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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가란 무엇인가 = (The)nature of leisure : 여가와 교육 / 김승호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교육과학사, 2015
청구기호
306.4812 -15-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11 p.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25409146
제어번호
MONO1201530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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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_1
I. 여가와 스콜레_11
왜 지금 여기서 여가를 이야기하는가 11
여가의 어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15
여가의 핵심의미로서 '관조'란 무엇인가 17
라티오와 인텔렉투스는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 20
여가와 관련된 에피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2
현대인들은 여가를 어떻게 오해하고 있는가 25
여가는 어떻게 재개념화될 수 있는가 31

Chapter_2
II. 여가와 일_37
여가와 일은 어떻게 대비될 수 있는가 37
진정한 게으름은 어떤 상태인가 43
'성경'에서는 여가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는가 51
여가와 일의 올바른 관계 설정은 어떻게 가능한가 55
여가는 계층이나 계급의 문제인가 63

Chapter_3
III. 여가와 삶의 태도_71
어떻게 하면 여가를 누릴 수 있는가 71
여가는 어떻게 현실에 구현할 수 있는가 74
여가와 '플로우'(flow)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80
여가에 수반되는 행복은 어떤 것인가 89
여가와 '지금'(now)은 어떤 관련이 있는가 96
진정한 휴식은 무엇인가 105
놀이는 여가인가 109
여가는 창의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117
여가는 느림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126
여가와 종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133
여가는 능력인가 146

Chapter_4
IV. 여가와 교육_153
여가는 교육을 정당화시켜 줄 수 있는가 153
여가와 '전인'(whole man)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159
아리스토텔레스는 왜 여가를 교육목적으로 삼았는가 163
학교의 어원이 '여기'(schole)인 이유는 무엇인가 167
교과는 여가에 의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가 174
교사와 여가는 어떤 관련이 있는가 184
여가의 의미에 비추어 학생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192

Chapter_5
V. 결론에 대신하여_200

후기_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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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5320 306.4812 -15-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5321 306.4812 -15-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현대인들은 매일매일 하고 있는 힘든 일을 꾹 참아내며 일로부터 해방되는 신기루 같은 여가를 꿈꾼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현대인의 여가관이다. 진정한 여가의 의미에 비추어 볼 때, 여가는 역설적으로 우리가 매일매일 하는 일 속에서 찾아져야 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 몰입하여 최선을 다 하는 가운데, 마치 은총이라도 받은 것처럼 순간적으로 여가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만약 그렇게만 된다면 우리는 따로 여행을 가거나 휴식을 취할 때에도 진정한 여가를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여가에 대해서' 왈가불가한 그 흔한 글이 아니다. 그런 책은 시중에 너무 많이 있다. 이 책은 '여가를' 정면으로 돌파한 글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이 책의 저자는 여가라는 개념을 통해서 인간의 꺠달음, 행복, 몰입, 창의성, 공부, 구원 등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결국 '하나'의 원천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위의 것들이 각각 따로 존재하는 것처럼 여기고 있으며, 거기에서 모든 현대인의 불행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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