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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사례 연구 [전자자료] : 한국·프랑스·영국·미국·독일·호주·일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451-C005
면수
22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1384
제어번호
MONO1201530642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권순석, 최혜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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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연구개요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 문화예술교육정책 다시 보기 12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방향 14

2. 연구의 목적과 범위 16

1)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 방법 18

1) 연구의 원칙 18

2) 연구 방법 19

4. 진행 과정 21

5. 기대효과 22

1)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진단 22

2) 국외 우수 정책 및 사례의 시사점 확보 22

3) 다양한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발전적 논점 확보 22

II.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전개 23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등장 24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배경 24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등장 26

2. 국내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현황과 쟁점 32

1)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전개와 쟁점 32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선행연구 및 현황 33

3) 국가 별 비교 분석 틀 36

III.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 38

1. 한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39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39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42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44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50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57

2. 프랑스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60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60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63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65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71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74

3. 영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76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76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79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81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86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94

4. 미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97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97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100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105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109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115

5. 독일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117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117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121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122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128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132

6. 호주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135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135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139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143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149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154

7. 일본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157

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정책의 배경 157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목표 161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164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와 정책적 내용 170

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프로그램의 경향 178

IV. 국가별 사회문화예술정책의 논점 181

1. 분석틀을 통한 7개국 비교 182

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맥락 182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정의와 목표 183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 186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와 정책의 수단 189

2. 7개국 비교 분석을 통한 논점 192

1) 문화적 맥락으로 설계되는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192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상적 목표 193

3)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와 대상의 모호한 경계 194

4)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로 견인되는 사회적 가치 195

5) 각국의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경향 196

V.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의 시사점과 함의 200

1.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의 관점 201

1)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을 읽는 관점 201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함의 202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비교의 시사점 204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정책 설계 204

2)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영역과 대상 205

3) 일상의 사회문화예술교육 207

3. 연구의 성과와 향후 과제 210

참고문헌 212

[부록]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ㆍ사례 연구 218

판권기 2

〈표 I-1〉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의 과제 14

〈표 I-2〉 정교화 과정 20

〈표 II-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 설계 34

〈표 II-2〉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2013년 기준) 35

〈표 II-3〉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분석틀 37

〈표 III-1〉 한국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이슈 40

〈표 III-2〉 문화체육관광부 내 문화예술교육과의 역할 45

〈표 III-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 사회문화예술교육본부의 역할 46

〈표 III-4〉 연령ㆍ계층ㆍ문화향유 복합기준에 의한 문화예술교육 대상 구분 49

〈표 III-5〉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사업의 연도별 지원 실적 53

〈표 III-6〉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분야 지원사업 현황 53

〈표 III-7〉 꿈의 오케스트라 지역거점기관 현황 56

〈표 III-8〉 프랑스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이슈 61

〈표 III-9〉 프랑스 문화통신부의 내 문화교육과의 역할 65

〈표 III-10〉 청소년문화의집 프로그램 예 73

〈표 III-11〉 국경없는 음악바캉스협회의 프로그램 예 73

〈표 III-12〉 영국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이슈 77

〈표 III-13〉 Bridge organizations 명단 및 지원기금 84

〈표 III-14〉 노동당 정부의 주요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89

〈표 III-15〉 문화교육(Cultural Education)에 대한 프로그램과 교육기회 90

〈표 III-16〉 모든 어린이들에게 문화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 90

〈표 III-17〉 재능을 개발하고 불이익을 배제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 91

〈표 III-18〉 국가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 92

〈표 III-19〉지속적인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정책 프로그램 92

〈표 III-20〉 〈모두를 위한 훌륭한 예술 달성하기〉 정책목표 92

〈표 III-21〉 영국예술위원회 지원계획(2015-2018) 발표 주요내용 93

〈표 III-22〉 미국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이슈 99

〈표 III-23〉 예술의 혜택(사회문화예술교육 포함) 102

〈표 III-24〉 사회문화예술교육 대상에 따른 효과 109

〈표 III-25〉 다양한 요구에 맞춘 카네기홀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11

