(인천 부평동중) 95
〈표 IV-4〉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예시(울산 연암중) 97
〈표 IV-5〉 음·미·체 교과 수업과 자율과정의 예술·체육 활동 비교 99
〈표 IV-6〉 예술·체육 중점모형 예시(충북 서현중) 100
〈표 IV-7〉 충북 서현중학교 1학년 예체능 시간표(18주) 101
〈표 IV-8〉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예시(서울 잠실중) 103
〈표 IV-9〉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 만족도 105
〈표 IV-10〉 자유학기 연구 학교와 일반 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 106
〈표 IV-11〉 자유학기 연구 학교와 일반 학교 교사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비교 107
〈표 V-1〉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체계 121
〈표 V-2〉 창의적 체험활동 본래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운영 정도 123
〈표 V-3〉 교내외에서 다양한 체험활동 경험 정도 124
〈표 V-4〉 학교급별·영역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시수 125
〈표 V-5〉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내실 있게 운영되는 정도 126
〈표 V-6〉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증배 운영 방안 127
〈표 V-7〉 델파이 참여자 구성 128
〈표 V-8〉 창의적 체험활동 방향의 적절성 130
〈표 V-9〉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재설정 130
〈표 V-10〉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구성의 적절성 132
〈표 V-11〉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존 영역 일부 수정 133
〈표 V-1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수정 135
〈표 V-13〉 학교급·학년군별로 중점 영역을 달리 제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 136
〈표 V-14〉 창의적 체험활동 목적의 실현 정도 139
〈표 V-15〉 영역별·학교급별 운영의 충실성 139
〈표 V-16〉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관련 개선 사항 140
〈표 V-17〉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대응 방향 141
〈표 V-18〉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관련 개선 방안 142
[그림 III-1] 누리과정의 영역 조정을 통한 유·초 교육과정 연계 46
[그림 III-2]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 조정을 통한 유·초 교육과정 연계 46
[그림 III-3] 뉴욕 주 Art 내 교과들의 성취기준 제시[예시] 80
[그림 IV-1] 자유학기제 운영 기본 체계 89
[그림 IV-2]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활동' 영역의 학생 만족도 사전·사후 비교 105
[그림 V-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수정 방안에 대한 선호도 2차 조사 결과 137
[그림 V-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수정 방안에 대한 선호도 3차 조사 결과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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