〈표 III-26〉 참여를 통한 사회자본 확충의 사례-퇴역군인을 위한 프로그램 113

〈표 III-27〉 독일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이슈 118

〈표 III-28〉 문화미디어부 그룹 K1의 조직구성과 문화정책본부 문화교육부의 역할 123

〈표 III-29〉 문화미디어부 문화교육사업 예산 129

〈표 III-30〉 문화미디어부 문화교육 정책사업 129

〈표 III-31〉 독일 연방문화재단의 문화교육 사업 131

〈표 III-32〉 베를린시 문화교육 프로젝트 132

〈표 III-33〉 호주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이슈 136

〈표 III-34〉 각 주 정부 내 문화예술정책 및 사업을 주관하는 부처 145

〈표 III-35〉 호주 예술위원회의 조직구성과 전략기획본부의 역할 146

〈표 III-36〉 각 주에 위치한 호주지역예술연맹 네트워크 147

〈표 III-37〉 NSW Arts과 장애인간 파트너십에 지원된 기금 내역 (2013년도 기준) 151

〈표 III-38〉 NSW주 사회문화예술관련 대표 정책 152

〈표 III-39〉 일본 문화정책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이슈 159

〈표 III-40〉 제3차 문화예술진흥 기본 방침의 주요 내용 163

〈표 III-41〉 주요 정책사업 예산 170

〈표 III-42〉 일본의 사회교육시설 현황 171

〈표 III-43〉 일본의 도서관 프로그램 우수 사례 172

〈표 III-44〉 일본 공민관 이용자 수(2011) 173

〈표 III-45〉 일본 공민관 수업 및 코스 개설 현황(2011) 174

〈표 III-46〉 2009년 문부과학성의 사회교육 중점 추진 프로그램 위탁사업 현황 174

〈표 III-47〉 공공 홀 음악 활성화 사업내용 175

〈표 III-48〉 제3차 문화예술진흥 기본방침 6대 중점전략 176

〈표 III-49〉 사회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주요 시책의 추진 내용 177

〈표 IV-1〉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배경 182

〈표 IV-2〉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의 혹은 유사규정 184

〈표 IV-3〉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적 목표와 내용 185

〈표 IV-4〉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주체 187

〈표 IV-5〉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대상 188

〈표 IV-6〉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체계 189

〈표 IV-7〉 각국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정책수단 190

〈표 IV-8〉 한국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6

〈표 IV-9〉 프랑스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6

〈표 IV-10〉 영국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7

〈표 IV-11〉 미국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7

〈표 IV-12〉 독일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8

〈표 IV-13〉 호주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8

〈표 IV-14〉 일본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199

(그림 I-1)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12

(그림 I-2) 현재 문화예술교육의 과제 13

(그림 I-3) 문화예술교육의 미래 정책 방향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4) 15

(그림 I-4) 국외 정책 및 사례 분석의 방법 19

(그림 II-1) 사회문화예술교육과 각국 문화적 맥락의 접목지점 26

(그림 II-2)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교육 접목지점 29

(그림 II-3)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범위 31

(그림 II-4) 정책 사례 분석의 기준 37

(그림 III-1) 2014년 문화예술교육중장기발전계획 비전과 목표 44

(그림 III-2)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체계(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자료(201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에서 재인용) 47

(그림 III-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 경로(좌 : 일반인 경우, 우 : 예술강사 경우)(출처 : http://acei.arte.or.kr/information/qualifyPath.do) 48

(그림 III-4)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생애주기별 정책 대상(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 자료) 48

(그림 III-5) 문화예술교육정책을 둘러 싼 부처 간 협력 체계 및 정책 대상(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2014) 49

(그림 III-6)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전체 개요(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자료 (2010)) 50

(그림 III-7) 군,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자료(201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에서 재인용) 51

(그림 III-8)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내부자료(201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1)에서 재인용) 51

(그림 III-9) 문화예술교육의 궁극적 개념과 가치 : 문화전쟁 이후와 이전을 중심으로(출처 : 김인설, 2012, pp.3-19) 101

(그림 III-10)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 확장된 요소와 패러다임의 전환(1) 103

(그림 III-1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 확장된 요소와 패러다임의 전환(2) 110

(그림 III-12) 호주 정부의 문화예술정책 및 사회문화예술교육 책임부서 및 기관 144

(그림 III-13) 문화예술 및 사회문화예술교육 담당 부처 152

(그림 III-14) 장애인을 위한 사회문화예술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지원체제 153

(그림 III-15) 문부과학성 및 문화청 조직도(출처: 문부과학성 http://www.mext.go.jp/b_menu/soshiki2/04.htm) 165

(그림 III-16) 컨소시엄 구성 단체(예)(출처: 문부과학성 홈페이지 사회교육 공민관 진흥 부분을 참고하여 재작성함.) 166

(그림 III-17) 지역 극장과 음악당 등의 개설의 시대적 흐름(출처: http://www.zenkoubun.jp/afca/AMH_2012.pdf)) 168

(그림 III-18) 교육보급사업의 실시 상황(출처 : 문부과학성 문화청 미술관ㆍ역사박물관 뮤지엄 에듀케이터 연수, http://www.bunka.go.jp/bijutsukan_hakubutsukan/museum/museum_educator_01/pdf/kougi2.pdf)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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